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도 차 마시는 풍습의 변화 饮茶习俗的演变
소스:이페어케이 +
중국 최초의 차 마시기, 육우 《다경》운 "차를 마시기 위해 마시기 위해, 신농씨, 노주공에 들리기 때문에"신농시대에는 차와 그 약용가치가 발견되어 약용으로 사용되었다.점차 일상생활 음료로 변모하고 있다.우리 나라는 예로부터 명기, 취수, 비구, 양념, 차 조리, 봉차 및 시음방법에 대해 꽤 신경을 썼기 때문에 점차 풍부하고 아속하게 함께 즐기는 차 마시는 풍습과 차 마시는 기예를 형성하고 있다.이 글은 차를 마시는 방식과 풍습의 발전과 변천을 간단하게 서술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 의미는 크게 몇 단계로 나눌 수 있다.
봄가을 이전에는 최초의 찻잎이 약용으로 주목을 받았다.고대 인류는 직접 차나무의 신선한 잎을 머금어 차즙을 퍼냈다향기로운 느낌, 맑은 입, 수렴성 쾌감이 오래도록, 차의질긴 것은 사람들의 취미가 된다.이 단계는 '차'의 전주곡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삶이 진화하면서 찻잎을 달이는 습관은 옷을 달이는 것으로 바뀌었다.즉, 생잎은 깨끗이 씻은 후, 옹기단지에 넣는다.물이 익어 국물과 잎을 섞어 먹다.끓인 차처럼 씁쓸하지만맛은 풍부하고, 맛과 효능은 모두 우수하다기획, 시간이 지나면 자연히 부침과 음료를 끓이는 습관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이 음료의 시작은 차이다.
그러나 차는 약용에서 일상적인 음료로 발전해 먹는 단계를 거쳐 중간으로 넘어갔다.즉 차를 반찬 삼아 삶아 탕음하는 것이다.찻잎이 익으면 음식과 함께 곁들여 먹는다.이때 차를 사용하는 목적은 영양을 보충하는 것입니다.하나는 음식으로 해독하는 것이다.안자춘추에는 "안자상경공, 탈속지밥, 삼이오란명채만 먹었다"고 기록돼 있다.또 '이야'에는 '고다'라는 말이 운(雲) '엽가적(葉可赤)이 박음'이라고 주석을 달았고, '동군록(銅君錄)' 등에는 차와 계강(鷄姜) 및 약간의 향신료를 함께 끓여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이때 찻잎을 이용한 방법은 한 걸음 전진해 당시의 조리기법을 적용했고, 차 국물 조미에도 주목했다.
진한 시대에 찻잎의 간단한 가공이 이미 나타나기 시작했다.생잎은 몽둥이로 다져 떡처럼 말리거나건조하여 보관하고 마실 때, 먼저 차 덩어리를 으깨서 주전자에 넣은 후, 주입합니다.물은 생강과 귤을 섞어 간을 맞춘다.이때 찻잎은 일상생활의 해독제일 뿐 아니라 손님 접대용 식품이 됐다.또 진이 파촉(우리나라가 일찍 차를 마셨던 지역)을 통일하면서 차 마시는 지식과 풍습이 동쪽으로 뻗어나갔다.서한(西漢) 때 차는 궁중과 벼슬아치들의 고상한 소일거리였고, 왕포(王包)에는 이미 '무양(武陽)이 차를 샀다'는 기록이 있다.삼국시대 숭차(崇茶)의 바람이 더욱 발달하여 차를 끓이는 방법에 눈을 뜨게 되었는데, 이때 '차를 술로 삼는다'(삼국지·오지 참조)는 것은 화중지방에서 차를 마시는 것이 보편화되었음을 말해준다.양진, 남북조에 이르러 찻잎은 진귀한 사치품에서 일반 음료가 되었다.
수·당 시대에는 찻잎을 많이 가공하여 병차로 만들었다.마실 때 조미료를 넣고 탕을 끓여 마신다.다사가 번창함에 따라 공물을 바치다차의 출현은 찻잎 재배와 가공 기술의 발전을 가속화시켜 많은 것을 낳았다여러 명의 차는 음미하는 방법도 비교적 큰 것이 있다개선되었다. 특히 당대에 이르러 차를 마시는 방식이 비교적 큰 발전을 이루었다.이때 찻잎의 쌉쌀한 맛을 개선하기 위해 민트, 소금, 대추를 넣고 간을 한다.또 전문 조리기구를 사용해 차 전문이 나왔다.육우의 『다경』 3편은 다사(茶事)를 비언하고 차 마시는 것에 대한 상세한 논술을 담고 있다.이때 차와 물의 선택, 조리 방식, 그리고 차 마시는 환경과 차의 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도가 형성되었다.당전의 '명죽 먹기'에서 당나라 때 사람들이 차를 '중과고'로 여겼는데, 나였다.찻잎 문화의 일대 도약.
