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 <과정 보기> ← 클릭
암산수학지도사 (주산활용수학교육사)과정 안내
■ 모집대상
- 주산암산, 초등수학관련 지도자
- 유치원, 어린이집, 미술학원장 및 교사
-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입시, 보습학원장 및 강사
- 초등수학 관련 수학강사 및 학습지 교사
- 학원, 홈스쿨 창업 희망자
- 교사 및 강사 취업 희망자
- 수학학습에 주산을 활용하고자 하는 교사
- 보육교사, 유아교사 및 예비교사 대기발령자
- 어린자녀를 직접 지도하고자 하는 학부모
- 주산암산과 유아, 초등수학 지도에 관심 있는 자 등
■ 모집 정원 : 40명 ■ 등록 기간 : 2006. 2. 13~3.10
■ 강의 기간 : 15주(총 30주) ■ 강의 시간 : 토요일 10시~13시(3시간)
■ 강의 장소 : 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 ■ 수 강 료 : 40만원
■ 개강일자 : 3월 18(토요일) ■ 등록 : 건국대평생교육원 <과정 보기> ← 클릭
■ 무통장입금 계좌번호
671-03-003709(조흥은행) 예금주 : 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
393-910004-94504(하나은행) 예금주 : 한국암산수학학회
※ 반드시 수강생 이름으로 입금요망
■ 강 사 진 : 이 한천 (한국암산수학학회 회장)
권 영희 (한국암산수학학회 이사)
- 건국대학원 수학교육과 재학
- 암산수학, 워크북, 팅팅암산 교재 집필
- 암산수학 지도자 강사전임교육
- 전) 주산암산 국가대표 선수로 국.내외 대회 다수 출전 우승
- 세계 암산왕
- MBC "TV 특종 놀라운 세상", SBS "진실게임", KBS "대한민국 1교시"
등 다수 TV 프로그램 출연
■ 문의처 : 건국대학교 평생교육원 02) 450-3266~8 한국암산수학학회 02)2066-0303
■ 특전
○ 건국대학교 총장 명의의 수료증 및 한국암산수학학회장 명의의 수료증 수여
○ 주산활용수학교육사 자격시험 응시자격 부여
○ 사단법인 한국암산수학학회 주최 암산수학지도사 논술시험 면제(80%이상 출석자)
○ 타의 모범이 되고 성적이 우수한 자는 한국암산수학학회 교육전문위원으로 위촉
●일반적 주산학습
- 과거 수판의 형태에 모든 계산방법을 맞출 수밖에 없다.
- 윗알 5를 사용하기 위해 5의 짝(보수)을 의미 없이 외우게 한다.
- 10을 활용하기 위해 10의 보수를 외우게 한다.
- 수판의 조작을 통한 단순계산이 기계적으로 이루어진다.
- 기능적인 반복연습에 의해 암산이 이루어진다.
- 곱셈구구도 무조건적인 암기학습으로 진행된다.
- 나눗셈의 경우 단지 몫을 구하기 위해 필산과 전혀 다른 형태로 이루어지는 전통적 방법
으로 진행된다.
- 사용용어가 주산식이어서 수학적 사고를 갖기 어렵다.
- 수에 대한 개념과 원리이해 학습이 어렵다.
- 수의 구조를 이해시킬 수 없다
- 덧셈과 뺄셈의 기본원리가 되는 수의 분해와 합성을 지도할 수 없다
- 수와 연산에 대한 창의 사고학습이 불가능 하다.
- 오직 순서수에 의한 보수 셈으로 다양한 학습이 불가능하다.
● 이러한 문제점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학생들이 어려워한다.
- 쉽게 이해하지 못한다.
- 학습기간이 짧다.
- 개념원리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아 문제에 적용, 응용능력이 없다.
- 연산 식전개 과정이 필산과 달라 문제 해결 시에 많은 혼란을 초래한다.
- 계산과정의 중요성을 모르고 무조건 답만 쓰는 경향이 나타난다.
