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카페 또니또♡사랑 http://cafe.daum.net/qmftiahfjqm 서평 게시판
도 서 명 : (참돌어린이) 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되나요?
권장 연령 : 초등
모집 일자 : 2014년 11월 14일(금)~2014년 11월 20일(목)
모집 인원 : 10명
신청 방법 : 1. 본 게시물 본인블로그 스크랩주소(전체공개필수)
2. 아이연령과 보고싶은 이유(2줄이상 성의있게)
서평 등록 : 10일안에 4곳 포토리뷰(개인블로그/카페/온라인서점 2곳이상)
서평등록시 유의사항 :
포토리뷰로 꼭 온라인서점에서도 사진이 보이게 해주시고, 서평에 또니또사랑 태그 부탁드립니다.
타카페와 중복신청하시면 당첨이 취소됩니다.
서평기한 한달을 넘기시면 미서평으로 카페내 모든활동이 정지되고 개인정보가 공개됩니다.
당첨자확인후 댓글 남기시고 서평기한을 꼭 체크해서 기한내에 성의있는 서평 부탁드립니다.
채화영 지음|유명희 그림| 신영우(충북대학교 사학과 교수) 감수|168쪽|12,000원|어린이|2014년10월 30일출간
왜 역사 왜곡에 대해 알아야 하나요?
거짓말이니깐 그냥 무시해도 상관없지 않나요?
여러분은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해 들어 본 적이 있나요? 두 사례 모두 우리나라의 역사를 왜곡한 대표적인 예이지요.
이처럼 지난 일을 감추거나 부풀리고, 심지어 사실이 아닌 이야기를 사실인 것처럼 꾸미는 것을 역사 왜곡이라고 해요. 역사 왜곡은 거짓말일 뿐, 진짜 있었던 일은 아니니 무시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어린이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올바른 역사에 대한 이해와 연구가 없으면 왜곡된 역사도 분별할 수 없게 되어, 언젠간 다른 나라에 우리나라의 역사를 빼앗기게 될지도 모른답니다.
거짓을 사실로 만드는 것, 이것이 바로 역사 왜곡의 무서운 점이에요. 이 책을 통해 왜곡된 역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를 막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배워서 소중한 우리 역사를 온전히 지켜 나가는 멋진 어린이가 되어 보세요!
[출판사 서평]
역사 왜곡! 도대체 왜 문제가 되는 걸까요?
텔레비전이나 신문 등 여러 매체에서 흘러나오는 뉴스를 잘 살펴보면 하루가 멀다하고 역사 왜곡과 관련된 소식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일본의 과거사 부정과 독도 영유권 주장, 중국의 동북공정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지요.
혹시 역사 왜곡은 거짓말일 뿐 진짜 있었던 일이 아니니깐 무시하거나 알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고 있진 않나요? 물론 역사를 사실과 다르게 해석하거나 이치에 맞지 않게 바꾼 것이 역사 왜곡인 것은 맞아요. 하지만 역사는 단순히 알아도 그만, 몰라도 그만인 이야기가 아니랍니다.
사람들이 역사를 왜곡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그중 가장 큰 이유는 과거의 일을 왜곡해서 자신들의 미래를 유리하게 만들기 위해서예요. 만약 우리가 왜곡되고 있는 역사를 단순히 무시하기만 한다면, 언젠가는 거짓이 진실로 바뀌어 우리의 역사를 빼앗기게 될지도 몰라요. 그래서 이러한 일을 막기 위해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연구가 필요한 거예요. 왜곡된 역사를 분별해 적극적으로 막아야 하니까요. 왜곡된 역사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것을 막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되나요?》를 읽으며 알아보세요!
작은 행동 하나하나를 모아서 함께 역사 왜곡을 막아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독도의 날’에 대해 누리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적이 있었어요. 10월 25일이 독도의 날인 것을 아는지를 묻는 설문이었지요. 그런데 이 설문에 참여한 사람 중 71.19%의 누리꾼이 ‘몰랐다.’고 응답했어요. 일본에 ‘다케시마의 날’이 있는 것은 알았지만, 우리나라에 ‘독도의 날’이 있는지는 처음 알았다는 의견도 있었지요. 그동안 독도의 날에 대한 홍보가 얼마나 부족했었는지, 또 우리나라 사람들이 독도에 얼마나 무관심했었는지를 보여 주는 설문 결과였어요.
