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사단법인 강원자연체험학교 원문보기 글쓴이: 운봉(김동욱)
---------------------------------------------------------------
세계해설가 대회 일정
일정 : 5월 11일 ~16일
장소 : 강원도 속초 한화리조트
세계해설대(학)회
(NAI INTERNATIONAL CONFERENCE)
2008년 5월 11일부터 15일까지 5일간 속초 한화 리조트에서 열리는 세계 해설가 대회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이번 세계회의에는 미국, 캐나다로부터 우간다, 말라위를 포함한 아프리카에서까지 많은 외국 해설가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지난해 봄에는 캐나다(Canada British Columbia 주) 밴쿠버 (Vancouver)에서 이 대회가 열렸었지요. 그 때 한국분들이 22명이 참가했었습니다.
참가를 원하시는 분들은 다음과 같이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등록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단체로 예약하는 방법이 더 저렴합니다. 지금 풀 코스를 단체로 예약하면 약 13만원 가량이 절약된 37만원선입니다.
* 월요일, 수요일, 목요일 등 하루씩 당일 예약은 15만원입니다.
단체등록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영문이름 스펠링과 달러로 계산하여야 하는 관계로 비자카드를 준비하셔서 연락(조계중교수) 주시기 바랍니다.
* 동반자가 있을 때는 리조트에서 가족 또는 배우자끼리(방한칸 부엌포함한 거실)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대회를 위하여 순천대학교 대학원생인 황정목학생이 2007년 12월 16일부터 미국 콜로라도 주에 포트 콜린스에 있는 협회본부에 파견되어 인턴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 이 대회 스폰서는 산림청,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 문화관광부 한국 관광공사, 한화그룹, 서울시 등입니다. 물론 여러분들의 스폰을 더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정 : 5월 11일 ~16일
장소 : 강원도 속초 한화리조트
대회목적
세계 해설가 대회는 숲과 자연 문화유산 해설을 전문적인 분야로 발전시키기 위해 리더쉽과 전문성을 고취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하여 해설가들에게 전문성 배양을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인적 네트워크 구축과, 각 국가 간 학술 프로그램 지원, 프로그램 관련 시설 및 서비스 개선, 분야별 해설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체계적인 매뉴얼 제공, 회원 간 문화적 ․ 전문적 다양성 증대, 기관의 브랜드 정체성 개발 등 해설분야의 전문성 증진과 국제적인 영역을 확대하기 위함이다.
2008 세계 대회는 한국의 속초에서 NAI주관, NAI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Interpretation) KOREA 주최로 세계 해설가와 해설전문가들이 모여 해설의 다양한 기법과 이론 등을 토의하고 주제를 발표함으로써 숲과 자연 그리고 역사와 문화자원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이러한 자원에 대한 사랑의식의 고취시켜 해서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내용 :
대부분 각국의 대표단은 2008년 5월 11일 일요일에 속초 한화리조트에 도착할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세계 각국의 대표단과 함께 서울을 둘러볼 계획이시라면, 워크샵 하루 전날(5월 10일) 서울의 뛰어난 명소들을 둘러보는 관광을 위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공식적인 회의는 강원도 속초 한화 리조트에서 5월 11일 밤에 환영회를 시작으로 열립니다. 공식적인 대회 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5월 10일, 토요일
공식일정 전날 서울에서의 프리워크샵 - 서울시 투어
5월 11일, 일요일
등록 : 오전 8:00에 시작
개회식 : 저녁 7:00 ~ 10:00
여러분들은 긴장을 늦추고 세계 각국의 해설가들과 만날 수 있는 오프닝 환영회에 참석하셔서 가벼운 다과와 현금을 주고 술을 사서 마실 수 있는 바를 이용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5월 12일, 월요일
등록 : 오전 8:00에 시작
기조연설 : Tim Merriman박사, USA
주제발표 : 회의실별로 다른 주제로 낮 동안에 진행
저녁 : 특별 이벤트 - 사물놀이 공연
사물놀이는 꽹과리, 장고, 북, 징 네 가지 우리나라의 전통타악기로 연주하도록 편성된 합주 형태의 음악을 말한다. 사물놀이는 음악이라고 할 수도 없는 옛 풍습쯤으로 인식되던 우리의 풍물 굿을 현대의 공연양식과 시대적 감수성에 맞게 재구성하여 이루어진 전통 타악이라는 독립적인 음악의 장르로서 사물놀이를 발전시켜나가고자 하였다. 저녁은 서양식과 그리고 전통적인 한국음식이 제공될 것입니다. 이 행사는 한화리조트 부지에서 개최될 것이고 사물놀이 구경이나 식비는 여러분의 등록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5월 13일, 화요일
등록 : 오전 8:00에 시작
종일 야외 체험 코스
1. 성국사 지역 코스 - 오색 지역(성국사, 주전골, 오색온천)
옛날의 오색석사(五色石寺) 자리에 자리 잡고 있는 600년 이상 역사를 가지고 있는 절이다. 오색석사는 옛날에 위조 엽전을 만들다 폐사되어 지금은 없어지고 터만 남아 있는데, 보물 제497호 3층 석탑과, 돌사자, 기단석, 탑재료 등이 아직 주위에 남아 있고, 지금은 성국사라는 이름의 절이 오래 전의 오색석사의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오색석사(성국사)란 이름은 충남 보령군 성주사지에 있는 무염국사(無染國師)의 비명에 쓰여져 있다. 무염국사는 신라 때 고승으로, 이 비명의 글은 고운 최치원선생이 왕명으로 지었다 한다. 무염국사는 12살 되던 해 출가해 설악산 남쪽 기슭 양양군 오색 동에 위치한 오색석사에 들어가 중이 되었다.
