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에 대하여
아몬드는 지중해 연안에서 흔히 재배되며 미국의 캘리포니아 주에서 대규모로 재배하기 시작한 다음부터 이름이 널리 알려졌다.
타임지는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하고 노화를 늦춰주는 세계 10대 슈퍼 푸드(Super Food)중 하나로 견과류를 선정했다. 아몬드는 땅콩, 호두와 함께 견과류의 대표 주자로 사랑받는다.
특유의 담백함과 고소한 맛으로 전 세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아몬드는 통째로 섭취하거나 슬라이스해 다양한 음식의 부재료로 이용된다.
아몬드에는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E 성분이 풍부해 수험생들의 집중력이나 기억력 향상에 좋고,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껍질에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다. 이 성분이 들어 있는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면 우리 몸의 산화가 진행되는 것을 방지해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갱년기 여성들 또는 노인들이 아몬드를 꾸준히 먹으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이는 아몬드 속에 칼슘, 인, 마그네슘 등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는 이로운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아몬드는 100g당 597kcal로 칼로리가 높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지방이 체내에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을 오랜 시간 느끼도록 만든다. 식사 전에 아몬드를 5~10알 정도 먹는다면 섭취하는 음식량을 줄여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단 열량이 높으므로 과잉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아몬드는 특히 간의 기능을 향상해 숙취 해소에 큰 역할을 한다. 아몬드 속에 함유된 이로운 성분들은 당질 및 지질의 대사를 상승시켜 체내에 있는 알코올의 분해 속도를 높여준다.
너무 마르지 않고 붉은 갈색을 띠고 있는 아몬드를 고르는 것이 맛 좋은 아몬드를 구입하는 방법이다. 포장제품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유통기한과 포장의 진공상태를 확인해야 눅눅한 아몬드를 피할 수 있다.
아몬드는 마른행주 등을 이용해 표면의 염분이나 이물질을 닦아내고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다른 음식 냄새를 잘 흡수하는 특성이 있으니 밀봉 보관해야 한다. 보관온도는 0~5〬C 사이가 적당하다.
아몬드의 지방 속에는 인지질인 레시틴이 풍부해 초콜릿 속 테오브로민이 뇌와 중추신경에 주는 지나친 자극을 중화,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이외에 치즈(골다공증), 브로콜리(성인병) 등이 아몬드와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이다.
세계 10대 슈퍼 푸드 : 미국의 주간지 타임지의 칼럼 ‘10 Foods That Pack A Wallpp'제목으로 활성산소들을 제거하고 체내에서 필요로하는 영양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웰빙식품으로 마늘, 토마토, 블루베리, 브로콜리, 연어, 녹차, 적포도주, 시금치, 귀리, 견과류(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 등)선정하여 2002년 1월에 발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