역사는 단순히 과거에 일어났던 일이 아니에요. 일제 강점기의 독립 운동가이자 역사학자인 단재 신채호는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말을 남겼어요. 역사는 한 나라의 소중한 정체성이자, 나아가야 할 길을 알려 주는 이정표이기 때문이에요. 우리가 지금처럼 우리의 것에 무관심한 태도로 일관한다면 역사 왜곡 문제는 결코 해결되지 않을 거예요. 소중한 우리 역사를 지키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왜곡되고 있는 역사에 관심을 갖는 일이에요. 관심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랍니다. 《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되나요?》를 통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을 수 있는 힘을 길러 보세요!
우리의 역사와 미래는 우리 스스로 지켜야 해요!
“고구려는 중국의 역사라던데요?”라는 이야기를 듣게 되면,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슨 소리? 고구려는 우리나라의 역사예요!”라고 말할 거예요. 그런데 이때 “왜 고구려가 대한민국의 역사인지 말해 볼 수 있나요?”라고 질문을 받는다면, 여러분은 어떤 대답을 할 수 있나요?
역사를 제대로 모르면 왜곡된 역사에 대해 객관적인 지적을 하기가 힘들어요. 그렇기 때문에 역사 왜곡을 막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하지요. 그래야 다른 나라에서 우리나라의 역사를 왜곡하려고 할 때, 잘못된 점을 널리 알려서 바로잡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되나요?》는 역사가 어떻게 왜곡되고 있는지, 또 올바른 역사는 무엇인지를 사료를 바탕으로 제대로 알려 주고 있어요. 이 책을 통해 역사를 바로 알아 역사 바로잡기에 동참해 보세요. 역사에 관심을 가지고 내딛는 여러분의 작은 한 걸음이,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커다란 힘이 될 수 있을 거예요.
[지은이]
지은이: 채화영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작은 보탬이 되고자 창작을 시작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이야기엔 많은 힘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아름다운 세상을 아이들에게 보여 주고 싶은 마음으로 책을 쓰게 되었습니다. 밝고 맑은 이야기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아픔도 어루만져 줄 수 있는 따뜻한 동화를 쓰고 싶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왜 전쟁이 일어나면 안 되나요?》, 《왜 성을 함부로 하면 안 되나요?》, 《왜 왕따시키면 안 되나요?》, 《왜 생태계가 파괴되면 안 되나요?》, 《왜 에너지를 낭비하면 안 되나요?》가 있습니다.
감수: 신영우
연세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에서 문학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한국근대사를 공부하면서 현지 조사를 통해 문헌 자료와 증언을 수집해 왔으며, 청일 전쟁의 전투지인 풍도와 성환 그리고 일본군 병참부인 선산 해평·상주 낙동과 태봉·충주 안보와 가흥 등을 조사하였고, 보은 장내리 등 동학 유적지를 찾아냈습니다. 충북대학교 박물관장과 중원문화연구소장을 역임하였고, 한국사연구회장을 맡고 있으며, 현재 충북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그린이: 유명희
서울에서 태어나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했습니다. 아이들의 마음처럼 맑고 밝은 그림을 즐겁게 그리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왜 용서 안 하면 안 되나요?》, 《왜 포기하면 안 되나요?》, 《왜 낯선 사람을 따라가면 안 되나요?》, 《왜 수학 공부 안 하면 안 되나요?》, 《신통방통 속담》, 《울랄라 아줌마 밴드》 등이 있습니다.
