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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울산아파트 원문보기 글쓴이: 빅맨
국토해양부고시 제2008 - 603호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 고시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을 도시철도법 제3조의2 제4항에 따라 다음과 같이 고시합니다.
2008년 10월 일 국토해양부장관
1. 노 선 명 : 울산 도시철도 1호선
2. 노선연장 : 15.95km
3. 기/종점 : 효문역, 굴화
ㅇ (주요 경유지) : 효문역~산업로~문수로~울산역~삼산로~대학로~굴화
4. 정거장 위치
5. 차량기지 : 울산광역시 울주군 범서읍 굴화리 일대. 끝.
2015년 울산에 도시철도 개통 | ||||||||||||||||||||||||||||||||||||||||||||||||||||||||||||||||||||||||||||||||||||||||
지하·고가 없이 도로로만..."장애인 노약자 편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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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삼 기자 mentor@sisaulsan.com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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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015년 울산에서는 고가도로나 지하가 아닌 도로를 이용한 도시철도(노면전차) 1호선이 개통된다고 울산시가 22일 밝혔다. 국내 최초로 개통될 일명 노면전차는 유럽에서는 '트램'이라고 불리며, 도로 중앙의 일부에 부설한 레일 위를 주행하는 차량 시스템을 말한다. 울산시는 22일 "국토해양부는 울산 도시철도 1호선 기본계획을 관계부처 협의와 중앙도시교통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했다"며 "기존 동해남부선(부산-울산-포항) 효문역에서 굴화까지 연장 15.95km, 정거장 21개소로 운행된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4690억원을 들여 2011년에 착공, 2014년 완공돼 시범운행을 거쳐 2015년 개통될 울산도시철도는 노약자나 장애인 등 교통약자의 이용이 편리하며 교통 연계가 용이하다는 것이 울산시의 설명이다. 울산시는 그 이유에 대해 "인도에서 수평 승하차가 가능해 장애인이 휠체어로 전차를 타기가 용이하고 노인들도 쉽게 탈 수 있다"며 "고가나 지하용 건설비용에 비해 1/3~1/4 정도 수준으로 저렴하며 버스, 자전거 등 녹색교통수단과 연계체계를 구축하기가 용이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울산 도시철도 1호선이 완공되면 시내버스 중심의 교통체계에서 도시철도 중심의 저탄소 녹색교통체계로 재편되고, 상습 정체지역의 교통혼잡이 완화될 것"이라며 "시내버스 이용을 기피하고 있는 시민들에게 대중교통수단 선택 기회도 주게 된다"고 밝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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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울산상고(굴화하나로마트앞) 부근이 1차계획 마지막 정류장인듯하네요,,그치만 완공시점이전에 KTX가 개통과 과기대가 이미 개교되므로 아무래도 역세권까지는 계획수정되어 진행될것으로 보입니다.
좋은정보감사합니다^^
2009년도에 시작함 안될까요? 국가에선 4대강, 울산시는 태화강 이딴거보다 이런거 우선일꺼 같은데.....답답허네요~
빨리 개통했으면 좋겠네요! 울산시 및 국토해양부에 착공 빨리하라고 민원놓어야 겠네요
어쩜.. 울산 5개 구,군중 동구만 빼고 다 껴있네..
실효성에 정말 의문갑니다... .
언양없는대 하지말자
중구도 사실상 빠져있지요.. 자기 지역이 해당되지 않는다고 하여 비난을 위한 비난을 하는 것은 바람직한 자세가 아닙니다. 동구와 중구는 계획된 2호선 라인에 포함되어 있고, 언양은 역세권까지 1호선 연장이 여전히 검토되고 있습니다.
꼭 전철이 올바른 방향인지 생각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인구증가와 교통량의 증가가 크게 늘어나지 않는다면 전철시설에 따른 지자체의 부채는 어떻게 감당??
이 또한 버블이지요. 시간이 지나면 알게되는것이지요. 하지만 굳건히 믿어야합니다. 제일 중앙에 제집이 있거든요
쿄쿄쿄 지는 중앙에서 쪼꼼 옆에... 순씸님 너므 재밌으셔...저도 굳건히 믿을랍니다.......(불안불안 --;;)
잘나가는 어느도실 가나 경전철은 있죠... 윗사진처럼만 된다면 좋겠지만 계획도시가 아니라 땜빵도시이기에 불가능 ㅎㅎ
고시하고 나서 울산시에서 타당성조사와 실효성을 뻥튀기해서 올린 보고자료를 인정하고 정부에 재검토하겠다고 사업을 잠정보류한다 했는데... 그 이후에 결과가 아직 나오지 않았는데 무슨 얘긴지요. 결과가 나왔나요?
부동산 정보 1434 참조. 국토부 발표 났네요..
국토부 발표는 10월에 났고요 11월25일자 뉴스에 울산시에서 2년간 더 검토하기로 결정하고 아직 그 결과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위의 자료는 정성들여 만들었으나 그 뒤에 더 검토한다니 잘 못된 자료입니다. 본 게시물에 답글 올리니 참고 하세요
옮겨 갑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하루빨리 되면 좋겠슴다.
기존 도로 한 차선위에 경전철 노면을 설치 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과연 공업도시 울산에 실효성에 의문을?첫째 화학 단지에 출퇴근 하시는분 들 둘째 자동차나 중공업쪽 출퇴근 연개 노선 운행시 추가 지출=자동차 통근 버스 운행중 세번째 백화점 앞 중앙도로에 경전철 운행시 한 차로 폐지시 교통 지옥=백화점 오시는 분들이 과연 얼마나 될까=사후 세금으로 지출 될께 걱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