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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슬 옥(玉)자는 임금 왕(王)자에 점 주(丶)자를 해서, 귀한 돌이라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또 옥 구슬을 만들어서 한 줄에 죽 꾀었다는 뜻입니다. "구슬이 서 말이라도 꾀어야 보배다."라는 말이 생각납니다.
玉
옥 다듬는 장인 숙(玊)자는 구슬 옥(玉)자와 점 주(丶)자의 위치가 다릅니다. 구슬 옥(玉)자는 점 주(丶)자를 글자 아래에 해서 이미 다듬었다는 표시를 하고, 옥 다듬는 장인 숙(玊)자는 점 주(丶)자를 글자 위쪽에 해서 다듬는 표시를 했습니다.
玊
임금 왕(王)자는 임금이 사용하는 부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임금 왕(王)자는 구슬 옥(玉)자와 그 출발이 전혀 다릅니다. 임금 왕(王)자는 임금의 표시로 사용하던 부절을 그린 상형 글자이고, 구슬 옥(玉)자는 구슬을 꾀어놓은 그림을 그린 상형 글자입니다.
王
옥 이름 규(玌)자는 의부(義符)로 옥 옥(玉)자를 대신하는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숨을 은(乚)자를 했습니다. 꼴 규(糺)자도 숨을 은(乚)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
= 玌
까불 왕(玍)자는 의부(義符)로 삐침 별(丿)자를 해서 까부는 모양을 표시했고, 성부(聲符)로 임금 왕(王)자를 했습니다. 까분다는 말은 주제를 모르고 가볌게 함부로 행동한다는 뜻입니다.
+
= 玍
옥 소리 정(玎)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성할 정(丁)자를 했습니다.
玎
옥 비슷한 돌 륵(玏)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힘 력(力)자를 했습니다. 굴레 륵(勒), 갈비 륵(肋), 나머지 륵(仂), 손가락 사이 륵(扐)자들은 힘 력(力)자가 들어 있어서 ‘륵’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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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玏
옥 소리 팔(玐)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여덟 팔(八)자를 했습니다. 여덟 팔(八)자는 좌우(左右)로 삐침 별(丿)자와 흐를 이(乁)자를 해서, 한쪽이 4씩 나타내게 했습니다.
+
= 玐
구슬 기(玑)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안석 궤(几)자를 했습니다. 안석 궤(几)자는 안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살 기(肌), 서캐 기(虮)자는 안석 궤(几)자가 들어 있어서 ‘기’로 읽습니다.
+
= 玑
옥과 비슷한 돌 사(㺨)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사사 사(厶)자를 했습니다. 사사 사(厶)자는 벌레의 알을 그려서 개체임을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㺨
옥 그릇 규(㺩)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얽힐 구(丩)자를 했습니다. 얽힐 구(丩)자는 덩굴이 뻗어 서로 얽힌 모양이거나, 또는 실이 얽힌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꼴 규(糾), 규(叫), 헌걸찰 규(赳), 굽은 나무 규(朻), 규룡 규(虯)자들은 얽힐 구(丩)자가 들어 있어서 ‘규’로 읽습니다.
+
= 㺪
가공하지 않은 옥돌 박(㺪)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점 복(卜)자를 했습니다. 점 복(卜)자는 거북점을 칠 때 거북 등껍질을 불에 구우면 갈라지는 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후박나무 박(朴), 불리지 않은 쇠 박(釙)자들은 점 복(卜)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㺪
옥 구(㺫)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칼 도(刂)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칼 도(刂)자는 얽힐 구(丩)자의 변형입니다.
+
= 㺫
+
= 㺫
옥 이름 강(玒)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를 했습니다. 강 강(江), 오나라 배 강(舡), 들 강(扛), 깃대 강(杠), 징검다리 강(矼), 광저기 강(豇), 등잔 강(釭)자들은 장인 공(工)자가 들어 있어서 ‘강’으로 읽습니다.
