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일반]
“피로 쓰인 수칙이 살렸다”...
하네다 ‘90초 룰’ 탄생 배경은
----일본 하네다 공항 활주로에 착륙하던 일본항공(JAL)
516 여객기에서 승객들이 탈출하는 모습----
< 엑스(트위터) >
‘피로 쓰인 안전 수칙이 수백 명의
목숨을 살렸다.’
2일 일본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충돌사고로
전소(全燒)된 일본항공(JAL)에서 탑승자
379명이 전원 탈출해 생존했다는 뉴스를
전하며 CNN이 붙인 제목이다.
대형참사를 막은 결정적 비결로
이날 일본 승무원과 승객이 실천한 이른바
‘90초 룰’이 주목받고 있다.
비상 상황에 모든 승객이 90초 이내에
탈출할 수 있도록 대비해야 한다는
이 규정은 많은 이들이 목숨을 잃은
비극적 사고를 겪으며 지금의 형태로
정립돼 항공 업계가 채택하고 있다.
‘90초 룰’은 1967년 미 연방항공국(FAA)이
모든 항공기 제조사들에게 요청한 것이
시초다.
이후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점점
정교해졌다.
예를 들어 1980년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 비상착륙하는 데 성공했음에도
조종사가 대피 명령을 내리지 못해
탑승자 301명이 연기 흡입으로 사망한
사건 이후 항공사들은 승무원에게도
승객을 탈출시킬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게 됐다.
이번 사고 때 기장 등이 안내 방송을
하지 않았음에도 승무원들이 육성과
확성기로 탈출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된
계기다.
1985년 영국 맨체스터공항에서 발생한
브리티시에어투어 사고는 이륙 때 발생한
화재로 55명이 사망한 참사였다.
당시 소방관이 신속하게 도착했음에도
독성 연기 흡입으로 많은 사망자가 나온
것을 반면교사 삼아 영국항공은
객실 내 사용되는 자재에 대해 보다
엄격한 규정을 적용하게 됐다고 한다.
연기가 나도 당황하지 않도록,
인조 연기를 만들어 훈련하는 항공사들도
늘었다.
전문가들은 ‘90초 룰’을 만들어두었다고
해서, 비상 상황에 이를 모범적으로
수행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한다.
‘90초 룰’의 핵심 중 하나가 승객이 짐을
두고 몸만 탈출하도록 하는 것인데
귀중품, 유모차 등 승객이 미련을 가질
물건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거동이 빠르지 않은 노약자의 경우엔
누군가가 신속히 도와야 한다.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일본항공은 여러
변수를 토대로 ‘90초 룰’을 철저히
훈련해왔다.
CNN은 이번 사건을
“일본 고유의 엄격한 안전문화와 안전
기준이 만든 기적”
이라고 설명했다.
일본항공은 40여년 전 참사를 계기로
엄격한 안전 훈련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1985년 8월 도쿄에서 오사카로 향하는
JAL123편이 추락해 탑승객 524명 중
520명이 사망하는 비극이 벌어졌다.
해당 여객기는 직전에 한 차례 사고를
겪었는데 이후 기체 꼬리 부분을 수리하는
과정에 문제가 생겼다.
이후 일본항공은 ‘90초 룰’에 따라
안전사고에 철저히 대비해 왔다.
2000년대 들어선 이 사고를 기억하지
못하는 직원이 입사하기 시작하자
2005년 본사에 사고 잔해와 당시의
증언을 전시해 직원들이 경각심을 잃지
않도록 했다.
김지원 기자
[출처 : 조선일보]
[100자평]
김진아
이래서 일본이 우리와 현격하게 다른것이지,
일본에게 배워야 할 것들이 참 많지,
욕 만 하지 말고, 배울 것은 배우자...
speedkim
역시 일본입니다.
이런 것들은 아무리 좌파들이 떠들고 난리를 쳐도
우리는 따라서 해야 합니다.
명산
배울것은 배우는것이 지혜다 반일만 외치다
실속없는 좌파들의 선동질로는 지놈들 정치적
이득말고는 아무것도 얻을것이 없다.
