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걸 다 렌털하는 시대
제품을 ‘소유’하는 것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소비 트렌드가 바뀌면서 렌털 서비스가 주목받고 있다.
초기 구입 비용이 비싸고 관리가 중요한 상품을 중심으로 품목도 확대되고 있는 추세.
함께 쓰고, 나눠 쓰는 공유의 개념으로 보자면 환영할 만한 일이다.
한국렌탈협회에 따르면 렌털 시장 규모는 2006년 3조원에서 지난해 10조원을 넘어설 정도로 급성장했다.
국내 렌털 전문업체는 2만5천여 개 수준.
렌털 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는 경기 불황으로 주머니가 가벼워진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보다는 매달 소정의 사용료를 내고 사용하려 하기 때문.
게다가 신제품의 등장 주기가 짧아지고 제품 내구성이 향상된 것도 렌털의 인기에 한몫을 보탠다.
렌털 시장이 커지자 유통업체들도 뛰어들어 판을 더욱 키우고 있다.
이마트는 올해 1월 유통업체로서는 처음으로 가전제품 렌털 서비스를 시작했고,
지난 5월 GS샵은 온라인몰 업계 최초로 렌털 전문 몰을 오픈했다.
그리고 두 달 뒤인 7월에는 온라인 쇼핑몰 11번가도 렌털 시장에 합세했으며,
홈쇼핑 업계도 렌털 상품 판매에 적극 나서고 있다.
상상 초월, 렌털 서비스의 진화
과거 정수기와 자동차 같은 일부 품목에 제한되어 있던 렌털 서비스가
오디오와 미술품, 가발 등 살 수 있는 거의 모든 아이템을 대여할 수 있을 만큼 종류가 다양해지고 있다.
같은 아이템에 대해서도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패키지로 구성한 맞춤형 상품이 각광받고 있다.
한국렌탈연구소는 과거 렌털 서비스는 정형화되어 있었지만
앞으로는 새로운 소비 패턴으로서 상상을 뛰어넘는 창조적인 소비 문화로 빠르게 자리 잡아 갈 것이라고 예측했다.
렌털 문화가 일반화되어 있는 일본의 경우 애완견도 렌털을 하는,
이미 우리의 상상력을 뛰어넘은 상태라는 것.
한 번에 큰돈을 들이지 않고 고품격의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렌털 상품을 구매할 때는 주의할 점이 하나 있다.
바로 의무 사용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것.
그리고 약정 기간 중 해약할 경우 위약금은 얼마나 물어야 하는지 신중하게 따져보고 구매해야 후회가 없다.
맞춤형 렌털 시대
렌털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다양해진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각 고객의 니즈에 맞게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맞춤형 렌털이 주목받고 있다.
과거에는 볼 수 없었지만 소비자의 요구로 새로 생겨난 인기 있는 아이템과 서비스를 소개한다.
2004년 kt그룹의 차량 렌털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kt그룹 계열사뿐만 아니라
일반 법인,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장단기 차량 렌털을 통해 약 6만대 규모로 차량 렌털 사업을 확대했다.
렌터카 업계 국내 1위인 kt금호렌터카는 전국 1백40여 개의 국내 최다 영업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Rent a smart life’를 슬로건으로 내세우고 차량뿐만 아니라
스마트한 라이프를 빌려주는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종과 옵션 선택이 가능한, 개인 장기 렌터카 서비스
흔히 렌터카라고 하면 여행이나 출장 때 이용하는
단기 렌터카나 회사 중역들이 타는 법인 장기 렌터카를 떠올린다.
그러나 최근 kt금호렌터카에서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장기 렌터카 서비스를 선보였다.
차량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 2년에서 4년 동안 대여하는 방법으로 15인승 이하
전 차종 중 자신이 원하는 모델의 신차를 탈 수 있다.
자동차 구매에 따른 취·등록세 및 자동차세, 보험료가 없어서 할부 구매나 리스보다 경제적인 것이 특징.
또 순회 정비 서비스를 통해 차량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주고,
불의의 차량 사고나 고장에 대해서도 관리해주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여성들이 이용하기에 좋다.
특히 아이들 통학이나 레저 활동을 위한 ‘세컨드 카(second car)’ 개념으로
1 이용한 만큼 기름값 지불, 디지털 연료게이지 장착
2011년 제정된 공정거래위원회의 ‘자동차 대여 표준약관 2조 4항’에 따르면
렌터카 반납 시 잔여 연료량이 최초 연료량보다 많을 때 초과분에 대해서는 환급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차량의 임차 시와 반납 시 정확한 연료 측정이 어려워
초과 연료분을 두고 소비자와 업체 간 분쟁이 있던 것이 현실이다.