玒
빛날 적(玓)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구기 작(勺)자를 했습니다. 구기 작(勺)자는 술 같은 액체를 떠내는 국자 비슷한 주방 도구입니다. 과녁 적(的), 밝을 적(旳), 빛날 적(玓), 연밥 적(菂)자들은 구기 작(勺)자가 들어 있어서 ‘적’으로 읽습니다.
玓
옥 고리 천(玔)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내 천(川)자를 했습니다. 내 천(川)자는 물이 흐르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옥 고리는 팔지 같은 옥으로 만든 장식품입니다.
+
= 玔
옥돌 간(玕)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방패 간(干)자를 했습니다. 방패 간(干)자는 방패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玕
옥돌 구(玖)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오랠 구(久)자를 했습니다. 오랠 구(久)자는 뒤져 올 치(夂)자를 닮았습니다. 두 글자가 모두 ‘느리다’, ‘뒤쳐지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랠 구(久)자는 사람의 꽁무니가 길게 그려져 있습니다. “꼬리가 길면 밟힌다.”는 말처럼 꼬리가 길게 그려져 있습니다. 오래 끌어간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玖
옥돌 우(玗)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두 개체를 이어주는 표시를 했습니다. 관계를 맺어주는 글자입니다.
玗
패옥 기(玘)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몸 기(己)자를 했습니다. 몸 기(己)자는 엄마 뱃속에 잉태 되었을 처음의 생김새를 표시한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玘
옥돌 우(㺮)자는 옥돌 우(玗)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어조사 우(亏)자는 어조사 우(于)자의 본자(本字)입니다. 옥돌 우(玗)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于)자를 했습니다. 어조사 우(于)자는 두 이(二)자에 갈고리 궐(亅)자를 해서 두 개체를 이어주는 표시를 했습니다. 관계를 맺어주는 글자입니다.
㺮
옥 여(玙yú)자는 옥 여(璵)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옥 여(璵)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줄 여(與)자를 했습니다. 줄 여(與)자는 좌우에 손이 두 개, 아래에 손이 두 개, 합하여 모두 손이 네 개 표시되었습니다. 주는 손과 받는 손을 표시한 것이지요. 줄 여(與)자의 가운데 있는 여(与)자는 주고받는 물건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璵
옥잔 창(玚yáng)자는 옥잔 창(瑒)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옥잔 창(瑒)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볕 양(昜)자는 날 일(日)자 아래에 한 일(一)자를 하고 햇살을 그린 말 물(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말 물(勿)자는 햇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펼 창(暢)자도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창’으로 읽습니다.
瑒
마노 마(玛mǎ)자는 마노 마(瑪)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마노 마(瑪)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말 마(馬)자를 했습니다. 말 마(馬)자는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瑪
옥 공(㺬)자는 알 공(巩)자에서 장인 공(工)자 자리에 구슬 옥(玉,王)자를 한 글자입니다. 옥 공(㺬)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무릇 범(凡)자를 했습니다. 옥 공(㺬)자에서 구슬 옥(玉,王)자로 보이지마는 알 공알 공(巩)자의 모사(模寫)입니다. 무릇 범(凡)자는 안석 궤(几)자 안에 점 주(丶)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에서 안석 궤(几)자는 안석의 뜻이 아니라, 바람 풍(風)자에서와 같이 바람의 기류, 어떤 힘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점 주(丶)자는 바람과 같은 기류 속에서라는 뜻으로 찍은 점입니다. 무릇 범(凡)자는 세상의 힘과 같은 기류 속에서 살아간다는 뜻입니다. 알 공(巩)자는 성부(聲符)로 장인 공(工)자에 의부(義符)로 빨리 날 신(卂)자를 했습니다. 무릇 범(凡)자로 보이지마는 빨리 날 신(卂)자로 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빨리 날 신(卂)자는 새의 깃털을 그린 글자입니다. 빨리 날면 보는 게 많아 자연히 아는 것도 많을 것입니다.
