섭식 장애란?
개인의 식습관이나 식사 습관에서 비정상적인 패턴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정상적인 영양섭취를 방해하거나 개인의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개인의 신체적 손상과 심리적 어려움을 가져오고, 섭식행동이 점점 불규칙해지면서 정신적 부작용도 더욱 심해져, 모든 사회적 활동과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심각할 경우 생명의 위협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또한 섭식장애는 높은 우울수준, 낮은 자아존중감, 자신의 신체에 대한 불만족의 특징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비현실적인 신체지각으로 인해 왜곡된 신체상과 신체불만족 에 대한 욕구로 이상적인 섭식장애 행동을 일으키고 유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더불어 정상적인 식습관에서 벗어나 식사량을 과도하게 감소시키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정서적인 문제나 심리적인 어려움과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과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섭식 장애를 겪고 있다면?
1. 섭식 장애는 선택이 아닙니다.
섭식 장애는 식사 장애 또는 식사와 관련된 행동 장애를 수반하는 생물학적 질환입니다. 흔히, 음식 또는 음식의 양에 큰 변화가 있거나 음식이 흡수되지 않도록 취하는 수단과 조치(예를 들어, 일부러 구토하거나 설사제 복용)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는 생활방식의 선택이 아니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치료가 필요합니다.
2. 가족 구성원들이 섭식 장애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부모와 가족이 아동의 섭식 장애 발생에서 일정 정도 역할을 한다는 오래된 오해가 있습니다. 이는 사실이 아니며 가족 탓이 아닙니다. 사실, 가족은 치료를 돕는 중요한 일원일 수 있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을 겪는 십대 청소년들이 체중을 정상화하도록 돕는 최선의 방법은 가족 기반 접근법임을 보여주는 상당한 증거가 있습니다.
3. 단순히 외모로만 섭식 장애가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섭식 장애는 여러 형태와 크기로 나타나며, 체중 또는 외모에 기반해서만 섭식 장애를 앓고 있는지 항상 명확히 알 수는 없습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은 따로 정의를 내리지 않더라도 체중으로 분류되는 유일한 질병입니다. 폭식은 종종 과체중 또는 비만과 관련이 있으나, 정의 또는 진단에서 직접적인 관련성은 없습니다.
4. 섭식 장애는 치료할 수 있고 치료해야 합니다.
섭식 장애는 해결하고 치료해야 할 중대한 질환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신경성 식욕부진은 가장 높은 사망률과 관련이 있습니다. 이 질환은 자살 위험뿐만 아니라 저체중으로 인한 의학적 합병증을 동반합니다. 일차 진료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중요한 첫 단계이며 더불어 심리적인 심리상담을 통해 도와줄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사춘기 자녀의 외모콤플렉스 극복법
[상담 후기] >> 학교 부적응 청소년이 소장님 개별 상담을 종결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기남, and 김영회. "대학생의 섭식장애 행동에 관련된 요인." 대한가정학오기지: 제 42.2 (2004).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