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위택괘 상효 천택이괘
살 올르고 잘 여문 것 이차산업 가공해 먹겠다하는 맷돌 견인이 되고
上六. 引兌. 象曰. 上六引兌 未光也
상륙. 인태. 상왈. 상륙인태 미광야
맷돌 아구리 입벌린 모습이 그렇다는 것
갈아 먹을것 들어올 것을 바라는 모습 여성 입이라해도 되지만 사내넘이 되어선 갈을 것을 견인해 오는 행의를 한다는 것 오효 여성이 부우박 이라고 사근사근 갈게 되는 것 소이 요리 하게 되는 것
동함
지난 자취 밟아온 길 봄 여름 지나 가을 수확기 열매들 알찬 모습 상서롭다 상고하길 두르 둥글게 돌아간다하면 크게 길하다
上九. 視履考祥 其旋元吉. 象曰. 元吉在上 大有慶也
상구. 시이고상 기선원길. 상왈. 원길재상 대유경야
여름 잘 성장하여선 가을 결실기 알차게된 것 원만하게 돌아가는 모습라는 것
배경
상효 동함 간위산괘 돈간 겹으로 머문다 투실 투실 겹으로 살이 올라선 머문다하는 것 강아지넘들 살이 오른 것을 말하는 것이다
上九. 敦艮. 吉. 象曰. 敦艮之吉 以厚終也
상구. 돈간. 길. 상왈. 돈간지길 이후종야
이삭 꼬투리가 탐스럽게 된것을 그리는 것 주렁주렁 달린 모습 속에 알멩이를 제대로품고선 말이다
동함 지산겸괘 상효
上六. 鳴謙. 利用行師征邑國. 象曰. 鳴謙 志未得也. 可用行師 征邑國也
상륙. 명겸. 이용행사정읍국. 상왈. 명겸 지미득야. 가용행사 정읍국야
상육은 아주 무르익은 空鳴현상 악기 울림이니 군대 행위로서 읍급 정도를 정복 하는데 이용된다 상에 말하데 공명현상이 무륵녹은 모습 아직 뜻을 펼치지 못하였다는 것이요 가 아니라 미자(未字)가 아니라 말자(末字)이라
공명 현상 울림이 아주 무르녹아선 말엽에 당도한 상황이란 취지라 바르게 군대를 동원하는 행위 사용된다 함은 읍국(邑國)정도를 정복(征服)하는 것이다 그저 만만한 것 그저 사람 평소 일상 생활로 말함 손이 손가락 들이 군대라면 손 끝에 노는 악기 가야금 彈琴 吹笛정도나 정복할 그런 행태라는 것이다, 자손을 본 어미가 자식 키우는 재미 쏠쏠하다하는 것 귀여워선 '어이구 우리 똘돼지넘들 강아지 넘들' 이런 음악이 된다 이런 말인 것
무르익어 가을 풍년 들판 벼들이 알차선 겸손하게 고개 숙인 모습 많은 손포를 동원해선 수확하는 행사 이벤트가 열리는 모습을 그리는 것
*전복
손위풍괘 초효
앞으로 전진 할려면 두려워 떨지말고 힘차게 나아가려 하는 무인의 용기 필요하다는 것
용기 백배 하여선 구김살 없이 상대방 한테 대하라 주위 환경 위압감 떨지말라
독려 차원이지 너를 누르려 하는 것 아니고 너를 키울려하는 응원 차원이다
야유는 곧 응원이다 하는 것을 새기라 너는 알찬 밤톨이다
武人의 용기다
初六. 進退. 利武人之貞. 象曰. 進退 志疑也. 利武人之貞 志治也
초륙. 진퇴. 이무인지정. 상왈. 진퇴 지의야. 이무인지정 지치야
얼마나 성장했나 뛰어보기 높이뛰기 넓이 뛰기 해본다는 것 교과서 대로 배우고선 실력 테스트 받는 것
