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에 앞서,
본인은 협동전을 혐오하고 싫어하는 사람임
전적으로 협동전을 까기 위한 글임
"다른 사람은 그렇게 생각 안한다~"
"니 의견으로 일반화 하지 마라~"
이딴 의견은 안받음
반박 안받는다는 말임
글도 ㅈ나 길거고
결론도 3줄 요약 없음
1. 보상의 문제
협동전 챌린저 보상
= 2520
아레나 100위 보상
= 2500
이게임의 아레나 상위 90명이 받는 보상보다
협동전에서 개나소나 받을 수 있는 보상이 더 많음
10위권 이상에서는
오히려 보상이 더 떨어짐
10위 - 2700
3위 - 2900
2위 - 3200
1위 - 3500
물론 이 구간부터는
젬 몇십개 몇백개 수준으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은 아니긴 함
저 사람들은 어차피
컬렉이고 캐릭이고
이미 계정의 성장이
극한까지 가서 한계에 멈춰진 사람들이니까.
내가 말하는건 그냥 형평성의 문제임
이게 무슨 공산주의식 게임도 아니고
게임에 등수에 따른 경쟁으로
보상에 차등을 줘야지
일정수준만 돌리면
누구나 최상위권 보상을 먹게 만든 꼬라지가
난 도저히 이해가 안감
여기서 말하는 일정수준도
어느정도 계정이 성장한것도 아니고
중상위권 유저 두세명이 각잡고 도와주면
뉴비 한두명 없는셈 쳐도 최상위권 보상 먹을 수 있음
세계탐험 오류때 공주의 칙명서를
모든 유저에게 일괄로 지급했을 때
오류나기 전에 먼저 돌려서
손해가 없는 유저들까지 준 것에 대해서
오류나서 이미 손해를 봤던 유저들이
기분나빠한 이유도 상대적 박탈감 때문임
그리고 실제로도 굿즈 제작이 귀하던 시절이기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는 사안이었음
당연히 경쟁은 상대적인데
손해없는 유저는 굿즈를 더 만든거니까
협동전 없애면
뉴비들이 죽어난다고?
뉴비들은 배려 안하냐고?
알빠노?
꼬우면 계정을 성장시켜서
그에 걸맞는 보상을 가져가야지
왜 이미 성장한 유저들이
뉴비랑 똑같은 대우를 받아야하냐 이말임
이것도 결국 상대적인 경쟁인데
2. 피로도의 문제
현재 협동전의 시스템은
1. 2일에 최소 3번은 돌릴것
2. 중복없이 최소 3캐릭터를 사용할 것
3. 위와 같은 일을 월화/수목/금토/일에 4번 반복할 것
이게 아주 개 ㅈ같은 시스템임
물론 이해는 할 수 있음
협동전이라는 특성상,
4명의 사람이 모여야 돌릴 수 있으니
3번의 제한사항을 두지 않으면
월~화에 12판 다 돌리고
유저들이 싹 빠지면
수~일요일에
협동전 매칭이 힘들어질 수 있긴 함
그럼 ㅅ바
요일에 제한을 두지 말고
타임어택에 커트라인을 두면 되잖아
어차피 파리떼로 타임어택에 제한이 걸려있는데
파리떼 도착전에 클리어만 하면
일정 수준 이상의 보상을 보장하고
그 이상의 최상위권을 경쟁하고 싶은 사람은
최단시간 클리어를 기준으로 순위 매기면 되잖아
최상위권 경쟁을 하고 싶은 사람은
수요일 목요일 지나서도 알아서 계속 돌리겠지
걍 12판 몰아서 하게 만들던가,
그게 싫으면 캐릭터에 제한을 두지 말던가,
그것도 싫으면 순위제로 바꾸던가
찾아보고 고민해보면
더 좋은 개선점이 분명히 있을텐데
왜 쓸데없이 4싸이클로 뺑뺑이 돌리면서
유저 힘들게 만드냐는 말임
3. 편의성의 문제
협동전이 무엇이냐?
