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산문화 시대에는 금속도구가 없었는데 홍산문화 옥룡은 어떻게 만들어졌습니까?세퍼레이터를 사용하다
소스: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홍산문화 지금으로부터 7000-5000년, 홍산문화의 무덤에는 '옥이 있다.매장'의 특성상 고도로 문명화된옥기 문화, 그 중에서도 옥룡(옥저룡)과 구운형패, 말굽형기가장 전형적이다. 옥기문화는 양저문화에 비견될 만큼 훌륭하여 '북홍산, 남양저'라 불린다.
동북지방에 최초의 원시추기(原始机機)가 등장했을 것이라는 학자도 있다.원시추기 본체가 바로원반입니다. 대략 다음 그림입니다.
세퍼레이터를 사용하면 힘의 균형이 잘 잡혀 아크 모양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된다.홍산문화 옥기 가운데 추로 만든 것은 구름이 있다.형기, 비문 모서리, 구멍, 날 모양의 가장자리, 괘형 장식.여옥룡 높이 26센티단면적은 지름 2.3~2.9㎝, 바닥면적은 840㎡, 두께는 2㎝다.그것의 머리 앞부분, 눈꼬리 바깥, 그리고 눈꺼풀이 움푹 패이고, 안구에 호돌기가 있는데, 이것들은 오직 세추기를 통해서만 할 수 있다.
홍산문화에 있는 옥기형마다 제작공법이 다를 수 있지만, 홍산문화, 역시 다른 원시 옥기의 다듬이질이다.맷돌은 옥사를 푸는 하나의 물질에서 벗어날 수 없다.
홍산문화와 같은 많은 옥기에는 눈구멍이 있다. 구멍을 뚫으려면 옥사를 함께 풀어야 한다.예를 들면 홍산문화의말굽형기주로 실 컷팅으로 제작되었으며, 과정에서역시 옥사를 푸는 데는 떨어질 수 없다.옥기에 축축한 해옥사(解玉沙)를 입히고, 드릴대로 기물 가장자리에 작은 구멍을 뚫어 끈을 꿰어 두 손으로 실 한 가닥이나 가죽줄의 양 끝을 잡고 이리저리 잡아당기며 심지를 빼낸다.이 말굽형기의 내부는 하나의 심지로 되어 있는데, 이 옥심자는 완전히 떼어낸 것으로 이미 출토된 실물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그래서 단순해 보이는 말발굽형기를 완성하는 데는 평생의 노력이 필요했다.
총결산하면, 홍산문화 시기에 옥기 한 점을 완성하는데, 그 단계는 대략 5단계이다.
①절개성재. 홍산문화의 선조들은 옥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절개성재를 보편적으로 사용하였다.기술은 기물을 기본적으로 성형하고, 자른다.잘라서 옥을 만들었는데 모양이 이미 기본적으로 규칙적이고 가지런하다.
②다듬질 가공. 홍산 문화 선조들은 옥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직접 절을 이용하지 않았다.재질로 된 옥을 잘라서 만드는 대신 옥을 만들다한 걸음 가까이 가공하여 모서리 모서리를 둥글고 매끄럽게 해주며,평면을 호도로 가공하다。
③구멍을 뚫는 방법. 윗글에 이미 말했다.
④문식을 가하다. 홍산문화에서 출토된 옥기는 대부분 문식이 있고, 옥기에 문식을 가하다방식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새김과 연마.홍산문화의 선각은 또 양선과 음선으로 나뉜다.양선무늬는 옥조이다.옥잠의 무늬는 갈아서 만들었는데, 옥돈룡의 무늬는 음선으로 되어 있어서 원시추기를 사용해서 완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⑤연마. 홍산 문화의 옥기 표면을 모두 연마하였다. 연마 도구는 동물모피.
사실 홍산문화의 이러한 제옥수단은 역사 이전의 다른 문화에도 적용되었다.《천공개물》에 있다.한 단락의 묘사가 아주 정확하다.제옥을 요약하였다: "범옥은 처음 자를 때, 철을 야철하였다.쟁반으로 알고, 대야에 물을 담다.모래는 원반을 발로 밟아 돌게 하고, 모래를 메워 옥을 쪼개고, 옥사를 풀어 순천 옥전과 진정 형대 두 읍을 이루었는데, 그 모래는 강에서 나오고, 샘이 흘러나와 정수가 얼굴처럼 깨끗하여 옥을 치게 하였다.
추추기와 옥사를 푸는 것, 이것은 중국 고대 옥기 제작에서 극히 중요한 두 가지이다.접시는 도제나 돌로 만든 것이지, 그렇지 않다.금속의). 이렇게 원시적이어서 보기에 서툴다.훌륭한 제옥수법이 만들어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