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5년 10월 21일 해양뉴스 브리핑 #
"씨앗을 땅에 심으면 언젠가는 그 열매를 맺게 된다. 감사도 일종의 아주 귀한 씨앗이다. 감사의 삶을 살면 반드시 감사에 대한 귀한 열매가 맺힌다."
- 평생감사 카드
<< 해운/항만 >>
1. 올해 들어 중국, 한국, 일본 등 동아시아 주요국들의 경기침체가 계속되면서 아시아 역내 물동량이 둔화되고 있음
- 일본해사신문에 따르면 아시아 역내 물동량은 2014년 1,437만TEU로 전년 대비 1.5% 증가하는데 그쳤으며, 올해 7월까지 누적 물동량은 856만TEU로 전년 대비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또한 중국의 GDP 성장률이 6% 대 미만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아시아 역내 교역 증가세가 더욱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2. 한진해운의 3분기 영업이익은 259억원으로 시장 기대치(954억원)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됨
- SCFI기준 3분기 운임은 678.7P로 전년 동기 대비 37.8% 하락했으며, 유럽, 미주서안의 운임이 각각 전년대비 45.8%, 30.0% 하락하면서 하락세를 기록함
- 이에 따라 한진해운의 컨테이너 운임은 전년 동기 대비 19.15 하락한 1,005달러/TEU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3. 석유회사는 해운회사와의 VLCC 계약 갱신에서 5~7년의 복수년 계약을 타진하고 있음
- 현재 스팟운임이 급등하고 있어 복수년 계약으로 함으로써 운임급등을 억제하는 것이 목적임
- 현재는 중동~아시아 스팟 용선료가 1일 9만달러 안팎에서 추이하고 있으며, VLCC 채산성은 노령선이 3만달러, 신예선은 3만5000~4만달러 수준임
4. G6얼라이언스는 크리스마스 시즌 수요 감소를 내다보고 11월말부터 아시아발 북유럽.지중해행 서비스에서 추가 결편을 계획하고 있음
- G6은 지금까지 북유럽행에서 결편을 계속해왔는데 지중해 서비스에서도 실시하는 것임
5. 대한해운이 자동차선을 처음으로 인수한 뒤 현대글로비스에 장기 대선함
- 20일 해운브로커에 따르면 대한해운은 4300대(CEU)급 자동차선을 해외 선주로부터 인수했으며,선박 가격 등 인수 내용에 대해서는 공개되지 않음
- 대한해운은 인수한 자동차선을 현대글로비스에 2021년 2월18일까지 약 5년4개월간 임대했으며, 용선료는 일일 1만4천달러 수준으로, 총 계약금액은 2723만달러(312억원)임
6. K-Line은 최근 해외 자회사 보유선 7만6600중량톤형 파나막스 벌커(2005년 준공)를 유럽 선사에게 매각함
- 드리이시황 부진에 대응해 프리선 비율이 높은 일반 부정기선 분야의 기간선대를 축소해 수익을 개선시키는 것이 목적임
7.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부산항에서 수출입 화물을 검량, 감정, 검수 업체들에 대한 집중 단속을 벌여 A해양검정(주) 대표이사 B씨(남 57) 등 36개업체 79명을 검거했다고 2일 밝힘
- 해경은 단속 결과 등록조건에 미달하거나 무자격자를 고용해 검량, 감정 행위를 한 경우가 다수였다고 설명함
8. 전남 여수항에 올 들어 처음으로 국제 크루즈선이 입항함
- 여수지방해양수산청은 20일 2만4천t급 크루즈선박인 < 중화태산 >호가 799명의 승객과 310명의 승무원을 싣고 여수항 크루즈부두에 입항했다고 밝힘
9. 부산해양경비안전서에 따르면 15일 부산해경서 2층 소회의실에서 태종대 유람선 3사 대표들이 모여 통합운영에 합의함
- 그간 태종대 유원지에 위치한 3개 유람선사는 유람선 탑승 방문객에 대한 과도한 호객행위로 차량정체 등 부산 대표 관광지 태종대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어 왔었음
<< 해운 운임지수 >>
* KMI 해운관련 통계 종합 Index
- 건화물선 운임지수(일일통계/2015년 10월 16일 기준) => BDI : 754 / BCI : 1318 / BPI : 722 / BSI : 658 / BHSI : -
- 컨테이너선 운임지수(주간통계/2015년 10월 7일 기준 => Howe Robinson Container Index : 572.0(-21)
<< 물류/기타 >>
1. 대한관세법인, 국양로지텍㈜, 어질리티㈜, ㈜티피오 로지스틱스, ㈜씨앤에스 국제물류센터, 씨제이대한통운 비엔디㈜ 6개사가 신규로 성실무역업체(AEO)인증 을 받고 공인 유효기간이 도래한 미쓰이소꼬 코리아㈜, 인터지스㈜, 제일항역㈜ 등 7개사도 종합심사 결과 재공인됨
- 이로써, 부산관할지역내 AEO 공인업체는 총 150개社로 늘어나게 됐으며, 성실무역업체로 공인받은 이들 업체는 향후 수출입 물품검사가 대폭 생략되고 세관신고에 대한 자동수리비율이 상향되는 등 관세행정상의 혜택을 부여받을 수 있게 됨
2. 인천도시공사가 지난 14일 메리어트호텔 보드룸(서울 서초동 소재)에서 한국가스공사, (주)유진초저온과 함께 LNG냉열이용 물류센ㅌ처 개발을 위한 기술 및 업무협력 MOU(양해각서) 체결식을 가짐
