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위 |
2007 상반기 |
2007 하반기 |
2007 연간 | ||
중국 |
금액 |
백만불 |
40,680 |
44,340 |
85,020 |
증가율 |
% |
25 |
20 |
22 | |
홍콩 |
금액 |
백만불 |
9,838 |
11,037 |
20,875 |
증가율 |
% |
8.2 |
11.7 |
10.0 | |
대만 |
금액 |
백만불 |
5,176 |
6,026 |
11,382 |
증가율 |
% |
15.4 |
9.1 |
12.3 |
나. 전망근거
1) 밝은 면
□ 중화권 경기호조 지속
○ 중국은 1분기 11.1% 성장에 이어 2, 3, 4분기에도 10%대 성장이 예상되는 등 경기호조가 지속되고 있음
- 긴축 정책이 계속될 전망이나 단계적, 선별적 조치가 예상돼 경기 급랭(경착륙) 가능성은 크지 않음
○ 홍콩은 2007년 1/4분기 현재 수출 증가율이 동기대비 10.0%를 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 홍콩 수출의 98% 이상이 재수출이므로 자연스럽게 수입수요 증가로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줌
○ 대만은 행정원 주계처를 비롯한 경제분석 기관들이 올해 내수시장의 대폭 성장을 전망하고 있음
□ 중국의 무역수지 개선 노력과 아국 주력업종 호조세
○ 중국은 무역수지 흑자 급증이 과도한 외환보유고로 연결돼 경제정책 운용에 곤란을 겪고 있는 상황이며, 하반기에는 가시적인 수출 억제-수입 확대 정책을 펼 것으로 보임
○ 또한, 무선통신기기, 석유화학제품, 평판디스플레이, 전자부품, 합성수지, 일반기계 등 다수 주력품목이 5월 이후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 대만, 한국 제품 인지도 상승세
○ 삼성 애니콜, LG의 초콜릿폰, 샤인폰, 프라다폰 등의 핸드폰 제품들과 PDP 및 LCD 등 평판 TV 등의 소비재 제품의 광고 및 판촉활동을 통해 한국제품의 인지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추세
- 한국 제품들이 디자인 및 기술력이 우수함에도 불구하고 구미 및 일본 제품에 비해 저렴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음
2) 어두운 면
□ 시장수요를 앞선 생산량으로 공급과잉 심화
○ 자동차 및 부품, 철강제품, 컴퓨터 등은 중국 내 생산량 확대 및 공급과잉 심화로 수입 수요를 제한하고 있으며 수입시장 내 경쟁도 보다 치열해지고 있음
○ 또한, 품목별 불안요인이 상존해 전체 대중국 수출품목 구조에도 변화가 예상됨
□ 중국의 동시다발적인 제도적 환경 변화
○ 무역관련 법규 및 업종별 표준 재(개)정이 수출업계가 적응하기 어려울 정도로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
○ 제도적 환경 변화를 효과적으로 F/U하지 못할 경우 수출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음
□ 中, 반덤핑 조치 가능성 여전
○ 2007년 하반기 중국은 수출 억제, 수입 확대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되나 이것이 곧 반덤핑 정책의 완화를 의미하지는 않음
- 내수시장의 공급과잉으로 재고 누적, 기업마진폭 축소 등의 문제점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지 않는 한, 저가 수입품에 대한 규제는 언제라도 확대될 수 있음
- 특히 기업 마진 폭 축소 문제와 관련해 최근 중국 시장에서는 중국 기업과 외국 기업 제품 간 가격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으며 이는 중국 기업들에게 가격경쟁력 상실이라는 문제점을 던져주고 있음
○ 대중국 주력 수출품 가운데 석유화학제품, 철강은 언제라도 반덤핑 조치 대상이 될 수 있음
다. 종합의견
□ 중국
○ 중국 경기호조와 무선통신기기, 석유화학제품, 평판디스플레이, 전자부품, 합성수지, 일반기계 등 다수 주력품목 대중 수출 호조로 하반기 약 20%의 수출 증가율이 예상됨
○ 그러나 자동차 및 부품, 철강제품, 컴퓨터 등을 중심으로 중국 내 공급과잉 심화로 수출가격 하락 요인이 있으며 전체 대중국 수출품목 구조에도 변화가 예상됨
□ 홍콩
○ 2006년 수출이 22.2% 급증가한 것을 감안하고 주요 3대 품목의 1/4분기 수출실적을 감안하여 약 7% 대의 수출 증가가 예상됨.
