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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쿠웨이트 의료기기 수입동향 및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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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07-15 | 국가 | 쿠웨이트 | 작성자 | 송세현(쿠웨이트무역관) | ||||||||||||||||||||||||||||||||||||||||||||||||||||||||||||||||||||||||||||||||||||||||||||||||||||||||||||||||||||||||||||||||||||||||||||||||||||||||||||||||||||||||||||||||||||||||||||||||||||||||||||||
쿠웨이트 의료기기 수입동향 및 한국제품에 대한 인식 - 쿠웨이트 의료기기 시장, 미국 및 유럽산 브랜드의 점유율 높아 - - 쿠웨이트 바이어, 가격보다 품질이 중요하다고 인식 -
□ 의료기기 시장 현황
○ 쿠웨이트 의료기기 시장은 국립병원 증축 및 KOC 병원, 아동병원, 여성병원 등 전문병원 건설이 본격 추진됨에 따라 매년 증가 추세를 보임.
○ HS Code 90류(광학·의료·측정·검사·정밀기기) 기준, 쿠웨이트의 2014년도 수입금액은 6억8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6.2% 증가함. - 2014년도 한국산 제품의 수입액은 2200만 달러로 전년대비 3.5% 증가했고, 전체 수입국 중 9위를 차지함.
쿠웨이트 광학·의료·측정·검사·정밀기기 주요 수입국 현황(HS Code 90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Trade Map(2015년 7월 9일 기준)
○ 진단 및 샘플 테스트를 위한 측정기기 수입이 증가하는 추세임. - 2014년도 기준, 진단기기 수입액은 1억9000만 달러로 28%를 차지함.
쿠웨이트 광학·의료·측정·검사·정밀기기 수입 현황(HS Code 90류)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Trade Map(2015년 7월 9일 기준)
□ 의료기기 수입바이어(13개사) 설문조사 결과
○ 품목별 시장수요 전망(100점 만점) - 바이어들은 현지 의료기기 공공조달 및 민간시장 규모를 고려했을 때 실험용 소형기기, 성형/치료용 기기, 진단기기(초음파·MRI) 등 전자의료기기의 시장 수요가 높은 것으로 평가
○ 한국제품 경쟁력(100점 기준) - 글로벌 브랜드(GE, Siemens 등) 대비 한국산 의료기기 경쟁력에 대한 인식에서 평균 49%의 경쟁력(품질가격 포함 전반) 인지도를 갖고 있으며, 실험용 소형기기, 의료용 모니터 등 전자의료기기 분야는 51% 내외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으로 응답
○ 국별 브랜드 인식도(5점 만점) - 한국산 브랜드는 미국 및 유럽산에 비해 품질(20% 낮음)과 A/S(7~15% 낮음)면에서 뒤처지며, 가격경쟁력은 10% 내외로 우수하며, 가격대비 품질과 사용 편의성에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으로 평가됨.
○ 미국·유럽산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 유명상표 제품들이 시장 내에 잘 알려져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러한 유명업체들로부터 수요 기기를 구매함으로써 확신과 만족감을 갖고 있음. - 주요 의료기기와 관련한 선도기업들은 FDA, CE, ISO 등 인증 보유, 중동시장 내 폭넓은 유통 네트워크 보유, 경쟁력 있는 가격 제시, 탄력적인 보증제도 구비 등의 공통된 특징이 있음. - 위의 주요 의료기기 업체들은 각각 특허제품을 보유하고 있고 기능과 선택 가능한 부속 등을 다양하게 구비하고 있으며 현지 시장의 수요 내용에 유연하게 대응한다고 조사됨.
자료원: 현지 시장조사 결과 종합
□ 시사점
○ 쿠웨이트의 의료기기 수입 바이어에 따르면, 영상진단기기, 실험용 검사분석기, 의료모니터 등 전자 의료기기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쿠웨이트 바이어들은 다품목을 동시에 거래하는 경향이 높으나 수술·외과용 장비, 실험용 소형기기, 측정용기기가 취급품목 상위를 차지
○ 한국산 의료기기는 글로벌 브랜드에 비해 50% 내외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인식됨에 따라 품질 및 A/S 등 제품 경쟁력 향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남. - 바이어들은 의료기기 제품 선택 시 가격보다는 품질, 기능, A/S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 한국 브랜드는 독일·미국·일본제품 대비 품질, 내구성, 기능, A/S, 사용 편의성이 낮은 편이며 중국산에 비해서는 가격 경쟁력이 낮은 것으로 평가됨.
○ 한국 브랜드 취급 시 A/S 문제가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혔음. - 의료기기 실사용자 및 유통업체의 A/S 요구에 대해 현지에서 즉각 대응이 가능한 전문성이 높은 에이전트를 선정 - 의료기기 정비에 필요한 필수 소모품의 경우 현지 에이전트에서 A/S 필요한 충분한 물량을 보유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함. - 현지 에이전트에서 대응이 불가능한 기술적인 A/S 요청에 대해서는 본사에서 직접 출장을 와서 A/S를 수행해줄 경우 고객 만족도가 크게 향상될 수 있음.
○ 쿠웨이트 국립병원에 의료기기를 납품하기 위해서는 국제인증(CE나 FDA)이 필요하며, 샘플을 테스트해 품질에 이상이 없다는 것을 검증해야 함.
○ 전문성을 갖춘 에이전트를 선정해 영업 및 정부입찰에 상시적으로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함. - 쿠웨이트의 주요 의료용 소모품 유통기업은 대부분 외국계 회사의 에이전트 역할을 하며, 쿠웨이트 보건부 입찰 및 민간병원에 제품을 유통시킴. - 에이전트 선정 시 현지 병원 및 약국과 네트워크가 잘 형성돼 있는지를 확인하고 판매 목표금액과 계약해지 조건을 명확히 명시할 필요가 있음. - 에이전트 선정 이후, 샘플 및 카탈로그를 충분히 전달해 쿠웨이트 정부 입찰 및 민간병원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홍보물품을 넉넉하게 지원해야 함.
○ 한국과 쿠웨이트 정부가 체결한 ‘국립 병원 및 국가 보건센터 간 협력 MOU’로 한국 기업의 쿠웨이트 보건 의료시장 진출 가능성이 커짐. - 양해각서 체결 이후 ‘알 오바이디’ 쿠웨이트 보건부장관이 한국을 방문(2015년 4월 10일)하면서 한국의 보건 의료 시스템 도입에 관한 협의가 진행 중임. - 쿠웨이트 정부에서는 정보기술(IT)을 활용한 병원 운영과 보건의료 시스템 구축에 관심이 높음.
자료원: Trade Map, KOTRA 쿠웨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