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엑스로드 동호회 여러분..
지난 6월 30일(토)에 서울에서 만도맵앤소프트와의 간담회 겸 서울 정모를 가졌습니다.
이날 간담회와 정모에 참여해주신 많은 회원분들과 관계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특히 맵피 유피 업데이트등으로 매우 바쁘신 가운데에서도 저희 동호회와의 간담회에
흔쾌히 참석해주시고 여러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용해주신 만도맵앤소프트 관계자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날 있었던 간담회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정리해서 올려드립니다.
(이하 만도맵앤소프트는 MMS로 줄여 호칭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날 만도에서는 맵피팀장님, 지니팀장님, 맵피 및 지니 개발관련 분들이
참석을 해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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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조사별로 차이가 나는 하드웨어 사양 지원 문제
맵피(또는 지니)를 탑재하는 각 하드웨어 제조사에서는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각각 하드웨어 특성 차별화를 두고 있습니다. 엑스로드 네비게이션의 경우
하드웨어 양쪽의 방향지시LED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런 하드웨어 차별은
네비게이션 지도에서 지원이 되어야 하는 경우이며 따라서 만도에서 각 하드웨어
제조사의 사양에 맞게 지원이 가능한지 질의했습니다.
MMS에서는 이번에 업데이트된 맵피 유나이티드가 각 하드웨어 특성별로 다른 것을
통합한 버젼으로 향후 각 하드웨어의 차별화된 기능은 이런 통합의 기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내에서 최대한 지원을 해주겠다는 약속을 했습니다.
2. 1.번과 연계되어 발생하는 문제로 현재 지니에서는 지원해주고 있는 엑스로드
양쪽 LED 설정 메뉴를 맵피에서도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현재 맵피를 사용하는 엑스로드 제품군의 방향지시 LED등은 따로 설정할 수 있는
메뉴가 없어서 수km전부터 방향안내가 나오면 LED등도 같이 깜빡이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지니처럼 사용자가 LED 등의 작동 시기와 종류 등을 설정할 수 있도록
별도 메뉴신설을 요청했으며 MMS에서는 올 하반기까지 이 메뉴의 적용을
약속하셨습니다.
3. 차계부 문제입니다.
일부 엑스로드 제품군에서 차계부가 지원되지 않아서 불편을 느끼시는 회원분들이
많으셔서 조속히 차계부 적용을 요청했습니다.
지니의 경우는 MMS의 패밀리 사이트인 whereis(www.whereis.co.kr)에서 제공되는
차계부를 사용하시면 어느정도 지니맵과 연동도 되는 차계부를 사용하실 수 있으며
1주내로 여러 오류가 수정된 whereis 차계부가 새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8월말경에는 소숫점패치까지 적용된 완전한 차계부가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맵피의 경우는 이번에 새로 통합된 맵피 유나이티드의 개발과 안정화에 최대 촛점이
맞추어진 관계로 현재로써는 힘든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다만 맵유의 안정화가 완료되면 차계부의 적용도 본격 검토될 예정입니다.
물론 맵피의 경우도 향후 차계부를 개발할 경우 whereis와 연계된 차계부이며 맵피와 지니
모두 본격적으로 나아가 향후 1~2년 안에는 현대 기아의 서비스는 물론 일부 주유소와도
본격 연동되는 지능형 차계부도 검토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정된 것은 아니며 좀더 많은 시일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
4. 안전운행 데이터 문제..
현재 맵피(지니)용으로 제공되는 안전운행 데이터의 업데이트 주기와 신뢰성 부분에 대해
건의를 했습니다.
특히 지난 번 저희 동호회의 설문조사로 진행되었던 모GPS업체와의 제휴문제에 대해서도
문의를 했습니다.
당시 MMS에서는 저희 동호회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해당 GPS업체와 구체적인 협의에 들어갔으나
결정적으로 그 GPS업체에서는 과속방지턱이 없는 문제로 인해 현재는 검토가 중단된 상태입니다.
대신 MMS에서는 과속방지턱을 자체적 실사를 통해 DB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 DATA는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제공될 예정입니다.
또 기존에 제공받던 안전운행 데이터도 기간은 동일하나 좀더 신뢰성있는 데이터를 약속받았으며
조만간에 개편될 MMS관련 홈피를 통해 사용자간의 데이터 등록 및 공유 등 사용자 커뮤니트를
활성화시킴으로써 현재 문제되고 있는 부분을 보완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현재 일부 고속도로와 국도에서 적용되고 있는 구간과속카메라는 맵유에 이미 일부
구간이 탑재되어 안내를 하고 있으며 지니는 조만간 탑재될 예정입니다.
5. 저희 동호회에서는 많은 분들께서 맵피와 지니의 동시 사용을 희망하고 계십니다.
따라서 비록 전용기기라도 사용자가 원하면 추가로 프로그램을 구입해서 맵피와 지니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건의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MMS에서는 이론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제로는 PDA와는 달리 임베디드 시스템
으로 운영되는 전용기기에서는 적용에 어려운 점이 많다고 합니다. 즉 Window Mobile과
Window CE.net의 플랫폼차이로 인한 기술적인 문제가 쉽지않다고 합니다.
더 큰 문제는 기술적인 문제보다는 각 단말기에 얽혀있는 각종 이해관계 해결이 어려워서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고 합니다.