주전골은 설악산국립공원 남쪽에 있는 오색약수터에서 선녀탕을 거쳐 점봉산(1,424m) 서쪽 비탈에 이르는 계곡이다. 남설악의 큰 골 가운데 가장 수려한 계곡으로 계곡미와 가을 단풍으로 유명하다. 골이 깊어 한여름에도 한기를 느끼며 고래바위·상투바위·새눈바위·여심바위·부부바위·오색석사·선녀탕·십이 폭포·용소폭포 등 곳곳에 기암괴석과 폭포가 이어져 풍광이 빼어나다. 주전골이란 이름은 용소폭포 입구에 있는 시루떡바위가 마치 엽전을 쌓아 놓은 것처럼 보여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고, 옛날 이 계곡에서 승려를 가장한 도둑 무리들이 위조 엽전을 만들었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한다.
오색온천은 설악산국립공원 외설악 지역의 해발고도 800 m 지점에 있다. 한계령(寒溪嶺)에서 동남쪽으로 4.8 km 떨어져 있으며 남쪽 약 30 km 지점에 오색약수터가 있다. 조선시대 중기인 1500년경에 성국사(城國寺)의 승려에 의해 발견되었다고 전해지며,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인이 고려온천이라 하여 온천장을 운영하였다. 수온은 30℃로 비교적 낮은 편이며, 알칼리성 단순천(單純川)으로 유황성분이 많다. 위장병 ·빈혈증 ·신경통 ·신경쇠약 ·기생충 구제에 특효가 있다고 한다.
시간 : 한화리조트 출발 아침 9:00시 ; 리조트 도착 오후 5:00시
1인당 비용 : $25(운송비, 점심, 입장료 포함)
참가자 최대 인원 : 80
2. 아바이 마을
속초시는 청초호를 중심으로 발달되어 있다. 호수는 동해와 만나기 위해서 청호동 북쪽 끝자락에 작은 출입구를 터놓았다. 그 병목 지점으로 바닷물이 드나들고 고깃배들이 왕래한다.
속초시는 6·25 전쟁 당시 북한에 살던 피난민들이 많이 정착하면서 빠르게 성장한 항구도시이다. 속초는 6·25 전쟁이 발발하기 이전까지는 동해안의 이름 없는 작은 포구에 지나지 않았다. 그렇다면 왜 속초에 피난민들이 많이 모여 사는가? 이유는 단 하나, 고향 땅과 가깝다는 것이다. 게다가 급히 피난 나온 터라 빈손이었던 그들에게 속초는 고향에 갈 날까지 입에 풀칠할 일거리가 많은 곳이었다. 남자는 고깃배 타고 나가서 어부로 일하고, 아낙네들은 포구로 돌아온 고깃배 그물에서 생선들을 떼어내며 어려운 시절을 이겨냈다. 이 같은 신산의 세월이 아직껏 남아있는 동네가 바로 청호동이다. 속초해수욕장 위쪽으로 난 길을 곧게 따라가면서 청호동을 만나기는 시작된다. 길은 좁고 낮은 집들은 세월을 거슬러 간 듯 한 느낌을 준다.
청호동은 드라마 '가을동화' 촬영지 가운데 한 곳으로 알려지면서 여행객들이 부쩍 늘어나면서 활기가 넘치는 마을로 변모했다. 한 수퍼마켓은 '은서네집' 이라는 현수막과 출연 탤런트들의 사진까지 내걸고 여행자들을 맞이한다. 먹거리를 보자면 아바이 순대와 그리고 함흥냉면 두 가지가 가장 유명한 요리이다.
