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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 서(瑹)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씀바귀 도(荼)자를 했습니다. 씀바귀 도(荼)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에 성부(聲符)로 나 여(余)자를 했습니다. 그런데 나 여(余)자가 들어 있는 글자는 ‘도’로도 읽지마는 ‘서’로도 읽습니다. 천천할 서(徐), 차례 서(敍), 천천히 걸을 서(俆), 의심스러울 서(悇)자들은 나 여(余)자가 들어 있어서 ‘서’로 읽습니다.
+ = 瑹
구슬 이름 상(瑺)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항상 상(常)자를 했습니다. 항상 상(常)자는 성부(聲符)로 오히려 상(尙)자 아래에 의부(義符)로 수건 건(巾)자를 했습니다.
+ = 瑺
옥돌 곤(瑻)자는 옥돌이니까, 구슬 옥(玉)자에 옥돌로 구슬을 만들어 꿰어 장식품으로 삼으니까, 궬 관(貫)자를 했습니다. 꿸 관(貫)자는 꿰뚫을 관(毌)자 아래에 조개 패(貝)자를 했습니다. 조개를 꿰미에 줄줄이 꿴 것을 뜻하는 글자입니다.
+ = 瑻
옥 이름 전(瑼)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오로지 전(專)자를 했습니다. 오로지 전(專)자는 보따리를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 = 瑼
패옥 소리 종(瑽)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좇을 종(從)자를 했습니다. 좇을 종(從)자는 네거리를 그린 다닐 행(行)자의 반쪽 조금 걸을 척(彳)자에 사람 인(人)자 두 개를 하고 그 아래에 발 지(止)자의 변형인 ‘龰’자를 했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따른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지금 중국에서는 ‘从’자로 사용합니다.
+ = 瑽
아름다운 옥 근(瑾)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노란 진흙 근(堇)자를 했습니다. 노란 진흙 근(堇)자는 누를 황(黃)자의 변형입니다. 모두 땅의 색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瑾
검은 옥 예(瑿)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앓는 소리 예(殹)자를 했습니다. 앓는 소리 예(殹)자는 감출 혜(匸)지 인에 화살 시(矢)자를 했고, 글자의 오른쪽에 창 수(殳)자를 했습니다. 앓른 소리 예(殹)자는 화살에 맞고, 창에 찔려서 부상을 당하고 아파서 앓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 = 瑿
옥빛 찬란할 최(璀)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높을 최(崔)자를 했습니다. 높을 최(崔)자는 산 산(山)자 아래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산만 해도 높은 곳인데, 새는 그 위를 날아다니는 것이니까, 더욱 높습니다.
璀
옥 같은 돌 총(璁)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바쁠 총(悤)자를 했습니다. 바쁠 총(悤)자는 바쁠 총(怱)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바쁠 총(匆)자 자리에 굴뚝 총(囪)자를 했습니다. 굴뚝 총(囪)자는 몽고인의 집인 게르의 굴뚝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굴뚝으로 새 같은 짐승들이 날아 들어오지 못하도록 ‘キ’자를 했습니다.
璁
피변 꾸미개 기(璂)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터 기(基)자를 했습니다. 터 기(基)자는 의부(義符)로 흙 토(土)자를 하고 성부(聲符)로 그 기(其)자를 했습니다. 피변(皮弁)이란 흰 사슴 가죽으로 만든 고대의 관(冠)을 말합니다.
+ = 璂
유리 리(璃)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산신 리(离)자를 했습니다. 산신 리(离)자는 산에 있는 신이겠지요. 그래서 산 산(山)자 아래에 무서운 얼굴(凶)을 하고, 산에는 짐승들이 사니까, 짐승 발자국을 그린 발자국 유(禸)자를 했습니다.
