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름대로 두 회시의 CPU 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습니다.
컴퓨터 사용 목적이 리니지2 및 3D온라인 게임에 대한 비중이 높다고 했을때
과연 어떤 CPU 를 선택하는것이 높은 가격대비 성능을 발휘 할수 있을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후후...시작해 볼까요...--+
AMD ... 넌 누구냐 ? --+
난 나야.
-O-;;
컴퓨터조립(저렴하게) 과정을 통해서 파헤쳐 본 AMD !!
음...나의 컴퓨터...
- 대략5년 전쯤에 형이 구입한 컴을 3년 전쯤에(--;) 물려 받았다.
- 1년쯤 사용하다가 업그레이드(펜티엄2 에서 펜티엄3 로) 한번 하고 지금까지 버텼지만...이젠 슬슬 한계가 아닌가 싶다...
(주로 웹서핑,애니,영화 감상,오락이라면 스타크레프트 정도, 최근에 와서 Divx 영화가 깔끔하게 돌아가지 않는 것들이 생기고 있다..HDD도 고장,,,리니지2에 대한 관심 폭주!! 비상이다..--;)
이런 분들을 위한 컴퓨터 조립...(본인 포함 ^^,현재 펜3 550 보유중 !)
[최우선 사항을 정하고 나름데로..열심히(--;)그것에 최적화(?) 시키자!!]
@목표 : 리니지2 실행(최우선 사항)
- 이왕 조립하는거 요즘 고사양의 온라인 겜으로 알려져 있는 리니지2를 목표로 해보자...후후
(리니지2 가 실행되면 다른것도 잘 되겠지...mabye...--)
@전제 조건 : 저렴하게(요거 무지 중요하다)
- 빠르게 발전하는 컴퓨터,최고사양을 사야 몇년 버틸것이다 라고 생각할수도 있지만...난 돈이 많치 않다! --;
@정보 수집 : 다나와,케이벤치,하드웨어 논하기 외...여기저기
- 리니지2 는 AMD사의 CPU 와 궁합이 잘 맞는다.........오호라~
## 3D게임은 FPU, 즉 부동소숫점 연산이 중요하다.FPU를 지원하는 CPU의 특수명령어는 3DNow!,MMX,SSE,SSE2 등이 있다.
그러나!! 모든 3D게임들이 그러한 특수명령어를 활용하여 만들어 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리니지2는 어떤 특수 명열어를 활용하여 만들어진 게임인가.
리니지2는 '언리얼엔진'을 사용했다.
언리얼엔진은 AMD 의 CPU 에서 사용되는 특수 명령어를 자~알 활용하여 3D를 구현한다.
물론 인텔에서도 잘 돌아 갑니다.범용성을 위해서 두루두루 활용했겠죠..--; ##
- '듀론'으로도 리니지2가 자~알 돌아간다............음...!!?...요거 무지 싸네...정말 잘 돌아갈까?..--+
- 3D게임은 그래픽 카드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누구나 알고 있는 예로 그래픽카드가 메인보드에 온보드 칩으로 내장되어 있는 경우,요즘나오는 대부분의 3D게임의 원활한 구동은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음..그렇다면 '지포스4 mx400 (64bit/ddr 64M)'는 '리니지2'를 만났을때 어느정도의 파워를 낼까...잘 모르겠다.--; 직접 돌려 봐야 알수 있을꺼 같다.. ##
- 음...고민...고민...듀론의 구입을 고민하게 된다.
!! 근데 듀론이 뭐지?? --+
### <듀론...넌 누구냐?>....난 나야!....<-o-;>
쿠엔티 스피드 아키텍쳐를 사용하며 EV6버스를 사용하는 CPU이며 한때 AMD 의 보급형 CPU로 활동했으나, 인텔의 보급형하면 떠오르는 셀러론 과는 대조적으로 AMD 자체 인지도의 영향을 받은듯 크게 알려지지 못 했다.현재 단종된 CPU이다.
'다나와'에서 볼수 있는 듀론의 마지막 버전은 1.8G 이다.(2004.8.15) 실클럭은 써러브레드2200+ , 바톤 2500+ 와 거의 같다.
듀론은 어떤 이유로 유저들의 환영을 받지 못하는가...
고발열량에 따른 냉각펜의 높은RPM으로 소음 발생 , 충격에 약한 코어등...
하지만 1.8G 라는 실클럭은 AMD의 다른 CPU를 볼때 결코 작지 않다.
...스펙상으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듀론1.8G/바톤2500+]
- system clock [133/166 MHz]
- system bus [266/333 MHz]
- L1-L2캐시 [128-64/128-514 kb]
써러브레드2200+ 는 L2캐시만 듀론보다 256 kb 로 크다.
모델명에서 알수 있든 AMD 의 1.8G 는 펜4의 2.2 와 비슷하다는 주장이다.