- 문제 풀 때 오히려 실수가 많아진다.
- 문제 상황에 따른 다양한 전략을 구사하지 못한다.
- 주산할 땐 주산방법으로 수학할 땐 수학적 방법으로 돌아간다.
- 수학학습과 이원화 되어 필산과 연계학습이 어렵다.
- 주산학습 기간이 매우 짧고 어느 정도 계산이 이루어지면 수학으로 이동한다.
- 문제해결 방법을 논리적으로 말하지 못한다.
● 주산! 이제 이렇게 바뀌어야 합니다.
- Mmath암산수학은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결하였습니다.
- 학습 시에 사용되는 모든 용어를 주산용어에서 수학적 용어로 바뀌어야 한다.
- 개념과 원리를 이해시킬 수 있는 수판으로 바뀌어야 한다.
- 수판을 철저하게 이해교구로 활용하고 후에 연산숙달 도구로 활용한다.
- 수의 구조를 확실하게 이해시켜야 한다.
-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수의 분해와 조합능력을 갖도록 지도해야 한다.
- 계산전개 방법을 필산과 동일한 방법으로 학습하고 다양한 연산방법을 폭넓게 지도
해야 한다.
- 폭넓은 사고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판을 수학교구로 활용되어야 한다.
- 곱셈구구도 수판을 활용 원리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나눗셈도 필산과 같은 방법으로 이해하고 숙달하는 학습으로 바뀌어야 한다.
- 주산과 암산은 개념원리 학습이 충분히 이루어진 후에 진입하는 것이 좋다. 개념원리
를 모르면 후속학습에서 어떠한 응용문제도, 사고력 문제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수학을 싫어하는 주원인이 될 수 있다.
- 주산과 암산을 배운 즉시 똑같이 수학에 활용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학습방법을
일원화해야 한다. 그래야만 암산을 잘해도 수학문제를 풀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현대주산은 단순계산과 암산만을 위한 학습이 아니라 수판을 통해 수와 연산에 대한 개념
과 원리를 이해한 뒤에 숙달과 암산학습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문제와 계산의 원리도 모르
는 채 한없이 문제만 반복하여 푸는 학습은 이젠 의미가 없습니다. 단순계산을 위한 기계적
이고 기능적인 학습으로 비록 암산을 잘 한다 하더라도 개념원리 및 폭넓고 다양한 사고학습
의 결여로 초등학생들의 수학학습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수학학습에 부정적인 영
향 때문에 오랜 기간 동안 철저하게 외면당했던 뼈아픈 경험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과거
와 똑 같은 학습으로 가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과거와 똑 같은 학습은 시간이 흐
를수록 한계를 드러내고 있습니다. 진정 수학을 위한 학습이라면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변
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과거 주산에 수학을 억지로 꿰어 맞추지 말고 수학 교과학습에 수판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
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다양성을 제공하고 수판으로 수와 연산에 대한
개념과 원리, 창의, 사고, 숙달, 암산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다양한 암산은 학생
들이 수와 수관계를 생각하며 머리로 수를 조작하는 과정을 통해 수 감각은 날카롭게 발전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수학적인 능력의 신뢰와 신기한 경험을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으로 긍정적 사고와 학습 동기를 갖게 될 것이며 실생활에서 유용하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시대, 학습 목적, 주 학습 대상자의 변화와 수학 교육방향에 맞추어 수판과 수학을 완벽하
게 접목한 획기적인 신개념 Mmath암산수학 학습 프로그램은 사단법인 한국암산수학학회
의 끊임없는 시장조사와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되었습니다. 새로운 형태의 수판을 직접 조작
하고 만지고 생각하면서 수와 연산에 대한 새로운 사실의 발견, 지겹고 힘든 필산을 수판교
구를 통한 흥미 유발과, 창의적이고 논리적인 수학적 활동으로 그 문제 상황 속에 들어있는
규칙과 원리의 신비감을 느끼게 하고 단순계산이 아닌 개념과 원리, 수의 구조, 양감을 통한
감각적이고 직관적인 연산과 뛰어난 암산능력을 갖게 하여 주산시장과 유, 초등 수학시장에
엄청난 변화를 주고 있습니다.