+ = 璃
옥 광채 날 영(璄)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다할 경(竟)자를 했습니다. 다할 경(竟)자는 설 립(立)자 아래에 날 일(日)자를 하고,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습니다. 날 일(日)자와 어진 사람 인(儿)자를 합하면 사람을 표시하는 글자가 됩니다. 여기서 설 립(立)자는 선다는 뜻이 아니라, 매울 신(辛)자의 변형으로 침을 뜻합니다. 마침내 경(竟)자는 사람을 침으로 찔러 죽인다는 글자입니다. 생명이 다했겠지요. 또 다할 경(竟)자의 옛 글자를 보면 노래를 다 한 모양을 표시한 것으로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소리 음(音)자 아래에 어진 사람 인(儿)자를 했다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가운데 맞출 영(摬)자도 마침내 경(竟)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 = 璄
옥돌 소(璅)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집 소(巢)자를 했습니다. 둥지 소(巢)자는 새의 둥지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개미허리 천(巛)자는 새집에서 새알을 만져보면 따뜻함을 표시한 것이고, 여기서 과실 과(果)자는 나무에 달린 과실을 뜻하지 아니하고, 손을 두 개 그려서 새 둥지에서 새알을 두 손으로 움키는 그림을 그렸습니다.
璅
아름다운 옥 구(璆)자는 옥을 나타내는 글자이기에, 구슬 옥(玉)자에 옥 중에는 매우 아름다운 옥이라는 뜻으로 높이 날 료(翏)자를 했습니다. 높이 날 료(翏)자는 깃 우(羽)자 아래에 숱 많을 진(㐱)자를 해서 깃이 튼튼하고 털이 발달해 있으면 높이 난다고 생각했습니다.
+ = 璆
아름다운 옥 선(璇)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돌 선(旋)자를 했습니다. 돌 선(旋)자는 의부(義符)로 모 방(方)자에 성부(聲符)로 ‘𠂉’자 아래에 발 소(疋)자를 했습니다. 서성거리며 주위를 맴도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 = 璇
악기 이름 오(璈)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놀 오(敖)자를 했습니다. 놀 오(敖)자는 글자의 왼쪽은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하고, 오른 쪽에 칠 복(攴,攵)자를 했습니다. 흙 토(土)자 아래에 모 방(方)자를 한 것은 사람이 놀 때에 밖에 나가서 몽둥이를 가지고 놀이를 하면서 는 모양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칠 복(攴,攵)자는 서로 뒤쫓고 때리며 피하고 노는 모양입니다.
+ = 璈
호련 련(璉)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이을 련(連)자를 했습니다. 잇닿을 련(連)자는 쉬엄쉬엄 갈 착(辵,辶)자 변에 수레 거(車)자를 했습니다. 수레가 꼬리를 물고 길에 늘어서서 가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제기 련(槤)자는 제사지낼 때 사용하는 그릇을 뜻합니다. 호련(瑚璉)이란, 중국 주나라 때 오곡을 담아 신에게 바칠 때 쓰던 제기(祭器)를 뜻합니다.
+ = 璉
붉은 옥 문(璊)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평평할 만(㒼)자를 했습니다. 평평할 만(㒼)자는 저울대에 한쪽은 물건을 올려놓고 또 한쪽은 저울추를 놀려놓고 다는 모양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좌우(左右)가 무게가 같아서 평평하다는 뜻이지요. 어두울 문(暪)자도 평평할 만(㒼)자가 들어 있어서 ‘문’으로 읽습니다.
璊 천칭, 저울 㒼
반쪽 홀 장(璋)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글 장(章)자를 했습니다. 글 장(章)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라는 뜻으로 생긴 글자입니다. 설 립(立)자는 서 있다는 뜻이 아니라, 나팔을 표시한 글자이고, 가로 왈(曰)자는 입에서 나오는 말이라는 뜻이고, 열 십(十)자는 입에서 나오는 소리를 표시한 글자라고 받쳐 놓은 표시입니다. 글 장(章)자는 말을 기록한 것임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璋
사람 이름 인(璌)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삼갈 인(寅)자를 했습니다. 삼갈 인(寅)자는 집 면(宀)자 아래에 쓴 글자여서 화살을 그린 것 같지만, 실은 사람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사람은 매우 조심심해야 한다는 뜻에서 삼갈 인(寅)자가 생겼습니다.