+
= 㺬
옥 이름 자(㺭)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아들 자(子)자는 어린 아이의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㺭
희롱할 롱(㺯)자는 가지고 희롱하는 도구인 구슬 옥(王)자에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인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롱(㺯)자는 구슬을 가지고 노는 것을 나타낸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희롱할 롱(弄)자는 임금 왕(王)자 아래에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를 했습니다. 여기서는 임금 왕(王)자가 임금의 뜻이 아니라, 구슬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구슬을 가지고 공중에 던지며 놀이하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농장지희(弄璋之喜)라고 말하면 아들의 낳은 기쁨을 뜻합니다. 농장(弄璋)이라는 말이 아들을 뜻하는 말로 롱(弄)은 구슬을 가지고 논다는 뜻으로 남자의 특별한 부위를 뜻합니다.
弄
+
= 㺯
옥 이름 강(玜)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공변될 공(公)자를 했습니다. ‘공변된다’는 말은 개인적으로 사사롭지 않다는 말입니다. 옥 이름 강(玜)자는 공변될 공(公)자와 통운(通韻)입니다.
+
= 玜
사람 이름 오(玝)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낮 오(午)자를 했습니다. 낮 오(午)자는 해 시계의 가운데 말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玝
옥돌 부(玞)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남편 부(夫)자를 했습니다. 남편 부(夫)자는 옛 말로는 지아비 부(夫)자라고 했습니다. ‘지아비’라는 말이 남편이라는 말입니다. 사람 인(人)자에서 하늘 큰 대(大)자로 되고 큰 대(大)자에서 하늘 천(天)자가 나왔다고 봅니다. 남편 부(夫)자는 하늘 천(天)자에서 나온 글자입니다. 남편 부(夫)자는 기세가 하늘을 찌른다는 글자이니, 남성(男性) 중심 사회에서 생겨난 글자입니다.
+
= 玞
옥돌 민(玟)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글월 문(文)자를 했습니다. 위문할 민(閔), 화락할 민(旼), 하늘 민(旻), 힘쓸 민(忟), 힘쓸 민(忞)자들은 글월 문(文)자가 들어 있어서 ‘민’으로 읽습니다.
+
= 玟
큰 홀 개(玠)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끼일 개(介)자를 했습니다. 끼일 개(介)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개체를 나타내는 뚫을 곤(丨)자를 두 개 해서 사람 사이에 끼인 사람을 표시했습니다.
玠
옥 같은 뼈 아(玡)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어금니 아(牙)자를 했습니다. 어금니 아(牙)자는 어금니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玡
옥 무늬 분(玢)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나눌 분(分)자를 했습니다. 나눌 분(分)자는 나눈 표시인 여덟 팔(八)자 아래에 칼 도(刀)자를 했습니다. 칼은 물건을 나누는 도구입니다.
+
= 玢
옥으로 꾸민 고깔 변(玣)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조급할 변(卞)자를 했습니다. 법 변(卞)자는 모자를 쓴 모양 같기도 해서 벼슬을 뜻하는 관 변(卞)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고, 조급할 변(卞)자로도 전주(轉注) 되어 읽습니다. 관 변(卞)자에서 전주(轉注)되어 법 변(卞)자로도 읽는 듯합니다. 조급하다는 것은 일 처리가 빠르다는 말입니다. 도덕경에 곡신불사(谷神不死)라는 말도 낮은 곳을 찬양하는 말이며, 영원과 불변은 낮은 곳에 있다는 진리입니다.
+
+
= 玣
옥돌 방(玤)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예쁠 봉(丰)자는 꽃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나라 방(邦), 조개 방(蚌), 배부를 방(肨)자들은 예쁠 봉(丰)자가 들어 있어서 ‘방’으로 읽습니다.
玤
대모 모(玥)자는 대모는 전설상의 신기한 구슬이니까, 옥을 표시하는 임금 왕(王)자에 달 월(月)자를 했습니다. 달 월(月)자를 한 것은 달빛처럼 은은한 광채를 뜻합니다. 대모란 전설 속의 신기한 구슬을 뜻합니다.
+
= 玥
패옥 결(玦)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깎지 결(夬)자를 했습니다. 깎지는 활을 쏠 때 다치지 않게 하기 위하여 화살을 잡는 손가락에 끼우는 도구를 말합니다.