이에 kt금호렌터카는 ‘연료 잔량 측정 시스템에 관한 특허’를 받은 자동차 부품 개발 및
제조업체인 ‘비에프지’의 연료게이지를 장착해 고객의 불편을 해소했다.
디지털 연료게이지는 지난 5월부터 제주 및 인천공항 지점 7백30여 대 차량에 장착해 운행 중이며,
이 서비스 시행으로 kt금호렌터카에서 단기 렌터카 이용 시 초과 연료분에 대해 정확한 환급을 받을 수 있다.
문의_1588-1230
2 필요할 때 원하는 시간만큼 렌털, 카셰어링 서비스
카셰어링은 자동차를 각자 소유하지 않고 공동으로 소유하면서 필요할 때마다 차를 이용하는 제도.
보통 회원제로 운영되며 렌터카와 달리 주로 시간 단위로 필요한 만큼만 쓰고 차를 갖다 주는 식이다.
개인 입장에서는 자동차를 관리하면서 생기는 주차료와 수리비, 보험료 등의 부담이 줄어들며,
도시 입장에서는 자동차 보유 대수가 줄면서 교통체증이 줄어들고
매연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지난 2월 21일부터 kt렌탈과 수원시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드라이브 플러스’가 대표적.
이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보다 저렴한 요금이다.
준중형 하이브리드를 빌렸을 때 30분, 15km당 3천5백원으로 시내를 2시간 주행해도 2만원 안팎이면 충분하다.
더구나 일반 렌터카와 달리 기름값을 낼 필요가 없으며,
드라이브 플러스 홈페이지를 방문해 회원카드를 발급받은 후 이용할 수 있다.
문의_www.driveplus.co.kr
3 렌터카 배달, 딜리버리 서비스
렌터카 이용 시 지점을 방문해 차량을 대여하는 대신 원하는 장소에서 렌터카를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로 국내 최초로 kt금호렌터카에서 시행하고 있다.
대기 시간이 없고, 매장 방문 시 겪는 혼잡함을 줄일 수 있어서 바쁜 현대인들에게 유용한 서비스.
현재 서울 전 지점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이용 가능하며 추후 광역시 등으로 확대 실시할 예정이다.
Kt금호렌터카 회원이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고 이용금액은 9천9백원(프로모션 가격).
문의_1588-1230
1 대형 할인점에서 가전제품을 대여, 이마트 가전 렌털
TV나 냉장고, 세탁기 등 한 번에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가격의 대형 생활가전을
3~4년 약정기간 동안 렌털할 수 있는 서비스.
kt렌탈이 이마트와의 협업을 통해 올해부터 시작한 서비스로 렌털 약정 기간이 종료되면
해당 물건의 소유권이 사용자에게 이전된다.
재고나 중고물품이 아닌 신모델을 이용할 수 있고,
렌털 기간 동안 무상으로 AS를 받을 수 있는 점 또한 장점으로 꼽힌다.
현재 취급하고 있는 품목으로는 TV, 냉장고, 김치냉장고, 세탁기, 스타일러 등 5개 종류로
삼성과 LG, 대우 등 국내 유명 5개사 브랜드가 참여하고 있다.
문의_02-380-5678
2 싱글족 맞춤 패키지, 11번가 렌탈숍
11번가는 디지털 TV를 비롯해 노트북, 데스크톱 PC, 냉장고, 세탁기 등
맞춤형 패키지 렌털 상품을 월정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용 방법은 11번가 ‘렌탈상품 카테고리’ 혹은 프로모션 페이지를 방문해 설치등록비 1만원을 선결제한다.
이후 걸려오는 해피콜을 통해 신청하면 끝. 모든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하며,
전 품목에 대해 11번가가 선정한 렌털 업체가 3년간 무상으로 AS를 책임진다.
‘고객 맞춤형 렌탈상품’ 1탄으로 싱글족을 위한 패키지 상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필수 생활가전 3종부터 7종까지 패키지로 묶여 있으며 월 렌털료는 6만7천9백원부터 시작한다.
문의_1599-0110
3 레인지 후드 렌털 서비스, 하츠의 숲
주방 후드 전문기업 ‘하츠’가 만든 ‘하츠의 숲’은 전문가들로부터
정기적으로 주방 후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후드 렌털 서비스.
후드 제품 사양에 따라 월 1만9천9백원부터 3만6천9백원까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할 수 있으며,
4개월에 한 번씩 후드 전문가 ‘하츠맨’이 방문해 알루미늄 필터 교체와 후드 내·외부 청소
그리고 피톤치드 항균 코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1년에 한 번 손이 닿지 않는 깊숙한 곳에 있는 팬모터 케이싱과 흡음재를 교체해
늘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게 관리해준다.
