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07 |
2008 |
2009 |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금액 |
수량 | ||
총계 |
25.8 |
11,397 |
33.6 |
12,529 |
34.5 |
12,805 | |
러시아 |
7.1 |
3,513 |
9.2 |
4,239 |
10.9 |
5,198 | |
프랑스 |
11.5 |
5,156 |
12.9 |
5,144 |
10.9 |
4,028 | |
폴란드 |
2.3 |
601 |
4.8 |
1,011 |
4.2 |
1,099 | |
터키 |
0.8 |
699 |
1.3 |
646 |
3.0 |
790 | |
스웨덴 |
1.1 |
270 |
1.5 |
390 |
1.2 |
312 | |
독일 |
1.0 |
296 |
1.1 |
211 |
0.8 |
168 | |
이탈리아 |
0.3 |
117 |
0.6 |
149 |
0.7 |
144 | |
벨로루시 |
0.2 |
130 |
0.5 |
236 |
0.5 |
302 | |
우크라이나 |
0.2 |
311 |
0.2 |
169 |
0.3 |
468 | |
포르투갈 |
0.1 |
4 |
0.1 |
3 |
0.2 |
6 |
자료원 : WTA
카자흐스탄 샴푸제품 정보
제품사진 |
브랜드명(회사명) |
국가(본사) |
가격* |
|
Head&Shoulders (Procter&Gamble) |
미국 |
200㎖ - 495 텡게 400㎖ - 720 텡게 |
|
Pantene PRO-V (Procter&Gamble) |
미국 |
200㎖ - 325 텡게 400㎖ - 560 텡게 |
|
Gliss Kur (Schwarzkopf&Henkel) |
미국 |
250㎖ - 340 텡게 400㎖ - 540 텡게 |
|
Fuctis (L'oreal) |
프랑스 |
250㎖ - 430 텡게 400㎖ - 605 텡게 |
|
Schauma (Schwarzkopf&Henkel) |
미국 |
250㎖ - 237 텡게 400㎖ - 330 텡게 |
|
Elseve (L'oreal) |
프랑스 |
250㎖ - 520 텡게 |
|
Sunsilk (Unilever) |
영국 |
200㎖ - 305 텡게 400㎖ - 455 텡게 |
|
Nivea (Beiersdorf) |
스페인 |
200㎖ - 385 텡게 400㎖ - 500 텡게 |
|
Dove (Unilever) |
영국 |
200㎖ - 405 텡게 400㎖ - 620 텡게 |
|
Chistaya Liniya (Kalina) |
러시아 |
250㎖ - 265 텡게 400㎖ - 490 텡게 |
|
SYOSS (Schwarzkopf&Henkel) |
미국 |
500㎖ - 540 텡게 |
|
Richenna (Sewha P&G) |
한국 |
500㎖ - 4500 텡게 |
|
Richenna Soo (Sewha P&G) |
한국 |
500㎖ - 2400 텡게 |
|
Kerasys (애경) |
한국 |
400㎖ - 1375 텡게 |
주 *) : 2010년 3월 말 기준, 146.7 텡게/ 1달러
자료원 : 알마티KBC 시장조사
□ 결어
○ 샴푸 및 헤어스타일 제품의 선호도가 다양한 연령층은 20~40세로 분석되는데, 이 연령층은 광고의 영향을 크게 받는 연령층과 동일함. 즉 헤어제품 시장은 광고의 역할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코트라 알마티KBC 지사화 기업 거래 바이어에 따르면 샘플 광고 또한 상품 진출 전략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이라고 함.
○ 헤어제품 거래사들의 인터뷰에 따르면, 향후 카자흐스탄 헤어제품 시장은 유럽 헤어타입 제품보다는 카자흐스탄 헤어타입에 맞는 동양적인 헤어제품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며 탈모방지나 헤어컬러링제품과 같은 특수용 제품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함.
-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은 현재까지 매우 유럽지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러시아의 영향과 소비에트 문화 대체로 인한 역사적인 배경에 따른 것임. 그러나 현실적으로 카자흐스탄 인들은 동양인과 유사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만 갖춘다면 동양인 피부와 모발에 맞게 개발된 화장품과 헤어제품의 시장수요가 커질 것임.
정보원 : www.keden.kz, 헤어제품 사이트(www.hoztovar-kzn.ru), 코트라 알마티KBC 조사 및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