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뷰티 시장,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가장 호황 -
- K팝의 영향으로 한국 얼굴 마사지기 또한 큰 인기 -
□ 상품명 및 HS 코드
ㅇ 상품명: 얼굴 마사지기
ㅇ HS 코드: 9019.10(기계요법용 기기, 마사지용 기기, 심리학적 적성검사용 기기)
□ 시장 및 경쟁동향
ㅇ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 Prescience & Strategic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3년까지 글로벌 뷰티 기기 시장은 약 970억 달러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함.
- 그 중 북미 지역 시장이 가장 클 것으로 예상했으며, 현재까지 LED와 광회춘(photorejuvenation)를 활용한 얼굴 마사지 기기에 대한 수요가 가장 높다고 전함.
- 미국 피부과학회(AAD: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는 미국 인구의 85%가 여드름 및 뽀루지로 고생한 경험이 있다고 밝히면서, 이는 얼굴 마사지 및 치료기기의 수요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함.
- 美 노동통계국(U.S Bureau of Labor Statistics)에 따르면 2026년까지 미국인들의 가처분소득이 20조 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측함. 이에 산업 전문가들은 가처분소득이 늘어난만큼 화장품 및 얼굴 마사지기 기기 등 전반적인 뷰티 시장의 호황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함.
ㅇ 미국의 미용산업(cosmetic & beauty products manufacturing)은 최근 5년간 연평균성장율 1.3%를 기록하며, 향후 2024년까지 연간 0.2%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
- SNS를 통한 마케팅 증가와, e커머스의 꾸준한 성장에 힘입어 미용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임.
- 매년 증가하는 매출로 인해 ‘19년 산업 마진율은 7.1%를 기록함.
- 동 산업의 매출 대비 임금상승률은 ’19년 6.1% 기록했으며, 미국 내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됨.
- 또한, ’14-’19년 기업 수는 증가하여, 향후 기업들 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됨.
- 산업 전문 조사 업체 IBIS World는 미용(뷰티) 산업 특성상 대형 기업들이 유망한 인디 브랜드 기업을 인수하는 일이 잦다고 전함.
美 뷰티 시장 주요 동향
2019년 매출 | ’14-’19 연평균성장율 | ’19-’24 연평균성장율 | 2019년 산업 마진율 | ’14-’19 기업 수 증가율 |
$520억 달러 | 1.3% | 0.2% | 6.1% | 5.7% |
자료원: IBIS World
ㅇ IBIS World는 미국 내 미용기기에 대한 미국 내 수요가 ’19년을 기준으로 ’25년까지 매년 약 0.5%씩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함.
- ’05년부터 ’19년까지 연평균수요는 약 1%의 성장률을 기록
- 2008년 금융위기 이후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큰 폭으로 감소했으나,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힙입어 2010년을 기점으로 높은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음.
美 미용 제품 수요 동향

자료원: IBIS World
□ 美 얼굴용 마시지기 인기 제품
ㅇ 제품 리뷰 사이트 BestAdvisor는 미국 내 얼굴 마사지기 인기제품 5가지를 추천
2019 미국 내 인기 얼굴용 마사지기