○ 수출 증가, 내수 시장 활황, 낮은 실업률, 국제자본의 활발한 유입, 관광객 증가 등의 호조로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소수품목 의존도가 높은 것이 문제점임
□ 대만
○ 2007년 한국 對대만 수출은 전년 대비 12%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자동차와 자동차부품 등 일부 품목의 대폭적인 수출 감소가 예상되나 IT 산업의 생산설비 증대에 따른 설비 수출 증가 및 對대만 수출의 40%를 점하고 있는 반도체의 견조한 수출 증가가 예상됨
3. 품목별 수출전망
가. 주요 13대 품목 수출 전망
<품목별 수출전망(‘07)>
‘07 연간 전망 (대폭감소, 소폭감소, 현상유지, 소폭증가, 대폭증가 중 1선택) (‘06년 대비) |
전망근거요약 | |
일반기계 (71, 72, 73, 79) |
소폭증가 |
○ 중국제품과 격차 감소, 기술은 선진국에 가격은 중국제품과의 경쟁 열위인 반면, 홍콩을 통한 우회 수출 및 대만 수출 증가 전망 |
자동차(741) |
현상유지 |
○중국 자체 생산 확대 및 원화 강세 등의 요인이 중국내 증가하는 자동차 수요를 상쇄 |
철강제품(61) |
소폭감소 |
○중국 자체 철강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에서 수입되는 고부가가치 제품은 수요가 한정되어 있음 |
석유화학제품(21) |
대폭증가 |
○중국 경기호조 및 50%대 수입 의존도로 당분간 수출 호조가 예상되며, 대만의 경우도 포모사 신설공장 가동으로 관련 제품 수입 증가 전망 |
섬유류(4) |
소폭감소 |
○중국의 가격경쟁력과 자체 공급이 가능하여 수입량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상황임 |
평판디스플레이(8361) |
대폭증가 |
○1/4분기 수출증가율이 전년동기대비 222.8%증가, 중국의 평판TV 시장성장에 따라 이러한 증가세는 하반기까지 지속될 전망 |
무선통신기기(812) |
대폭증가 |
○4월까지 수출증가율이 예년에 비해 높은 31.3%. 연말까지 35-40%대의 증가율 예상 |
반도체(831) |
소폭증가 |
○올 상반기 수출증가율이 전년에 비해 다소 둔화됐으나, 중국내 컴퓨터, 핸드폰 시장의 지속 성장으로 하반기 수출증가율은 예년보다 소폭 증가 전망 |
가 전(82) |
소폭증가 |
○프리미엄급 가전 수요 확대, 한국산 상품 인지도 상승 |
자동차부품(742) |
소폭감소 |
○완성차 공급과잉 및 각국 부품업계 중국 현지생산 확대로 수입 수요 감소, 홍콩․대만은 아국 차량 점유율이 낮음 |
컴퓨터(813) |
소폭감소 |
○중국내 생산 확대, 가격경쟁 치열 |
석유제품(133) |
소폭증가 |
○절대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비중이 큰 품목으로, 최근의 공급 과잉에 따라 가격이 떨어지는 상황을 활용 수입품 재고 확보에 나서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음 |
선박류(7461) |
소폭증가 |
○ 3-4년간 조선산업 호황예상 |
* 자료원 : 바이어 ( 32 )개사, 주재상사 ( 24 )개사, 기타
다. 주요품목별 수출전망 근거
1) 일반기계 (71, 72, 73, 79)
○ 한국제품은 기술은 선진국에, 가격은 중국 국내제품에 밀리는 관계로, 경쟁력이 저하되어 가고 있다고 판단되며, 신기술 개발과 더불어 원가 절감 방안 강구 필요
○ 홍콩에 대한 기초산업기계 분야 수출은 ‘06년 내내 큰 폭의 감소세였으나, 전년 4/4분기에는 수출증가세로 금년 1/4분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중국, 동남아시아 국가의 지속적인 기계류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라 홍콩을 통한 재수출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 대만의 경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업체들의 증설 투자 본격화에 따른 관련 장비 수출 증가가 전망되며, 최근 한국 기계들의 우수한 기술력과 일본/독일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이 대만 업계에서 꾸준히 인정을 받아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2) 자동차 (741)
