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받이는 아기를 낳아주고 자기의 길을 갈 뿐 아무에게도 피해를 주지않습니다 아들이 생긴 집안에서는 며느리의 위상이 살아날 것이고 잘키워서 효도받고 대를 이어가면 안방 마님이 되어 집안의 윗어른으로 존중받을 것이니 어찌보면 큰 공덕을 베품과 다름없습니다 그러나.
씨내리는 씨받이와는 판이하게 다릅니다 그것은 여자를 하나의 밭에 지나지않는 존재로 보는 조선 양반가의 잔혹함이 그대로 드러나는 끔찍한 풍습입니다 옛날 전설의 고향에서 보면 마을에 들어오는 생선장사나 소금장사를 집안에 꼬여들여 일을 치르게 하고 죽이는데 그것은 아닙니다 핏줄, 태생을 엄격하게 따지는 조선의 양반들이 무지렁이 천민을 집안의 대를 이을 상대로 택할리는 결코 없습니다 씨받이를 몇 번 들여도 수태가 안되면 집안의 어른들은 며느리의 잘못이 아님을 알게 됩니다
가내에서 양자를 들여 대를 이어도 되지만 위신과 체면치레가 목숨보다 중요한 어떤 양반들은 대를 잇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들의 무자를 감추는 것이 더 급했습니다 남자가 자식을 볼수없는 몸인 것이 알려지면 그것은 치명적인 약점과 함께 놀림거리가 되니까요 그래서 씨내리가 등장합니다 며느리는 엄밀히 말해 그 집안의 핏줄은 아니지만 이미 귀영머리 풀고 사주를 받았으니 그 가문의 사람 . 더 정확히 말하자면 씨를 받을 밭이지요
남편 아닌 다른 남자의 몸을 받아야하는 일을 양반가의 여식으로 가당키나 하겠습니까? 그러나 가문의 보존이란 대명제가 모든 것을 가로막습니다 남편 역시 마찬가지. 집안의 엄명을 따를수밖에 없습니다 며느리는 피접이라는 명목으로 집을 떠나 모처에 자리잡고 씨내리의 보쌈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믿을수있는 집안의 남자들이 보쌈을 나가는데 한양으로 가는 길목에 있는 주막이나 인적이 많은 저잣거리에서 씨내리의 대상을 점찍습니다
씨는 못속인다라는 말이 있지요? 보쌈도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되도록 젊은 양반, 과거길을 가는 행색의 젊은이가 타킷이지요 그리고 집안 남자들의 모색과 엇비슷한 사람이면 더욱 좋습니다 술을 먹이든지 한 대 쳐서 기절시키든지 꼼짝없이 보쌈을 당한 젊은이는 깊은 밤에 호롱불 빛도 없는 방에서 낯모르는 여인과 합방을 하게 됩니다 본인이 씨내리의 역활을 한다는 것을 보쌈을 당할때 알게되기에 젊은이는 그 역활을 아주 충실하게 해냅니다 그럴수 있냐고요? 조선의 양반 의식이 얼마나 다중적인지 안다면 이해가 되실까요?
하룻밤을 보내고 그 새벽에 다시 자루에 넣어진 젊은이는 한양으로 가는 길목에 버려지고 자신이 어디에서 그런 일을 했는지 전혀 알수없이 갈 길을 떠납니다 전설의 고향에서와 같이 죽여서 원한을 만드는 일은 애초에 만들지 않습니다 병을 핑계로 피접을 간 것으로 된 며느리는 집으로 돌아오고 이윽고 수태했음을 온 집안에 알립니다 남의 씨를 임신한 아내를 보는 남자의 고통은 얼마가지 않습니다 전혀 아내의 잘못이 아니건만 죗과에 대해 복수할 날이 다가오니까요 씨내리의 원인이 자신에게 있건만 인간은 원래 결과만을 따지는 옹졸한 존재입니다
여기서 아들이냐 딸이냐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딸을 낳으면 그 자리에서 엎어죽이고 며느리는 목숨은 보존되지만 다시 씨내리를 받아야 하니까요 아들이 태어나면 온 집안은 경사로세!! ... 씨내리로 인해 얻는 자식이라는 것은 어느 누구도 입에 담지 않은채 오로지 가문의 여인의 몸에서 태어난 그 집안의 자식이란 사실만이 중요할 뿐입니다 삼칠일이 무사히 지나고 아이는 조부의 품에 안겨 일가의 사람들이 보는 앞에서 사당에 고해지게 됩니다 그리고 홀로있는 며느리에게는 비단끈과 약사발이 주어집니다 이제 밭의 역활을 다 마친 며느리가 택할수 있는 길은 비단끈으로 목을 매어 죽거나 약을 마셔 죽는 일 뿐입니다 할 일을 마친 여인은 남의 남자에게 몸을 허락한 부정함만이 남았기에 죽음으로 그 죄를 씻어야 합니다 시어머니는 그 방 밖에서 며느리의 선택을 기침으로 재촉합니다 부당하다고 억울하다고 단 한마디도 못하고 며느리는 죽음을 받아 들입니다
이미 씨내리를 강요당할때 예견했던 죽음이기에 피할수도 도망갈수도 없습니다 며느리가 죽은 것을 확인한 시어머니는 산후병이 심해져서 죽었다고 대성통곡 . 할 일을 다한 며느리를 지극한 예를 다해 장례를 치르고 집안의 귀신으로 인정해줍니다 그 집안의 귀신이 되는 것. 그것이 조선 여인들의 가장 큰 바램이고 그 바램을 이루었기에 여인은 한을 품지않았을 것입니다 무섭다고 소름이 돋습니까? 그 시대의 가치관을 지금의 잣대로 재어서는 안됩니다
불임인 부부가 남자에게 이상이 있음을 알게되면 정자은행을 통해 정자를 제공받고 아기를 가집니다 현대 의학은 남녀 교합을 거치지 않고서도 임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비단끈으로 목 매달고 죽지않아도 되겠습니다 얼마전 큰 화제를 모은 뉴스가 있었는데 아들이 무정자증이어서 시아버지의 정자를 며느리가 제공받은 일입니다 일본에서 일어난 일입니다 논란이 매우 뜨거웠지요
모양만 달라졌을뿐 모든 풍습은 암암리에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떤 풍습을 후손에게 남겨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