자료원: BestAdvisor
□ 美 마사지용 기기( HS 코드: 901910) 수입 상위 10개 국 현황
ㅇ 대미 얼굴 마사지 기기 최대 수출국은 중국(57%)으로 집계되었으며, 전년 대비 수출 증가율은 23%를 기록함.
- 차 순위인 멕시코(19%)와 비교하여, 2019년 10월까지의 기준으로 약 6%의 수출 비중 차이를 보임.
ㅇ 한국은 2019년 10월까지의 기준으로 약 1%의 수출 비중을 기록하였으나, K뷰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만큼 향후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美 얼굴 마사지기 수입 상위 10개 국
(단위: USD,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가율 19/18 |
2017 | 2018 | 2019(10월까지) | 2017 | 2018 | 2019(10월까지) |
0 | 총계 | 1,128,567,655 | 1,286,230,240 | 1,581,746,231 | 100 | 100 | 100 | 22.98 |
1 | 중국 | 616,318,568 | 738,730,651 | 906,913,796 | 54.61 | 57.43 | 57.34 | 22.77 |
2 | 멕시코 | 196,612,503 | 252,170,725 | 293,764,885 | 17.42 | 19.61 | 18.57 | 16.49 |
3 | 캐나다 | 76,221,841 | 80,673,448 | 78,905,286 | 6.75 | 6.27 | 4.99 | -2.19 |
4 | 코스타리카 | 524,319 | 12,571,340 | 61,386,175 | 0.05 | 0.98 | 3.88 | 388.3 |
5 | 대만 | 46,555,823 | 47,061,703 | 50,264,768 | 4.13 | 3.66 | 3.18 | 6.81 |
6 | 폴란드 | 43,551,488 | 35,105,150 | 35,892,178 | 3.86 | 2.73 | 2.27 | 2.24 |
7 | 도미니카 공화국 | 6,090,915 | 8,147,559 | 30,556,924 | 0.54 | 0.63 | 1.93 | 275.04 |
8 | 싱가포르 | 20,124,943 | 20,267,129 | 19,540,360 | 1.78 | 1.58 | 1.24 | -3.59 |
9 | 한국 | 17,869,437 | 17,946,691 | 16,449,589 | 1.58 | 1.4 | 1.04 | -8.34 |
10 | 독일 | 17,899,241 | 18,579,590 | 14,784,596 | 1.59 | 1.44 | 0.93 | -20.43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美 마사지기(HS 코드: 901910) 수출 상위 10개 국 현황
ㅇ 캐나다은 미국의 최대 얼굴 마사지 수출국으로 나타났으나, 2019년 10월까지의 통계 수치로는 전년 대비 약 2%의 증가율을 보임.
- 이에 반해, 일본은 8위이나 저년대비 2019년 증가율이 548% 증가해 주요 수출국 중 가장 큰 증가율을 보임.
ㅇ 2018년 대비 2019년 10월까지의 대한 수출 증가율은 37%를 기록하며 큰 성장세를 보임.
美 얼굴 마사지기 수출 상위 10개 국
(단위: USD, %)
순위 | 국가 | 수입액 | 비중 | 증가율 19/18 |
2017 | 2018 | 2019(10월까지) | 2017 | 2018 | 2019(10월까지) |
0 | 총계 | 356,252,388 | 364,551,186 | 447,438,038 | 100 | 100 | 100 | 22.74 |
1 | 캐나다 | 116,106,873 | 125,022,129 | 127,495,389 | 32.59 | 34.29 | 28.49 | 1.98 |
2 | 영국 | 41,179,536 | 40,186,127 | 48,792,459 | 11.56 | 11.02 | 10.9 | 21.42 |
3 | 멕시코 | 22,578,216 | 28,822,249 | 42,408,560 | 6.34 | 7.91 | 9.48 | 47.14 |
4 | 벨기에 | 23,894,931 | 18,450,656 | 30,640,491 | 6.71 | 5.06 | 6.85 | 66.07 |
5 | 독일 | 21,488,227 | 22,836,467 | 25,558,615 | 6.03 | 6.26 | 5.71 | 11.92 |
6 | 네덜란드 | 22,206,507 | 19,402,676 | 25,321,967 | 6.23 | 5.32 | 5.66 | 30.51 |
7 | 프랑스 | 15,256,331 | 18,783,636 | 19,899,681 | 4.28 | 5.15 | 4.45 | 5.94 |
8 | 일본 | 2,712,811 | 2,996,078 | 19,423,910 | 0.76 | 0.82 | 4.34 | 548.31 |
9 | 호주 | 9,965,892 | 11,159,805 | 17,860,406 | 2.8 | 3.06 | 3.99 | 60.04 |
10 | 스웨덴 | 10,991,683 | 12,077,183 | 9,377,043 | 3.09 | 3.31 | 2.1 | -22.36 |
15 | 한국 | 2,864,562 | 3,398,970 | 4,658,529 | 0.8 | 0.93 | 1.04 | 37.0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율
ㅇ 뷰티 제품(얼굴 마사지기) 대미 수입 관세는 기본세율 0%로 무관세이며, 한미 FTA 체결 조항에는 없음.
HS 코드(미국 기준) | 기본세율 | 한미 FTA 관세율 |
9019.10.20 | 무관세 | 무관세(체결없음) |
9022.90.40 | 무관세 | 무관세(체결없음) |
9022.90.60 | 무관세 | 무관세(체결없음) |
자료원: 美 국제무역위원회
□ 유통구조
ㅇ 뷰티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만큼 유통구조도 다양한 것으로 파악됨.
- e커머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수요가 가장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美 뷰티 제품 유통 구조 간략도

자료원: IBIS World
□ 시사점
ㅇ 미국 내 한국 뷰티 제품 및 개발 전문가 재클린 김 대표는 “미국인들의 한국 화장품에 관한 관심은 지속해서 높아지는 추세다”라고 밝혀 향후 뷰티 시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음.
-SNS 인플루엔서들의 지속적인 한국 대기업 얼굴 마사지기를 홍보하면서 한국 제품을 친숙하게 느끼는 미국인들이 점차 많아질 것으로 사료됨.
ㅇ Gadgets Review에 따르면 한국 제품 중 가장 인기가 있는 얼굴 마사지 기기로는 갈바닉 마이크로 커렌(Galvanic Microcurrent) 제품들이라며 10분 내로 빠르고 효과적인 얼굴 개선이 가능하다고 소개함.
- 우리기업들도 SNS를 십분 활용하여 미국 내 현지 소비자들의 기호와 수요를 예측함으로서 다양한 제품 기획을 위한 중요한 참고자료로 삼을 수 있음.
자료원: BestAdvisor, IBIS World, 美 국제무역위원회, 美 노동통계국, Global Trade Atlas, Prescience & Strategic Intelligence, KOTRA 워싱턴 자체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