玦
붉은 구슬 윤(玧)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진실로 윤(允)자를 했습니다. 진실로 윤(允)자는 맏아들 윤(允)자도 됩니다. 맏 형(兄)자는 입 구(口)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고, 맏아들 윤(允)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맏아들의 성품이 진실되다고 해서 맏아들 윤(允)자는 진실로 윤(允)자로도 전주(轉注)되어 읽습니다.
+
= 玧
쌍옥 각(玨)자는 쌍 옥은 옥이 두 개니까, 옥 옥(玉)자와 같이 쓰이는 임금 왕(王)자에 또 옥 옥(玉)자를 해서 옥을 두 개 씀으로써 상 옥이라는 표시를 했습니다.
玨
희롱할 완(玩)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으뜸 원(元)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우뚝할 올(兀)자를 해서 우뚝하게 받쳐 놓은 모양입니다. 으뜸이기에 우뚝하게 받쳐 놓았겠지요. 완전할 완(完)자는 집을 뜻하는 집 면(宀)자 아래에 으뜸 원(元)자를 했습니다. 희롱할 완(玩), 완고할 완(頑), 관 이름 완(阮)자들은 으뜸 원(元)자가 들어 있어서 ‘완’으로 읽습니다.
玩
옥 이름 감(玪)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이제 금(今)자를 했습니다. 이제 금(今)자는 시간이 흘러 쌓여서 지금에 이르렀다는 뜻이지요. 바로 지금이라는 시점이 과거가 쌓인 지금입니다. 배에 물들 감(汵)자도 이제 금(今)자가 들어 있어서 ‘감’으로 읽습니다.
玪
매괴 매(玫)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칠 복(攵)자를 했습니다. 칠 복(攵)자는 몽둥이를 들고 있는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훈육의 듯이 있는 아버지 부(父)자와 비슷하지요. 줄기 매(枚), 매화나무 매(坆)자는 칠 복(攵)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매괴라는 말은 1.중국에서 나는 붉은 미석(美石) 2.[식물] 장미과에 속한 낙엽 활엽 관목 3.해당화의 뿌리와 껍질에서 빼낸 물감 등의 듯이 잇으며, 4.천주교에서 묵주기도를 ‘매괴신공’이라고 합니다.
玫
옥 이름 단(玬)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붉을 단(丹)자를 했습니다. 붉을 단(丹)자는 가운데에 점을 찍어서 중심을 의미합니다. 사람의 중심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피가 있겠지요. 붉을 단(丹)자는 피를 그린 글자입니다. 핏줄을 흐르는 피를 점을 찍어서 표시하였습니다.
+
= 玬
구슬 이름 빈(玭)자는 구슬을 뜻하는 구슬 옥(玉)자를 나타내는 임금 왕(王)자에 구슬 중에는 좋은 구슬이라는 뜻으로 견줄 비(比)자를 했습니다. 견줄 비(比)자는 사람이 비교하기 좋게 한 방향을 보면서 나란히 앉아 있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玭
옥 이름 위(玮wěi)자는 옥 이름 위(瑋)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옥 이름 위(瑋)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다룬 가죽 위(韋)자를 했습니다. 다룬 가죽 위(韋)자는 가죽을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려고 부드럽게 만들기 위하여 발로 짓밟아 가죽을 부드럽게 만드는 표시입니다. 가죽으로 보면 발로 밟히는 시련을 겪어낸 뒤에 비로소 이용 가치가 있는 가죽으로서 태어나는 것입니다.
+
= 瑋
구슬 배(环)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아닐 불(不)자를 했습니다. 잔 배(盃), 잔 배(杯), 산 이름 배(伓), 언덕 배(坏), 아이밸 배(肧)자들은 아닐 불(不)자가 들어 있어서 ‘배’로 읽습니다.
+
= 环
나타날 현(现xiàn)자는 나타날 현(現)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나타날 현(現)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나타날 현(見)자를 했습니다. 나타날 현(見)자는 눈 목(目)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나타날 현(見)자는 눈을 그려서 높은 곳에 둔 글자입니다. 이렇게 하면 눈에 보이게 된다는 뜻입니다. 즉 나타나게 된다는 뜻입니다.
