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성 애착장애란?
애착 장애는 DSM-Ⅳ에 제시된 진단 준거를 근거로 5세 이전에 시작합니다. 두드러진 증상은 부적절한 사회적 관계 형성으로 대부분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에서 연령에 상응하는 태도로, 시작하거나 반응하는데 지속적으로 실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이가 주양육자에 대한 감정을 보이지 않고 아무런 요구를 하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지 않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태는 아이의 기본적인 정서적 욕구나 적절한 자극, 사랑받기 원하는 욕구를 채워주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안정된 애착 형성을 방해하는 양육자의 반복적인 교체와 관련되어있기도 하며 위와 같은 환경은 아이의 사회적 관계 형성을 어렵게 합니다.
아이의 애착문제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1. 부모 상담 & 가족 상담 진행
반응성 애착 장애의 경우 아이가 기본적인 욕구나 사랑을 받지 못한 경우 발생하기에 주 양육자의 양육패턴을 살펴보고 변화하여야 합니다. 아이에게 따뜻한 관심과 사랑을 주기 위해서는 부모 상담을 통해 아이에게 왜 애정을 주지 못했는지 부모의 깊은 내면부터 살펴보아야 합니다. 아이를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부모 또한 변화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2. 기초 사회 능력 키우기
기초적인 시선 맞추기와 대답하기, 지시 따르기, 소통하기 등의 능력을 향상해야 합니다. 이때 놀이를 사용한 사회성 상담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아이가 시선을 마주치고 대답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3. 안정적인 환경 제공
아이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시고 가족과의 상호소통을 많이 하도록 노력하면 아이의 상태가 호전될 수 있습니다. 가족들과 함께 산책 혹은 운동, 놀이활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개별 및 사회성 치료 초등 저학년 후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박희래. "미술치료가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사회적 행동과 애착행동 증진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2010. 전라북도
이영주. "놀이활동을 통한 반응성 애착장애 아동의 사회성 발달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1998. 경상북도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프리인턴 박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