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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 우(牛,牜)자는 소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소는 물론 뿔이 그 특징이겠지요.
牛,牜
암컷 빈(牝)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비수 성부(聲符)로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구슬 이름 빈(玭)자도 비수 비(匕)자가 들어 있어서 ‘빈’으로 읽습니다.
牝
소 힘셀 구(牞)자는 소가 힘이 세다는 것을 뜻하니까, 소 우(牛)자에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소의 힘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전해오는 말에 따르면 소는 호랑이도 이긴다고 합니다. 어려서 어른들에게 듣기에, 호랑이를 잡고 주인을 구한 소 이야기가 더러 전합니다.
+ = 牞
소우는 소리 모(牟)자는 소 우(牛)자 머리에 사사 사(厶)자를 해서 소의 울음 소리를 표시했습니다. 여기서 사사 사(厶)자는 소리가 나오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牟
큰 황소 구(㸨)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비수 성부(聲符)로 얼킬 구(丩)자를 했습니다. 얼킬 구(丩)자는 덩굴이 뻗어나가서 얼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㸨
뿔 없는 소 타(牠,㸱)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야(也)자나 남쪽 오랑캐 이름 이(㐌)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야(也)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다를 타(他), 끌 타(拖), 물 이름 타(沲), 무너질 타(阤), 비탈질 타(陁)자들은 어조사 야(也)자나 남쪽 오랑캐 이름 이(㐌)자가 들어 있어서 ‘타’로 읽습니다.
+ = 牠
수컷 모(牡)자는 소 우(牛)자에 흙 토(土)자를 했습니다. 소 우(牛)자는 소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소는 농사 짓는 데 반드시 필요한 동물입니다. 사람 대신 힘을 쓰는 일을 합니다. 흙 토(土)자는 흙더미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흙은 인간(人間) 생활(生活)의 바탕입니다. 어머니 중심의 가정에서, 농경(農耕) 생활을 하며 정착(定着)한 때부터 흙은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삶의 터전이었습니다. 수컷 모(牡)자는 수컷의 가치를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牡
우리 뢰(牢)자는 집을 나타내는 집 면(宀)자 아래에 소 우(牛)자를 한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소가 눈비를 피하며 사는 곳이지요. 우리는 짐승이 사는 집입니다.
牢
찰 인(牣)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칼 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에서 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찰 인(牣)자는 가득 차서 충만하다는 뜻입니다. 소를 잡으면 모두 충만 했던 것입니다. 소가 큰 짐승이기 때문입니다.
牣
황소 망(牤)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망할 망(亡)자를 했습니다. 망할 망(亡)자는 죽어서 관 속에 누워 있는 사람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牤
소를 머무르게 할 안(㸩)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안언덕 안(岸), 들개 안(犴), 깨끗할 안(矸), 대머리 안(頇), 옥 안(豻)자들은 방패 간(干)자가 들어 있어서 ‘안’으로 읽습니다.
+ = 㸩
소걸음 느릴 순(㸪)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내 천(川)자는 냇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순할 순(順), 돌 순(巡), 길들 순(馴), 나무가 호밋자루 될 만 할 순(杊), 끈 순(紃)자들은 내 천(川)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 = 㸪
좋은 소 방(牥)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모 방(方)자를 했습니다. 모 방(方)자는 각(角)이 진 곳의 모서리를 나타내는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 = 牥
소 모(牦)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털 모(毛)자를 했습니다. 털 모(毛)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소는 털로 덥혀 있습니다.
+ = 牦
칠 목(牧)자는 소 우(牛)자에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짐승을 기르느라고 회초리로 짐승을 몰아간다는 뜻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여기서 소 우(牛)자는 짐승을 모두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牧
물소 강(牨)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목 항(亢)자를 했습니다. 목 항(亢)자는 사람의 목 부분을 가리킨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평상 강(匟), 소금밭 강(䴚), 대 나란할 강(笐), 고슴도치 강(犺), 강개할 강(忼), 고을 이름 강(邟), 숨을 강(囥)자들은 목 항(亢)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 = 牨
만물 물(物)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말 물(勿)자는 새의 날개를 그려서 날아가 없어졌다는 부정의 뜻을 표시하였습니다. 없다는 뜻의 말 물(勿)자가 ‘하지 않는다, 만다.’는 뜻으로 전주(轉注)된 것입니다.
