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2007년) 4월 30일에 학교에서 수학여행을 가면서 찍은 88올림픽고속도로입니다.
수학여행을 갔을때 제가 탄 버스가 함양분기점에서 88올림픽고속도로로 진입을 한 다음 찍은 사진입니다. 다른 고속도로는 대부분 왕복 4차선 이상이며 개통당시 왕복 2차선인 고속도로도 이미 왕복 4차선으로 확장했지만 88올림픽고속도로는 옥포분기점(대구 시발점)~동고령(경상북도 고령군 성산면)과 고서분기점(광주 시발점)~담양(전라남도 담양군)까지만 확장공사를 했고 나머지 구간(담양~동고령)은 왕복 2차선이며 올해에 확장공사에 착공할 예정입니다.
버스가 함양나들목 부근을 달리고 있을때 찍은 사진입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는 곡선부가 다른 고속도로보다 많으며 분리봉을 설치한 구간도 있습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는 언덕길이 다른고속도로보다 많으며 경사도가 다른 고속도로보다 급한 곳도 있습니다. 오르막차로가 끝나는 곳입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 주변의 풍경을 찍은 사진입니다. 다른지역에 비하면 낙후된 편이지만 경치가 좋은편입니다.
지리산나들목에 가까워질때 찍었습니다.
버스가 지리산나들목에서 고속도로를 나오고 있을때 광주방면을 향해 찍은 사진입니다. 지리산나들목에서 광주방면으로 가면 지리산휴게소가 나옵니다.
아래의 사진은 제가 찍은 사진은 아니지만 88올림픽고속도로의 남장수교차로와 남장수교차로 부근입니다. 남장수교차로는 현재도 유일하게 고속도로출입구 중에서 평면교차로입니다. 아래 사진의 출처는 모르겠습니다.(아래의 사진을 찍은 분에게 죄송합니다.)
급커브에서 교차로까지 500m 떨어져 있습니다.
남장수교차로에서 고속도로로 진입을 할때 대구방면으로 가려면 좌회전을 해서 고속도로에 진입을 해야 합니다. 특히 고속도로를 주행하는 차량을 조심하지 않으면 사고가 나기 쉽습니다.
남장수교차로 앞의 요금소입니다.
대구방면을 달리다가 남장수교차로에서 고속도로를 나가려면 좌회전을 해서 고속도로를 나가야 합니다. 좌회전을 하다가 반대쪽에서 오고있는 차가 있으면 충돌사고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남장수요금소입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를 운전하는 사람들의 얘기를 들으면 88고속도로는 국도보다 못한 죽음의 도로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실제로 남장수교차로 주변에서 광주방면으로 가던 화물차가 중앙선을 넘은 다음 원래차선으로 들어서다가 화물차가 쏠림현상으로 고속도로를 이탈하려고 해 화물차를 운전중인 운전기사가 운전대를 돌려 다시 중앙선을 넘어 반대쪽에서 오던 관광버스와 충돌했고 관광버스 뒤에서 달리던 승용차도 관광버스 뒤에 충돌해 21명이 사망한 곳도 있습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는 대구와 광주 사이에 있는 고속도로로 전두환 시절에 영호남화합을 위하여 만들었고 88올림픽고속도로가 개통된 이후 영호남간의 인적,물적의 교류와 소통이 원활해젔지만 왕복2차선 고속도로이며 중앙분리대도 없고 경사길이 많고 곡선구간도 심해 전국 고속도로에서 사고율과 치사율이 가장 높습니다.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의 운전습관도 사고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특히 가로등이 없는 곳이 많아 밤에 88올림픽고속도로를 달리는 운전자들의 입장에서는 더욱 위험하게 느껴집니다. 또 88올림픽고속도로는 교통량과는 달리 정치적인 목적으로 건설된 고속도로라서 다른 고속도로보다 통행량이 많지 않으며 이 때문에 만년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가 영호남화합을 위해 만들었다고 하지만 1979년에 박정희 대통령이 10.26사태로 사망한 다음 같은해 12월 쿠데타를 일으켜 군권을 장악을 한 전두환 등 신군부가 전국적으로 민주화운동과 노동자운동이 일어난 1980년에는 계엄령을 전국에 확대를 한 다음 광주사태(5.18광주민주화운동, 광주항쟁)가(이) 일어났고 후에 체육관에서 대통령이 된 전두환이 집권기간 내내 원죄(原罪)처럼 안고 살아야 했던 광주사태의 책임을 무마하기 위해서 전두환 대통령이 5월 광주를 영호남 화합의 이름으로 무마하기 위한 정치적인 목적으로 만든 도로입니다. 민심수습에 급급하여 급히 밀어 부치다보니 굴곡과 경사가 심하고 중앙분리대도 설치되지 않은 기형적인 고속도로로 되었습니다. 제한속도도 시속 80km입니다. 