시간 : 리조트 출발 아침 9:00시 ; 리조트 도착 오후 5:00시
1인당 비용 : $25(운송비, 점심, 입장료 포함)
참가자 최대 인원 : 80
3. 낙산사
관동팔경의 으뜸인 낙산사 내에는 수많은 문화재가 산재해 있고 낙산사지는 지방문화재 제 35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낙산사지 내에는 낙산사를 비롯하여 의상대, 홍련암, 해수관음상 등 많은 유적이 있다. 2005년 4월 5일 낙산사 일원의 큰 산불로 대부분의 전각이 소실되었고, 보물 479호인 동종이 녹아내렸지만 현재는 많은 부분이 복구되었다.
낙산 해수욕장 북쪽의 야트막한 오봉산 자락에 위치한 낙산사 정문은 7번 국도변에서 일주문과 홍예문을 통하여 경내로 들어가게 되어 있으며, 낙산 해수욕장 북쪽의 낙산 비치 호텔 옆에 있는 후문으로는 의상대, 홍련암 등을 쉽게 갈 수 있다. 낙산사는 신라 문무왕 16년(676년)에 의상대사가 처음 세운 역사 깊은 사찰로, 경내에는 칠층석탑(보물 제499호), 동종(보물 제476호), 홍예문(지방문화재 제33호) 등의 문화재가 있다. 후문 쪽의 바닷가 절벽 위, 전망 좋은 곳에 있는 의상대는 의상대사가 낙산사를 창건할 당시 자주 이곳을 찾았다고 하여 옛날부터 의상대라 불리던 곳에 세워진 정자로, 이곳에서 바라보는 해돋이는 관동팔경의 하나로 꼽힐 정도로 장관이다. 사철 이곳에서 해돋이를 보려는 사람들이 일찍부터 모여들기 때문에 개장도 일출 시간에 맞추어 시작된다. 의상대를 지나 오른쪽 해안 도로를 따라 좀 더 들어가면 바닷가 절벽 위에 홍련암이 있다. 낙산사 창건 당시, 의상대사가 동해의 용에게서 여의주와 수정 염주를 얻었다는 바닷가 석굴 위에 지어진 암자이다. 법당 마루 밑에는 지름 10cm 정도의 구멍이 뚫려 있어, 이곳으로 출렁이는 바다가 들여다보인다. 의상대를 지나 올라가다가 오른쪽 언덕길로 오르면 높이 16m의 해수관음상이 낙산의 신선봉 위에 서 있다. 단일 불상으로는 동양 최대의 크기라는데, 멀리 물치항에서도 바라다보일 정도다.
시간 : 리조트 출발 아침 9:00시 ; 리조트 도착 오후5:00시
1인당 비용 : $25(운송비, 점심, 입장비 포함)
참가자 최대 인원 : 80명
4. 설악 해맞이공원
설악산입구 해안변에 위치한 설악 해맞이 공원의 앞에는 푸른 동해바다가 펼쳐있고 뒤로는 웅장함과 수려한 설악산을 볼 수 있는 가족공원으로 유명조각가의 작품들이 많이 있으며 이곳에서 보는 해돋이는 가히 장관이라 말할 수 있다. 그리고 조선시대 우암 송시열 선생이 함경도 덕원에서 거제도로 유배되어 동해안을 따라 이곳을 지나다가 날이 저물어 머무르게 되었는데, 폭우로 물이 불어 며칠을 더 체류하다 물이 빠지자 떠나면서 ′물에 잠긴 마을′이라 하여 ′내물치′라 불렀다고 한다.
90년 세계잼버리대회가 인근 고성군에서 열린 것을 기념해 세운 잼버리기념탑이 위치한 곳이 '희망의 광장'이라는 이름으로 단장되었다. 설악산의 정기와 동해바다의 물결이 합쳐 그 빛이 설악 해맞이공원에 모여 시민과 관광객에게 새로운 비전과 희망을 주는 광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곳에 조각공원이 조성되어 국내 작가의 조각품 30여점이 운치를 더해 지나가는 관광객의 발길을 끈다.
시간 : 리조트 출발 아침 9:00시 ; 리조트 도착 오후 5:00시.
1인당 비용 : $25(운송비, 점심, 입장비 포함)
참가자 최대 인원 : 80
저녁 특별이벤트 : 리조트에서 장학금 경매
저녁 6:00~10:00시
회의에 참가한 여러분들이 이러한 국제적인 회의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장학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경매를 실시합니다. 이 경매를 위하여 여러분들이 가져오신 특별한 물건은 판매된 이익금을 개발도상국이나 빈곤한 국가의 해설가들이 다음 학회에 참가하고자 할 때 장학금으로 경비를 지원해 주기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준비하여 오신 경매 물품을 전시하고 흥겨운 경매행사를 지켜보면서 동료들과 저녁(등록에 포함되었음)을 같이 드실 수 있습니다.