物
물건 언(牪)자는 소 우(牛)자에 또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농경 사회에서는 소가 가장 중요한 가축이었습니다. 지금도 가축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가축입니다. 물건 언(牪)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牪
뭇 뿔 가(牫)자는 소 우(牛)자에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창 과(戈)자는 창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뭇 뿔이라면 뿔이 달린 소가 많이 모였다는 말입니다. 소는 뿔로 방어하고 공격(攻擊)합니다. 소들이 모여서 싸운다는 뜻으로 뭇 뿔 가(牫)자에 창 과(戈)자가 들어 간 것입니다.
+ = 牫
소 이름 패(牬)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누이 자(姊)자 오른쪽 글자’를 했습니다. 누이 자(姊)자는 누이 자(姉)자로 씁니다. ‘누이 자(姊)자 오른쪽 글자’는 슬갑 불(巿)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엎드릴 패(伂), 나무 더부룩할 패(芾)자는 슬갑 불(巿)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슬갑 불(巿)자는 무릅을 감싸는 도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牬
불친소 건(㸫)자는 소의 불알을 까는 것이니까, 소 우(牛)자에 날카로운 도구를 이용해서 불알을 가니까, 도끼 근(斤)자를 했습니다. 도끼 근(斤)자는 도끼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도끼는 신분을 나타내는 부절이라는 도끼와 싸울 때 사용하는 무기용 도끼와 장작을 패는데 사용하는 연모용 도끼가 있습니다.
+ = 㸫
두 살 난 소 패(㸬)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슬갑 불(巿)자를 했습니다. 슬갑은 무릎이 상하지 않도록 무릎을 싸서 보호하는 도구입니다. 엎드릴 패(伂), 늪 패(沛), 더부룩할 패(芾), 노할 패(㤄)자들은 슬갑 불(巿)자가 들어 있어서 ‘패’로 읽습니다. 슬갑 불(巿)자와 저자 시(市)자는 다릅니다. 슬갑 불(巿)자는4획의 글자이고 저자 시(市)자는 5획의 글자입니다.
+ = 㸬
천지각 파(㸭)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큰 뱀 파(巴)자를 했습니다. 큰 뱀 파(巴)자는 큰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천지각(天地角)은 기형적으로 생긴 짐승의 뿔입니다.
+ = 㸭
황소 분(㸮)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둘로 잘 나누어진 것을 표시하는 여덟 팔(八)자에 칼 도(刀)자를 해서 나눌 때에는 칼로 나눈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㸮
큰 황소 과(㸯)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곡식의 부피를 재는 도량형(度量衡) 도구인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과정 과(科)자도 말 두(斗)자가 들어 있어서 ‘과’로 읽습니다.
+ = 㸯
네 살 난 소 사(牭)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넉 사(四)자를 했습니다. 넉 사(四)자는 본래 셈대를 4 개 상하(上下)로 배열한 글자였습니다. 넉 사(亖)자로 썼습니다. 넉 사(四)자가 된 것은 글자의 모양을 세련되게 만들게 된 이후의 글자입니다.
牭
버팀목 천(牮)자는 소 우(牛)자에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버팀목이란 넘어져 가는 것을 받쳐서 넘어지지 않게 버텨 주는 나무 기둥입니다. 소가 바로 사람의 삶의 버팀목이 되어 준다는 글자입니다. 버팀목 천(牮)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牮
암소 고(牯)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옛 고(古)자를 했습니다. 옛 고(古)자는 세월이 많이 지난, 죽은(十) 입(口)을 표시해서 오래 되었음을 표시했습니다. 예 고(古)자는 무덤을 표시한 글자로 보기도 합니다.