말 그대로 4명의 유저가
합심하여 같은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과제임
근데 이 ㅈ같은 컨텐츠는
시작부터가 문제가 많음
- 원딜팟과 근딜팟의 문제
요즘은 근딜충들이
협동전에서 다 나가 뒤졌지만,
예전에는 암묵적인
원딜팟 국룰이 세워지기 전이라서
근딜팟으로 가냐
원딜팟으로 가냐
이 부분에 대해서 오지게 문제가 많았음
물론 본인도 근딜충이었음
근데 ㅅ이발
상식적으로 방에 근딜 3명이 있으면
원딜들고 입장하면 나가는게 순리 아님?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임
원딜이 3명 준비하고 있으면
근딜 입장했을 때 나가는게 맞는거 아니냐고
지금은 협동전의 난이도가 많이 완화되서
파티버프 한두개 비어도
개나소나 코딱지 파면서도 클리어가 가능하지만
예전에는 파티버프 한개만 엇나가도
클리어를 장담하지 못할 정도로 난이도가 높았음
그리고 예전보다 카운트다운이 더 빡빡해서
들어오자마자 칼픽 박으면 게임 바로 시작됐음
뭐 파티버프 맞네 안맞네
살펴볼 겨를도 없이 시작됐었다고
근데 ㅅ발
파티버프가 안맞으면서도
근딜팟에 꿋꿋이 원딜 쳐박는 새7ㅣ들이 많았단 말임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많았고
게다가 한술 더 떠서
이미 보상을 확정한
몇몇 악질 유저들은
가정교육을 독학한 것인지
고의로 오그마 같은 탱커들 들고와서
게임을 망쳐버림
걍 애초부터 원딜팟 / 근딜팟을
선택해서 갈 수 있도록
협동전 공방 대기실을 따로 만들면
방제목만 보고도 선택해서 갈 수 있잖아
그리고 방장도 만들어서
고의트롤 유저들 강퇴시키게 하고
카운트다운에 압박 안받고
파티가 완성된 상태에서
방장이 게임시작하게 만들면 좋잖아
여기서 또
그 ㅈ같은 '코드'의 문제가 나오는데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짧게 말하겠음
코드 적어서 입장하는 방식은
걍 접근성 자체가 최악임
제발 다른 게임 본받아서
편의성 개선하기 바람
유저 프로필 누르고
해당 유저가 있는 곳으로 입장하게 만들던가
위에 말한것처럼 공방 대기실을 따로 만들어서
방제목을 보고 들어가게 만들던가 하는거 있잖아
4. 재미의 문제
사실 위의 문제들 다 필요없음
결국 재미만 있으면 다 여물고 함
근데 아니잖아?
협동전의 목적
1. 파리떼보다 더 빨리, 먼저 결승선에 도착
2. ㅈ나게 몰려오는 몬스터의 공세에서 기지 보호
이 두개가 메인이라고 할 수 있음
이딴 짓거리도 한두번이지
일주일에 12번을 쳐 하라는건,
그것도 편의성 ㅈ도 없이
니들이 알아서 노가다 돌리라는건
걍 대가리에 총맞은 발상임
이런 무의미한 반복에서
재미를 찾고 재미를 느낀다는 유저가 있으면
난 그저 박수치고 아무말도 못하겠음
내가 그렇게 싫어하고 혐오하는
콜로세움/카마존/궤도 등도
결국 나에게 안맞는다 뿐이지
그 컨텐츠 자체에 매력을 느끼고
재미를 느끼는 유저가 있을거라고는 생각함
근데 협동전은 모르겠음
이딴게 재밌음?
이게 재밌다는 사람은 뭐....난 더 할말이 없음
결론
협동전에 대해서 내가 바라는건 이거임
1. 보상 개편
더 강한 유저가 더 많은 보상을 받고,
더 약한 유저가 더 적은 보상을 받는
형평성에 맞는 보상안
(아까 말한 타임 커트라인 등)
이게 싫다면
걍 마레나랑 보상을 맞바꾸셈
마레나에 젬주고
협동전에 훈장주고
이게 더 경쟁에 걸맞는
보상 디자인인듯함
2. 편의성 개편
더 말하기도 귀찮음
그 ㅈ같은 코드만 없애도
반은 갈거 같음
(친선전 포함)
그것도 싫으면
제발 협동전 로비 좀 만들어라
3. 피로도 완화
ㅈ도 재미없는걸
강요하지 말라 이거임
재미만 없을 뿐 아니라 의미까지 없음
강요할꺼면 제한사항을 두지 말던가
니들도 재미없다고 느끼니까
강제로 반복하게끔 만든거 아니냐
그럼 협동전을 재미있게 바꾸던가
아니면 피로도를 완화하기 위해 개선하던가 해라
첫댓글 길어서 안읽긴했는데 다 맞는말인듯 ㄹㅇ..
누칼협
다 읽었다.
게임컨텐츠가 재미없는건 죄악이다
유익추
왜 콩스가 타임어택으로 모드를 도배했는지 궁금했는데 이유가 여기 있네 ㅋㅋ
협동전은 아군이랑 협동하는거지 경쟁하는게 아닙니다 그리고 가테 협동전 말고 다 리더보드 있는데 협동전 하나만 없습니다 물론 원딜 팟인데 꾸역꾸역 베스 처가지고 오는 새키는 보상을 안받았으면함
타임어택 자체가 잘못된건 아니라고 생각함
ㅅ바 앵간한 컨텐츠에 다 타임어택이 들어있으니 문제
@뷁부엘 협동전의 의미가 경쟁이 아니라는건 무슨 소린지....?