학동터러 선생님이 세우고선 배운바대로 책읽어 보라 하는 것, 그럼 학생들은 저마다 제가 하겠다고 저요 저요 하고선 손드는 행위를 하는 것,연습량이 많아야지 복습 많이 해야지 정식 경기에 나가선 메달 딴다 웅변을 배우고선 대중앞에 서는 것은 용기가 필요한것 강단에 많이 나가선 예행 연습함 으로서 실력을 점검 받게 되고 실력이 점점 불어나는 것이다 간덩이 세리 붓게되고 대중의 눈초리에 주늑들지 않고 겁먹지 않고 야유성 발언에 기죽지 않고 대중을 장악하는 능력이 배양 되는 거다 필자는 이럴 기회를 얻지 못 했다 그런 의식행위 공식석상에 선다는 것은 쉽지 않고 누구든지 그런 기회가 자주 오지 않는다 그러므로 평소에 마치 약장수가 약을 팔듯이 신앙인이 미친척 하고 여러 사람들 모인데서 종교 이념을 역설하듯 미친척 하고선 말이다 이렇게 스스로 찾아 나서선 열심히 연습을 해보는 거다 신앙인 봐 창피함 부끄러움도 없이 그렇게 아무데나 나서선 연설도하고 찬송도하고 대중의 눈을 사로잡는 행위를 하게 되는 것 길거리 예술인 처럼 춤도추고 노래도하고 그러다보면 실력이 늘어나고 배포도 커진다 할거다 구김살이 없어 지며 대중들이 호응도가 좋음 점점 용기가 나선 "자아 날마다 오는 물건 아닙나다 열개에 천원 쌉니다 싸-" 이렇게 절로 목청 돋구어 말을 하게 되는 거다 신이 나선 말이다 그런데서 부터 배포가 커지는 것 점점 성장 거물이 되어 가는 거다
동함
도전에 힘이 부족하여 힘을 기를러 본거지로 돌아온 소축괘 復自道이다
初九. 復自道 何其咎. 吉. 象曰. 復自道 其義吉也
초구. 복자도 하기구. 길. 상왈. 복자도 기의길야
건위천괘 등용문에서 혹약재연 해 봤으니
오르지 못한것 아직 역량을더 배양해야 된다하는 것 역량 부족한줄 알고선 근거지 성장판으로 되돌아 온 것을 말하는 것 乾=건괘 사효동함 소축괘 안 건괘 사내를 성장 시킨다하는 겉괘 風=풍괘 그럴려면 성장판 근거지로 돌아와야 되짆아 .. 이래선 자연의 섭리로 돌아온다 스스로 돌아온다 자복의 이치가 되는 것 스스로 더 배우겠다는데 무슨 허물탈 잡을 거 있느냐 이런 뜻 의롭게 바르게 크려는 모습 좋은 행위가 된다 할거다
*
배경
우레 소리만 요란 한 것 어둑어둑 땅거미 지는 것은 파리 잡아 먹는 승호가 재주 부리는
정도 이다 똥파리든 쇠파리든 겁먹으라고 거미가 위협 공갈하는 거다
진위뢰괘 공치복이다
初九. 震來虩虩. 後笑言啞啞. 吉. 象曰. 震來虩虩 恐致福也. 笑言啞啞 後有則也
초구. 진래혁혁. 후소언아아. 길. 상왈. 진래혁혁 공치복야. 소언아아 후유칙야
초구는 놀라키는 어둔 구멍 틈새에 집을 짓고 사는 파리 잡아 먹는 승호 거미가 온다
우르릉쾅쾅 우당탕탕 소낙비 한줄기 할려고 먹구름 어둑어둑 땅거미 지는것을 그렇게 틈새에 사는 파리 잡아 먹는 땅거미 정도로만 여겼다는것이다 우당탕 거리든 소낙비가 지니간다음 웃는 소리가 아아 그렇고나 깔깔 대리라 좋다, 상에 말하데 진동이 와선 놀라키려 드는 것은 두려워함 복을 이루는 것이요 나중 웃는말이 아아 이치가 참그렇고나 하는것 나중에 그런 깨달음 법을 삼으라 하는거다
무슨 사물적 이치 깨달음을 얻음 나중 그것을 일할적 잘 응용해서 사용 하라는 것이다
虩虩 = 놀라워 하는 모습도 되지만 땅거미 파리잡는 승호라 하는 취지이다
恐= 글자 생김이 凡字구멍 속에 점으로 붙어 있는 땅거미가 心字= 나와선 기어다니는 모습
工= 파리 잡느라고 팔딱 뛰면서 재주 부리는 모습 이렇게 합성된 글자이다
凡자는 파리가 붙은 것으로도 보인다 그걸 心 자 거미가 잡아채는 모습 이기도 하다
진위뢰괘 역상형이 초효 입장으로 볼적엔 그렇게 생겨 먹었다는 것이다
