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분노조절이 안되는 것 같아요.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경쟁심이 고조될수록 아동 · 청소년의 스트레스 강도가 심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아동 · 청소년 ‘삶의 만족도’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국가 중 제일 낮았습니다. 반대로 성적만큼은 한국의 청소년이 최상위를 기록하는데, ‘행복은 성적 순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지요.
특히, 청소년들은 학업 성취에 따라 평가 당하고 있습니다.
부모의 지나친 기대와 원만하지 못한 가족관계는 이들의 스트레스를 더욱 가중시키고, 공격적인 행동은 대인 관계에서 갈등을 부추기며 학교폭력, 집단폭력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동 · 청소년의 발달 시기를 고려했을 때, 급격한 신체와 정서, 인지 발달이 조화롭지 못한다면 사회성의 문제가 발생합니다.
분노는 정서 기능을 통제하는 힘을 제공하기도 하는데, 심리적인 문제로 분노조절을 잘 못하는 아동 · 청소년은 이것을 표현하는 데 적절한 학습, 조절과 통제가 이루어 지지 못하기 때문일 수가 있습니다.
아이의 분노조절을 돕고 싶어요.
1. 전문가의 상담과 분노조절을 학습하기
아동 · 청소년의 자기조절 능력은 아이의 사회성과 학교 생활에 영향을 끼칩니다.
대인관계에 갈등은 고립감과 좌절감, 자아존중감의 손실로 부정적인 결과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로 자녀가 걱정이 되신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권유해 드립니다.
아동 · 청소년의 분노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개입이 필요합니다.
특히 집단상담에서 분노조절은 교사, 학부모 평가에서 집단상담이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가 되었습니다. 집단상담에 참가하는 청소년 역시 집단상담에 적극성을 띄며 주관적인 분노감정을 표현하고 스스로 통제하려는 의지를 나타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2. 분노조절 프로그램
분노조절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원인을 인식하게 하고 분노를 조절하고 예방,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집단상담은 자신의 감정을 인지하고 합리적이고 적절하게 분노를 해소하는 방법,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연습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적절한 사회성 발달은 학교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으며, 학교 적응력이 높을수록 분노조절 능력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3. 가족의 기능 높이기
가족의 기능은 분노의 자각, 통제, 관리에 영향을 끼칩니다.
자아탄력성이 높으면 스트레스 상황의 대처 능력도 함께 상승하는데, 자신의 가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이 있을수록 자아정체감이 높으며 대인관계도 좋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가족 구성원들의 친밀감, 긍정적인 상호작용, 정서적으로 안정된 가정 환경일수록 아이들이 심한 분노와 같은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적으며 이는 분노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밥상머리에서 얻는 작은행복“
[상담 후기] >> 분노조절 못하고 사회성 떨어지는 중등 청소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구혜영 and 심진숙. (2016). 후기청소년의 분노조절능력 영향요인 연구 춘천지역을 중심으로. 청소년문화포럼, 45, 7-34.
민혜숙. 분노조절집단상담이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분노조절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2015. 서울.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최은수
한국 아동 청소년 심리상담센터
서울특별시 강남구 선릉로76길 7 4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