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을 현(玄)자는 돼지해 밑 두(亠)자 아래에 작을 요(幺)자를 했습니다.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여기서 돼지해 밑 두(亠)자는 땅 빝을 뜻합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꼬리를 땅에 박고 땅 속에 알을 낳아 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땅 속이니 어둡겠지요. 그래서 검을 현(玄)자가 생긴 것입니다.
玄
묘할 묘(玅)자는 검을 현(玄)자에 적을 소(少)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만 해도 땅속에 낳아 둔 곤충의 작은 알인데, 여기에 또 적을 소(少)자가 붙어서 된 글자입니다. 매우 작아서 묘(玅)한 뜻을 나타냈습니다. 묘할 묘(玅)자는 묘할 묘(妙)자와 동자(同字)입니다. 묘할 묘(妙)자는 어린 여자 아이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玅
이 자(玆)자는 검을 현(玄)자를 두 개 나란히 배열한 글자입니다. 작은 곤충의 알을 바로 이것이라고 표시했습니다. 이 자(玆)자는 전주(轉注)되어 검을 자(玆)자로도 읽습니다.
+ = 玆
가느릴 솔(率)자는 검을 현(玄)자의 좌우(左右)에 획을 더해서 곤충의 알이 꾸러미를 이루고 수백 개가 함께 이어져 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알 덩어리가 마치 장군이 졸개를 많이 거느리고 있는 모양이지요.
率
검을 로(玈)자는 검을 현(玄)자에 옷 의(衣)자를 했습니다. 검은 옷을 입어서 검게 되었다는 말입니다. 물이 흐르는 갈래를 그린 ‘𠂢’자와 비슷하지만 예 글자를 보면 옷 의(衣)자임을 분명하게 알 수 있습니다.
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