+ = 牯
눈 검은 소 유(牰)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말미암을 유(由)자를 했습니다. 말미암을 유(由), 첫째 갑(甲), 펼 신(申)자는 세 글자 모두 한꺼번에 익혀서 좋은 글자들입니다. 말미암을 유(由)자는 흙에서 싹이 뾰족하게 올라오는 그림이고, 첫째 갑(甲)자는 거북의 등껍질을 그린 글자이고, 펼 신(申)자는 사람의 등뼈를 두 손으로 주물러 펴는 그림입니다. 글자의 출발은 모두 다른 데서 시작했지마는 그림 글자들임은 공통점입니다. 펼 신(申)자는 뚫을 곤(丨)자는 등뼈를 나타내고, 가로 왈(曰)자는 좌우(左右)에서 주무르는 손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牰
말뚝 가(牱)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별도로 생각한다는 뜻으로 입 구(口)자에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역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제외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ㄱ’자에서 보는 바와 같이 글자는 일종의 기호라는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 = 牱
희생 생(牲)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풀이 뾰족뾰족하게 올라오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牲
소 이름 무(牳)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어미 모(母)자를 했습니다. 어미 모(母)자는 어머니의 특징인 젖을 먹여 자녀를 기르는 것을 나타내서 젖을 그린 글자입니다. 어미 모(母)자나 말 무(毋)자는 모두 여자 여(女)자에 획을 더한 글자들입니다. 말 무(毋)자는 아직 자녀를 먹여 기를 젖이 발달한 어머니가 되기 전 여자를 뜻하는 글자입니다.
+ = 牳
닿을 저(牴)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근본 저(氐)자를 했습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한 글자입니다. 각시 씨(氏)자는 아기를 배서 여자의 배가 불룩 나온 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근본 저(氐)자는 각시 씨(氏)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더하여 여자의 아기를 낳는 곳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牴
끌 견(牵)자는 소를 끄니까, 소 우(牛)자에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 아래에 끌어낸다는 뜻으로 덮을 멱(冖)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소를 끄는 형상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牵
뿔 없는 소 타(㸰)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다른 뱀 타(它)자를 했습니다. 다른 뱀 타(它)자는 다를 타(它)자로 전주(轉注) 되었습니다. 다를 타(它)자는 뱀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㸰
산의 소 작(㸲)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잠깐 사(乍)자를 했습니다. 잠깐 사(乍)자는 죽은 사람을 표시하는 망할 망(亡)자에 떠받쳐 주는 표시를 해서 잠깐 유예를 하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 = 㸲
소 이름 령(㸳)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공손하게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영(令)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합할 집(亼)자는 영(令)을 받는 사람이 여럿임을 나타낸 글자이고 병부 절(㔾)자는 무릎을 꿇고 공손하게 영(令)을 받는 자세를 나타냈습니다. 영(令)을 내리는 사람은 하나이고 영(令)을 받는 사람은 여럿입니다.
+ = 㸳
성씨 소(㸴)자는 소 우(牛)자에 돌 석(石)자를 했습니다. 돌밭을 가는 소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살기가 힘들다는 표시로 볼 수 있겠습니다. 성씨 소(㸴)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㸴
소코뚜레 권(牶)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𠔉’자를 했습니다. 문서 권(券), 쇠뇌 권(卷), 주먹 권(拳), 돌아볼 권(眷)자들은 모두 ‘𠔉’자가 들어 있어서 ‘권’으로 읽습니다.
주먹 권(拳)자에서 손 수자 자리에 소 우(牛)자를 하면 소꼬두레 권(牶)자가 됩니다.
희생 전(牷)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온전할 전(全)자를 했습니다. 온전할 전(全)자는 임금이 되었다는 뜻입니다. 임금이상 더 온전할 수가 없습니다.
牷
암컷 자(牸)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글자 자(字)자를 했습니다. 글자 자(字)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자식을 뜻하는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글자 자(字)자는 아이를 배고 아이를 기른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를 기름에는 교육이 있어야하니, 글자가 필요한 것입니다. 글자 자(字)자는 인간 생활의 기본이 되는 글자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 = 牸
수컷 특(特)자는 소의 숫컷을 듯하니까, 소 우(牛)자에 숫컷은 일을 할 때 부리는 데에 사용하기에 절 사(寺)자를 했습니다. 절 사(寺)자는 흙 토(土)자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흙 토(土)자는 흙이 아니라, 발을 표시한 글자이고, 마디 촌(寸)자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발과 손을 표시한 글자는 무슨 뜻이 있느냐 하면 일을 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그래서 관청 시(寺)자로 읽습니다.