어제 수산건괘에서도 잠간 비춰 적었지만 蹇字形은 덥개 天井 소이 虛空에서
점령해 내려오는 거미 그림인 것이다 足字形이 거미가 井字나 其字形 사다리 식으로
허공중 天井에 거미줄 집을 엮고선 그 속에 메달려 있는 모습을 擬人化한 그림이다
그러니 震爲雷卦 相瓦괘가 水山蹇卦이라 거미가 붙어 있는 형국이 되는데
바닥 초효 임으로 땅거미가 된다
동함 뇌지예괘 초효
初六. 鳴豫. 凶. 象曰. 初六鳴豫 志窮凶也
초륙. 명예. 흉. 상왈. 초륙명예 지궁흉야
초육은 우리 준비한다 하고 쾅쾅울리는 준비라 나쁘다 상에 말하데 초육이 울리는 준비라함은 뜻이 궁하여 흉하다 ,허장성세 빈깡통이 요란 한거와 같다는 것이다
*
교체 첸지
태위택괘 입만 갖고 달겨든다 하는 빈축을 사는 모습 아래위로 먹을것 나올가 하고선 알량이는 양의 입 놀림과 갈다는 것이다
아래위로 알량이는 입 來兌凶이라 하는 것
이런 작용
六三. 來兌. 凶. 象曰. 來兌之凶 位不當也
육삼. 내태. 흉. 상왈. 내태지흉 위부당야
육삼은 와서 즐기려하는 것 나쁘다 상에 말하데 다가와선 혀로 맛을 보려하는 것
나쁘다함은 자리가부당하기 때문이다
동함
풀등 먹을 음식 보고 먹으려고 양(羊)의 광대뼈에 힘이 잔뜩 들어간 모습 싸리잎 먹으려 달겨들다간 몰란절에 싸리채에 맞을수도 있다는 것이고 그래 불쾌하다 투덜된다는 것이고
九三. 壯于頄 有凶. 君子夬夬 獨行 遇雨若濡. 有慍 无咎. 象曰. 君子夬夬 終无咎也
구삼. 장우규 유흉. 군자쾌쾌 독행 우우약유 . 유온 무구. 상왈. 군자쾌쾌 종무구야
구삼은 양의 광대뼈에 힘이 들어가선 건장한 모습 흉함을 갖는다 군자는 몰란절에 먹이 할거에 맞는다고 쾌쾌 불쾌하다 함이라 혼자 행하다간 의욕을 시키는 비를 맞아 젓는듯 하여 성냄을 두면 당시 허물을 벗어 없앨것이다 상에 말하데 군자가 상쾌하지 못하다고 투덜대는것 마침내 허물을 벗어 없애 유종에 미를 거둘 것이다 의욕이 먼저 앞서 앞뒤 가리지 않고 활약하다간 생각지 못한 것에 한대맞는 것인데 큰 해로움은 되지 않는다 이런 취지이다
배경
간산(艮山) 삼효 마구 그저 잘익어선 알밤 벌어지듯 한다하는 것 등마루가 벌어져선 알밤이 크게 되어선 튀어나온 모습 그런 현상이라는 것이고
九三. 艮其限 列其夤 厲薰心. 象曰. 艮其限 危薰心也
구삼. 간기한 열기인 여훈심. 상왈. 간기한 위훈심야
붉은 꽈리가 벌어지는 것처럼
탐스런 열매가 달리는 것처럼 알밤 풋풋한 알밤 내음이 나는 것처럼
밫난는 구름속에서 눈부신 둥근 해가 나오는 것처럼 영롱한 달빛 구름속에서 얼굴을 내미는 거 처럼 둥근 등마루가 잎을 벌리고 나오는 그런 그림인 거다
이것을 착각해선 사람의등가죽이벌어진느것으로생각하기쉽다물로느그런취지도 상요된다하지만 송이 알차다 보면 점점 커져 둥근 등마루가 메아리지듯 성장 커져선 큼을 보여주는 것을 상징하는 거다
동함
박괘(剝卦) 삼효는 무르익은 것 다 벗겨 준다하는 박지무구(剝之无咎) 실상하야(失上下也)이고
六三. 剝之无咎. 象曰. 剝之无咎 失上下也
육삼. 박지무구. 상왈. 박지무구 실상하야
자두 복숭아 살구 사과 배 감등 열매 과즙을 다 벳겨먹고 석과지 불식으로 씨만 뱉아 낸다든가 호도 같은 견과는 겉 싸고도는 보호껍질 다 탈락되야지 제대로된 열매가 되잖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