서비스 계약 기간은 3년으로 해당 기간 동안 후드 관리 및 무상으로 AS를 받을 수 있다.
계약 기간 종료 후에는 소유권이 사용자에게 이전된다.
문의_1644-0806
4 아트 패키지 렌털 서비스, 올리스
오리지널 프랑스 판화 작품을 렌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자신이 원하는 그림을 저렴한 비용으로 원하는 기간만큼 이용할 수 있다.
이용 방법은 작품이 걸릴 공간의 내·외부 분위기와 고객의 성향 등을 고려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작품을 선정한다.
전문 설치팀이 작품을 안전하게 설치하고, 담당 코디네이터가 4개월, 6개월, 1년 단위로
설치 작품을 관리 및 교체한다.
비용은 렌털 기간에 따라 작품가 총액의 2~3%를 지불하고,
보증금은 작품가 총액의 15%를 지불하며 계약 종료 시 환불 받을 수 있다.
한편 1년에 4개월 단위로 3개의 작품을 교체해주는 패키지 렌털 서비스를 월 11만원에 이용할 수 있다.
문의_1544-6820
부담 없이 즐기는 럭셔리 라이프
렌털의 가장 큰 장점은 평소 꿈꾸던 고가의 아이템을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
생활가전과 자동차 등으로 한정되던 렌털 시장의 규모가 커지면서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하이엔드 아이템의 렌털 서비스로 범위가 확대되었다.
렌털 아이템의 진화, 무엇을 상상하든 그 이상이다.
kt렌탈은…
kt그룹의 계열사로서 자사 렌터카 브랜드 kt금호렌터카를 통한 차량 대여뿐 아니라
생활가전, OA, 건설장비에 이르는 광범위한 렌털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개인의 욕구 변화와 신기술로 인해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진 요즘,
기술 및 시장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렌털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또 다양한 상품 개발을 통해 개인에게 맞는 현명하고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국내 유일의 종합 렌털 회사로서 업계 1위를 지키고 있다.
1 새로운 레저 문화를 제안하다, 할리데이비슨 렌탈
라이더라면 한 번쯤 꿈꿔봤을 로망 바이크, 할리데이비슨을 월 20만 원대에 즐길 수 있다.
할리데이비슨 렌탈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고급 모터사이클 수요에 발맞춰
국내 대형 수입 모터사이클 시장을 확대하고 다양한 소비자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kt렌탈에서 시작한 신규 렌털 서비스.
1천만원대의 할리데이비슨 슈퍼로우(XL883L) 모델을 36개월 기준 월 20만원선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약정 기간 만기 시 명의 이전도 가능하다.
문의_1577-5100
2 명품 사운드를 즐기다, 골드문트 오디오 렌털
세계 최고 오디오라 불리며 대기업 CEO, 할리우드 톱스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골드문트(Gold Mund)’ 오디오는 음악을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들려주는
하이엔드 오디오의 대표 브랜드이다.
하지만 1천5백만원부터 고급형은 수억원을 호가하는 가격으로 대중들이 즐기기에는 한계가 있던 것이 사실.
kt렌탈의 ‘골드문트 메티스 세트’ 렌털 상품 출시로 고객들은
하이엔드 오디오의 생동감 넘치는 사운드를 목돈 부담 없이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2개의 고급 스피커가 포함된 2천8백만원대의 메티스(Metis) 세트는
36개월 기준 최저 60만원대에 이용 가능하다.
또 렌털 기간 종료 후 추가비용 없이 명품 오디오를 인수할 수 있다.
kt렌탈은 제주지역 내 고객들을 대상으로 투어스테이지, 미즈노, 캘러웨이 등
유명 골프 브랜드들의 최신 클럽을 5만원의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렌털 서비스를 실시한다.
부가가치세 포함 24시간 기준의 가격 책정은 18홀 기준인 골프장 중고 렌털 클럽 대비 저렴한 편.
지난해 드라이버 시장에 백색 돌풍을 일으킨 테일러메이드의 R11과 투어스테이지 PHYZ 드라이버,
아이언 부문 베스트셀러 미즈노의 JPX-800, 글로벌 넘버원 퍼터 오디세이 등
다양한 브랜드의 대표 모델로 제품을 구성한 것이 특징.
이번 서비스를 통해 골프 클럽의 장거리 이동에 대한 골퍼들의 부담을 덜 뿐 아니라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스펙의 골프 클럽을 부담 없이 미리 경험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이용 방법은 예약 상담 후 kt금호렌터카 제주지점에 방문하면 된다.