수학에 있어 수에 대한 감각이나 개념, 연산능력은 초등학교의 수학뿐만 아니라 모든 수학
영역의 학습에 가장 기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효율적인 암산은 특정계산에서 각기 다른
방법의 전략을 구사하고, 모든 어림셈 과정에 대한 초석이 되며,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다양
성을 제공하여 창의성, 사고의 유연성 및 논리적이고 사려 깊은 분석 능력을 갖게 합니다. 구
체적 조작 활동을 하지 않고 충분한 경험이 없는 형식화, 추상화는 그야말로 형식에 그치고
너무 추상적이어서 수학을 싫어하는 원인이 되고 있는바 수판을 단순한 계산도구로 사용하
여 문제만 푸는 것이 아니라 수학교구로 활용하여 규칙을 만들어가고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수를 즐기고 수의 세계를 맛볼 수 있게 하며 수학을 쉽고 재미있는 과목이 되도록 주산암산
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학부모와 학생은 과거처럼 오랜 시간 단순 암산학습에만 투자할 수 없고 하지도 않으며 높
은 단위의 암산 능력까지 바라지도 않습니다. 짧은 학습기간에도 필요한 만큼의 학습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주산적 접근에서 수학적 접근으로의 변화가 시급하고 주산과 수학
의 발전을 위해 과감한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시대와 학습방향에 맞게 새로운 수판과 학
습법을 개발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어린 학생들을 위해서 주산암산을 그냥 의미
없이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을! 왜! 어떻게! 가르치고 지금 지도 방법이 과연 어린 학생
들의 수학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고민할 때입니다.
암산수학지도사 과정은 수학과 학생들을 위한 주산암산의 올바른 교육과 지역의 주산 발전
을 위해 연구 노력하고 수학에 수판을 활용한 우수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 되었습니
다. 타 대학의 주산활용수학교육사 과정과 수판을 활용하는 것은 같습니다. 다만 주산암산
과 수학을 따로따로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수학과 동일한 개념으로 수학 그 자체를 수판으
로 직접 해결하는 것이 다릅니다. 어려운 개념원리 이해를 수판을 활용 쉬운 원리학습으로!
어렵고 힘든 수의 분해와 조합을 직접 만지고 양감을 느끼면서 능숙한 분해와 조합으로! 지
겹고 힘든 필산을 신기하고 능숙한 필산으로! 필산으로 불가능한 암산을 쉬운 암산이 가능하
도록 초등 수학학습의 미흡한 부분을 주산의 장점(교구+암산)을 완벽하게 접목한 학습프로
그램입니다.
○ 수학과 주산을 완벽하게 접목한 학습법
○ 주산암산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
○ 유아, 초등저학년, 초등고학년 지도방법
○ 수판을 활용한 유아수학지도 및 암산지도 방법
○ 능숙한 연산 수행을 위한 학습 및 필산 지도방법
○ 초등학교를 비롯한 각종 문화센터에서의 방과 후 교사 활동 방법
○ 창업, 취업을 위한 컨설팅 및 마케팅 방법
○ 학생지도 방법 및 관리방법
○ 학부모 상담 요령
○ 아동교육을 위한 교육심리학
■ 강의일정
1주차 주산암산 교육의 문제점과 발전 방향(수학 +주산암산의 이해)
2주차 초등1 가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3주차 초등1 가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4주차 초등1 나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5주차 초등1 나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6주차 교육심리학 특강
7주차 초등2 가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8주차 초등2 가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9주차 초등2 나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10주차 초등2 나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11주차 학생지도 방법과 관리 및 학부모 상담기법
12주차 초등3 가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13주차 초등3 가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14주차 초등3 나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15주차 초등3 나 수학의 수판을 활용한 학습과 암산
※ 주별 학습내용은 사정에 따라 약간 변동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