- LNG 냉열사업이란 섭씨 -162도 이하의 LNG(액화천연가스)를 가스로 기화시키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냉열에너지를 냉동물류창고, 연료전지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이 가능한 사업으로 냉열을 활용할 경우 기존 물류창고 대비 전력소모를 약 70%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음
<< 조선/중공업 및 수주관련 >>
1. 대우조선해양의 액화천연가스(이하 LNG) 추진 기술이 적용된 세계 최초 ‘LNG 추진 컨테이너선’이 해상시운전을 성공리에 마치고 실제 노선에 투입됨
- 미국 대표적인 방산업체인 제너럴 다이나믹社의 자회사인 나스코 조선소는 최근 3100TEU급 컨테이너선인 < 이슬라벨라 >호의 해상 시운전을 마치고 선주사인 토트社에 인도했다고 20일 밝힘
2.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제조업체인 (주)테크로스의 부산공장 준공식이 오는 22일 오후 3시 부산녹산공단 현지 공장에서 열림
- 테크로스는 지금까지 아산공장과 부산 영업'설계 사무소로 이분화되어 운영되었지만, 점차 증가하는 고객들의 수요와 시장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부산으로 공장을 이전했음
<< 해양 금융 >>
특이내용 없음
<< 해양관련 법령 및 제도 >>
1. 해양분야에서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이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연구진이 제안한 '선박 네트워크 사이버 보안 기술'이 세계에서 처음으로 국제표준(IEC 61162-460)에 채택됨
- 이번 표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국제표준화로 향후 조선-ICT 분야에서 국제적인 기술 주도를 위한 길을 활짝 열게 되었다는 평가임
<< 해양수산부 및 해양유관기관 입찰 및 중요 공지사항 >>
1.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637호 : 용역 입찰 공고(재공고)
[해운산업의 대내외 불확실성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위험요인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해운시장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2단계」 용역에 대한 용역입찰 및 제안서 제출 안내에 관한 사항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가. 용역명 : 해운시장 조기경보시스템 구축 2단계
나. 용역예정금액 : 280백만원(총액입찰, 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8개월
라. 과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2.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638호 : 용역 입찰 공고(재공고)
[우리부에서 추진하는 「“제25차 한·러 어업위원회” 개최 관련 행사대행」용역 사업자 선정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사업계획서(제안서) 제출 및 용역 입찰에 관한 사항을 공고합니다.]
가. 용역명 : “제25차 한·러 어업위원회” 개최 관련 행사대행 외부위탁 용역
나. 용역예정금액 : 30백만원(부가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2개월까지
라. 주요 과업내용
1) 행사장 섭외, 행사장 계획 및 준비(장비 및 물품 배치 등)
2) 참가자(국내 30명, 국외 30명) 안내 및 좌석 배치
3) 행사장 식음료, 다과 등 준비
4) 만찬 행사(1회) 준비 및 운영
5) 기타 소인수 회의 개최와 관련된 사항 준비
3. 해양수산부 공고 제2015-639호
[「해운시장 종합정보망 운영」사업에 대한 제안요청서의 사전 규격 공고를 실시합니다.]
가. 용역명 : 해운시장 종합정보망 운영
나. 용역예정금액 : 220백만원(총액입찰, 부가가치세 포함)
다. 용역기간 : 계약일로부터 8개월
라. 과업내용 : 제안요청서 참조
마. 의견등록 마감일시 : 2015. 10.23(금) 17:00까지
<< 해양 재난뉴스 속보 >>
1. 20일 오전 3시 5분께 전남 신안군 흑산면 예리항에 정박 중인 29t D호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함
- 선원 7명은 모두 인근 숙소에 머물고 있어 인명피해는 없었으나, 이 불로 D호가 전소함
2. 부산해양경비안전서는 지난 19일 오전 부산 남외항 N-3묘박지 해상에서 N호(44t, 유조선)가 E호(1996t, 화물선, 시에라리온 국적)에 연료를 공급 중 해상으로 유출된 기름을 모두 수거했다고 밝힘
= 기업경영컨설팅 및 상속/증여 전문가 임영혁(National FP 부산CEO PLAZA 팀장) 드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