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과 외모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시장 성장추세 -
- 특히 단백질 보충제 시장은 다양한
제품군 테스트를 원하는 소비 성향 높아 -
- 방문판매 전략으로 제품 브랜드 다양화 -
□ 제품명 및 HS Code
ㅇ 단백질 농축물과 텍스처화한(textured)
단백질계 물질 (HS Code 2106.10)
□ 선정 이유
ㅇ 꾸준히 성장하는 시장
- 콜롬비아는 지난 10년간 웰빙 트렌드를 유지,
사람들의 건강 및 외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시장도 성장 중
- 단백질을 기반으로 한 식이요법에 관심이 많은
보디빌더 및 운동선수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단백질을 다량영양소*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어 단백질 제품을 찾는 사람이
늘고 있는 추세
* 다량영양소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등
신체를 구성하는 영양소로 음식에
풍부하게 들어있고
신체에 많은 양을 필요로 하는 영양소
□ 시장동향 및 규모
ㅇ 남성 소비자 중심 시장
- 단백질 보충제를 구매하는 주요 고객은
20대에서 40대의 남성이 대부분
- 대부분 본인이 운동하는 체육관이나
자주 가는 대형 슈퍼마켓을 통해
주요 소비고객이 됨
- 이에 비해 여성 소비층은 아직 적은 편인데,
이유는 단백질 파우더로 살이 찔 위험이
있다는 인식이 있기 때문
ㅇ 다양한 종류의 제품 구매 선호
- 단백질 보충제를 구매하는 고객들은
한 제품에 충성심을 보이기 보다
본인의 몸에 맞는 제품을 찾기 위해
다양한 제품을 테스트해보길 원함.
- 현재 시장 규모는 25백만 달러 이상이며,
국내 제조 품목과 수입 제품이 균형적으로 성장
콜롬비아 연도별 단백질 보충제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2015 | 2016 | 2017 | 2018 |
23.7 | 27.5 | 24.4 | 25.4 |
자료원: Euromonitor
콜롬비아 연도별 단백질 보충제 시장 규모 변화 그래프
자료원: EUROMONITOR
ㅇ 성장률
- ’19년 단백질 보충제 시장 예상 성장률은 8.8%이며,
원인은 유행처럼 번지는 웰빙,
자연주의 생활문화와 건강한 삶을
지향하는 광고 캠페인 등이 있음.
- 특히 단백질 보충제의 경우
직접 판매 시장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브랜드의 시장 공략이 가능해져
시장 규모가 커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
-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시장규모가
평균 13%씩 성장 할 것으로 전망
□ 최근 3년간 수입 동향
콜롬비아 HS Code 2106.10 품목 수입 추이
(단위: 백만 달러)
2015 | 2016 | 2017 | 2018 |
29.4 | 24.3 | 22.5 | 24.9 |
자료원: GTA
- 단백질 보충제 시장이 커지기 시작하면서
’15년 수입액이 증가하였으나 달러 가치
상승으로 수입이 감소를 보이다가
‘18년부터 다시 재성장 추세
- ’19년에는 지난 ‘16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
- 특히 수입 물량이 증가하면서 수요자들에게
이전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며,
가격인하는 시장 규모의 확대로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
최근 3년간 주요 10개국 수입 동향
(단위: 백만 달러)
| 2016 | 2017 | 2018 |
미국 | 13.2 | 11.6 | 12.6 |
브라질 | 4.2 | 3.9 | 5.0 |
스페인 | 2.3 | 2.3 | 2.1 |
아르헨티나 | 0.9 | 0.8 | 1.6 |
중국 | 1.3 | 1.8 | 1.5 |
덴마크 | 1.0 | 0.8 | 0.7 |
네덜란드 | 0.4 | 0.5 | 0.6 |
독일 | 0.2 | 0.1 | 0.1 |
이탈리아 | 0.06 | 0.09 | 0.1 |
멕시코 | 0.1 | 0.02 | 0.06 |
기타 | 0.1 | 0.2 | 0.07 |
합계 | 24.3 | 22.5 | 24.9 |
자료원: GTA
□ 경쟁동향 및 주요 기업
최근 3년간 기업별 시장 점유율 동향
업체명 | 2016 | 2017 | 2018 |
Omnilife Manufactura de Colombia Ltda | 30.1 | 32 | 31.7 |
Newlab Nutrition Ltda | 29.7 | 31 | 31.1 |
Universal Perfect Nutrition SAS | 9.8 | 9.7 | 10.1 |
Laboratorios Funat Ltda | 5.2 | 4.7 | 5 |
Prolife Biotech Colombia SAS | 10.7 | 7.2 | 4.7 |
AG Vitaminas Import | 1.6 | 1.6 | 1.6 |
Isagenix Colombia SAS | 1.2 | 1.2 | 1.2 |
Representaciones Vitamin Colombia SAS | 0.3 | 1 | 1.1 |
기타 | 11.4 | 11.6 | 13.5 |
합계 | 100 | 100 | 100 |
자료원: EUROMONITOR
ㅇ 단백질 보조식품 시장의 2개 주요 경쟁사
- 콜롬비아 단백질 보충제는
2개사가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
- 주요 경쟁사들 대부분은 수입도 하지만
현지 생산도 하고 있음.