## AMD 써러브레드코어로 오면서 PR 표기법을 사용한다,인텔의 펜티엄은 실클럭을 모델명으로 사용하지만,AMD는 CPU내부 구성과 작동방식의 차이로 인해, 자사의 CPU 모델명이 실클럭으로 표시되면 실제 성능보다 못하게 펜티엄과 비교 될수 있다고 판단하고 PR표기법을 실시 한다. 일부에서 논쟁의 불씨가 되는 PR마케팅의 시작이였다.PR표기법의 기준이 되는 것이 펜티엄4의 실클럭이라는 점에서 CPU발전의 주도권은 인텔이 쥐고 있는 느낌이다.-- ##
## 이쯤에서 간단하게 AMD와 인텔 의 CPU의 차이점을 파헤쳐 보자.
=> AMD애슬론 2200+ 와 펜티엄4 2.0a ---(비슷한 시기의 CPU 인지...--;) <=
(표면적 비교)에 대해 얘기를 먼저 하면....
우선 system bus 나 캐시용량, 실클럭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고 있다.여기서 궁금한 점이 생긴다.
먼저 slytem clock 과 system bus 와의 변화 폭입니다.(이것은 버스방식과 연관이 있습니다)
또 다른 한가지는 L1 캐시의 용량 차이!
cpu 표기시에 system bus 를 표면적으로 내세우기 때문에 다른 부분은 관심을 가지지 않는 분이 많을 수도 있지만...저로서는 굉장히 궁금한 부분이였죠...--+
어떠한 기술의 차이인가...!!
AMD 의 경우는 간단히 말해서 DDR 메모리 기술입니다.메모리 pc3200 의 경우 DDR 기술로 인해서 200 *2 =400 MHz 의 스피드를 갖는것과 비슷합니다.
그렇다면 인텔의 펜티엄은...!! 바로 QDR 기술입니다.
간단하게 풀이해 보면... 비유대상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터넷 회선으로 설명 할수 있을거 같습니다.
하나의 회선에 4명이 동시에 사용하는 것입니다.일정 수준의 속도는 한명이 사용하든 4명이 사용하든 상관없습니다.하지만 너무 많이동시 접속하면 인터넷이 좀 느려지겠죠..
그리고 하나의 회선에 한명의 사용자만 존재하는것이 AMD 의 방식입니다.
(이런이유로 오버클러킹이 잘 되는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서 AMD 의 system clock 이 인텔 보다 높다는 것의 이유를 찾을수 있습니다.
단일 회선이다 보니 속도를 빠르게 할수 있는 것입니다.4명이 동시에 사용한다면 전기적 간섭에 의해서 속도를 빠르게 할수 없기 때문이죠.방법은 있지만 그에따른 고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눈에 띄는 다른 차이점은 L1 캐시의 용량 차이 입니다.
AMD와 인텔의 캐시는 구동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AMD의 L1캐시는 64kb 씩 2개로 나눠져서 주 메모리와 직접 교신 하며 자료를 찾습니다.L2캐시도 그렇고요.
하지만 인텔의 L1 는 L2 캐시와 교신하며 자료를 찾습니다.메모리와 교신하는 역할은 L2 캐시가 담당합니다.
CPU내의 연산 처리 장치들은 이들 캐시에서 정보를 가져와 연산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캐시 메모리 용량이 크다고 무조건 좋은건 아닙니다.용량이 크면 주메모리와 많은 부분 데이터 메치를 하며 정보를 가져오지만 그 정보들 사이에서 원하는 정보를 찾기위한 지연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원하는 정보를 가져왔는가도 중요하고요.
따라서 적당한 크기와 원하는 정보를 찾을수 있는 적중률이 더 중요시 됩니다.
(캐시 메모리에 원하는 정보가 없으면 주 메모리에서 찾습니다.)
이제 (내부적 비교)에 대해서 살펴보죠.
AMD는 유저들이 일반적으로 잘 알지 못하는 내부적인 요인을 이유로 PR표기법을 사용합니다.그 내부적 요인이란 '파이프라인'과'파이프라인깊이'에 있습니다.
인텔이 펜티엄3에서 펜티엄4로 이름을 변경한 이유는 확장성의 차이때문이 아니였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인텔은 실클럭의 증가를 위해서 처리단계를 펜3 에서 보다 10단계 증가시켜서 20단계로 올립니다.
다른 말로 파이프 라인을 더욱 깊게 했다고 할수 있습니다.파이프라인 깊이의 증가는 고클럭을 실현 가능케 합니다.
그렇다면 파이프 라인 과 파이프 라인 깊이란 무엇인가..!!
쉽게 풀이 하면.....
