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는 트롯 가수
류미정 글·이현정 그림┃60쪽 무선제본
발간일 2022년 1월 7일┃값 12,000원┃190×260mm
ISBN 979-11-5995-309-5 73810
분 류 어린이 _ 초등학교 저학년 창작동화
주제어 가족, 사랑, 꿈, 이해
트롯 가수 오디션에만 신경 쓰는 엄마가 서운한 우찬이.
엄마 몰래 은밀한 계획을 세우는데…
꿈의 의미를 알아가는 우찬이의 성장 이야기!
〈출판사 서평〉
엄마 꿈이 가수라고? 그럼 나는…?
오디션을 막기 위한 우찬이의 은밀한 작전
주인공 우찬이는 이제 막 초등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엄마는 우찬이를 챙겨주기 위해 일하던 회사도 그만뒀지요.
대망의 입학식 날, 엄마의 의상이 심상치 않습니다. 눈을 제대로 뜰 수 없을 정도로 화려한 핑크색 드레스를 입었거든요.
조금 부끄럽긴 하지만 괜찮습니다. 엄마와 함께 입학식에 가는 것만으로도 우찬이는 아주 신나니까요.
입학식이 끝날 즈음 교장 선생님이 갑자기 노래를 한 곡 뽑더니 노래 부르실 분은 나오라고 합니다.
그때, 엄마가 무대 위로 훌쩍 올라가 트롯을 부르지요. 우찬이는 엄마의 어릴 적 꿈이 가수였다는 걸 알게 됩니다.
엄마가 트롯 오디션이 있다는 소식을 듣고는 집에 가자마자 오디션을 신청해버리자, 우찬이는 좀 서운한 마음이 듭니다.
대뜸 꿈을 찾아 오디션을 준비하겠다니요. 그래서 어떻게든 오디션을 막기로 결심합니다.
어느 날 우찬이는 오디션 담당자에게 전화 한 통을 받습니다. 오디션 일정이 변경된 소식을 엄마에게 못 전했다는 겁니다.
우찬이는 좋은 계획이 떠올랐습니다. 이 소식을 엄마에게 말하지 않으면 엄마가 오디션 영상을 제때 보내지 못해서 꿈을 포기할 거라고 생각한 거지요. 그 사실을 모르는 엄마는 우찬이와 강원도로 여행을 가자고 제안합니다. 물론 노래 연습을 하기 위해서요.
바닷가에서 엄마가 열심히 노래를 부르는 동안에도 우찬이는 비밀을 말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문득 작년에 제일 좋아하는 에이쇼를 보지 못해서 속상했던 날이 생각나면서 엄마가 걱정되기 시작합니다. 고민 끝에 엄마에게 고백하지만 이미 오디션 신청은 마감된 상태. 엄마는 오히려 우찬이를 위로해 주고, 시장에서 열린 노래자랑에서 둘은 신나게 ‘아모르 파티’를 부릅니다. 그러면서 우찬이는 언젠가 엄마를 꼭 트롯 가수로 만들어 주겠다고 다짐합니다.
아이들에게 ‘꿈 처방전’이 되어 줄 동화
나는 나중에 커서 이런 사람이 될 거야, 어른이 되면 이런 걸 꼭 해 볼 거야. 어릴 적엔 누구나 한번쯤 이런 생각을 해보지 않았나요.
‘장래희망’이라고 적힌 옆 칸에, 간절히 바라는 무언가를 힘주어 써 놓고 남몰래 다짐하곤 했을 거예요.
이렇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 속으로 생각하면서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그 빈칸을 보며 한참을 채우지 못하는 일이 많은가 봅니다.
무엇이 되고 싶은지, 무엇이 되면 좋을지, 잘 모르겠다고 고개를 저으면서요.
노란돼지 신간 동화 《엄마는 트롯 가수》는 주인공 우찬이가 트롯 가수가 되고 싶어 하는 엄마를 통해 꿈의 의미를 깨닫게 되는 동화입니다.
자신에게 관심 주지 않고 오디션에만 신경 쓰는 엄마를 미워하고 서운해 하다가, 점차 그런 엄마를 이해하고 꿈이 무엇인지 알아가는 성장 이야기이지요. 류미정 작가의 흡입력 있는 유쾌한 글과, 이현정 작가의 개성 있는 인물과 세련된 색감의 그림이 만나 풍부한 재미를 선사해 줍니다.
류미정 작가는 아이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면서 꿈이 없는 아이들이 많다는 사실을 알고는 큰 충격에 빠졌다고 합니다. 꿈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돈을 많이 버는 것이라고 대답한다는 거지요. 작가는 이런 아이들을 위해 꿈 처방전을 만들어 주기로 결심했습니다. 이 동화를 통해서 말이지요.
꿈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트롯 가수, 비행기 조종사, 작가뿐만 아니라 세계 여행을 하는 것, 나만의 가게를 꾸리는 것, 아픈 동물을 도와주는 것도 꿈이 될 수 있습니다. 아주 작고 사소한 것도 꿈이 될 수 있지요. 그리고 꿈을 이루는 것보다 중요한 건, 꿈을 간직하고 살아가는 일입니다. 빠르든 느리든 무언가를 향해 성실히 달려가는 일은 우리를 어딘가로 데려다 주기 마련입니다. 도착지가 반드시 바라던 꿈이 아닐 수도 있지만, 오히려 생각지 못했던 곳에 다다르게 될 수도 있지요. 그곳은 분명 꿈이 없는 곳보다 멋진 목적지일 테고, 그곳엔 조금 더 멋지게 자라난 내 자신이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차례〉
입학식 스타 4
엄마의 어릴 적 꿈 12
트롯밖에 모르는 엄마 22
우찬이의 비밀 32
신나지 않는 여행 38
엄마는 트롯 가수 48
일상 속으로 54
작가의 말 59
〈작가 소개〉
글 류미정
어린이책작가교실에서 동화를 공부하였고, 마로니에 여성백일장을 통해 등단했습니다.
현재는 음악미술 학원을 운영하면서 동화를 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행운을 부르는 연습장》, 《매직 슬러시》, 《벼락 맞은 리코더》, 《마음을 쓰는 몽당연필》,
《두근두근 캠핑카》, 《거꾸로 말대꾸》 등이 있습니다.
그림 이현정
어릴 때부터 많은 동화책을 접하며 그림 작가의 꿈을 키웠습니다.
마침내 그 꿈을 담아내는 그림 작가가 되어 지금까지 행복하게 작품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린 책으로는 《엄마도 나만큼 속상해요?》, 《강아지를 부탁해》, 《형이 형인 까닭은》, 《내 이름은 판문점》, 《칭찬 사탕 대소동》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