○ 중국의 경우, 연간 50만 대 이상의 재고가 누적되는 상황에서 1~4월 생산량이 전년 동기대비 21.4% 증가한 3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자체 생산량만으로도 공급과잉이 심해지고 있어 직수입 수요는 전반적으로 지속 감소 추세임. 수출 증가율은 2006년 28.5%에서 2007년에는 상반기에 10%대 초반까지 떨어질 가능성이 있고 연간 기준으로 2006년 실적에 그칠 수 있음
- 자동차는 수출에서 현지 생산으로 구조 전환하는 대표 업종임
○ 원화강세에 따른 가격 경쟁력 및 브랜드 인지도 등 여러 측면에서 중국, 홍콩, 대만 수출시장 확대에 어려움을 겪고 있음
3) 철강제품 (61)
○ 현재 중국의 철강수출 과열을 국가가 막을 정도로 중국의 철강생산량도 적지 않음
○ 한국에서 수입하는 고도 기술의 철강제품은 수요가 한정되어 있으며 나머지는 모두 중국산으로 대체하고 있기 때문에 수출량은 소폭감소할 것으로 전망됨
4) 석유화학제품 (21)
○ 중국은 긴축 정책 등 경기호조 지속 및 석유화학산업 발전에 따라 기초원료 수요가 늘고 있으나 석유화학제품 자급률은 50%선에 그쳐 수입 의존도가 높음. 중국 자체 생산기반이 확충될 것으로 예상되는 2010년까지는 대중 수출 지속 증가 전망
○ 대만의 경우, 금년 3~4월 포모사가 신설한 공장의 가동으로 관련 제품 수출이 증가하였고, 2007년 전체는 전년대비 10% 증가할 것으로 전망
5) 섬유류 (4)
○ 가격경쟁력 약화 및 중국내 자체 공급 체제 구축, 중국산 제품의 품질 향상 등으로 섬유류의 대중 수출은 지속적인 감소세가 전망됨
6) 평판디스플레이 (8361)
○ 올 1/4분기 대중 수출액이 전년대비 222.8% 증가한 11억 달러에 달하고 올 4월까지 수출액이 15억 달러로 이미 2006년 수출규모의 절반을 넘어선 54.3%에 달함. 이러한 추세는 중국을 비롯한 전세계 평판TV 시장 규모 성장이라는 흐름을 타고 하반기까지 지속될 전망으로 올해 평판디스플레이제품의 대중 수출증가율은 2006년에 비해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일 전망
7) 무선통신기기 (812)
○ 올 1/4분기 대중국수출액이 전년동기대비 22.6%증가한 11.3억 달러에 달하고 올 4월까지 수출액은 16억 달러로 전년동기대비 31.3%의 높은 증가율을 보임. 무선통신기기 중국수출은 2003년 전년대비 40%의 증가율을 보인이후 2006년까지 5-10%대의 낮은 증가율이 지속됐으나 올해는 무선통신기기 수출이 예년에 비해 큰 호조를 보이고 있음
○ 하반기로 갈수록 수출증가폭이 커져 올 한해 35-40%대의 높은 수출증가율을 기록할 전망
8) 반도체 (831)
○ 1-4월간 수출증가폭이 점차 하락하고 이러한 추세는 3/4분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나, 중국내 컴퓨터, 핸드폰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재고가 소진되는 4/4분기에 다소 반등할 것으로 예상됨. 하반기 반도체 수출증가율은 예년보다 다소 높거나 예년과 비슷한 수준에 그칠 전망임
9) 가 전 (82)
○ 중국내 생산 디지털 가전제품의 부단한 품질향상과 기술수준 제고로 인하여 수입제품에 대한 수요가 미미한 편이나, 일부 프리미엄급 가전제품군에서는 수입산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는 추세임
○ 특히,
10) 자동차부품 (742)
○ 완성차시장 공급과잉 심화 및 세계 각국 부품업체의 중국 현지생산 확대로 부품 수출이 감소 추세로 접어들 것으로 보여 수출 유지를 위해선 고급-중가 특화 전략이 필요함. 상반기 수출은 전년대비 마이너스 실적이 예상되며 하반기에도 뚜렷한 회복세 기대하기 어려움
○ 홍콩, 대만 역시 현지 한국산 자동차의 점유율이 낮고, 외국 차량과의 호환이 어렵기 때문에 수출 확대는 어려운 실정임
11) 컴퓨터 (813)
○ 컴퓨터 제품의 전반적인 수요, 특히 중소도시에서의 수요가 눈에 띠게 상승하고 있으나, 중국산 PC 브랜드의 막강한 가격경쟁력을 극복하기가 어려움
○ 또한 해외 유명 브랜드들의 경우에도 중국 현지에서 컴퓨터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가격경쟁력을 구비하는 등 수입에 대한 수요는 극히 미미하기 때문에, 대중 기존 수출량도 미미했으며, 추후 전망도 소폭 감소 예상
12) 석유제품 (133)
○ 석유제품의 한국 수입은 전반적으로 상반기에 비해 하반기에는 소폭 증가할 전망임
○ 수입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현재 중국시장에서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 가격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를 이용 수입량을 늘려 저렴한 가격에 재고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예측됨
