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히 매력적인 무화과 (無花果)
무화과는 고대 이집트 때부터 약으로 사용되어온 과일 중 하나로, 특히 고기를 먹고 소화가 잘 안될때 무화과를 먹으면 좋다고 한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무화과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무화과는 칼슘과 마그네숨, 철분,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다른 과일에 비해 칼로리는 낮고 식이섬유가 많아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과일이다. 이런 무화과의 대표적인 효능 첫 번째는 혈관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무화과 꼭지 부분을 자르면 하얀 즙이 나오는데 이 하얀 즙이 피를 맑게 만들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 무화과에 들어있는 포리페놀, 식물성 코레스테롤, 섬유소, 칼륨 등도 혈압을 조절하고 중성지방을 제거해 혈관벽을 깨끗하게 만들어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래서 무화과를 꾸준히 멱으면 고지혈증이나 심근경색, 동맥경화, 심장마비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있다.
무화과의 효능 두 번째는, 무화과는 천연 위장 약이라 불릴 정도로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무화과에 들어잇는 식이 섬유와 펙틴이 장의 연동 운동을 도와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장의 노화 를 막아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무화과를 먹으면 대장 운동을 촉지시켜주기 때문에 변비가 있는 사람들에게 좋다고 허니 화장살에 갈때마다 괴로운 사람은 무화과를 챙겨 먹어보자.
무화과의 효능 세 번째는 소염 진통이다. 실제로 무화과를 종기 치료제로 사용했다는 야기가 (성경)에 나오고, 16세기 중국에서 나온 (본초강목에도 치칠이나 인후통을 치료하는데 무화과가 도움이 된다는 내내용이 나온다. 이렇게 무화과는 염증성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치질, 인후통, 종기 이렇게 이름은 다르지만 모두 화농성 염증 질환으로 밖으로 보이는 피부 염증엔 무화과나무학과 잎을 찧어서 사용하면 좋고, 몸 안에 나타난 염증에는 무화과를 먹으면 좋다고 한다.
무화과의 효능 네 번째는 소화 불량에 탁월한 효과를 가진 과일이라는 것이다. 무화과에는 단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이 다량으로 들어 있어 단백질의 분해를 도와 소화작용을 촉진시켜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무화과에 들어있는 펙틴 역시 위 점막을 보호해 주고 당질과 지방질의 소활를 촉진시켜 소화 능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무화과의 다섯 효능은 부인과의 성약으로 불릴 정도로 여성에게 좋은 과일이라는 것이다. 무화과에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증가시켜주는 보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는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고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 주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갱년기 증후군이나 생리 전 증후군을 겪을 때 무화과를 먹으면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무화과는 당뇨나 골다공증, 피부 미용, 시력 개선에도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가진 무화과지만 어떤 사람들의 경우엔 심한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도 있다고 한다. 재채기나 기침, 인후통, 두드러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니 처음 무화과를 먹는 경우라면 나한테 무화과 알레르기가 있는지 없는지 잘 살펴보고 먹으면 좋겠다. 또 무화과의 꼭지나 줄기에서 나오는 하얀 즙을 만지게 되면 피부가 붉게 부어 오르거나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도 있으니 피부에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무화과 알레르기가 없는데도 무화과를 먹고 나면 혀가 따가워진다는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건 바로 무화과에 들어있는 담백질 분해 효소인 피신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 효소가 혀와 구강 점막에 있는 단백질을 분해해 혀가 따갑고 쓴 것이다.
참고로, 피신은 덜 익은 무화과에 많이 들어있는데 덜 익은 무화과를 먹게 되면 이런 증상뿐만 아니라 위 통증이나 식욕 부진 같은 위장장에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가급적 덜 익은 무화과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