5월 14일, 수요일
등록 : 오전 8:00에 시작
기조연설 : 조계중박사, 한국
주제발표 : 회의실별로 다른 주제로 낮 동안에 진행
포스터 주제발표
저녁 : 특별이벤트
1. 전통 춤
저녁 6:30~10:00시
우리나라의 전통무용은 크게 민속무용(民俗舞踊)과 궁중무용(宮中舞踊)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 중 민속무용은 민간 대중의 생활 속에서 성장 발달된 춤인 반면에 궁중무용인 정재(呈才)는 주로 궁중을 중심으로 발전 계승된 춤으로 우리나라 공연예술의 대표적인 한 갈래입니다.
정재(呈才)는 헌기(獻技), 즉 춤뿐만 아니라 모든 재예(才藝)를 드린다는 뜻으로, 이것이 차츰 궁중무의 대명사처럼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재는 어디에서 유래되었는가에 따라서 당악정재(唐樂呈才)와 향악정재(鄕樂呈才)로 구분되어집니다.
정재의 기원은 중궁의 송나라부터 교방악을 수용함으로써 형성된 고려시대까지 거슬러 갈 수 있습니다. 정재는 고려시대만 해도 향악, 혹은 당악이란 개념 안에 정재를 포함하여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당학과 향악이라는 명칭이 조선시대에 와서 궁중에서 연행되면서 당악정재와 향약정재라는 궁중무용의 명칭으로 분류되어졌습니다.
민속무용은 무굿에서 행해지는 무당춤과 사찰에서 쓰이는 범무와 같은 종교적인 춤과 일반 대중이 즐겨 추던 민간 춤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농악과 강강술래, 탈춤 그리고 노동과 관계있는 못복춤, 지레옥발춤 등이 민간 춤에 속하며 흔히 많이 알려진 살풀이춤과 승무, 검무 같은 춤들이 민속무용에 속합니다.
이 행사는 한화리조트에서 진행되며 저녁은 포함됩니다.
개인비용 : $25
OR
2. 설악산 일몰
6:30~9:00 p.m.
설악산 일몰에서 석양으로 멋진 사진을 찍는 이 기회를 즐기세요. 저녁도시락 그리고 버스 편은 제공될 것입니다.
개인비용 : $25
최대 참여인원 : 40
저녁 : 장학금 모집을 위한 경매관람
회의에 참가한 여러분들이 이러한 국제적인 회의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장학금을 만들 수 있는 방법으로 경매를 실시합니다. 이 경매를 위하여 여러분들이 가져오신 특별한 물건은 판매된 이익금을 개발도상국이나 빈곤한 국가의 해설가들이 다음 학회에 참가하고자 할 때 장학금으로 경비를 지원해 주기 위하여 마련되었습니다. 여러분들이 준비하여 오신 경매 물품을 전시하고 흥겨운 경매행사를 지켜보면서 동료들과 저녁(등록에 포함되었음)을 같이 드실 수 있습니다.
5월 15일, 목요일
등록 : 오전 8:00에 시작
기조연설 : Bill Taylor박사, United Kingdom
주제발표 : 회의실별로 다른 주제로 낮 동안에 진행
폐회 연회
숙박
리조트는 설악산 국립공원과 속초시에 인접하고 있는 한화리조트입니다. 리조트 근처의 매력물은 설악산, 척산 온천, 속초 해수욕장, 그리고 스키리조트가 있습니다. 리조트 편의시설은 넓은 회의 시설, 온천공원, 그리고 자전거 전용도로, 국립공원 설악산의 인상 깊은 멋진 풍경입니다. 모든 모임(특별한 현장 이벤트는 제외하고)은 한화리조트에서 개최됩니다.
방은 3명에서 5명이 침실 2개에 부엌과 욕실이 있는 방을 1일 숙박 9만원[$90 (세 사람인 경우, 각각 1 숙박 $30)]입니다. 객실은 2개의 1인용 침실과 그리고 하나의 2인 침실을 포함되어 있습니다. 만약 다른사람과 같이 쓰기를 선호하지 않으시면, 1인당 숙박비용은 1일 9만원($90) 입니다. 예약을 하시려면, 한화리조트 02-729-5903(fax 02-729-3869)로 직접 전화주시거나 www.hanwha.co.kr, E-mail : ysl@hanwha.co.kr for information으로 접속하세요.
