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상식 ⑬] 제동 시 브레이크 떨림과 드르륵 소리? 브레이크 캘리퍼 고착
차량의 진동과 떨림은 핸들, 차체, 엔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제동 시 브레이크 떨림이 발생하고 드르륵거리는 제동 소음이 나타나는 경우 상당히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제동 시 발생하는 떨림 및 제동 소음의 원인이 되고 있는 브레이크 캘리퍼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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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구동의 원리
먼저 자동차 브레이크 구동 원리에 대해 알고 있으면 좋을 것 같은데요 운전자가 제동을 하기위하여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부스터에서 발생한 진공층이 답력을 증가시켜 마스터 실린더를 누릅니다.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이 움직이면 브레이크 호스 내부에 들어있는 브레이크액이 압착되면서 유압을 형성해 캘리퍼(디스크 타입)나 휠 실린더(드럼 타입)를 밀어내 제동력을 발생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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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캘리퍼란?
브레이크 캘리퍼란? 브레이크 패드를 디스크에 밀착시켜 제동을 도와주는 유압장치를 말하는데요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려 제동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페달을 떼게 되면 캘리퍼가 원래 상태로 회복되면서 패드와 디스크가 떨어지게 되는데요 이것을 캘리퍼 리턴이라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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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퍼 고장 증상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물린 상태로 캘리퍼가 고착상태가 되면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운 상태에서 주행하는 느낌이 들고 제동 시 "드르륵~"하는 소음과 떨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고속 주행중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브레이크 떨림이나 핸들떨림등의 증상까지 나타나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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캘리퍼 고착의 원인은?
캘리퍼 고착의 주원인은 열과 수분에 의한 부식과 피스톤 실(seal)의 손상에 있습니다. 브레이크 액 속의 수분이 늘어나면 피스톤과 캘리퍼에 녹이 발생하게 되고 캘리퍼의 리턴을 방해하게 됩니다. 피스톤에 부착된 고무 부츠가 손상되면 브레이크 액이 누유되면서 캘리퍼 고착 상태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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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바름정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