[차례]
감수글 • 04
PART 1 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되나요 1. 역사는 왜 배워야 하나요 •10 2. 우리가 일본의 후손이라고요 •19 3. 거짓말은 나쁜 거예요 •28 4. 남의 것은 뺏으면 안 돼요 •35 5. 우리는 약하지 않아요 •45 6. 고구려는 우리 역사예요 •54
PART 2 역사 왜곡, 이렇게 고쳐요 1. 역사 왜곡이 왜 나빠요 •66 … 역사를 바로 알려는 자세가 필요해요_71 2. 잘 모르고 사용했어요 •76 … 나부터 관심을 가져요_81 3. 크나큰 고통인 걸 몰라줘요 •85 … 누군가에겐 아픔이에요_90
| 4. 진실이 잘못 알려져 있어요 •95 … 잘못된 것은 당당히 말해요_100 5. 왜 그런지 설명을 못 하겠어요 •105 … 함께 고쳐 나가요_110 6. 반성이 필요해요 •114 … 반성하는 마음이 아름다워요_120 7. 일본이라서 무조건 싫어요 •124 … 공동 교과서를 만들며 서로를 이해해요_129
부록 엄마 아빠가 읽어요 1. 역사 왜곡이 왜 나쁜지 알려 주세요 •138 2. 부모님이 먼저 역사에 대해 인지하세요 •142 3. 세계는 역사를 이렇게 가르쳐요 •146 4. 아이에게 역사 공부의 재미를 붙여 주세요 •151 5. 토론을 통해 역사를 공부하게 해 주세요 •155 6. 자녀와 함께 역사 체험을 떠나 보세요 •159 7. 다양한 역사 교재를 활용하세요 •166 |
[본문 속에서]
역사 학습을 통해 과거를 배움으로써 우리는 현재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어요. 왜 그런 일이 생기게 되었는지 문제점을 되짚어 보며 발전된 미래를 계획해 볼 수도 있고요. 또한 삶의 지혜와 교훈을 얻고 반성하는 자세를 지닐 수 있어요.
-<역사는 왜 배워야 하나요?> 중에서
“한국은 일본의 지배를 고맙게 생각했다고 해요. 당시 발전이 많이 늦었던 한국이 일본의 지배로 발전할 수 있었기 때문이에요.”
영어를 잘하는 것은 아니었지만, 승혁이는 선생님의 말씀이 무슨 뜻인지는 이해할 수 있었어요.
‘우리가 일본의 지배를 고맙게 생각했다고? 전혀 아닌데…….’
-<거짓말은 나쁜 거예요> 중에서
아저씨가 가리키는 곳을 바라본 승균이와 아이들은 일본 응원단이 흔드는 깃발 중 일장기와 다르게 생긴 깃발을 발견했어요.
“욱일기요? 저 깃발이 뭘 뜻하는 건데요”
“욱일기는 일본이 예전에 침략 전쟁을 할 때 사용하던 깃발이야. 다른 나라를 무력으로 침략한다는 제국주의를 상징하고 있지. 우리처럼 일본에게 피해를 입은 나라에선 절대 사용해선 안 되지!”
-<잘 모르고 사용했어요> 중에서
“일본 사람들이 할머니를 아프게 했다면 벌을 받아야 해요.”
언젠가 연수는 삼례 할머니께 이런 이야기를 한 적이 있어요. 돋보기를 끼고 책을 보던 할머니가 연수의 말에 씁쓸한 웃음을 지었어요.
“나는 바라는 게 없단다. 그저 그 사람들이 진심 어린 사과를 해 주었으면 좋겠구나.”
-<크나큰 고통인 걸 몰라줘요> 중에서
[상세 이미지]
첫댓글 http://blog.daum.net/khr0937/18331209
12세 5세
너무 재미있고 기분 좋게 보고 있는 시리즈입니다.
가끔 화가 날때가 있어요. 이런 제목을 달고 나올만큼 아이들에게 제대로 가르쳐 준것이 없나? 하는 자괴감이
들때가 있거든요. 특히 역사왜곡에 대한 내용은 참 가슴아픕니다.
최근에 식민사관, 동북공정등 여러가지로 역사를 들쑤시는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왜 알아야 하는지 꼭 알려주고 싶습니다.
http://blog.daum.net/ranlee74/3784
12세
우리 지원이 일본 얘기만 나오면 흥분하네요.
일본에의해 우리 역사가 많이 왜곡된점이나 아직까지도 우리나라에 사과하지 않고 있다면서 말이죠.
우리 지원이가 역사를 제대로 알고 일본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기를 바라며
이책 신청합니다.
1.http://blog.daum.net/hulralli/1627
2.8세. 10세.