드라마 풀하우스에서 (개인적으로 재밌게 보고 있습니다.'비'도 연기 잘하는거 같고..--+)
예쁜 지은(송혜교)에게 싸가지 없이 구는 영재(비)가 펜들에게 직접 사인한 카드를 보낸다고 할때,
영재가 카드를 만들고 사인을 하고 보내는 과정을 [카드제조->사인->보내기] 의 3과정이라고 하고 각 과정에 소요되는 시간을 1시간이라고 치자.(사인이 1시간?...단순한 비유이므로..--+)
영재가 혼자서 작업하면 하나의 카드를 보내는데는 3시간이 걸린다........................비효율적이다!
3명이 역할분담을 하게 되면 하나의 카드를 보내는데 걸리는 시간은 1시간이 걸린다.......오호~!
파이프 라인의 깊이란 이런 것이다.하지만 무조건 깊다고 좋은건 아니다. 다른예로..
자전거의 제작에 20과정이 필요하다고 할때,각 과정에 1시간이 걸린다면 20명이서 만들면1시간에 1대 생산이 가능해 진다.그러나 6명이라면?
인텔은 자전거를 20과정에서 6명으로 작업하는 것이고
AMD는 같은 자전거를 15과정으로 압축했고 9명이서 작업하는 것과 비슷하다.
- 생산량 : 실클럭
- 파이프라인 : 사람수
- 파이프라인 깊이 : 생산 과정
AMD 의 경우 1인이 담당해야 하는 과정은 1.55 과정이고,인텔의 경우는 3.33 과정이다.
다른말로 사이클 지연이 발생한다.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효율셩은 떨어져도 고클럭 실현의 기반은 마련되는 것이다. ###
흠..원점으로 돌아가서...듀론 구입에 대한 고민은 어느정도 해소 된것인가?
CPU를 구조적으로 파헤쳐 봤지만...실질적인 성능에 대한 판단은 좀...하기 어려운듯..--;
으...직접 test 해보고 싶어진다...하지만 그럴수는 없다...'돈이 없으니깐~'
같은 환경에서 CPU 만을 교체해서 test 해 보면 정말 시원할꺼 같은데....후후
컴퓨터를 조립하기 위한 고민이 이런지경에 까지 이르렀다...자제를 해야 할꺼 같은..--;
--;...점점 머리가 아파진다....
그냥..좋다고 소문난
바톤2500+ 에 오버클럭하기 좋은 nforce2 칩이 내장된 메인보드를 사다가
적당히 pc3200 DDR 512 M 구입해서 조립 해 버리는게 속 편할까?...후후--+
이정도로 정리하면서
다른 분들의 견해를 알고자 이런 장황한 글을 쓰게 됐습니다.
(다른 분들의 사용경험을 묻고 싶지만......토론방 성격에 위배 되는 것인지...--;)
듀론으로 리니지2 돌리는 분 계시면 사양좀 알려주세요..^^;..또...잘못된 점이 있다거나...개인적인 주관에 의해서 잘못 인식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자세히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대부분의 글은 '하논' , '케이벤치'에서 강좌와 리뷰를 보고나서...제가 요약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했을 수도..
첫댓글 일단........고찰 시리즈의 공급자(?)로써 상당히 불쾌하고요..........이단은.......토론방의 성격과는 좀 떨어진 성격의 글이 아닌가 합니다.. 고찰 시리즈 공급자(?) 차가운별빛(본명 : 엄준현) 입니다........쩝;;;
네 죄송..고찰->성능분석으로...바꿨어요.하논강의실에 올릴만한 글인지는 자신 없고--;자주올라오는 질문 란에는 글쓰기 제한이 있어서..저도 좀 고민..--;
하드웨어아키텍쳐에 기본적인 구성은 어느정도 상기하고계시지만, 사실근거와는 관련없이 개인의 주관에의해 그렇듯하게 정당화한 내용이 좀 많이보이는것같네여..~~ 음 이글읽으면서 많은걸 그중에서 잘못된점 찾는사람이 은근히 많은것같다는!!
듀론으로 리니지2 돌리는 분 계시면 사양좀 알려주세요..^^;..또...잘못된 점이 있다거나...개인적인 주관에 의해서 잘못 인식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자세히 말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대부분의 글은 '하논' , '케이벤치'에서 강좌와 리뷰를 보고나서...제가 요약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했을 수도..
차라리 둠3를 목표로 하심이?
저두 팬3-550 쓰다가 AMD로 바꿨는데요 저는 바톤2500에 게일 512m램에 지포스 FX5700 쓰고있는데요 잘돌아 갑니다 정말 리니지2 오래 하실꺼면 램 1기가로 올리시는거 추천해드립니다 512도 잘돌아가는데요 메신저같은거 켜노쿠하면 쪽지 안와도 가끔씩 리소스 부족해서 잠깐씩 끊기는 경우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