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자녀의 등교거부 원인은?
등교 거부는 학교에 가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심리, 정서적 요인과 학교와 관련해서 느끼는 부정적인 감정이나 생각들로 인해 학교에 가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계속해서 결석을 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학교 내의 다양한 상황에서 불안, 우울, 문제 해결 방법 결여, 완벽주의 성향 등의 개인 내적 요인 혹은, 교사나 친구와의 원만하지 못한 대인관계, 학업 문제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아이가 심리적인 어려움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교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개선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기에 부모와 아이를 위하여 이른 시일 내 전문과와의 상담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다시 등교하고자 하는 의지를 주기 위해서는?
1. 아이가 가진 불안을 공감하고 이해해주기
학교에 가지 않으려고 하는 아이를 질책하고 무리해서 학교에 보내려는 것은 오히려 아이가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신념을 갖게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느끼고 있는 불안함을 살펴봐 주시고 지지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아이의 심리적인 문제 알아보기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으려는 정확한 심리적인 문제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부모님께서 충분한 공감과 이해를 해주실 때 이야기하는 아이들도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아이가 느끼고 있는 심리적인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개입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3. 전문가와의 상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아이가 가진 심리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개입하여 개인에 맞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아이가 가진 학교에 대한 두려움을 감소시켜 등교하고자 하는 의지를 갖추게 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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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전찬성. "초등학생의 등교거부경향성 감소를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11. 충청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