+
= 現
옥 소리 창(玱qiāng)자는 옥 소리 창(瑲)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옥 소리 창(瑲)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창고 창(倉)자를 했습니다. 창고 창(倉)자는 물건을 많이 모아놓았다는 뜻으로 모을 집(亼)자 아래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습을 한 글자를 더해서, 창고에 물건을 쌓아놓은 모양을 그린 글자를 모아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瑲
옥 이름 사(㺰)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스승 사(師)자의 오른쪽에 있는 두를 잡(帀)자를 했습니다. 두를 잡(帀)자는 한 일(一)자 아래에 수건 건(巾)자를 해서, 앞치마를 허리에 두른 모양을 한 글자입니다. 물고기 이름 사(魳)자도 두를 잡(帀)자가 들어 있어서 ‘사’로 읽습니다.
+
= 㺰
옥 그릇 잉(㺱)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인할 잉(仍)자를 했습니다. 인할 잉(仍)자는 사람 인(人)자 변에 이에 내(乃)자를 했습니다. 이에 내(乃)자는 생명 탄생의 시초 같은 도형의 그림입니다. 여기서부터 시작이라는 뜻입니다.
+
= 㺱
인꼭지 뉴(㺲)자는 의부(義符)로 임금 왕(王)자에 성부(聲符)로 수갑 축(丑)자를 했습니다. 수갑 축(丑)자는 수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끈 뉴(紐), 감탕나무 뉴(杻), 여자 아이 뉴(妞), 익을 뉴(忸)자들은 수갑 축(丑)자가 들어 있어서 ‘뉴’로 읽습니다. '인꼭지'란 도장 따위의 손잡이를 말합니다.
+
= 㺲
붉은 옥 매(㺳)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칠 복(攴)자를 했습니다. 매괴 매(玫)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모두 구슬 옥(玉)자 변에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줄기 매(枚), 매화나무 매(坆)자는 칠 복(攵)자가 들어 있어서 ‘매’로 읽습니다.
㺳
옥 이름 발(㺴)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개 견(犬)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개 견(犬)자는 달릴 발(犮)자의 변형입니다. 달릴 발(犮)자는 개 견(犬)자에서 개의 오른쪽 발에 점 주(丶)자를 해서 개가 달리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㺴
검은 구슬 모양 구(㺵)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하품 흠(欠)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하품 흠(欠)자는 오랠 구(久)자나 아홉 구(九)자의 변형입니다.
+
= 㺵
옥 이름 두(㺶)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말 두(斗)자를 했습니다. 말 두(斗)자는 부피를 재는 도량형 기구인 말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㺶
옥 소리 령(玲)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영 령(令)자를 했습니다. 영 령(令)자는 명령을 하는 사람의 자세가 아니라,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명령은 대개 한 사람이 여러 사람을 상대로 내는 것이기에, 모일 집(亼)자 아래에 무릎을 꿇고 앉아서 명령을 받는 사람의 자세를 표시한 병부 절(㔾)자를 했습니다.
玲
대모 대(玳)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대신할 대(代)자를 했습니다. 대신할 대(代)자는 사람 인(人,亻)자 변에 주살 익(弋)자를 했습니다. 주살은 화살에 끈을 매어 사냥할 때 화살 맞은 짐승을 잘 찾기 위하여 만든 사냥용 화살입니다. 주살은 숫자를 대신 표시하는 데에 사용 되었습니다. 한 일(一)자를 위조방지 용으로 쓰려면 일(弌)과 같이 주살 익(弋)자를 사용합니다. 두 이(二)자도 두 이(弍)자로 씁니다. 이와 같이 대신하여 사용할 때 주살 익(弋)자를 사용했습니다. 석 삼(三)자는 참여할 참(參)자를 가차(假借)하여 사용합니다.