"차는 당나라에서 흥하여 송나라에서 퍼진다." 송나라 때, 차를 만드는 방법이 바뀌어, 차를 마시는 방식에 깊은 그림자를 드리웠다.소리. 송초에는 찻잎을 뭉친 차, 전차를 많이 만들어서 마실 때 으깨고 간을 한다.끓인 음식을 먹을 때도 넣지 않은 것이 있다.찻물이 나날이 풍성해지다차를 마시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다가 차 본연의 색향을 중시하고, 조미료는 점점 줄어든다.이와 함께 증청법으로 만든 산차도 생겨나고 있으며, 차류 생산은 단병 위주로 이루어져 있다.이때 점차 조리 수속이 간소화되면서 전통적인 조리습관은 송에서 시작돼 명나라로 크게 바뀌었다.
명대 후, 차를 만드는 공예의 혁신으로 단차·병차가 이미 비교적 많이 산차로 바뀌었으며, 차를 조리하는 방법은 원래의 방법에서 벗어나게 되었다지지고 삶는 것이 거품 위주로 발전한다.찻잎에 끓인 물을 붓고 나서 가늘다숨쉬기를 천천히 하고, 맑고, 차 향이 스며들고,달콤하고 진한 차 맛과 맑은 차 국물이 천혜의 향과 성품을 더할 수 있다.
명청 이후, 차류의 부단한 증가에 따라, 차를 마시는 방식은 두 가지 특징이 나타났다: 하나는 차를 마시는 방법이 나날이 완벽해지는 것이다신경 쓴다. 찻주전자 찻잔은 끓는 물에 먼저 씻고, 마른 천은 말리고, 찻잔은 먼저 닦아야 한다.쏟아 부어라, 다시 따라라. 그릇도 '이자색 모래로'위로는 덮을 수 없고, 국물도 없다"고 말했다.둘째는 6대 차종류가 등장했고, 음미 방식도 차종에 따라 크게 달라졌다는 점이다.아울러 각 지역에서는 풍습에 따라 차 종류를 달리하기 시작했다.양광은 홍차를, 푸젠은 우롱을, 저장성은 녹차를, 북방인은 화차나 녹차를, 변방의 소수민족은 흑차와 벽돌을 많이 사용한다.
차 마시는 풍습의 흐름을 살펴보면, 천태만상이지만, 차와 양념, 차 마시는 환경 등을 기점으로 한다.오늘날의 차 음주는 주로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하나는 청아하고 평화로운 차 마시는 풍습이다.찻잎은 끓인 물을 붓고(또는 끓인 물을 약간 식힌 후) 자연에 순응한다청음하고 맛보고, 차의 제맛을 찾는 것은 우리의 오래된 것과 같다.'청정' 전통사상 키스, 이것은차의 청량음료의 특징.우리나라 강남의 녹차, 북방화차, 서남 보이차, 민월 일대의 우롱차, 일본의 시루차 등이 여기에 속한다.
둘째는 양념의 맛을 겸비한 차 마시는 풍습이다.차를 끓일 때 각종 조미료를 첨가하는 것이 특징인데, 마치 변방의 바삭함과 같다유차·소금차·밀크차 및 동족의 타유차·토가족의 타유차또한 구미 같은 우유 홍차, 레몬홍차, 다미차, 향신료차 등 특별한 맛을 낸다.
하나는 다양하게 즐기는 차 마시는 풍습이다.즉 차를 마시는 사람이 차를 마시는 것 외에 미점(美點)을 갖추고 가무를 하는 것을 말한다.음악, 서화, 희곡 등.베이징의 '라오사(老舍) 찻집'과 같다.
이 밖에 생활의 리듬이 빨라져야 할 때, 인스턴트 차, 아이스티, 액체 차, 그리고 각각 차의 현대적 변체가 나타났다버블티는 현대 문화의 진수를 잘 보여준다.비록 품종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이것이 차의 발현이라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전시 추세 중의 하나.
차 마시는 가장 큰 목적은 해독, 소식, 청심, 익사, 숙면이다.훗날 육우다경 등 그 방식에 대해 더욱 정성을 구하고 소수민족의 각종 "이질"이 있었다마시는 법은 모두 그 본질을 떠나지 않는다.시의 우아함과 풍격은 모두 주의 깊게 음미할 필요가 있다.아(雅)를 위한 차가 있다면 아마도 오늘날 다예방이 번성한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또는 도(道)를 위한 차, 예를 들면 화경청적(和敬淸積)을 강조해서 알아보실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