3. 역사 왜곡하면 독도문제가 제일 먼저 떠오르네요. 일본과 얽힌게 왜 이리 많은지...아이가 우리 역사를 바로 아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http://blog.daum.net/prettymsc/17401510
4학년
역사 왜곡은 무서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직접 겪은 일이 아닐 경우 왜곡된 역사를 받아들이게 되면 바로 잡기도 힘들고 또 자신의 정체성을 모르게 되니 안타까운 일입니다. 역사를 전달하는 사람들이 바르게 역사를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도 비판해가며 받아들이면 좋겠어요. 이 책은 통해 아이들에게 바르게 역사를 받아들이는 자세를 배우게 하고자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73024437/660
11살
아이에게 역사 공부의 재밀 붙여주고 싶었는데 가끔 TV에서 일본과 관련된 역사를 볼때면
왜곡되는 부분이 정말 많은 것 같아요. 아이가 내년이면 학교에서 역사를 시작하는데
바른 역사를 배웠으면 좋겠어요. 역사를 바로 알고 잘못은 함께 반성하고 어떻게 고쳐야 할지를 찾아보고 아픈 역사의 일본또한 무조건 싫어하지 않는 그러면서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갖길바랍니다.
아이와 엄마가 역사를 제대로 배우려면 꼭 필요한 책 같습니다.
http://blog.daum.net/geenee63/897
13세 8세
아이가 역사를 아주 좋아하는데...
역사는 역사 그 자체로 받아들여야 함을 알아도 될 나이네요...
힘있는 자의 논리의 역사보다 역사 자체를 알아주길 바라는 마음에...
신청해봅니다...
역사는 왜곡되어서는 절대로 안되는 것이죠!
http://blog.daum.net/joya1004/607
10세
역사 드라마를 볼때도 우린 어떤것이 진짜인지 어떤 역사가 왜곡인지 잘 모르고 볼때가 많죠.
이 책을 통해 왜 역사를 왜곡하면 안되는지 ,, 그리고 어떤것이 진실인지 가려낼 줄 아는 힘도 기르고,
역사에 대해 더 관심을 많이 갖게 되길 바라면서 신청해봅니다.
http://blog.daum.net/foretnoir/8112356
11세 8세
내년이면 학교교과에서도 본격적으로 역사를 배울텐데요. 역사를 좀 더 깊이 배우다 보면 아이들이 더 분개할 일이 많아질 듯 합니다. 역사를 제대로 안다는 것이 어떤 의미일지 아이들에게 일깨워주기에 참 좋은 책인것 같아요.
http://blog.daum.net/yjwjws/6286527
13세
역사를 알아야 하고, 역사가 얼마나 중요한것인지 아는 아이입니다.
역사는 왜곡하면 절대로 안된다는 사실을 다시 알려주고 싶어집니다.
http://blog.daum.net/liye632/1732
11세
과거의 우리의 모습을 바로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절대적인 가치입니다.
제대로 우리의 민족의 역사를 알아야 현재나 미래의 우리의 모습를 계획하는
지혜가 열리니까요.. 이처럼 아이들에게 왜 역사를 왜곡하지 말아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이유를 가르쳐 주고 싶네요.
참돌 출판사 중복신청 받지 않습니다.두권중 한권만 선택해주세요~
미서평시 신청되지 않으니 꼭 미서평 확인하세요!
4분더 신청가능합니다.
http://blog.daum.net/mami1/1796
12세
역사왜곡 역사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이런부분들에도 관심을 많이 보이는 아이랍니다
왜곡된 부분들도 제대로 알고 있어야 현명하게 대처할 수 있잖아요 올바른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느낄 수있는 시간이 될꺼같아요 또한 역사를 제대로 배워야할 이유도 말이죠
http://blog.daum.net/happylovely/17438599
11세 8세
얼마 전에 본 책에서 동북공정 때문에 아이가 완전히 집중했드랬습니다.
이런 왜곡된 역사가 얼마나 악영향을 주는지...
우리 아이들은 당연히 제대로 알고 넘어가야죠.
참돌 시리즈, 역사편 신청해봅니다~
http://blog.daum.net/san0107/456
11세 9세
아이들도 저도 무척 좋아하는 시리즈입니다.
큰 아이가 역사 수업을 듣고 있는데 이 책과 함께 역사교육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듯하여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