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견쇄(봉우리빗장)관절<Acromioclavicular Joint>
견쇄관절의 기능장애가 자주 어깨 통증을 일으킵니다 .이때는 환자가 정확히 어디가 아픈줄을 잘 모르고,어깨를 굽히고(flexion) 120도로 벌리고(abduction),안쪽으로 돌릴 때(internal rotation) 통증이 일어납니다 (등 긁기 검사,back scratch test).수평모음(horizontal adduction)이 제한되어 있고, 간혹 저항에 반한 동작에 통증을 일으킵니다.
진단은 만져 보아서 통증이 있는 것으로 내릴 수 있고,국소마취제를 주사해서 통증이 없으면 확인됩니다.
관절선은 엄지와 둘째손가락으로 어깨뼈를 피아노키처럼 가쪽으로 잡고 가동화시킨 상태에서 촉진합니다. 정상이면 통증이 없지만 관절에 손상이 있으면 통증을 일으킵니다. 이 관절에는 작은 반달판(meniscus)이 있는데,빠르고 격렬한 동작이나 또는 단순한 강제 동작 때 찢어지거나 아탈구(subluxation)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그러면 50세가 넘은 사람에서는 10명 가운데 9명은 퇴행성 변화를 일으킵니다. 급성 관절 차단은 드물지만,만성 기능장애는 흔합니다.
X-ray 상에 때때로 관절 공간이 경화증과 더불어 좁아져 있고,골증식체(osteophyte)를 보이며, 경우에 따라서는 뼈에 변형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관절 공간의 위쪽이 넓어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이 퇴행성 관절 병변은 흔히 증상이 없지만,무리한 운동 후에는 통증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특수한 예:야구 투수나 테니스 선수들처럼 오버핸드 선수들은 X-ray 상에서 쇄골 가쪽 1/3에서 연골밑주머니(subchondral cyst) 같은 미세 손상성 관절 병변을 볼 수 있습니다. 관절을 쉬게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Wenders는 소수의 예에서 손상을 입은 수개월 후에 쇄골 아래쪽에 뼈 궤사를 일으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2.흉쇄(복장빗장)관절<Sternoclavicular Joint>:
손상의 성격이 무엇이든,대체적으로 부어 올라 있으며,만져보면 항상 통증이 있습니다. 흉쇄관절의 통증은 이 부위에서 느껴지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흔히 어깨,극상와(가시오목)<supraspinous fossa>,또는 목으로 방사됩니다. 이 관절에도 작은 반달판(meniscus)이 있어 (드물게)기계적인 병변을 일으켜 붓고 아픈 수가 있습니다.
코티코스테로이드 주사를 같이하거나 또는 단독적인 매니퓰레이션 치료를 해 주면 효과가 좋습니다. 흉쇄관절의 퇴행성 병변은 견쇄관절 보다 늦게 오지만, 60세가 되면 실질적으로 모든 사람에게 발생합니다.
X-ray 상에는 관절 공간이 좁아져 있고,연골밑 경화가 있으며, 골증식증(osteophytosis)이 있습니다. 이런 병변은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수도 있지만,통증성 기능장애를 일으키기가 쉬운데, 이는 매니퓰레이션 치료로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대개는 증상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견쇄관절은 염증성 질환이나 류마티스성 관절염을 잘 일으키지 않습니다. 반면에 흉쇄관절은 이런 병변을 잘 일으킵니다.
견쇄관절(Acromioclavicular Joint)의 매니퓰레이션
견쇄관절에 이상이 있으면 흔히 다른 질환과 더불어 어깨에 통증을 일으킵니다.주 사를 하면 통증이 없어지고,이것으로써 이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것이 증명되지만 ,이것만으로는 항상 충분한 것이 아니고 맨손 치료법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2가지 방법이 통상적으로 쓰입니다.
①왼손으로 쇄골가쪽 표면을 고정시키고,오른손으로 목 바닥을 눌러 쇄골축에 가쪽 긴장이 걸리도록 느슨함 죄기(take up the slack)를 합니다. 왼손으로 견쇄관절에 짧은 밀어붙이기 매니퓰레이션(manipulative thrust)을 실시합니다.
②환자는 테이블에 앉아 오른팔을 약간 뒤로해서 손을 뒤칩니다(supination). 치료사는 환자의 뒤에 서서 왼손으로 쇄골 안쪽 표면을 누르고 오른손은 견봉에 댑니다. 그런 다음 흉골과 왼손으로 단단한 압력을 유지한 채 오른손으로 점진적인 가쪽 견인을 이용해느슨함 죄기(take up the slack)를 하고 밀어붙이기 매니퓰레이션(manipulative thrust)을 실시합니다.
Lesage는 ②와는 약간 다른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③오른쪽 견쇄관절에 대해서는 환자가 의자에 앉아서 오른손을 엉덩이에 대고 엄지손가락을 앞으로 향하게 합니다.
치료사는 뒤에 서서 오른발을 약간 앞으로 하고 왼발을 약간 뒤로해서 다리를 굽힙니다. 치료사의 왼쪽 옆구리는 환자의 허리를 향하게 합니다. 치료사의 왼팔은 환자의 오른쪽 쇄골위에 놓습니다. 오른손으로는 환자의 오른쪽 어깨를 잡습니다. 치료사의 오른쪽 아래팔은 환자 팔의 가쪽에 놓습니다. 이런 자세에서 팔꿈치 동작으로 두 다리를 갑자기 굽히면 환자의 어깨가 들어가게 됩니다.(retraction)
견쇄관절염좌에서의 심부마찰법:
이것은 표층부의 인대에만 적용됩니다. 환자는 상지를 중립위치에 두고 등을 소파에 기댑니다. 치료사는 침범측 어깨의 후방에 섭니다.마찰은 검지로 하는데 일측의 중지를 사용하여 더 강하게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은 정확하게 관절선에서 표층인대의 압통 섬유 위에 위치시킵니다, 엄지손가락을 어깨 뒤에 대고 수직 방향으로 반대압력을 줄 수 있습니다. 검지를 다소 편평하게 유지하여 모든 병변을 한번에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대 섬유의 방향 때문에 마찰은 전후방 방향으로 하는게 좋습니다. 보통 치료사는 능동적과 수동적 단계를 번갈아 시행합니다.
능동적 움직임은 손가락 끝을 인대의 앞부분에 위치한 후 몸통을 뒤로 당기면서 만들어 집니다. 마찰은 일주일에 3회를 각 회당 20분 시행합니다. 보 10~15회의 시행으로 치유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