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 丙 乙 甲 癸 壬 辛 ― 癸 丙 庚 丙 : 乾命 (조지부)
酉 申 未 午 巳 辰 卯 ― 巳 午 寅 午
1. 일인격은 특수격으로 꼭 봐야 합니다.
2. 다만 그 성립조건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 월지가 편인일 때 반합 양인
- 월지가 관살일 때 양인 대 관살이 대치 형국
- 월지가 관살이고 일지가 편인이고 시지가 양인일 때는 시인격
3. 丙火 일주 양인격은 상관격을(午中 己土) 겸하므로 상관용관격으로 보면 편합니다.
4. 丙火 일주뿐만 아니라 다른 일주도 상관격으로 간주하고 풀면 편합니다.
5. 다만 일주마다 그 희신법이 다릅니다.
- 甲木 일주 양인격은 춘불용금이므로 金을 쓰지 못합니다.
- 戊午일주는 천간에 戊己土가(특히 己土가) 투간해야 양인격으로 봅니다.
4. 양인격은 일반적으로 관살이 용신인데, 특이하게 기억할 것은 인수가 약신이라는 것입니다.
5. 그 이유는 인수가 상관을 쳐주기 때문입니다.
6. 본명은 최악 기신인 土식상이 투간하지 않아서 좋은 명조입니다.
7. 金재화는 金克木하는 기신이지만 金生水할 때는 희신입니다.
8. 丙火는 만물을 양육하는 자이므로 생극제화에 간여하지 않습니다.
- 생극제화에 간여할 때도 가끔 있습니다.
첫댓글 일리가 있어보입니다.
제간법으로 양인격은 월에서 대체로 상관을 씁니다.
妙하네요. 결과론 적 이지만.......
의견 감사합니다.
여러가지의 이론으로 각가지 격(格)을 판단 할 수는 있지만
그 격 하나하나 운(運)의 흐름에 의한 임상확인이 가능할까요?.
癸 丙 庚 丙
巳 午 寅 午 乾.
지지에 寅午 합에 천간에서 丙庚丙 으로 庚금은 녹아 버렸고
화(火)가 창궐하고 시간에 癸수와 극 대립으로 가는 명식인데...
丙火는 만물을 양육하는 자이므로 생극제화에 간여하지 않습니다.
@松栢 조흔 저 명조의 주인, 조지부 란 사람이 어떻게 세상을 살았나요?.
수병토약/목용화희(목화가종)
올해는 1년 내내 수범목부로 끝장을 볼 모양이군요.
@松栢 조흔 아니오. 巳亥충이죠.......^
癸 丙 庚 丙----------丁 丙 乙 甲 癸 壬 辛
巳 午 寅 午---------- 酉 申 未 午 巳 辰 卯
종하는 명입니다. 그것은 비겁 화기가 태왕하고 지지 인오합과 사오합을 투합하여 화국을 이루기 때문인데 천간의 경금과 계수는 지지의 의지처를 상실하니 지지 화국을 대적할 수 없고 운로의 길신으로 경금과 계수를 제거하면 발복할 수 있습니다. 목화토 삼자를 사용하고 습토인 진토-축토는 불리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예,선생님의 예리하심은 항상 변함이 없음에 정신이 맑아져 들어옵니다,종왕격..
감사합니다..
이 사주의 경우는 日刃格이라 해도 틀리지 않으며 官을 用해도 무방하다 사료됩니다. 다만 日刃格으로 신강하므로 官을 用할수 있겠으나 日支에 刃을 놓았다 하여도 身弱한경우라면 官을 用하기 어렵다 사료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