特
희생 희(牺,犧)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숨 희(羲)자를 했습니다. 숨 희(羲)자를 약자(略字)로 쓰면 서녘 서(西)자가 됩니다. 희생 희(犧)자는 희생 희(犧)자가 정자(正字)입니다. 숨 희(羲)자는 옳을 의(義)자와 비슷합니다. 옳을 의(義)자는 양 양(羊)자 밑에 나 아(我)자를 하고, 숨 희(羲)자는 양 양(羊)자 아래에 벼 화(禾)자를 하고 공교할 교(丂)자를 하고 창 과(戈)자를 했습니다. 벼 화(禾)자를 하고 공교할 교(丂)자를 한 글자는 빼어낼 수(秀)자는 아닙니다. 숨 희(羲)자는 내 쉬는 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숨을 내 쉬는 것은 살아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지만, 숨을 내 쉬고 들이 쉬지 않으면 혼령이 나간 것이고 죽은 것으로 보았습니다. 여기서 숨 희(羲)자는 제물로 사용하려고 잡은 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牺 犧
소우는 소리 귀(㸵)자는 소가 우는 소리이기에, 소 우(牛)자에 길할 길(吉)자를 했습니다. 소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익한 동물입니다. 사람을 도와주고 사람의 음식에 중요한 고기를 제공합니다. 소는 예부터 매우 유익한 동물로 알고 인간 생활에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소 울음소리는 사람들에게 매우 길하게 들렸습니다. 그래서 소 울음소리는 인간들에게 위안을 주고 행복한 일을 가져다주었을 것입니다. 마치 까치 소리가 인간들에게 좋은 소식을 전해 주었던 것처럼...
+ = 㸵
쇠꼬리 색 연(㸶)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인(因)자를 했습니다. 연기 연(烟)자는 인할 인(因)자가 들어 있어서 ‘연’으로 읽습니다. 인할 인(因)자는 일정한 범위를 뜻하는 나라 국(囗)자 안에 사람을 뜻하는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나라 국(囗)자는 일정한 범위를 뜻하니까, 사람이 처한 입장이나 그 범위를 뜻하는 글자가 인할 인(因)자입니다. 사람이 거기에 인연하여 산다는 뜻입니다. 쇠꼬리 색 연(㸶)자는 인할 인(因)자와 통운(通韻)입니다.
+ = 㸶
소의 한 뿔이 우뚝 솟을 세(㸷)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약속할 계(㓞)자를 했습니다. 약속할 계(㓞)자는 예쁠 봉(丰)자에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약속할 계(㓞)자는 꽃을 칼로 베어 자른다는 말입니다. 소의 한 뿔이 우뚝 솟을 세(㸷)자와 약속할 계(㓞)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 㸷
송아지 후(㸸)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임금 후(后)자를 했습니다. 임금 후(后)자는 손을 뜻하는 글자 ‘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손으로 입을 가린 모양입니다. 즉 나서지 않는 부끄러운 표현이지요. 여성적인 뜻을 표시합니다. 그래서 임금 후(后)자는 황후(皇后)를 듯합니다.
+ = 㸸
얼룩소 방(牻)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삽살개 방(尨)자를 했습니다. 삽살개는 우리나라 고유의 품종으로 털이 많이 난 개입니다. 삽살개 방(尨)자는 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개 견(犬)자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많은 개임을 표시했습니다.
牻
정강이 뼈 경(牼)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지하수 경(巠)자를 했습니다. 지하수 경(巠)자는 땅 속으로 흐르는 지하수의 모양을 표시한 회의 글자입니다.
牼
끌 견(牽)자는 소를 끄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이기에, 소 우(牛)자에 검을 현(玄)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를 했습니다. 소를 끄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검을 현(玄)자를 하고 덮을 멱(冖)자를 한 글자는 끄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牽
거스를 오(牾)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나 오(吾)자를 했습니다. 나 오(吾)자는 의부(義符)로 입 구(口)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다섯 오(五)자를 했습니다.
+ = 牾
우리 곡(牿)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알릴 고(告)자를 했습니다. 알릴 고(告)자는 소 우(牛)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소의 울음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쇠고랑 곡(梏), 가무는 기운 곡(焅), 돌 소리 곡(硞)자들은 알릴 고(告)자가 들어 있어서 ‘곡’으로 읽습니다. 우리 곡(牿)자는 짐승을 가두어 두는 우리를 뜻합니다.