등록비에 포함 된 사항
정식회의를 위한 등록은 등록지에 명시된 부가적인 요금을 제외한 기조연설, 주제발표, 그리고 특별 행사에 모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아침, 점심, 저녁은 5월 12일 ~ 15일까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 5월 14일 저녁은 여러분들이 부가적인 요금에 포함된 특별 행사 옵션의 하나를 선택하거나 혹은 한화 리조트 내 식당이나 리조트에서 걸어서 갈 수 있는 거리 안에 많은 식당을 여러분 스스로 선택하여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5월 11일 오프닝 환영회는 간단한 다과만 포함될 것입니다.
온라인 등록
온라인 이나 구두 등록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한화리조트 전화번호 02-729-5903을 이용하시거나 팩스번호 02-729-3869를 이용하여 숙소를 예약하셔야 합니다.
인터넷이나 이메일로 예약을 원하시면 한화 홈페이지를 이용하시거나
www.hanwha.co.kr, E-mail : ysl@hanwha.co.kr for information
으로 접속하세요.
등록과 안내 데스크
정규 등록은 5월 11일 오후 2:00시부터 7:00시입니다. 그리고 5월 12일부터 15일까지는 오전 7:00시부터 오후 6:00까지입니다. 안내데스크는 특별 행사를 위한 티켓 판매 할인품목으로부터 여러분의 회의에 필요한 편의를 주기 위하여 편리한 위치에 준비됩니다. 여러분들은 안내데스크에서 확인하시고 행사에 참석하기 위하여 이름표를 받으셔야 합니다. 등록 전에 모든 특별행사, 야외 관광이 요구되어 집니다. 모든 특별행사를 위한 현장 등록은 이용하기가 쉽습니다.
게스트(가족이나 동반자) 티켓
회의 대표단의 손님들은 지불한 손님티켓과 명찰을 달고 특별한 행사 그리고 식사연회에 참석할 것입니다. 만약 정식등록을 구매하지 않으셨다면 회의 자료를 받으실 수 없을 것입니다. 모든 손님들은 그들의 요구를 표시한 서비스를 가지고 등록 양식을 완료해야 합니다.
주제발표
3일 동안(5월 12일, 14일, 15일), 30개 국가로부터 선별된 발표자들에 의해서 70개 이상의 주제발표가 있을 것입니다. 회의에 등록하자마자, 모든 대표단들은 모든 제출물로부터의 회보를 포함한 CD를 받을 것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한 강연회에 참가할 필요는 없지만, 각 강연회를 위한 공간은 제한되었습니다. 주제발표장의 좌석이 다 차면, 문을 닫을 것이고 그러면 다른 주제발표에 참석하셔야 합니다. 동시 주제발표자 그리고 주제발표 제목의 목록을 얻으시려면,
웹사이트 www.interpnet.com/ic에서 주제발표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장학금 경매
매년, 우리는 가능한 개방도상국가들로부터 온 대표자들을 위하여 많은 장학금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여러분들도 각자 국가의 문화를 표현하는 물품 1~2개를 가지고 오심으로써 이번 경매를 통해 도우실수 있습니다. 수익은 회의에 참석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내년에 참석할 수 있도록 장학금으로 지급할 것입니다. 이 경매행사는 여러분의 동료들과 문화를 공유하고 동시에 그들의 전문적인 해설분야 기술 및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위대한 방법입니다.
대회 개회식 이전 활동을 위한 옵션
속초 한화 리조트에서의 대회 공식 일정이 시작되기 전에 서울 관광을 원하시는 분들은 서울에서 5월 9일부터 2박3일간 체류할 계획입니다. 5월 10일에는 세계적인 도시 대한민국의 수도 서울의 경치가 멋있는 공원과 역사 유적지 등의 장소를 관광하고 버스편로 5월 11일 오후에 대회가 열리는 속초로 이동할 예정입니다. 서울시 답사는 오전 9:00시에 시작하여 오후 6:00시에 숙소로 돌아 올 예정입니다.
등록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단체로 예약하는 방법이 더 저렴합니다.
지금 풀 코스를 단체로 예약하면 약 13만원 가량이 절약된 37만원선입니다.
월요일, 수요일, 목요일 등 하루씩 당일 예약은 15만원선입니다.
단체등록을 원하시는 한국분들께서는 영문이름 스펠링과 달러로 계산하여야 하는 관계로 비자카드를 준비하셔서 연락,
NAI Korea (사무실(061) 750-3221, 016-737-7617이나
이메일(cho140@sunchon.ac.kr)로 주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국제적으로...............
잘 보고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