- 직접 판매 업체인 OMNILIFE의 경우 판매원이
제품 카탈로그를 들고 돌아다니며 소비자를
직접 공략하는 방문판매 전략으로 시장 점유율 1위.
- 제 2위 시장 점유업체인 NEWLAB NUTRITION의 경우
해외 브랜드와 국내 제조 브랜드 모두 보유.
ACTION PRO, MUSCLE PHARM, MUSCLE TECH
및 BSN과 같은 수입 브랜드는 CROSSFIT 같이
인기 있는 스포츠센터에서 지속적으로
홍보되어 소비자들 사이에서 많이 알려짐.
콜롬비아 10개 주요 수입 업체 및 수입액
(2018년 기준)(단위: 달러)
| 수입 업체명 | 수입액 |
1 | GESTION CARGO Z F S A S | 3.048.627,72 |
2 | HLF COLOMBIA LTD | 823.715,64 |
3 | CIA DE GALLETAS NOEL S A S | 622.163,43 |
4 | INGREDIENTES Y PRODS FUNCIONALES S A S | 474.218,75 |
5 | CALIER INTL DE COL S A | 439.151,39 |
6 | VISDECOL S A S | 424.622,69 |
7 | TECNAS S A | 416.464,18 |
8 | TECHNO FOOD S A S | 195.706,97 |
9 | AMWAY COLOMBIA | 192.695,62 |
10 | SOLUCIONES ALIMENTARIAS INDUSTRIALES S A S | 170.669,99 |
자료원: SICEX
□ 유통구조
자료원: Euromonitor
ㅇ 시장 성장을 이끄는 직접 판매방식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조사에 의하면
단백질 보충제는 인터넷 및 마켓에서도
판매가 이루어지지만 이보다 직접판매,
즉 흔히 말하는 방문 판매 전략이 효과적이며,
이 같은 판매전략이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음.
□ 관세율
HS Code | 제품 설명 | 일반 | 한-콜 FTA |
2106.10.1100 | 단백질 및 콩 성분 및 스포츠 영양 성분 구성요소를 포함 | 10% | 0% |
2106.10.1900 | 기타 |
2106.10.2000 | 단백질 물질 |
자료원: Arancel Legis
□ 인터뷰
ㅇ AMWAY 콜롬비아 지사 대표 호세 파에스
(JOSE PAEZ)에 따르면 콜롬비아 단백질 보조식품
시장의 성장을 예측하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구체적인 커뮤니케이션 판매 전략 및 다양한
유형의 시장 진출 전략을 준비했다고 언급.
고객들의 관심과 기호가 다양해지면서
이에 맞는 새로운 브랜드라인과 특별 상품으로
기존의 고객 관리유지와 동시에
새로운 고객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함.
ㅇ 제약회사 ABBOTT 콜롬비아 지사 소속의
메디컬 디렉터인 오스칼 킨테로(Oscar Quintero)에
의하면 건강한 단백질 보충 방법은
“15-30-45”라고 말함.
운동 후 45분 이내에 단백질을
15g에서 30g을 섭취한다는 의미.
특히 운동 후 근육이 지쳐있을 때 회복을 위해
단백질 보충제를 꾸준히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고 강조
□ 시사점
ㅇ 소비자 성향 파악
- 콜롬비아 정서상
물건을 구매할 때 의심을 많이 하는 편이며
직접 경험한 제품에 더욱 신뢰를 가짐
- 이러한 정서가 방문 판매 영업방식을 통해
사업 확장이라는 시너지 효과를 불러오는
결과를 볼 수 있음
- 한국 기업들은 콜롬비아로 진출 시
이와 같은 영업방식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음
ㅇ 여성 소비자 공략
- 또한 현지에 수입되는 대부분의
단백질 보충제는 대용량인 경우가 많음.
이는 근육을 키우고자 하는
남성 소비자들에게는 실용적이나
여성에게는 큰 인기를 끌지 못함.
- 적정 용량 개별포장을 통해 여성 소비층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진출 가능성이 있음.
자료원: EUROMONITOR, 각종 언론사
(PORTAFOLIO, La republica),
GTA, Arancel Legis, SICEX,
코트라 보고타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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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어느나라이건 건강관리가 대세입니다..
건강에 관련된 기구와 음식에 관심을 가져 보시길...
건강이 최고입니다,
건강해야 만사형통이니까요~
단백질 보충제도 인기가 있었군요,
몸매관릭가 곧 건강관리가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