+
= 玳
옥돌 예(玴)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세상 세(世)자를 했습니다. 세상 세(卋,世)자는 열 십(十)자 세 개를 붙여 놓은 글자입니다.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사람의 수명을 기준으로 볼 때 30년이 한 시대입니다. 3개의 30년이면 인생 한 세상 모두입니다. 세상을 숫자 개념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卋’자와 ‘世’자는 모두 열 십(十)자를 세 개 겹쳐 놓은 글자인데, 모양만 조금 변형을 했습니다. 수다스러울 예(呭), 예(怈), 수다스러울 예(詍), 넘을 예(跇)자들은 대 세(世)자가 들어 있어서 ‘예’로 읽습니다.
+
= 玴
아름다운 구슬 감(玵)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달 감(甘)자를 했습니다. 달 감(甘)자는 달아서 혀를 내어 입을 핥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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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玵
구슬 이름 평(玶)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평(平)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평(平)자는 글자가 좌우로 균형을 갖춘 대칭이 되는 글자입니다. 어느 쪽으로도 기울지 않고 균형잡힌 상태가 평화(平和)겠지요. 누구에게도 더 하거나 누구에게도 더 빼거나 하지 않고 모두 똑같은 균형의 상태가 평화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실상 이런 상태는 가장 깨지기 쉬운 형국입니다. 가장 평안(平安)한 상태가 가장 위태로운 상태이기도 합니다. 이게 세상살이의 모순이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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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玶
이지러질 점(玷)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차지할 점(占)자를 했습니다. 차지할 점(占)자는 일정한 지역을 점령했다는 표시로 깃발을 꽂은 모양을 그려서 점령을 표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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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玷
옥 무늬 부(玸)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쌀 포(包)자를 했습니다. 쌀 포(包)자는 쌀 포(勹)자 안에 뱀 사(巳)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뱀 사(巳)자는 뱀이 아니라, 어린 생명체를 상징적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쌀 포(包)자가 들어 있는 글자를 ‘부’로 읽는 것은 발음의 변이현상(變異現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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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玸
옥돌 현(玹)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검을 현(玄)자를 했습니다. 검을 현(玄)자는 곤충이 꼬리를 흙 속에 박고 알을 낳아 놓았다는 표시입니다. 땅 속은 어둡지요. 그래서 검을 현(玄)자입니다. 돼지 해 밑(亠)자는 땅속을 표시한 글자이고, 작을 요(幺)자는 곤충의 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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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玹
도장 새(玺xǐ)자는 도장 새(璽)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도장 새(璽)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너 이(爾)자를 했습니다. 너 이(爾)자는 화살을 그린 글자입니다. 너는 나에 대하여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그래서 활을 쏜다는 뜻으로 상대편인 너를 나타냈습니다. 활 부릴 새(瓕)자도 너 이(爾)자가 들어 있어서 ‘새’로 읽습니다.
璽
유리 파(玻)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가죽 피(皮)자를 했습니다. 가죽은 벗겨집니다. 가죽 피(皮)자는 벗겨진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가죽 피(皮)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물결 파(波), 깨뜨릴 파(破), 고개 파(坡), 자못 파(頗), 절뚝발이 파(跛)자들은 가죽 피(皮)자가 들어 있어서 ‘파’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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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玻
옥티 자(玼)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이 차(此)자를 했습니다. 이 차(此)자는 발 지(止)자에 비수 비(匕)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비수 비(匕)자는 날카로운 칼을 뜻하지 아니하고, 사람을 그린 글자입니다. 이 차(此)자는 사람의 발이라는 뜻이지요. 사람이 멈추어 선 자리 바로 이곳이라는 뜻입니다. 흠 자(疵), 구차할 자(呰), 꾸짖을 자(呲), 약할 자(啙), 쟁깃술 자(庛), 흘길 자(眥)자들은 이 차(此)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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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玼
옥돌 구(玽)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글귀 구(句)자를 했습니다. 글귀 구(句)자는 말을 표시하는 입 구(口)자를 싸안는 쌀 포(勹)자를 해서 말을 보충하는 것이 글이라는 뜻을 표시했습니다.