+ = 璌
구슬 목걸이 영(璎yīng)자는 구슬 목걸이 영(瓔)자의 간체자(簡體字)입니다. 구슬 목걸이 영(瓔)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王)자에 성부(聲符)로 갓난아이 영(嬰)자를 했습니다. 갓난아이 영(嬰)자는 여자 녀(女)자에 자개를 이어 꿴 목걸이 영(賏)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성부(聲符)이기도 하지만, 강보로 싸놓은 아기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이며, 갓난아이 영(嬰)자는 회의(會意) 글자로 볼 수도 있습니다.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글자 모양대로 조개를 끈에 꿰어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거는 조개로 만든 목걸이를 말합니다. 또 조개 목걸이 영(賏)자는 갓난아이가 강보에 싸여 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 = 瓔
옥돌 수(璓)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강아지풀 유(莠)자를 했습니다. 강아지풀 유(莠)자는 의부(義符)로 풀 초(艸,艹)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빼어날 수(秀)자를 했습니다. 꾈 유(誘)자도 빼어날 수(秀)자가 들어 있어서 ‘유’로 읽습니다.
+ = 璓
칼 장식 옥 필(㻫)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마칠 필(畢)자를 했습니다. 마칠 필(畢)자는 꽃이 피어 열매(田)를 맺는다는 표시를 한 글자입니다. 식물로서는 일생을 마치는 주기(週期)가 되는 것이지요.
+ = 㻫
옥 이름 도(㻬)자는 옥의 이름을 나타내는 글자이니까, 구슬 옥(玉)자에 옥은 매우 귀한 것이기에 기우제 우(雩)자를 했습니다. 기우제 우(雩)자는 가뭄이 심할 때 비를 불러오는 제사입니다. 기우제 우(雩)자는 의부(義符)로 비 우(雨)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 = 㻬
푸른 구슬 슬(㻭)자는 푸른 구슬은 구슬이기에, 구슬 옥(王)자에 구슬은 여러 개를 꿰어 이루어진 것이기에, 거느릴 솔(率)자를 했습니다. 헤아릴 률(率)자는 거느릴 솔(率)자로 전주되었습니다. 거느릴 솔(率)자는 검을 현(玄)자의 좌우(左右)에 획을 더해서 곤충의 알이 꾸러미를 이루고 수백 개가 함께 이어져 있음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알 덩어리가 마치 장군이 졸개를 많이 거느리고 있는 모양이지요.
+ = 㻭
빛날 찬(㻮,燦)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제사 제(祭)자나 정미 찬(粲)자를 했습니다. 제사 제(祭)자나 정미 찬(粲)자는 모두 중요한 제사와 사람이 먹는 쌀, 정미를 나타내는 글자입니다. 모두 빛이 나는 물건들이지요. 제사 제(祭)자와 정미 찬(粲)자는 모양이 서로 비슷하기도 합니다.
+ = 㻮 + = 燦
옥 이름 도(㻯)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울부짖을 호(虖)자를 했습니다. 울부짖을 호(虖)자는 호피 무늬 호(虍)자 아래에 어조사 우(亏)자를 했습니다. 옥 이름 도(㻯)자와 울부짖을 호(虖)자는 통운(通韻)입니다.
+ = 㻯
칼 콧등 꾸미개 위(㻰)자는 꾸미는 재료가 옥이라는 뜻으로 구슬 옥(玉)자에 손으로 예쁘게 꾸민다는 뜻으로 비 혜(彗)자를 했습니다. 비 혜(彗)자는 빗자루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예쁠 봉(丰)자 두 개는 빗자루의 쓰레기를 쓰는 부분을 나타낸 글자이고, ‘彐’자는 손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빗자루를 사용하려면 손으로 잡아야 합니다. 그러나 여기서 비 혜(彗)자는 비를 뜻하지 아니하고 예쁘게 새겨서 장식을 만든다는 뜻입니다.
