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그는 부품이 똑같이 생겼다면 모를까, 대부분 호환이 안될겁니다. 길이가 약간 틀리다고 했는데, 엔진의 외부로 나오는 부분의 길이만 틀린거라면 상관없지만, 엔진의 내부로 들어가는 부분의 길이가 틀린거면, 엔진에 좋지 않습니다.
플러그도 엔진에 최적화되서 설계되는거니까.
엔진에 맞는(-그러니까 정품-)제품을 쓰시는게 맞습니다.
플러그가 틀릴 경우,
점화지연이나 점화 앞섬 현상이 생기고,(다른 여러증상들도 나타날 수 있어요.) 구체적인 증상으론
역화(점화 앞섬현상, 흡기구가 열린 상황에서 점화가 되버려서, 흡기구로 화염이
전파되는 현상),후화(점화 지연현상, 배기구가 열리는 시점까지도 화염이 존재하여,
배기구로 화염이 전파되는 현상), 노킹(실린더내부의 열섬현상 등으로 화염이 점화플러그에서 실린더 벽까의 방향으로 전파되지 않고, 실린더 벽등에서 지멋대로 점화되는 현상.이거 아주 엔진에 안좋은 현상입니다.),킥백(노킹이랑 비슷한데, 이건 피스톤이 상사점에 오기전에 점화가 되어, 엔진회전 역방향으로 힘이 작용하는 현상입니다. 원인이 노킹이랑 좀 비슷.이거 역시 엔진에 아주 안 좋음.) 등이 있습니다.
(-기술적인건 배운지 좀 된거라, 정확도가 떨어지니-역화랑, 후화가 쓰면서도 헷갈리네요.-.-; 자세한거는 지식인에 물어보세요.^^)
이렇게 길게 설명드리는 거는, 엔진이란게 변수하나에 의해 성능이 좌지우지되는 녀석이니까
일단 플러그는 제것을 쓰셔야 한다는겁니다. ^^
조이는 것은, 저같은 경우는, 그냥 꽉 조입니다. -.-;
규정토크가 얼마인지 알고 싶어도, 잘 모르겠고, 같이 들어있는 플러그렌치로,
최대한 꽉 조여주는데요, 어마어마한 힘으로 나사산이 뭉개지게 꽉 조이지만 않으면
될듯하네요.
아이들시 시동꺼짐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화기(카브) 청소를 한번 해주시는게 나을것 같아요.
저는 같은 경우는 기화기볼트가 느슨해져서,(아이들시 시동꺼짐현상이었어요.)
엔진에서 떨어져 나가려고 덜렁덜렁하더라구요.
그래서 떼내어서 청소해주고 다시 꽉 조여주니 문제 없더라구요. 물론 그전에는, 기화기
구멍이 엔진오일(제것은 연료에 오일이 섞이는 방식이 아니라, 연료따로 오일따로 공급되는 방식임)이 굳어버리면서 막혀서 아이들에서 무지 불안정했었습니다.
그러니까 일단 기화기가 잘 부착되어있는가 점검해보시고, 청소한번해보세요.
아니면 연료탱크에서 기화기의 연료챔버(연료실)로 내려오는 라인의 연료흐름도 한번
점검해보세요.
배터리문제는 세루(셀프스타팅)가 3~4번 이상이 안되면 배터리 자체문제입니다. 주행전에 셀프스타팅이 안되다가, 주행후에
하면 잘된다..라는 현상이면 배터리 이상이구요, 주행후에도
시원찮다라면, 배터리쪽도다 일단 제너레이터(발전기)쪽을 의심해보시면 됩니다. 시트에서 따따따따 소리나는건, 제 생각으론 점화쪽 전기계통내의 릴레이에서 나는 소리같은데요, 기계적인
소음이 아니라니 확실하지가 않네요. 모나미볼펜 눌렀다가 복귀시킬때 나는 소리보다 약간크게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정도면,
릴레이소리일 확률이 큽니다. 릴레이에서 따따따소리가 나는건
릴레이고장이나, 전압부족인 경우입니다.
카브에서 아이들 조절하는건, 왼쪽이든 오른쪽이든 옆면에서
드라이버로 돌릴 수 있을 것 같은 나사가 하나 돌출되어 있는게 보일텐데요, 자세한건 해당 엔진(또는 기화기) 도면이나 사진을 참고하셔야해요. 그 나사를 돌려주면 알피엠이 조절됩니다.
아는 것도 없는데 무지 많이 썼네요.-.-;
아무쪼록 조그마한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면서 올립니다.
즐거운 라이딩 하세요. ^^
첫댓글 하늬바람님 재세한답변 매우 감사 드립니다^^ 릴에리 생각은 못해봤내요 아마도 전압부족으로 그런거라고 믿고싶습니다 다른 문제면..골이 아프니까요..ㅠ,.ㅠ 잼화플러그는...음..아무래도..찜찜해서 바꿔야 겠습니다 잠시나마 엔진에 기본 계념으 망각 하려하걸..바람님 글보고 고쳣습니다(__)
음...혹시요 자동자에 알터내이터랑 바이크에 제너래이터랑 같은건가요??혹시..제너래이터 불량이라면 측정할수있는 방법...음..그러니까 배터리가 수명이다되서 제너래이터가 도는데도..충전이안되는건지 아님 배터리는 쓸만한데..제너래이터가 말썽인지..알수있는 법이있을까요??
네 알터네이터랑 제너레이터랑 같은 거에요. 제너레이터 불량확인은, GENOCIDER07님이 가지고 계신 바이크의 제너레이터의 배선도를 구하시면, 거기에 무슨단자에서 몇볼트라는게 표시되있을거에요. 그거보고, 멀티미터라고 불리는 전압, 전류, 저항측정계로 전압을 확인해주시면되요.
그런데 이거 도면 구하기가 쉽지가 않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다른 바이크 도면보고 대충 때려맞춰서 점검했습니다. 혹시 그거라도 필요하시다면, 제가 찾아보고 있으면 보내드리지요. 더 간단하게는, 배터리를 바이크에서 떼고, 시동을 킥으로 건다음에, 밧데리에 연결하는 선에다가
바이크의 전구를 연결해보세요.(+랑 -가 바뀌지 않게요.)그래서 전구 잘 켜지면, 제너레이터는 이상없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클락션(빵빵이)를 연결해서 소리가 잘 나는지 여부로 확인했습니다. 전압이 약하면 빵빵이 소리도 좀 약해지거든요. ^^
http://cafe.naver.com/taken.cafe <-- 여긴 저도 스쿠터 고치면서 정보 얻으려고 가입한 곳인데요. 스쿠터 튜닝클럽입니다. 튜닝에 앞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하기에, 여기 좋은 정보가 많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