玽
옥 이름 갑(玾)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거북등껍질 갑(甲)자를 했습니다. 갑옷 갑(甲)자는 거북 등 껍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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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玾
아름다운 옥 소(玿)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부를 소(召)자를 했습니다. 부를 소(召)자는 사람을 부를 때 손짓과 입으로 부르는 것을 나타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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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玿
호박 박(珀)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흰 백(白)자를 했습니다. 흰 백(白)자는 대머리에 머리털이 거의 없는 것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큰 배 박(舶), 닥칠 박(迫), 칠 박(拍), 배 댈 박(泊), 지게미 박(粕)자들은 흰 백(白)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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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珀
사기 그릇 자(珁)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기와 와(瓦)자를 했습니다. 기와 와(瓦)자는 기왓장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오지그릇 자(瓷)자도 기와 와(瓦)자가 들어 있어서 ‘자’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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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珁
흰 옥돌 가(珂)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옳을 가(可)자를 했습니다. 옳을 가(可)자는 찬성한다는 뜻으로 ‘ㄱ’같은 에움을 했습니다. 지금도 찬성한다는 표시로 ‘ㄱ’자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할아버지께서 한약국을 하셨는데, 외상 주신 장부를 보면 갚은 사람 이름을 ‘ㄱ’자로 에워 놓으신 외할아버님의 장부를 본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쓰는 말에도 ‘기억자’를 했다.’라고 말하면 그 사람은 제외해 놓았다는 뜻입니다.
珂
옥 염(珃)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염(冉)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염(冉)자는 짐승의 꼬리를 그린 글자입니다. 꼬리를 그린 것은 앞으로 움직인다는 표시를 한 것입니다. 꼬리를 두 개 그려서 꼬리가 움직이고 있음을 표시했습니다. 꼬리가 움직임을 표시한 것은 짐승이 나아가고 있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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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珃
금빛 생(珄)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날 생(生)자를 했습니다. 날 생(生)자는 풀이 땅에서 싹이 터 올라와 자라는 모습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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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珄
옥 이름 신(珅)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거듭 신(申)자를 했습니다. 거듭 신(申)자는 뚫을 곤(丨)자 좌우(左右)에 손 수(手)자를 해서 등뼈를 두 손으로 주물러서 바르게 펴는 그림으로 표시한 글자입니다. 편 신(申)자로도 읽습니다. 여기서 ‘거듭’이라는 뜻은 등뼈가 여러 개의 뼈로 이어져 있음을 뜻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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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珅
용무늬 있는 홀 옥 태(珆)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별 태(台)자를 했습니다. 별 태(台)자는 사사 사(厶)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별빛이 빛나는 모양을 그리 표시한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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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珆
서옥 머리 두두룩할 조(珇)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또 차(且)자를 했습니다. 또 차(且)자는고기 덩어리는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고기가 또 있다는 표시입니다. 끈 조(組), 조상 조(祖), 도울 조(助), 구실 조(租), 거칠 조(粗), 험할 조(阻), 도마 조(俎)자들은 또 차(且)자가 들어 있어서 ‘조’로 읽습니다.
珇
머리꾸미개 가(珈)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더할 가(加)자를 했습니다. 더할 가(加)자는 힘 력(力)자에 입 구(口)자를 해서 힘으로 도와주고 말로 도와주는 도움의 방법을 합해 놓은 글자입니다.
珈
옥돌 민(珉)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백성 민(民)자를 했습니다. 백성 민(民)자는 각시 씨(氏)자의 머리가 커진 글자입니다. 각시가 나은 아이가 머리가 더 커지면 백성이 됩니다.
珉
산호 산(珊)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책 책(冊)자를 했습니다. 깎을 산(刪), 헐뜯을 산(姍), 호박개 산(狦)자들은 책 책(冊)자가 들어 있어서 ‘산’으로 읽습니다.
珊
옥돌 류(珋)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장부 구멍 묘(卯)자를 했습니다. 정부 구멍 묘(卯)자는 장부에 구멍을 뚫어 책을 매어 두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버들 류(柳), 머무를 류(留), 옥돌 류(珋)자들은 장부 구멍 묘(卯)자가 들어 있어서 ‘류’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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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珋
칼 장식 옥 필(珌)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반드시 필(必)자를 했습니다. 반드시 필(必)자는 마음 심(心)자에 삐침 별(丿)자를 한 글자가 아니라, 창 과(戈)자는 좌우(左右)에서 둘러 싼 글자입니다. 전쟁에는 무기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뜻이겠지요. 그래서 평소에도 무기를 잘 숨겨 갈무리해 놓아야 합니다.
