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자(요3:3~8) 2023.5.28.(주일 1부 설교)
Ⅰ. 들어가는 말
인간은 어떤 존재인가? 우리가 동양 철학을 이용하여 성선설, 성악설, 다 나름대로 주장하고 있지만 성경은 분명히 말씀하고 있습니다. “기록된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깨닫는 자도 없고 하나님을 찾는 자도 없고 다 치우쳐 함께 무익하게 되고 선을 행하는 자는 없나니 하나도 없도다 그들의 목구멍은 열린 무덤이요 그 혀로는 속임을 일삼으며 그 입술에는 독사의 독이 있고 그 입에는 저주와 악독이 가득하고 그 발은 피 흘리는 데 빠른지라 파멸과 고생이 그 길에 있어 평강의 길을 알지 못하였고”(롬3:10~17) 인간의 원래의 모습은 분명합니다. 의인은 하나도 없고 하나님을 아는 자도 없고 믿는 자도 없다는 것입니다. 입만 열면 독이고, 죄악이며, 피 흘리는데 빠르다는 것입니다. 인간들은 다 죄악으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아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어둠과 죄악과 하나님의 심판에서 벗어나는 길은 예수 믿고 거듭나서 구원 받는 길입니다.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고후5:17)
오늘 본문의 이스라엘 지도자이며 성경학자로 존경 받고 있는 니고데모는 자기 인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밤중에 주님을 찾아갑니다. 그때 주님은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3:3) 주님은 인간이 공부를 많이 한 석학이나 일자무식한 사람이라도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려면 다 거듭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이가 70이 되고, 100세가 되었어도, 금새 태어난 어린 아이라도 다 예수 믿고 성령으로 거듭나야 한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생의 모든 근본 문제는 다 생명의 문제, 뿌리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자기 인생의 문제를 가지고 온 니고데모에게 영적으로 다시 거듭나야 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거듭난 자에게 주어지는 복에 대하여 함께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Ⅱ. 내 용
1. 거듭난 자에게 주어지는 복은 무엇일까요?
1) 예수 믿고 거듭나면 하나님 자녀의 생명을 얻는 것입니다.(1)요일5:11“그 증언은 이것이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원한 생명을 주셨다는 것과 바로 이 생명은 그 아들 안에 있다는 것입니다”
❶인간은 땅에서 부모로부터 한번 태어나고, 반드시 예수 믿어 하나님으로부터 위로부터 하늘로부터 태어나야 하는 것입니다. 거듭날 때 인간의 문제가 해결되고 이 땅의 인생이 완성됩니다.
❷“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요1:12~13)
❸인간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뿌리의 문제입니다. 즉 생명의 문제입니다. 우리가 불행하고 문제가 많은 것은 다 생명, 인생의 뿌리가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❹그러나 하나님을 믿어 거듭나면 마귀의 자식에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에게 주신 예수 이름의 권세로 마귀와 어둠의 영들을 물리 칠 수 있습니다.
2) 예수 믿고 거듭나면 세상에서 하나님의 나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1)요3:5“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❶하나님 나라 생명은 승리하는 생명입니다. 여기서 물과 성령은 말씀과 성령의 역사로 이 땅에서, 세상에서 체험하여 승리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이 땅에서 신앙 승리의 비밀입니다.
❷예수님께서 말씀 하시길 ‘하나님의 나라는 여기 있다 저기 있다 못하리니 너희 안에 있느니라’ 고 했습니다.
❸하나님 나라는 하나님의 지배, 통치를 체험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체험할 때 세상 속에서 두려움 없이 승리의 삶을 살게 됩니다.
❹스데반은 복음을 전하다 돌에 맞아 죽어가면서도 천사의 얼굴을 합니다. 그리고 자신을 죽이는 자들을 용서해 달라고 기도합니다. 이것은 인간이 할 수 있는 일은 아닙니다.
❺그는 이미 영적으로 거듭나서 여기서 하나님 나라를 체험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그래서 어떤 역경과 어려움 속에서도 승리의 삶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❻이처럼 성령의 역사로 예수를 영접하여 거듭나면 주님의 생명이 오고 하나님의 나라를 체험하면서 이 땅에 어떤 어려움에서도 승리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3) 예수 믿고 거듭나면 시간에서 영원으로 태어나게 됩니다.
(1)요3:5~7“예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진정으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육에서 난 것은 육이요, 영에서 난 것은 영이다. 너희가 다시 태어나야 한다고 내가 말한 것을 너는 이상히 여기지 말아라”
❶하나님 나라 생명으로 거듭남은 초월의 생명입니다. 인간은 다 이 땅에서 시간 속에서 태어나 시간속에서 죽어갑니다. 그러나 우리가 예수 믿고 거듭나면 이 시간 속에서 영원으로 태어나는 것입니다.