+ = 㻰
옥돌 봉(㻱)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만날 봉(逢)자를 했습니다. 만날 봉(逢)자는 쉬엄쉬엄 갈 착(辶)자변에 끌 봉(夆)자를 했습니다. 끌 봉(夆)자는 의부(義符)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예쁠 봉(丰)자를 했습니다.
+ = 㻱
가을 제사 루(㻲)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별 이름 루(婁)자를 했습니다. 별 이름 루(婁)자는 여자가 머리 장식을 한 모양입니다. 별이 여자의 머리처럼 아름답게 보인다는 말이겠지요.
+ = 㻲
옥 이름 화(璍)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꽃 화(華)자를 했습니다. 꽃 화(華)자는 풀 초(艸,艹)자 아래에 나무에 꽃이 핀 모양을 그린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 = 璍
칼등을 옥으로 꾸밀 체(璏)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돼지 체(彘)자를 했습니다. 돼지 체(彘)자는 복잡한 글자같이 보이지마는 실은 활로 쏘아 돼지를 잡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璏 + = 璏
아름다운 옥 로(璐)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길 로(路)자를 했습니다. 길 로(路)자는 발 족(足)자 변에 각각 각(各)자를 했습니다. 각각 각(各)자는 발을 표시한 뒤져서 올 치(夂)자 아래에 입 구(口)자를 했습니다. 사람마다 가는 곳이나 행동과 말은 각각 다 다르다는 뜻입니다. 길 로(路)자는 사람마다 각기 걸어가는 길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璐 + = 璐
세 가지 광채 나는 옥 무(璑)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없을 무(無)자를 했습니다. 없을 무(無)자는 감추어 두고도 없다고 하는 문화적인 글자입니다. 없을 무(無)자에서 아래 점 내 개는 감추어 둔 사람의 발을 그린 글자입니다.
璑
옥돌 등(璒)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오를 등(登)자를 했습니다. 오를 등(登)자는 등질 발(癶)자 아래에 제기 두(豆)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등질 발(癶)자는 좌우(左右) 발을 엇갈려 디디면서 오른다는 뜻이고, 제기 두(豆)자는 제사 음식에 오른다는 뜻입니다.
璒
더할 증(璔)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일찍 증(曾)자를 했습니다. 일찍 증(曾)자는 시루 증(曾)자로도 읽습니다. 시루 증(甑)자가 일찍 증(曾)자로부터 생긴 글자입니다. 일찍 증(曾)자는 모일 회(會)자와도 비슷합니다. 모일 회(會)자도 일찍 증(曾)자에서 발전한 글자입니다. 일직 증(曾)자는 시루에 떡을 찌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떡을 찔 때 김이 오르는 것을 그렸습니다.
+ = 璔
옥돌 심(璕)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찾을 심(尋)자를 했습니다. 찾을 심(尋,寻)자는 돼지머리 계(彐)자 아래에 물건을 만드는 것을 업으로 하는 장인 공(工)자와 입 구(口)자를 하고 아래에 마디 촌(寸)자를 했습니다. 돼지머리 계(彐)자 돼지 머리를 뜻하는 글자가 아니라, 여기서는 손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마디 촌(寸)자도 결국 손을 의미하는 글자이니까, 손으로 찾는다는 뜻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만든 물건을 손과 말로 찾는다는 뜻을 가진 글자입니다. 찾을 심(尋)자는 본래 글자이고, 찾을 심(寻)자는 지금 중국에서 사용하는 간체자(簡體字)입니다.
+ = 璕
옥고리 거(璖)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도랑 거(渠)자를 했습니다. 도랑 거(渠)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클 거(巨)자를 하고 아래에 나무 목(木)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나무 목(木)자는 도랑가에 있는 나무를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璖
황금 탕(璗)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넘어질 탕(湯)자를 했습니다. 넘어질 탕(湯)자는 물 수(水,氵)자에 볕 양(昜)자를 했습니다. 음탕할 탕(婸), 무늬 있는 돌 탕(碭), 땅거미 탕(蝪)자들은 볕 양(昜)자가 들어 있어서 ‘탕’으로 읽습니다.