걍 모든 유저가 젬먹고 그 먹은 젬으로 계정 육성하는 과정 자체가 경쟁인데요
@비슝슝님 한판해요 보는 시점 차이입니다 전 협동전만 보았고 님은 게임 전체를 보고 말하신듯
타임어택 자체는 문제 없지만 가테 한정으로는 너무 많아요 없는게 미궁이랑 세계탐험 그리고 협동인데. 나머지는 다 타임어택. 많은 유저들이 질려있는데 갑자기 협동전 타임어택 추가하자 이거는.. 전 그게 이해가 안됨.
@뷁부엘 ㅇㅇ 게임 전체를 보고 말하고 있는데 왜 뜬금없이 협동전의 의미를 들먹이냐는 말임
그리고 협동전 게임 자체가 이미 타임어택인데 추가를 하고 말것도 없음
걍 말 그대로 순위만 추가하는거라
기존 유저들은 일정수준 찍어놓고 신경 끄면 되는거임
아레나 마스터 찍고 신경 끄는 것처럼
@비슝슝님 한판해요 근데 그게 의미가 있음? 님같은 고스팩은 그런 200잼 300잼에 집착할거 같지는 않은데
그리고 협동전의 의미를 들먹인게 협동전에 대해서 말하고 있던거 아닌가요? 물론 그 보상으로 잼이 뽑기, 더 나아가서 경쟁에 영향을 주지만 애초에 최대보상을 2520 으로 정한건 키워드를 협동으로 해서지 경쟁이 아닙니다
다 비슷비슷한 모드만 있는 가테에서 그나마 자기 특징을 살린 모드를 왜 또 리더보드를 도입하자는거죠? 님도 앵간한 모드에 다 타임어택 있어서 지루하다고 했으면서 협동전에 또 추가하자는건 왜죠?
@뷁부엘 그게 무슨 의미가 있는지 설명했는데요?
제일 큰 이유는 걍 협동전에 신경끄고 살고 싶어서임
왜 이해를 못하세요?
타임어택 순위 메기는거 진짜 별거 아니라고요
걍 아레나에 순위 메기는거마냥 해달라는건데
왜 타임어택이라는거에 발작해서 이러는지 모르겠네요 전
타임어택에 원수라도 지셨나
@비슝슝님 한판해요 요즘 콩스 하는 행동보면 타임어택 삭제 하고 싶고 좀 작작 적용했으면 함 님이 협동이 아레나 마냥 마스터 주차를 못하게 하는게 귀찮아서 라는거 처럼 타임어택에 신경 끄고 살고 싶음 ㅇㅇ 아무튼 여기까지 하죠 님 말도 충분히 납득이 됨.
협동전이 진정한 의미로 힐딜탱 필요한 협동 레이드 보스가있으면 재밌겠는데... 그냥 달리기가 돼서... 그럼 궁금한게잇는데 그럼 뭐가 제일 재밌으세여? 저는 협동전이그나마 낫던데 딜만뽑는 길레가 젤 재미없구.. 가테컨텐츠노답인것같음 ㅠ
걍 단순히 젬 뽑아먹는 의미에서는 협동전이 제일 나음
이건 제 입장이 아니라 걍 유저 입장에서 말하는거
제일 쉽고 경쟁하지 않아도 되니까
개인적으로는 재미는 아레나가 제일 재밌음
근데 대부분은 아레나 싫어함
그래서 아레나 싫어하는 사람은 마스터만 주차하고 편하게 사는데
왜 협동전 싫어하는 사람은 주차같은거 못하게 해놨는지 짜증나서 그럼
@비슝슝님 한판해요 아레나 즐길스펙이안돼서 아직 못느끼네요 전 ㅋ 주차가안되는건 협동전은 한판하는데 4명필요하니 그런듯.. 아니면 ai라도 넣어주면 주차 할수잇도록 하는 칸텐츠로 가능할듯 ㅋㅋ
@악어왕엘리베이터 저도 아레나 말고
콜로/길레/카마존/궤도
등등 다 싫어함 재미 없음
근데 이건 어디까지나 제 개인적인 성향과 생각차이라고 생각했는데
협동전은 저는 진짜 모르겠음
협동전에서 재미를 찾았다면 저는 그런 사람에게 더 할말이 없음 아예 생각 자체가 다른거니
솔직히 1번은 동의하긴하는데 아레나는 고스펙 외엔 즐기기 힘든 컨텐츠이잖음 뉴비 젬수급 시간노력 대비 협동전이기도하고 사라지면안댐
협동전 진짜 레벨도 안되는 캐릭이랑 협동전에 필요 없는 탱커 캐릭 들어와서 버스 받으려고 나가지도 않고 뻐팅기는 애들 때문에 계속 방 나갔다 다른 방 다시 들어가야되고... 제발 강퇴기능좀 만들어 줬으면 좋겠네요
