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란 무엇인가요?
아동기는 놀이, 친구 사귀기 및 학습이 이루어지는 인생에서 중요한 시기인데 다른 아동에게 공격적인 행동이나 언어등을 함으로써 문제를 일으키다보면 다른 아동과 놀이를 하고 친구를 사귀며 학습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런 아동의 행동을 이해하는데는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보니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얼마나 심하게 특별한 행동을 해야 장애라고 단정할 수 있는지가 애매하기도 합니다.
특히 몇몇 정신건강 전문가들은 아동들의 행동문제에 대한 책임을 부모에게 돌리다보니 부모들의 행동이 아동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만큼 아동의 행동이 부모님의 행동에 영향을 준다고 하며 무엇보다도 문제들을 예방하고 수정하기 위해 변화시키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모든 아동들의 행동이 빠르고, 그리고 종종 변화하기 때문에 어린 아동들이 정서장애를 가지고 있는지 판별하기 어려우며 내면화 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그들의 문제가 부모와 교사의 주의를 끌지 않으므로 탐지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양상의 문제 행동
(1) 외현화 행동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가장 일반적인 행동유형은 반사회적 또는 외현화 행동입니다. 외현화 행동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교실에서 자리 이탈, 소리 지르기, 교사 무시하기, 숙제 불이행과 같은 행동을 자주 합니다.
(2) 내면화 행동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이 결코 공격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이들의 문제는 반대로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거의 없다는 점인데, 이를 내면화 행동장애라고 말합니다..
(3) 학업성취
대부분 정서 및 행동장애 아동들의 학업수준은 자기 학년보다 1년 이상 저하되어 있습니다. 많은 아동들은 읽기와 수학성적이 아주 많이 떨어집니다. 이들은 행동문제로 인한 학습문제뿐 아니라 학습기술 및 내용을 숙달하는 데 어려움을 갖는 학습장애와 언어장애를 수반하기도 합니다.
(4) 사회적 기술과 대인관계
예측할수 있듯이 많은 정서 및 행동장애 학생들은 친구를 사귀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종현,윤치연,이성현,이은림,"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공동체,2011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