璗
옥빛 린(璘)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도깨비불 린(粦)자를 했습니다. 도깨비불 린(粦)자는 쌀 미(米)자 아래에 어그러질 천(舛)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쌀 미(米)자는 반짝이는 불빛이고, 어그러질 천(舛)자는 도망간다는 말입니다. 도개비불을 보고 무서워서 도망친다는 뜻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 = 璘
옥 료(璙)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횃불 료(尞)자를 했습니다. 횃불 료(尞)자는 횃불이 불타는 모양을 그린 상형(象形) 글자입니다.
璙
옥 이름 경(璚,瓊)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송곳질할 율(矞)자나 멀 형(夐)자를 했습니다. 송곳질할 율(矞)자는 창 모(矛)자 아래에 빛날 경(冏)자를 했습니다. 옥 이름 경(璚)자를 ‘경’으로 읽는 것도 빛날 경(冏)자가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메 경(藑)자도 멀 형(夐)자가 들어 있어서 ‘경’으로 읽습니다.
+ = 璚 + = 瓊
옥 다루는 사람 숙(璛)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엄숙할 숙(肅)자를 했습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붓율(聿)자 아래에 질서 정연한 무늬로 나무 조각 편(片)자와 나무 조각 장(爿)자를 그려서 글이 엄숙함을 표시했습니다. 또는 엄숙할 숙(肅)자는 붓 사(肀)자 아래에 ‘𣶒’자를 했습니다. 붓 사(肀)자를 상앗대로 본다면 ‘𣶒’자는 물을 가두어 놓은 못이 됩니다. 엄숙할 숙(肅)자는 물 위에서 배를 저어가는 그림입니다. 배를 저을 때 마음은 두렵기도 하고 긴장도 되겠지요. ‘𣶒’자를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다라 다르게 설명할 수 있는 글자입니다.
+ = 璛
서옥 황(璜)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누를 황(黃)자를 했습니다. 누를 황(黃)자는 땅, 흙 빛깔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璜
구슬 이름 괴(璝)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귀할 귀(貴)자를 했습니다. 귀할 귀(貴)자는 조개 패(貝)자 위에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를 했습니다. 가운데 중(中)자를 하고 가운데 중(中)자와 조개 패(貝)자 사이에 한 일(一)자 한 글자는 손을 좌우(左右)에 그린 글자입니다. 귀할 귀(貴)자는 재물을 취하는 표시입니다. 곧 재물이 귀하다는 것이겠지요. 상할 괴(蕢)자도 귀할 귀(貴)자가 들어 있어서 ‘괴’로 읽습니다.
+ = 璝
옥돌 박(璞)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번거로울 복(菐)자를 했습니다. 번거로울 복(菐)자는 풀 무성할 착(丵)자 아래에 큰 대(大)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큰 대(大)자는 손을 두 개 그린 글자입니다. 풀을 뽑는 일이 번거롭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칠 박(撲), 통나무 박(樸), 뿜는 소리 박(噗), 눈 어두울 박(瞨)자들은 번거로울 복(菐)자가 들어 있어서 ‘박’으로 읽습니다.
+ = 璞
옥 광채 날 영(璟)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볕 경(景)자를 했습니다. 볕 경(景)자는 의부(義符)로 날 일(日)자 아래에 성부(聲符)로 서울 경(京)자를 했습니다. 서울 경(京)자는 정자 정(亭)자처럼 높은 집을 그린 글자입니다. 그림자 영(影)자도 볕 경(景)자가 들어 있어서 ‘영’으로 읽습니다.