어떤 사이트의 게시판을 보면 88올림픽고속도로가 29만원짜리 고속도로라고 한 게시물과 전두환이 자신의 고향인 합천에 편하게 가기 위해 만들었다는 고속도로라고 한 게시물이 있습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는 중앙분리대가 없는 도로이다 보니 중앙선을 침범할수도 있고 고속도로 중간에 유턴도 할수 있고 휴게소 앞에서 중앙선을 침범한 다음 반대방향의 휴게소를 이용할수도 있습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가 완전히 4차선으로 확장되기 전에 이륜차의 통행이 허용된다면 왕복 2차선 상태의 88올림픽고속도로를 달리는 이륜차의 모습도 볼수 있고 88올림픽고속도로에서 지리산으로 투어를 가는 바이크들을 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허용이 안되면 작년 4월 9일의 경부고속도로 주행처럼 88올림픽고속도로를 주행하면 좋겠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고속도로에 이륜차의 통행이 금지가 되어있어서 그런지 왕복2차선으로 되어 있어서 국도보다 못한 88올림픽고속도로도 이륜차가 들어갈수가 없습니다. 이륜차로 다른 고속도로를 주행할때는 안전할지 모르지만 이륜차로 88올림픽고속도로를 주행할때는 전구간이 왕복 4차선으로 확장될때까지 중앙선을 침범하는 차를 조심해야할것 같습니다.
아래는 88올림픽고속도로와 관련된 글, 기사와 뉴스 링크입니다. 88올림픽고속도로의 문제점과 88올림픽고속도로에서 일어난 사고에 대한 보도입니다.
사고88고속도로를 살맛88고속도로로(한겨례신문 블로그)
88올림픽 고속도로는 중앙분리대가 없다(다음 블로그)
죽음의 도로 88 올림픽 고속도로 (네이버 지식인)
'죽음의 고속도로 88'은 군부독재 잔영 (CBS노컷뉴스)
죽음의 '88 고속도로' (MBC뉴스)
교통사고사망률 3배로 죽음의 도로로 전략한 88고속도로(MBC뉴스)
관광버스 참사 원인은 과속, 중앙선 침범(MBC뉴스)
관광버스, 트레일러 충돌해 20여명 사망(MBC뉴스)
[전북] 무늬만 '고속도로' 88고속도로 (YTN)
꽉 막힌 고속도로, 무늬만 고속도로? (SBS뉴스)
돈내고 달리는 죽음의 도로 (MBC아이엠뉴스)
88올림픽고속도로의 진실(네이버 블로그)
우리나라의 유일한 고속도로 (네이버 블로그)
또 아래는 88올림픽고속도로가 공사중이었을때 나온 동영상과 88올림픽고속도로 개통당시의 동영상입니다.(대한뉴스 자료입니다.)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1603&mediadtl=26074&gbn=M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1146&mediadtl=24782&gbn=D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699&mediadtl=8474&gbn=M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701&mediadtl=8469&gbn=M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771&mediadtl=8564&gbn=M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1146&mediadtl=24782&gbn=D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701&mediadtl=8468&gbn=M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1859&mediadtl=26761&gbn=DH&quality=W','video
http://ehistory.korea.kr/pop/movie_pop.jsp?srcgbn=KV&mediaid=1699&mediadtl=8475&gbn=MH&quality=W','video
첫댓글 일반국도만도못한 고속도로....
Chopaksa 님의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제 자신이 주행해 본 고속도로 중에서 88고속도로 만큼 주변의 환경이 아름답고, 조용하고 아기자기한 山水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왕복 2차로인지라 혹, 상대차량이 넘어 오면 어쩌나 걱정은 좀 되었습니다. 문제는 고속도로의 기준에 부접한 한 고속도로라는 것입니다. 더 큰 문제는 이러한 부적합한 고속도로에 맞춰 제도와 법령을 만들어 운영하는 정부이지요.. 중앙분리대가 있고 중앙선침범의 걱정이 전혀 없는 도로가 고속도로의 기본입쬬. 단결!
본 게시물은 페이지를 넘길 때, "고속도로를 바로 알자"게시판으로 옮기겠습니다. 좋은 게시물에 다시 한번 더 감사드립니다. 단결!
퍼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