13) 선박류 (7461)
○ 현재 전세계 선박시장은 3-4년간 초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됨. 중국 조선소의 수주물량은 세계 3위권이나, 기술 및 자재 및 노하우가 앞선 한국에서의 선박관련 대중 수출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됨
4. ‘07년 상반기 수출 급신장 품목 및 하반기 중점 관심 품목
가. 상반기 수출 급성장 품목(소비재 3개, 자본재 3개 이상)
■ 자본재 품목
(단위 : 미천불, %)
‘07 상반기 수출금액 (전년 동기대비 성장률, %) |
급성장 요인 | ||
전자부품 (83) |
5,232,426 (45.1) |
| |
|
평판디스플레이 (8361) |
1,490,219 (183.1) |
○중국내 평판디스플레이 TV 판매 확대에 따라 TV용 평판디스플레이가 수출 주도 |
집적회로반도체 (8311) |
2,687,442 (20.9) |
○중국내 핸드폰 및 컴퓨터 산업 등 직접회로반도체 최대 수요 산업의 성장세 | |
석유화학제품 (21) |
4,377,869 (32.3) |
| |
|
합성수지 (2140) |
1,386,904 (17.0) |
○중국의 지속적인 경제성장에 따라 플라스틱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합성수지의 수요가 공급을 훨씬 웃돌고 있음 |
석유화학중간원료 (2120) |
937,652 (74.6) |
○중국 석유화학산업의 발전에 따라 기초 및 중간원료에 대한 수요 증가 | |
산업용전자제품 (81) |
3,520,290 (14.1) |
| |
|
무선통신기기부품 (8128) |
1,488,874 (31.2) |
○이동통신 가입자 수의 꾸준한 증가세로 핸드폰 수요가 늘어나면서 이에 대한 부품 수요 역시 증가추세인 것으로 예측 |
모니터 (8134) |
1,015,907 (24.9) |
○PC 판매 활황에 따라 모니터 수요 동반 증가, 한국산 모니터에 대한 고객 선호도 제고 |
주: MTI 코드 기준 / 2007.4월 기준
1) 평판디스플레이 (8361)
◦ 중국 평판디스플레이 TV 판매량은 2006년 488.4만대에서 2010년 2,257만대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고속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평판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2) 합성수지 (2140)
◦ 플라스틱 제품의 원료로 사용되는 합성수지는 중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로 중국내 생산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수요량의 상당수를 수입에 의존할 것으로 예측됨
◦ PVC 수지의 경우 중국산 제품의 품질문제로 약 50% 이상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ABS 수지의 경우 가전제품 및 자동차 생산증가에 따라 수요는 확대되고 있으나 국내생산량이 절대 부족한 실정임
3) 무선통신기기부품 (8128)
◦ 2006년말 기준 중국 이동통신 가입자 수는 총 4억 4360만명으로 전년대비 18.5% 증가하는 등 이통통신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아울러, 중국정부 차원의 정보화 및 전산정부 추진으로 관련 네트워크 장비 및 부품 등에 대한 수입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재 품목
(단위 : 미천불, %)
‘07 상반기 수출금액 (전년 동기대비 성장률, %) |
급성장 요인 | |
냉장고 (8230) |
35,529 (56.7) |
○중국인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프리미엄급 |
화장품 (2275) |
31,682 (31.5) |
○한류 효과 등으로 한국 미용제품에 대한 현지 관심 증가 |
무선전화기 (8121) |
97,808 (50.6) |
○이동통신 가입자 수의 꾸준한 증가세 및 현지 한국 핸드폰의 브랜드 인지도 상승, 신제품에 대한 호응 |
주: MTI 코드 2단위 기준 / 2007.4월 기준
※ 중국․홍콩․대만 등 중화권 지역에 대한 아국 수출 제품은 70% 이상이 부품소재에 집중되어 있어, 소비재는 상대적으로 수출금액이 미미한 실정임
1) 냉장고 (8230)