+ = 璟
번여옥 번(璠)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갈마들 번(番)자를 했습니다. 갈마든다는 말은 일이나 일을 처리함에 있어서 차례대로 이루어진다는 말입니다. 분별할 변(釆)자 아래에 밭 전(田)자를 했습니다. 분별할 변(釆)자는 분별할 변(辨)자의 본자(本字)입니다. 갈마들 번(番)자는 농사를 지음에 있어 시기에 맞추어 잘 분별해서 일을 해야 추수를 제대로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번여옥’이란 노나라의 보옥을 뜻합니다.
璠
옥돌 진(璡)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나아갈 진(進)자를 했습니다. 나아갈 진(進)자는 쉬엄쉬엄 걸을 착(辶)자 변에 새 추(隹)자를 했습니다. 예로부터 사람을 새에 비유합니다. 솔새, 짭새가 사람을 비유한 말입니다.
璡
구슬 기(璣)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기미 기(幾)자를 했습니다. 기미 기(幾)자는 작은 것을 표시하는 작을 요(幺)자 두 개에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지킬 수(戍)자는 사람 인(人)자에 창 과(戈)자를 해서 사람이 창을 들고 지키는 모양을 만든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기미 기(幾)자는 변방을 지킬 때 일어나는 아주 작은 기미를 표시한 글자입니다.
璣
옥 이름 혜(璤)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은혜 혜(惠)자를 했습니다. 은혜 혜(惠)자는 은혜 혜(恵)자와 같은 글자입니다. 그런데 세상에서는 은혜 혜(惠)자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은혜 혜(惠)자는 보따리를 표시하는 글자인 클 보(甫)자 아래에 마음 심(心)자를 했습니다. 은혜란 마음을 크게 써서 베푸는 것입니다.
+ = 璤
옥 이름 잔(㻵)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잔약할 잔(孱)자를 했습니다. 잔약할 잔(孱)자는 사람을 나타내는 주검 시(尸)자 아래에 아들 자(子)자를 새 개했습니다. 어미보다 새끼가 잔약함을 표시했습니다.
+ = 㻵
옥피리 필(㻶)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붓 필(筆)자를 했습니다. 붓 필(筆)자는 대나무 죽(竹)자 아래에 붓 률(聿)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대나무 죽(竹)자는 붓대를 뜻합니다.
+ = 㻶
옥 이름 극(㻷)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맷대추나무 극(棘)자를 했습니다. 멧대추나무 극(棘)자는 의부(義符)로 나무 목(木)자에 성부(聲符)로 가시 자(朿)자를 좌우(左右)로 배열했습니다. 멧대추나무는 가시가 많은 나무입니다.
+ = 㻷
옥돌 잠(㻸)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일찍이 참(朁)자를 했습니다. 일찍이 참(朁)자는 목멜 기(旡)자를 두 개하고 그 아래에 가로 왈(曰)자를 했습니다. 아침 일직 일어나서는 바로 말이 잘 안 나오는 것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자맥질할 잠(潛), 누에 잠(蠶), 비녀 잠(簪)자들은 일찍이 참(朁)자가 들어 있어서 ‘잠’으로 읽습니다.
㻸 + = 㻸
틈 현(㻹)자는 옥에 틈이 난 것을 나타낸다고 보아서, 구슬 옥(玉)자에 돌 석(石)자를 하고 돼지 시(豕)자를 했습니다. 돌 석(石)자에 돼지 시(豕)자는 돼지가 도망갈 수 있는 돌 틈을 뜻한다고 여겨집니다.
+ + = 㻹
옥 이름 력(㻺)자는 의부(義符)로 구슬 옥(玉)자에 성부(聲符)로 다스릴 력(厤)자를 했습니다. 다스릴 력(厤)자는 기슭 엄(厂)자 아래에 나무 성글 력(秝)자를 했습니다. 나무 성글 력(秝)자는 벼 화(禾)자를 두 개 한 글자입니다. 여기서는 벼를 잘 기른다는 뜻으로 다스릴 력(厤)자가 된 것입니다.
+ = 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