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시인들의 슬픈 노래를 삭제하여.....
유명한 시인들의 슬픈 노래를 삭제하여 그것을 아녀자나 노예들에게 넘겨주는 것이 좋겠네. 나와 자네는 시인이 아니라, 국가의 건설자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네.
----플라톤, {국가}에서
플라톤의 {국가}는 미래의 백만두뇌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론이며, 궁극적으로는 이상국가(지상낙원)를 건설하기 위한 그의 고귀하고 웅장한 꿈이 담겨 있는 책이라고 할 수가 있다. 장차 그 이상국가를 이끌어나갈 미래의 주인공인 청소년들에게 사랑 노래나 슬픈 노래----신들의 싸움, 전쟁의 잔인함과 끔찍함, 지옥에 대한 공포, 사악한 인간들의 영광과 출세 등----를 들려주어서는 안 된다는 것인데, 왜냐하면 그 노래들은 청소년들과 병사들을 더없이 나약하게 만들고 있기 때문인 것이다.
하지만, 그러나 플라톤은 그의 이상국가에서 모든 시인들을 다 추방해버린 대악당이 아니라, 청소년들의 교육에 유해한 시를 삭제하자는 교육자로서의 검열주의자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이제 한창 자라나야 할 청소년들에게는 보여줘야 할 것과 보여주지 않아야 할 것, 가르쳐야 할 것과 가르치지 않아야 할 것이 너무나도 분명하게 있는 것이다.
과연 어느 누가 어린 청소년들에게 낯 뜨거운 연애사건이나 엽기적인 사건들을 보여주고, 과연 어느 누가 조국을 위해 전쟁터로 나아가야 할 병사들에게 전쟁의 잔인함과 끔찍함을 보여주자고 할 수가 있단 말인가?
----반경환 명언집 1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