◦ 중국의 경제발전 및 대도시를 중심으로한 도시민들의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프리미엄급
◦ 우리 기업의 High End 제품 판매 전략 및 고가시장에 대한 성공적인 공략에 따라 수출 증가세
2) 화장품 (2275)
◦ 한류 효과 및 한국 미용제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아지면서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세에 있음
◦ 특히, 한국에서 중저가 화장품 판매로 성공을 거둔 ‘미샤’, ‘더페이스샵’ 등이 중국에 매장을 오픈하면서, 자사 완제품 수출에 나서 수출증가세가 두드러짐
3) 무선전화기 (8121)
◦ 중국의 이동통신 가입자가 4억 4360만명에 달할 정도로 수요가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삼성 ‘애니콜’, LG '초콜릿폰‘ 등 한국 제품에 대한 브랜드 인지도가 급상승함
나. 하반기 중점 관심 품목(소비재 3개, 자본재 3개 이상)
1) 평판디스플레이 (8361) : 중국, 홍콩, 대만
◦ 중국 평판디스플레이 TV 판매량의 지속적인 증가세는 물론, 금년 전세계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이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대 중화권 평판디스플레이 수출 규모는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2) 석유제품 (133) : 중국
○ 수입품에 대한 의존도가 50% 수준으로 높은 상황에서 현재 중국시장에서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 가격이 낮아질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이를 이용 수입량을 늘려 저렴한 가격에 재고를 확보하려는 움직임이 예측됨
○ 특히, 아스팔트의 경우 2006년 대비 2007년 수입량이 20% 정도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으며, 2007년 하반기 시장을 분석해보면 7-10월이 공사성수기라 상반기에 비해 20%- 3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3) 합성수지 (2140) : 중국
◦ 중국 경제는 적어도 2008년 올림픽, 2010년 엑스포까지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특히 대형 건축 프로젝트 추진과 가전․자동차 생산 증가 등에 따라 당분간 합성수지에 대한 수요는 증가 일로에 있을 것으로 전망됨
4) 직접회로반도체 (8311)
◦ 중국내 핸드폰 및 컴퓨터 산업 등 직접회로반도체 최대 수요 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또한 금년 상반기 중 DRAM 가격 폭락 등으로 국내 반도체 업계가 큰 어려움에 처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 반도체 업체들이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생산성을 확보함으로서 반도체 수출이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3분기 이후 반도체 가격이 회복될 경우 높은 수출 증가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됨
5) 무선전화기 (8121): 홍콩, 대만
◦ 작년 출시된 초콜릿폰에 이어 Shine Phone, LG와 PRADA가 공동제작한 PRADA Phone으로 이어지는 휴대폰 시리즈가 홍콩, 대만에서 인기를 얻을 것으로 전망
◦ LG전자의 ‘블랙라벨 시리즈’ 두 번째 모델 ‘샤인’은 글로벌 시장에서 100만대 판매를 돌파할 정도로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PRADA Phone은 아시아 지역 중 대만, 홍콩, 싱가폴에만 선보인 명품 휴대폰으로, LG사는 상기 3개의 휴대폰 시리즈로 금년 대만 휴대폰 시장 3위로의 도약을 기대하고 있음
6) 모니터 (8134) : 중국
◦ 컴퓨터 판매 증가에 따라 모니터 판매 역시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중국내 삼성 모니터가 브랜드 인지도 및 고객만족도에서 최상위를 유지하고 있어 꾸준한 수출 상승세가 전망됨
(자료원 : kotra 중국지역본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