일단 이 문제는 이렇게 정리가 되었습니다만 향후 카포인트와 만도에 지속적으로 건의토록
하겠습니다.
6. PDA용 지니 출시 계획에 대해서 어떤 회원분의 질문을 드렸습니다.
결론은 지금 축소되고 있는 PDA시장성등을 감안하면 거의 PDA용 지니는 계획이 없다고
봐야 할 듯 합니다.
또한 요즘 생성되고 있는 UMPC용 맵피나 지니 얘기도 나오고 있는데 이 부분은
확실한 복제방지 대책이 나오지 않는한은 힘들 것이라는 얘기도 나왔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얘기중 다음사항에 대해서도 건의를 했습니다.
1) 각종 P2P사이트에서 올라오는 불법 복제용 맵피(지니) 강력 단속 요청
- MMS에서는 요즘 P2P를 전담하는 분을 두셔서 여기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정기 업데이트시 서버 증설 요청 및 이때 각 자유게시판에 뜨는 개인 사용자의
링크 제한 요청
- MMS에서 지도 업데이트가 있으면 많은 분들이 몰려서 다운받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불편이 많습니다. 또 이럴 때 먼저 다운받으신 개인 회원분들이
별도 개인서버등을 통해 다른 회원님들께 공개하여 다운받도록 편의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비정상적인 경로로 네비를 취득한 사람들도
별 무리없이 지도업데이트를 할 수 있게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MMS에 지도업데이트시 여러 방법등을 통해 원할한 다운로드를 부탁했으며
또 개인이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로를 올리는 것에 제한을 요청했습니다.
MMS는 서버증설과 각 제조사별 다운일자 조정 및 기타 방법에 의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저희의 의견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7. 사용자가 네비사용하다가 발견한 지도오류를 만도에 등록하면 이것이 적용될때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또 지도오류 등록시 처리완료라고 표시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오류수정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 개선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MMS에서는 추후에 지도오류 수정후 처리완료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처리완료/몇회차
지도업데이트에 적용예정 이라고 보다 상세하게 표시하여 그 일정을 제공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후에 홈피리뉴얼과 지도제조공정 재검토를 통해 보다 품질관리에 신경써주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8. 맵피의 TPEG 지원.
MMS에서는 맵피에 TPEG을 지원하며 방송사에 상관없이 하드웨어 업체에 따라 TPEG을
제공합니다.
지니도 마찬가지이나 일부 고성능 단말기에 대해 별도의 지능형 교통정보 시스템인 TC를
제공하며 이 TC는 추후에 연회비 5000원정도의 유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참고로 TC는 요일별,시간별 등으로 각 도로의 교통상황을 DB로 지속적으로 축적하여
실시간 교통정보와 혼합하여 제공되는 시스템으로써 매일 경로가 달라지는 보다
진일보된 시스템입니다.
맵피에서는 유효화서비스인 TC의 적용계획은 아직 없습니다.
9. 기타 맵피나 지니 자체의 유료화 계획은 아직 없으며 또 결코 MMS에서 먼저 또는 혼자
지도유로화할 계획은 없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다만 평생무료라는 말 역시 결코 MMS나 하드웨어 업체에서 언급한 적이 없다는 것을 다시
한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평생무료라는 말은 판매업체에서 나온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10. 각 동호회 지원 계획에 대해서는...
MMS에서는 보다 사용자들과 가깝게 다가서기 위해 각 사용자 모임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다만 MMS홈피내의 사용자 커뮤니티와 순수 사용자 모임에 대해서 우선 지원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11. 추후에 대형버스나 화물차 용 네비도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네비는 대형버스가 가기 힘드는 좁은 길로 안내하거나 P턴 등을 요구하는 일이 있는데
이런 걱정이 없는 대형차 전용 네비를 검토중에 있다고 합니다.
12. 기타
최근 맵유 버젼에서 보이고 있는 일부 경로탐색 문제와 기타 패치가 조만간 제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이외에 많은 얘기들이 있었습니다만 지면상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이번 서울모임의 가장 큰 목적 중의 하나가 만도와의 간담회였고 비교적 좋은 결과를
얻었다고 봅니다.
위의 내용에서 부족한 부분도 있으나 추후에도 지속적으로 건의를 통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6월 30일이 만도맵앤소프트 한 직원분의 49제였으며 이에 저희 동호회도 위로의 말씀을
전해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첫댓글 고생많이 하셨어요^^ 다음에는 더 많은 회원분들 오셨으면 합니다...
수고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솨합니다 모두모두 수고들 하셨네여
수고 많으셨습니다. 한꺼번에 먹으면 체할 수도 있지요.^.^
수고 하셨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수고 하셨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수고많이 하셨습니다...항상 발전하는 카페,맵피가 될것입니다..^^
참석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고생많이 하셨습니다....
운영진 여러분 정말로 수고가 많았습니다.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운영진분들과 참석하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정말 수고 많았습니다...
진짜로 고생 했네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수고하셨네요...잘 앍어 보았습니다.
고생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수고 마니마니 하셧습니다....
너무너무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소식 많이 부탁드립니다
더운 날씨에 고생하셨습니다..
수고 많이하셨습니다 더욱발전하는 동호회가 되었으며 좋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소중한 의견을 모아서 잘 정리하시고, 전달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런분들이 계시기에 여러사람이 혜택을 누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좋은결과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수고가 모든 이용자에게 편리함을 한층 느끼게하는 힘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