牿
얼룩소 리(犁)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이로울 리(利)자를 했습니다. 이로울 리(利)자는 벼 화(禾)자에 칼 도(刀,刂)자를 해서 벼를 수확하여 이롭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 = 犁
등이 흰 소 렬(㸹)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취할 률(寽)자를 했습니다. 취할 률(寽)자는 손을 뜻하는 손톱 조(爪)자 아래에 손을 뜻하는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물건을 취하려면 손으로 잡아야 함을 뜻합니다. 갈비 살 렬(脟), 벌레 이름 렬(蛶), 여섯 량 렬(鋝)자들은 취할 률(寽)자가 들어 있어서 ‘렬’로 읽습니다.
㸹
암소 사(㸺)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모래 사(沙)자를 했습니다. 모래 사(沙)자는 물 수(水,氵)자에 적을 소(少)자를 해서 물가에 모래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㸺
소 사(㸻)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의(矣)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독립된 뜻은 없고, 문장이 끝났을 때 사용하는 문법적 역할을 하는 글자입니다. 사람 인(人)자와 문장이 끝났을 때 사용하는 어조사 의(矣)자가 합하여 기다릴 사(俟)자가 되었습니다. 말이나 문장이 끝나기를 기다린다는 뜻이 있습니다. 어조사 의(矣)자는 화살로 목표물을 명중시킨 표시입니다. 명중시켜 잡았으니 일은 끝난 거지요.
+ = 㸻
들소 봉(㸼)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이끌다’ ‘만나다’의 뜻입니다. 의부(義符)로 뒤져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 = 㸼
두 살 난 소 패(㸽)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조개 패(貝)자는 조개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㸽
가득할 인(㸾)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참을 인(忍)자를 했습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의부(義符)로 마음 심(心,㣺,忄)자에, 성부(聲符)로 칼날 인(刃)자를 했습니다. 칼날 인(刃)자는 칼날 부분에 점 주(丶)자를 해서 칼날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참을 인(㣼,忍)자는 칼날 인(刃)자와 마음 심(心)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하든지 상하(上下)로 배열하든지 모두 참을 인(㣼,忍)자입니다.
+ = 㸾
송아지 독(㸿)자는 송아지 독(犢)자의 약자(略字)입니다. 송아지 독(犢)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에 성부(聲符)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팔 매(賣)자는 내다 판다는 뜻으로 날 출(出)자를 하고, 살 매(買)자는 돈을 그물질해 온다는 뜻으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읽을 독(讀),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더럽힐 독(黩dú,黷), 낙태할 독(殰), 더럽힐 독(嬻), 함 독(櫝), 궤 독(匵),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곯을 독(贕), 점동 독(韇), 도장 상자 독(鑟), 무례하고 방자할 독(䢱), 활집 독(韥)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팔 매(卖mài)자는 팔 매(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犢
암컷 자(㹀)자는 암컷 자(牸)자의 속자(俗字)입니다. 암컷 자(牸)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글자 자(字)자를 했습니다. 글자 자(字)자는 의부(義符)로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자식을 뜻하는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그래서 글자 자(字)자는 아이를 배고 아이를 기른다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를 기름에는 교육이 있어야하니, 글자가 필요한 것입니다. 글자 자(字)자는 인간 생활의 기본이 되는 글자를 뜻하게 되었습니다. 암컷 자(㹀)자에서 살별 패(孛)자는 암컷 자(牸)자에서 글자 자(字)자의 모사(模寫)입니다.
+ = 㹀
송아지 독(犊dú)자는 송아지 독(犢)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송아지 독(犢)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팔 매(賣)자를 했습니다. 팔 매(賣)자는 의부(義符)로 선비 사(士)자에 성부(聲符)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선비 사(士)자는 선비의 뜻이 아니라, 날 출(出)자의 변형입니다. 팔 매(賣)자는 내다 판다는 뜻으로 날 출(出)자를 하고, 살 매(買)자는 돈을 그물질해 온다는 뜻으로 살 매(買)자를 했습니다. 읽을 독(讀), 송아지 독(犢), 편지 독(牘), 더럽힐 독(黩dú,黷), 낙태할 독(殰), 더럽힐 독(嬻), 함 독(櫝), 궤 독(匵), 매끄러울 독(皾), 원망할 독(讟), 알곯을 독(贕), 점동 독(韇), 도장 상자 독(鑟), 무례하고 방자할 독(䢱), 활집 독(韥)자들은 팔 매(賣)자가 들어 있어서 ‘독’으로 읽습니다. 팔 매(卖mài)자는 팔 매(賣)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犢
무소 서(犀)자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획을 더하여 짐승의 꼬리를 나타내는 글자 아래에 소 우(牛)자를 했습니다. 무소는 물소를 뜻하는 말입니다. 포유류 코뿔솟과에 속한 육중하고 발굽 있는 5종의 동물을 통틀어 이르는 말입니다.
