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우~...가끔씩 집사람 차(아반떼 구형)가 시동이 잘 걸리지를 않고(시동키 작동시 스타트 모터가 돌지않음) 키를
까닥거리다 보면 시동이 걸렸다 안걸렸다 하더니 이젠 아예~ 정비공장에 견인을 해야할판..
이걸 혼자서 수리 해결하느라 머리좀 썩였습니다.
전에 한번 증상이 있을때 카센타에 가보니 자동차 키가 불량하니 키를 한번 깍아보라고 하였습니다..
하여 열쇠전문가 열쇠님에게 문의하니 키가 돌아가면 키박스 가 아니라 키박스 밑에붙은 전기 배선뭉치에 이상이
있는 경우가 있다고 조언해 주셔서 직접 커버를 해체 후 키박스와 배선뭉치를 분리하여 현대 부품대리점에 찾아가 보니
예전엔 부품이 나왔는데 현재는 배선뭉치만은 조달이 안되고 키박스 전체(시동,문짝,트렁크)셋트로 나온다나?
이게 고장인지 어쩐지도 모르고 구입하기도 그렇고 하여 인터넷을 찾아가며 이런저런 시험과 함께 스타트 모터(쎄루모터)를
점검 해보기로 하고 전기배선 중간 연결단자에서 분리 후 받데리(+12V) 단자에 리드선으로 순간순간 연결하니
스타트 모터는 이상무..
아예 전기 배선뭉치를 분해하여 보다가 배선뭉치를 완전 망가뜨리고..
결국 폐차장에 가서 이틀에 걸쳐 키박스 전기배선 뭉치를 구입하니 가격이 신품보다 비싸다는..ㅎㅎ(만원)
헌데.. 구입해와 교체하여 보았는데..엉??..이게 웬일?..
아뿔사!..증상이 똑같은게 아닌가!.. 그렇다면 배선뭉치 이후 중간 스타트 모터 연결단자 까지의 문제?
다시한번 전기배선을 확인하는데 중간 휴즈박스속의 시동 릴레이가 의심되어 다른 릴레이와 교체후 시동을 거니
제대로 걸리는것!
릴레이가 노후 열화되어 제대로 작동이 되질않아 벌어진 상황이었습니다.
현대자동차 부품점에 가서 릴레이 3,000원에 구입하여 교체수리..
부품조달 관계로 몇일동안 고생하고 찾아낸게..이렇게 황당 할 데가..쯧.
첫댓글 고생많이하셨네요 그열정이를 보내드립니다
대단하이 그런 수리도 가능하고
나는 지금도 체인을 연결을 못해서 낀채로 청소를 하는데 ㅋㅋㅋㅋ
고생하셧내요 왼만한카센타가도 잘잡아네지못하지요 ㅎㅎ 또 그런현상이 생기면 가끔 카센타는 쎄로모타쪽에 잇는 마그네트늘 확인하지요 ㅎㅎ
ㅎㅎㅎ 자전거 전문의가 아니고 자동차도 전문의가 되실려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