珌
보배 진(珎zhēn)자는 보배 진(珍zhēn)자의 약자(略字)입니다. 보배 진(珍zhēn)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사람 인(人)자 아래에 터럭 삼(彡)자를 해서 털이 많은 사람임을 뜻했습니다.
珍
보배 진(珍)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숱 많을 진(㐱)자를 했습니다. 숱 많을 진(㐱)자는 털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珍
쌍옥 각(珏)자는 옥 옥(玉)자를 좌우(左右)에 각각 한 개식 두 개를 했습니다. 옥이 두 개이니 쌍 옥입니다.
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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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珏
법랑 법(珐)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갈 거(去)자를 했습니다. 갈 거(去)자는 가는 사람의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법 법(法)자도 갈 거(去)자가 들어 있어서 ‘법’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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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珐
옥 소리 롱(珑lóng)자는 옥 소리 롱(瓏)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옥 소리 롱(瓏)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용 룡(龍)자를 했습니다. 용 룡(龍)자는 용(龍)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瓏
옥 이름 술(㺷)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차조 출(朮)자를 했습니다. 차조 출(朮)자는 점 주(丶)자로 조 이삭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꾀 술(術), 지을 술(述), 돗바늘 술(鉥), 내 이름 술(沭), 깃털 술(鶐)자들은 차조 출(朮)자가 들어 있어서 ‘술’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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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㺷
옥 이름 평(㺸)자는 옥의 이름이니까, 구슬 옥(王)자에 사람 인(人,亻)자를 하고 무룻 범(凡)자를 했습니다. 사람들이 보통, 무룻 가자고 있다는 뜻입니다. 아주 흔한 옥을 듯합니다. 평평할 평(平)자에서 평범(平凡)하다는 뜻을 담아 ‘평’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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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㺸
옥 이름 변(㺹)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고깔 변(弁)자를 했습니다. 고깔 변(弁)자에서 사사 사(厶)자는 고깔을 그린 글자이고 두 손으로 받들 공(廾)자는 머리에 쓴다는 말입니다. 고깔은 사물놀이를 할 때 악기를 치는 사람들이 쓴 모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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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㺹
서옥 목(㺺)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눈 목(目)자를 했습니다. 눈 목(目)자는 눈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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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㺺
옥 이름 진(珒)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붓 율(聿)자를 했습니다. 붓 율(聿)자는 붓을 손으로 잡고 있는 모양입니다.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나루 진(津), 다 될 진(盡)자들은 붓 율(聿)자가 들어 있어서 ‘진’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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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珒
옥산통 교(珓)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사귈 교(交)자를 했습니다. 사귈 교(交)자는 돼지 해(亠)자 아래에 ‘X’표를 상하(上下)로 두 번 해서 서로 사귐을 표시하였습니다. 옥 산통이란 옥으로 만든 산통을 뜻합니다. 산통은 점을 칠 때 점 괘를 알아보는 산가치를 넣어 흔든느 통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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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珓
옥 이름 천(珔)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있을 존(存)자를 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는 손 수(手,扌,才)자와 아들 자(子)자가 합하여 된 글자입니다. 아들을 손으로 만져서 있다는 것을 표시했습니다. 있을 존(存)자도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있을 존(存)자는 있을 재(在)자에서 흙 토(土)자 자리에 아들 자(子)자를 했습니다. 울타리 천(栫), 거듭 천(臶)자는 있을 존(存)자가 들어 있어서 ‘천’으로 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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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珔
글 려(珕)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힘 합할 협(劦)자를 했습니다. 힘 합할 협(劦)자는 힘 력(力)자를 세 개 했습니다. 타래 붓꽃 려(荔)자도 힘합할 협(劦)자가 들어 있어서 ‘려’로 읽습니다.
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