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느헤미야 3장 1- 32절
제목: 부분적이고 이어진 몸의 회복
Partial and connected restore of body
서언: 지난주에 느헤미야 2장 1절부터 20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몸의 회복에 있어 장애
물들”에 대하여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몸을 회복하는데 있어선 장애물들이 많습니다. 느헤미
야가 예루살렘성과 성문을 재건하는 것은 우리 몸의 회복 곧 변화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
니다. 성을 재건하는 것이나 우리 몸을 회복하는 것이나 유사한 점들이 많습니다. 성의 재
건이 산발랏과 도비야에겐 번영을 추구하는 것으로 들렸고 이로 인하여 심히 근심하였던 것
입니다. 그들과 게셈은 느헤미야와 함께하는 사람들을 업신여기고 비웃으며 협박하였습니
다. 오늘은 느헤미야 3장 1절부터 32절까지의 말씀을 통하여 “부분적으고 이어진 몸의 회
복”에 대아여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1. 예루살렘 성은 각자가 부분적으로 맡아서 재건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몸의 회복 역시 전체적으로가 아니라 부분적으로 변화가 나타나기 마련
입니다.
예루살렘성은 각자가 나누어서 부분마다 곧 지역마다 나누어서 보수하였던 것입니다.
제사장들, 여리고사람들, 아므리의 아들 악굴, 어문은 하스나마의 아들들, 므레못이, 므술
람이, 시독이, 드고아 사람들, 여호야다와 므술람이, 기브온 사람들과 미스바사람들, 웃시
엘,, 하나냐, 르바야, 여다야, 핫두스, 말기와와 하숩, 살룸과 그의 딸들, 하눈과 사노아
거주민들, 말기야, 살눈, 아스북의 아들 느헤미야, 르훔, 하사비야, 바배, 에셀, 바룩, 므
레못, 평야에 사는 제사장들, 베냐민과 하숩, 아사랴, 아사랴, 빈누이, 발랄, 브다야, 느
디님 사람들, 드고아 사람들, 마문에 사는 제사장들, 사독, 스마야, 하나냐와 하눈, 므술
람, 말기야, 금 세공업자와 상인들이 부분부분 보수하였습니다.
a. 그 보수하는 것이 각기 달랐습니다.
어떤 이들은 자기 집에 붙어잇는 성을 자기 집의 맞은 편을 보수하였는가 하변 어떤
이는 성벽 천 규빗을 재건하였고, 어떤 이는 그 딸들과 함께 하였고, 어떤 이는 자기 몫으로 보수
하였습니다.
b. 그 보수하는 이들의 직업은 각기 달랐습니다.
제사장들, 치리하는 자들, 문지기, 상인들, 금세공업자들, 레위사람들 여자들 이렇듯 다양하였습니
다.
c. 그 보수하는 일에 참여하는 그 정도가 각기 달랐으나 모두 다 성경에 기록되었습니다
성경에 기록되었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기억하신다는 뜻입니다.
어떤이는 "성실하게" 어떤 이들은 500 미터의 성벽을, 넓은 성벽으로 건축한 것입니다.
그러나 참여하지 아니하는 사람들도 있었는데 그들은 드고아의 귀족들과 일부의 유다인들이었습니다
그들은 왜 그 보수하는 일에 협력치 아니하였을까요(put not their necks)?(5절)
성경은 그들이 성을 재건하는 일을 주님의 일로 언급하였는데 그들은 왜 일하지 아니하였을까요?
2. 예루살렘성은 이어서(next to, after) 재건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 몸의 회복 역시 이어지는 것입니다.
몸의 변화는 한 곳의 변화로만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어서 성을 쌓는데 있어 그들이 사는 먼 곳에서 재건하는 게 아니라 그들이 사는 곳에서부터 성을
이어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다른 곳에서 다른 곳으로 재건되듯이 몸의 변화도 역시 한 지체에서 다른 지체
로 이어지는 거십니다.
이어서 짓되 가장 먼저 그리고 그들이 재건한 것을 거룩히 구별하엿다고 한 말씀을 보면 거룩히 구별한
데서 성을 이어서 계속적으로 재건한다는 것을 봅니다.
여기서 몸의 변화역시 거룩에서 시작하고 이어진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몸의 변화는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같이 거룩한 하나님의 낳으신 생명에서 시작되고 이어져 나감
을 알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그 다음은”이라는 단어들에 주목하여야 합니다.
성의 재건은 그 다음은 또 그 다음은 누구에 의하여 이어져서 재건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몸의 회복 혹는 변화는 그 다름으로 이어져 나가는 것입니다.
이는 몸의 장기가 서로 이어진 것과 같습니다.
몸의 변화는 이 곳에서 저곳으로 어어서 계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첫댓글 https://youtu.be/UC9--po6cAQ?si=uz7U3KQ7AZDFnt2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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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성을 재건하는데 있어 특별하게 언급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한 사람의 여섯번 째 아들이라는데서 다른 아들들은 예루살렘성을 다시 쌓는데 함께 하지 않았다는 걸 보게 되며 이 여섯번째 아들이라는 기록을 통하여 다른 사람들의 아들들은
이 일에 참여치 않았음을
보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도 아들들이 있었지만 자신만 참여하였음을 보게 됩니다
다시 한번 더 언급하자면
한 사람의 딸들도 성의 재건에 참여하였음을 보게 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도 딸들이 다 있었지만 그 다른 딸들은 어느누구도 참여치 않았던 것입니다 그리고 한번더 언급하지만 드고아의 귀족들도
성의 재건에 참여치 않았는데 그것을 영어 성경에서는 의역을 하자면 주님의 일 곧 성을 재건하는 일에 관심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여섯째 아들을 제외한 아들들 다른 딸들 역시 그 일에 관심이 없었으니 참여치 아니한 것입니다 이를 보면 성의 재건에 함께한 모든 사람들은 성의 재건에 관심이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관심이 있는자는 성의 재건에 함께 하였듯이 혼과 몸의 회복과 변화에 관심을 가진 이들 역시 그 변화의 복을 누릴 것입니다 이를 보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늘 더많이 기뻐하시기를
느헤미야 당시의 예루살렘성을 재건하는 일은 각 지역들을 다시 쌓은 것입니다 전체적으로 함께 한 것이 아니라 각자가 자기에게서 가까운 부분을 보수한 것입니다 예루살렘성을 보수한다는 것은 하나의 성을 쌓는 것보다 더 힘들고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는 것은 거기에 무너진 흙과 돌이나 벽돌을 치워내는 일을 하고나서 다시 쌓는 일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성을 다시 쌓는 것은 하나의 변화이며 회복인데 그 변화와 회복은 부분적으로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보면서 우리 혼과 몸도 부분적인 변화와 회복된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예루살렘성을 다시 쌓는 것과 다른 점은 예루살렘성을 각 사람들이 각지역을 동시에 쌓았으나 우리 마음과 몸은 한 부분에서 변화와 회복이 시작된다는 점입니다 우리는 모든 변화를 변화로 보지만 부분적인 작은 변화도 중요합니다 그 한부분의 변화를 인식할 수 있다면 그는 하나님의 큰 복을 받은 자입니다 이를 보여주심에 감사드립니다 오늘도 늘 평안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