❷천국의 영생의 삶을 사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요3:16)
❸그러나 하나님을 모르고 거듭나지 못하면 이 땅의 시간 속에 살면서 영원을 모르고 세상만 바라고 살다가 시간이 끝나는 날 심판을 받아 지옥으로 가게 됩니다. 이것이 영원한 저주입니다.
❹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믿어 거듭나서 주님의 생명을 얻으면 이 땅에서 영원의 확신이 있기 때문에 두려움 없이 세상의 시간을 넉넉히 이기고 죽음을 넘어 영원의 천국에 가는 것입니다.
❺이 땅의 거듭난 예수 생명은 부활의 생명으로 병도, 죽음도 영원히 이길 수 있습니다. 사람은 반드시 거듭나야 합니다. “우리는 보이는 것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봅니다. 보이는 것은 잠깐이지만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하기 때문입니다”(고후4:18).
❻나이 먹어 늙어도, 어린아이도 반드시 거듭나야 합니다. 거듭난 생명, 부활의 생명 만 이 땅을 마치는 죽음의 시간을 이길 수 있고 영원한 천국에 가는 것입니다.
Ⅲ. 적 용
1. 거듭난다는 것은 무엇인가?
1)어떤 사람이 얘기치 않은 교통사고로 인하여 목숨을 잃었습니다. 병원에 실려와 하얀 천을 쓰고 침상에 누워서 의사로부터 '사망'선고를 받았습니다. 가족들은 애통해 하면서 장례준비를 합니다. 그런데, 이 사람이 다시 살아났습니다.
차가 충돌하는 순간 심한 충격으로 몸의 생물학적 기능이 정지되었다가 어느 순간에 다시 몸이 정상적으로 돌아온 것입니다. 흔한 일은 아닌데, 이런 경우가 있었다고 합니다. 장례준비를 하던 가족들은 부랴부랴 취소를 하고 사람들에게 연락을 해서 죽었던 사람이 다시 살아났음을 알립니다. 장례식장에 오던 사람들의 발걸음이 갑자기 다시 살게 된 새 생명에 대한 축하의 발걸음으로 바뀌었습니다.
인간이 죄로 인해 영의 생명이 죽었습니다. 그런데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대속을 믿음으로 성령을 통해 하나님의 영의 생명이 살아나게 됩니다. 예수님을 믿는 순간 새 생명을 얻고 다시 살아난 사람들입니다. 그것을 거듭남, 중생이라고 합니다. 예수 생명으로 다시 태어난 것입니다.
2)에드워드는 젊은 시절, 양철 캐비닛을 만들면서 열등의식과 반항심, 원망 등에 사로잡혀 있었습니다. “겨우 이런 공장에서 망치나 두들기며 일하다니….” 어느 추운 겨울날, 런던 거리를 배회하던 에드워드는 자그마한 교회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그곳에서는 한 목사님이 거듭남에 대해 설교하고 있었습니다. 그 말씀을 듣던 에드워드의 마음에는 ‘그렇다, 나는 거듭나야 한다’는 강한 소원이 일어났습니다. 그 순간 성령이 그에게 임했고, 그는 예수님을 영접하고 거듭나 새사람이 되었습니다.
그 일 후, 에드워드는 일기에 이렇게 썼습니다. “내 망치는 이제 노래하며 춤을 춘다. 그리고 내 눈동자에는 생기가 돌고 내 마음속에는 생수가 솟는다. 예수님이 내 마음에 오셨기 때문이다.” 이제 그는 행복한 일꾼이 되었습니다. 일하면서도 찬송을 불렀으며, 일하는 보람이 생기자 일의 능률도 오르고 신용도 얻어 수입이 좋아졌습니다. 그는 성공적인 사업가가 되었습니다. 그는 자신을 거듭나게 하신 주님께 감사하며 그가 소유한 재산을 교회를 짓는 데 아낌없이 드렸고, 그 자신도 목사가 되어 많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습니다. 그는 자신을 향한 주님의 사랑을 기억하면서 소망 되신 주님께 감사의 시를 지어 드렸습니다. 그 시가 바로 찬송가 488(539)장입니다. “이 몸의 소망 무엔가 우리 주 예수뿐일세 우리 주 예수밖에는 믿을 이 아주 없도다 굳건한 반석이시니 그 위에 내가 서리라 그 위에 내가 서리라.” 주님을 믿는 믿음으로 지금 내가 하는 그 일이 주님의 일이 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Ⅳ. 결 론
☞사랑하는 여러분! 우리는 거듭난 새로운 피조물입니다. 하나님 나라 백성입니다. 하나님 나라 백성답게 살아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많은 권세가 있습니다. 잘 배우고 알아서 그 권세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 자녀로서 능력 있는 삶을 살아갈 때 우리 안에 계신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납니다. 거듭난 자로 주님이 이미 준비하신 축복을 누리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