일본국민들의 좋은점은 배우자
樂之者
이재명때문에 주목받지 못하지만 정말 대단한
일이다.
90초내에 비상탈출로 모든 승객을 살렸다니......
블루비젼
일본의 위기 대처 시스템은 정말 대단합니다..
우리가 본 받아야 할 본보기 입니다.
sookmek
일본국민들 수준을 말해줍니다 민도가 세계1위의
나라이지요
우리나라의 저질민주 당같은 공당이
발붙이지 못합니다.
율어
이런게 일면 탑 뉴스지 헐리웃액션 선수가 왜
어제부터 계속해서 1면에 꼴보기 싫다
쌍길
사 후 무엇이달라졌나요.
반정부 활동만했지 달리진것 하나도 없어요
다리꺼리
질서정연한 모습을 보고 정말 선진국이란 것을
절실하게 느낌
미스티29
사상자 없이 탈출한 건 좋은데 그 원인인,
공항에서 비행기 2대가 충돌한 건 어떤 룰로
관리했길래 ??
yakool
준법정신은 일본이최고다.
한국인들 배울점이다.
skaqjf
반복훈련..이미지 트레이닝..
승객들의 욕심 버리기(짐 포기)등이 합한
결과물이라고 봐 집니다.
木子
저런 건 일본에게라도 제대로 철저하게
좀 배우자.
이은주82
실시간 NHK 를봤는데 저정도 화염이면 사상자가
생길텐데하는 광경이었는데 밑에 자막에 일부만
해독했지만 구조 추정이래서 맘 편하게 화재만 봤다.
대단하다 일본~~~ 세계 최고다~~ 안전에 관해서는
별중에별
초단위의 위기의 순간에서도 승객전원을 안전하게
탈출시킨 일본항공 승무원들의 침착함에
놀라울 뿐이다/
이런 사고가 다시는 일어나질 않기 바라면서
/일본항공의 발전을 바란다.
강 구름
역시 일본답다.
더불어개주당은 죽창 들고 나설래..?
허긴 1cm열상인데 헬기로 총알 같이 서울로..
역시 더불어개주당답다.
정구
반일! 반일 하지말고, 일본을 배워라!
질서! 안전! 도덕! 아직도 배울 것이 많다.
종북 죄파들아!
apexbill
보아하니 해상자위대 소속 기장이 관제탑의
유도로에서 이륙활주로 진입 직전까지만
가라고한 지시를 이륙 활주로 진입허가로
착각한 것이라고 추측된다.
그래서 육성 교신을 할때는 허락된 사실에 대하여
복창을 하고 지시자가 맞다고 확인을 해주는
절차가 매우 중요한데 그것을 빼먹었다.
결정적 실수 이다.
군대에서 구두 명령을 수명하면 수명자는 꼭
임무복창을 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말 한마디 잘못 전달하면 수많은 생명이 왔다
갔다하는 전투시에는 절대적인 필수 절차인데
항공기 이착륙과 항로변경 등의 경우에도
명시적으로 안전 규정화 해야한다.
corevoca
높은 질서의식이 모두 살렸네…
한국 같았으면?
늘 푸른숲
역시 일본이다. 뽄받아야 한다.
kang8899
90초 룰 천만 다행이다.
구월산77
비행기가 착륙한 후 활주로를 달리고 있는데,
일어나서 주섬주섬 짐을 챙기는 사람들은
한국인이다.
끝까지 차분하게 앉아있다 비행기 문이 개방된 후
일어서서 짐을 챙기는 사람들은 일본인들이다.
이런 상황을 자주 봤다.
이번에도 기내영상을 보면 대부분 승객들이
차분하게 앉아서 지시를 기다리는 영상들이
보인다.
사월
90초 규정은 일본항공만의 규정이 아니라
FAA RULE이고 세계 모든 항공사가 따라야
하는 규정이다.
항공기가 우선 그게 가능하도록 비상구의 개수와
크기가 충분히 만들어져야 한다.
그래도 실제 긴박한 상황에서 가능하도록 잘
훈련된 것은 칭찬받을 일,
그러나 왜 충돌이 일어났는지 원인 규명이 없다.
책임 문제로 신중할 수 밖에 없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