犀
밭을 갈 리(犂)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𥝢’자를 했습니다. 남가새 리(蔾), 땅 이름 리(菞), 방어 리(鯬)자들은 ‘𥝢’자가 들어 있어서 ‘리’로 읽습니다.
犂
수컷 부(犃)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침 부(咅)자를 했습니다. 침 부(咅)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입에서 나오는 침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서 잇는 모양이 아니라, 나온다는 뜻을 표시하는 글자입니다.
+ = 犃
거세한 소 의(犄)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기이할 기(奇)자를 했습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사람을 표시하는 큰 대(大)자 아래에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기이하다는 것은 개성을 뜻합니다. 기이할 기(奇)자는 개성을 존중하는 글자입니다. 의지할 의(倚), 의나무 의(椅), 깃발 펄럭이는 모양 의(旖), 아름다울 의(猗)자들은 기이할 기(奇)자가 들어 있어서 ‘의’로 읽습니다.
+ = 犄
수소 강(犅)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산등성이 강(岡)자를 했습니다. 산등성이 강(岡)자는 의부(義符)로 둥그스름하게 산등성이처럼 생긴 그물 망(㓁,罒,罓,䍏,网)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산 산(山)자를 해서, 산등성이를 표시한 형성(形聲) 글자입니다. 모기장 강(峕)자는 산 산(山)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그물 망(罔)자는 산등성이 강(岡)자에서 산 산(山)자 대신에 망할 망(亡)자를 한 글자입니다. 구물 망(罔)자에서 망할 망(亡)자는 성부(聲符)입니다.
犅
가선 직(犆)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곧을 직(直)자를 했습니다. 곧을 직(直)자는 눈 목(目)자를 가운데 두고, 위에 열 십(十)자를 하고, 아래에 ‘ㄴ’자를 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대로가 바로 그것이라는 표시겠지요. ‘가선’이란 의복의 가장자리를 딴 헝겊으로 가늘게 싸서 돌린 선을 뜻합니다.
+ = 犆
달아날 분(犇)자는 소 우(牛)자를 세 개를 해서 소가 떼 지어 달아나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중국에 여행하다 보니까. 버스에 달아날 분(犇)자를 써놓은 것을 보았습니다. 달리는 버스라는 뜻이겠지요. 아마도 중국 버스 회사의 이름 같았습니다.
+ + = 犇
다리 검은 소 권(犈)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쇠뇌 권(卷)자를 했습니다. 쇠뇌 권(卷)자는 책 권(卷)자로도 씁니다. 쇠뇌 권(卷)자는 쇠뇌라는 무기를 쏘는 형상을 나타내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犈
누르고 입술 검은 소 순(犉)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누릴 향(享)자를 했습니다. 누릴 향(享)자는 창고에 물건을 많이 쌓아놓은 모양을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재물이 많이 잘 누리며 산다는 뜻이겠지요. 순박할 순(淳), 악기 이름 순(錞), 진한 술 순(醇), 고기 이름 순(鯙)자들은 누릴 향(享)자가 들어 있어서 ‘순’으로 읽습니다.
犉
겨리 구(犋)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갖출 구(具)자를 했습니다. 갖출 구(具)자는 글자의 윗부분 눈 목(目)자 같은 것은 눈을 표시한 글자가 아니라, 조개 패(貝)자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구(具)자의 아래에 여덟 팔(八)자는 두 손(手)을 표시해서 돈을 손에 잡고 있는 표시입니다. 예나 지금이나 잘 갖추려면 돈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겨리’는 소 두 마리가 끄는 쟁기를 뜻합니다.
+ = 犋
얼룩소 량(㹁)자는 의부(義符)로 소 우(牛)자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높은 건물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서늘할 량(凉), 믿을 량(諒), 슬플 량(惊), 쪼일 량(晾)자들은 서울 경(京)자가 들어 있어서 ‘량’으로 읽습니다.
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