문의_064-751-8000
1998년 업계 최초로 렌털 비즈니스 개념을 도입하고 서비스 전문가
‘코디’ 양성을 통해 사전 서비스 개념을 제공함으로써 시장 점유율,
고객 만족도, 브랜드 인지도 등에서 최고의 위치를 점하고 있다.
국내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해외 진출을 가속화해 미국을 비롯한
중국, 일본, 태국, 말레이시아, 이탈리아 등 총 6개의 현지 법인과 네덜란드 물류기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전 세계 7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문의_1588-5100
서비스로 승부하는 사후 관리형 렌털
생활밀착형 렌털은 서비스의 질이 승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단순히 판매를 위한 수단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진심을 담은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제공할 때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코웨이의 ‘하트 서비스(HEART Service)’.
코웨이의 5대 서비스 정신인 Heart(마음)·Early(빠름)·Answer(대답)·Respect(존중)·
Trust(신뢰)의 알파벳 첫 글자를 결합한 서비스로 2009년 7월 도입 후
지금까지 지속적인 고객 유치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제품 다양성의 한계를 넘어 사용자의 마음도 얻은 렌털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1 작지만 완벽하다, 코웨이 한뼘 정수기
가로 18cm, 세로 36cm의 국내 최소형 사이즈로 기존 냉온정수기 대비 크기를 절반으로 줄였다.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순간온수가열 시스템을 적용해 원할 때마다 온수 추출이 가능하고,
전자냉각기술을 도입해 기계 대신 열전반도체 소자를 이용하는 시스템 방식으로
친환경적인 냉각 시스템을 구현한다. 월 사용료는 3만2천5백원(24개월 약정, 등록비 10만원 기준).
2 눅눅한 집 안을 보송보송하게, 케어스 청정 제습기
케어스 청정 제습기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공기청정기에 못지않은 공기 정화와 살균 기능이 있다는 것.
4단계 항바이러스 필터 시스템은 물론 공기를 살균하는 테르펜 숲속 살균 기능을 통해
호흡기 질환의 원인이 되는 폐렴균과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각종 유해 바이러스균을 99.9% 이상 제거한다.
한국 기후에 맞는 컴프레서 냉각방식을 도입해 제습 능력을 극대화한
APD-1212BH10의 월 사용료는 3만9천6백원(24개월 약정, 등록비 10만원 기준).
3 화장실 내부의 세균까지 살균, 룰루 살균비데
노즐 및 도기 살균 기능뿐만 아니라 화장실에 퍼져 있는 세균까지 살균해주는 3중 살균 케어 시스템을 갖췄다.
이는 천연 살균 물질인 테르펜을 분사해 대장균과 살모넬라 등 화장실의 각종 유해 세균을 99% 제거한다.
또한 별도의 화학첨가물 없이 전기 화학 반응으로 생성된 살균수를 분사해 도기 및 비데 노즐도 살균할 수 있다.
BAS18의 월 사용료는 2만5천3백원(24개월 약정, 등록비 10만원 기준).
4 위생적인 매트리스 관리, 매트리스 케어 렌탈
고가의 침대 매트리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렌털 및 관리해주는 신개념 케어 서비스.
적은 가격 부담으로 잠자리를 청결하게 관리해줘 건강이 염려되는 유아나 노인들이 있는 집에 특히 적합하다.
매트리스 케어 전문가인 ‘홈케어 닥터’가 최첨단 장비를 이용해
총 7단계에 걸쳐 꼼꼼하게 매트리스를 관리하며 분리형 매트리스 퀸사이즈(MQ-SO2)의 월 사용료는
3만7천9백원(등록비 10만원 기준).
5 연수 성능 3배 강화, 룰루 연수기
지난 8월에 출시된 코웨이 룰루 연수기 ‘BB08-Z’는 기존 연수기보다 연수 성능이 3배 이상 강화되고,
고객이 사용하는 연수량과 시간을 분석해 자동 재생된다.
또한 한방 PULS 필터를 사용해 물속 잔류 염소를 99.9% 제거하여 피부 자극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들국화에서 추출한 천연 성분 함유로 피부 트러블 완화에 도움을 준다.
월 사용료는 2만6천원(24개월 약정, 등록비 10만원 기준).
6 하이브리드 탈취 시스템, 클리베 음식물처리기
‘클리베 WM07’은 국내 최초로 하이브리드 탈취 시스템을 적용한 음식물처리기.
하이브리드 탈취 시스템은 음식물 처리 시 발생하는 고온의 수증기와 냄새를 차갑게 냉각하여 물로 변환시키고,
이를 외부로 배출하는 순환응축기술과 잔여 악취를 제거하는
복합탈취필터를 결합해 기존 제품 대비 냄새 제거 성능이 약 2.5배 이상 탁월하다.
월 사용료는 2만2천원(36개월 약정, 등록비 10만원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