솔직히 혼자 원,근딜 픽하는가 꼴뵈기 싫음
그리고 역속인데 아득바득 카마엘 클로드픽하는 것도 ㅈㄴ꼴뵈기싫음
@EcoSystem 시즌마다 케바켄가 큰데 구지 내가 그걸 감당할 이윤없는듯 방어전이냐 아니냐도 크고 그냥 무지성으로 날먹하고 싶고 파법맞으니까 버스해줘 라고밖에 안보임
1번은 바뀔수가 없음 꼬우면 버스를 안태우면 되는데 우리도 좋아서 태워줌 이왕 먹을거 최고보상 먹으면 좋으니까.. 그리고 경쟁 컨텐츠가 아니라서 조음!개인적으로 협동전이 젤 재미땅 콜로 아레나만 하기도 지치는데 이틀에 세판 나쁘지않고 재밋어서 버스도 돌림! 편의성은 개선되야한당 코드 제발..
글이 좀 그렇게 보였겠지만
정확히 이야기하면
최고보상을 받는 뉴비가 꼽다기보다는
최고보상을 개나소나 받게 만든 콩스가 꼽다는거임
저는 협전에서 재미는 도저히 못느끼겠음...
걍 고문임 저한테는 ㅌㅋㅋㅋ
협동전 방제는 좋은 건의인듯
근딜 픽 하고 싶어도 근딜을 쓸데가 없음 ㄹㅇ ㅋㅋ
적으신대로 대부분이 아레나를 싫어함.
가테 유저 숫자 나온 데이터에서 아레나 유저수 빼보면 답이 나오는데
대다수의 유저가 바라는 컨텐츠와 심각하게 괴리된건 오히려 아레나가 아닐까 합니다.
아레나를 지금보다 약간이나마 더 살리려면 방법이야 여러가지 있긴 하겠습니다만
(저만 해도 지금 당장 생각한걸로 몇가지 정도 주루룩 나오거든요.여럿이서 의견을 모아보면 더 효율좋은 의견이 나올수도 있겠죠.)
참고로 보상을 개나소나 받을수 있는게 꼽다고 하셨는데
바로 그게 가테의 세일즈 포인트중 하나거든요.
야 2주에 한번씩 pvp최고위 유저들급 보상이 누구한테나 지급된다.혜자겜 할래?같은 유혹인거죠.
개인적으론 아레나 협전 둘 다 재미없어서 마찍만 하는 유저인데
재미없다는 점에서는 동의하지만 보상 시스템이 불합리 하다는 건 딱히 공감 안됨
왜냐면 협전을 제외한 어지간한 주급 보상 컨텐츠는 모두 스펙 영향을 크게 받음
길레, 아레나, 콜로, 보스러시 등 뉴비 스펙으로는 상위권 유저들 만큼 보상 못 받음.
유일하게 뉴비가 혜택 받는게 사실 협동전 하나뿐임. 그걸 아니까 고수들도 뉴비들 버스 돌려주는 거라 생각함 ㅇㅇ
물론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면 최상위권 유저랑 젬 차이가 압도적으로 나지는 않아서 불만이 생길 수는 있다 생각함.
하지만 그 부분은 콩스의 중소과금 친화적 운영 모토 때문에 그런거라 이 부분에 완벽한 정답은 없음.
왜냐면 현 고수들도 분명 뉴비 시절에 그런 혜택을 알게 모르게 받았을 거며 누군가는 이런 운영 모토가 맘에 들거임
게임 방향성과 과금BM 구조는 운영진이 판단하여 설계하는 거기 때문에 글쓴이처럼 불만은 당연히 존재하고 이해가지만
공산당식 운영 이라는건 너무 과하게 주관적 입장이 들어간 논리 비약임
그 외의 피로도, 편리성, 재미 문제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함. 결국 재미가 없어서 이런 불만들이 터져 나오는데 참 아쉬울 따름임..
남 파벞이 뭐든 나만 가람을 들고가면 마음이 편합니다.
협동전이 그나마 뉴비들 잼확보수단인데 보상은 이대로가 맞음
그리고 12판 다해야 최고보상인데 웬만한 사람들 12판 다 못함
(아레나 씹노잼 하는 사람만 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