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화 복원 정도는 시종 의견이 분분하다 油画修复的度始终众说纷纭
출처: 시나 컬렉션 소스: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유해속 유화 《병꽃》 복원 전 刘海粟油画《瓶花》修复前
유해속 유화 《병꽃》 복원 후刘海粟油画《瓶花》修复后
유화 복원은 유럽에서 이미 몇 백 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근본적으로 유화를 복원하는 목적은 유화를 본래의 모습으로 보존하고 후세 사람들이 직접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최소 개입성', '가역성', '식별성' 등은 모두 유화 복원을 위한 규칙입니다.이는 1960년대부터 시작된 서구 문물의 복원과 보존에 대한 주류적 관점이기도 하다.'최소관여성'은 복원사가 복원하는 것이 흠집, 훼손된 부분만을 대상으로 하고 나머지 부분에는 관여할 수 없으며, 복원된 그림을 원하는 대로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가역성'은 부적절한 작업으로 인한 그림 손상을 줄이기 위해 사용된 재료를 다시 제거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식별 가능성'은 후대의 연구를 위해 육안으로 식별될 수 있도록 복구해야 하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치와 실천은 별개다.유화 복원의 '도(度)'를 둘러싸고 수백 년 동안 논쟁이 있어 왔다.예를 들어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명화 '최후의 만찬'을 복원할지 말지: 다빈치가 이 그림을 그릴 때 일반적인 '습벽' 대신 '건벽'법을 사용했는데 몇 년 만에 습기로 인해 화면이 심하게 벗겨졌다.여러 차례의 복원 끝에 이 작품은 거의 다시 그려졌고, 한 제자의 손은 '빵'으로 변했고, 한 제자의 수염은 '길수록' 길어졌다.또 다른 예로, 과학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자외선 램프가 비추면 어디에서 복구되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데, '식별성'을 유지하기 위해 복구가 원작보다 한참 뒤떨어져야 합니까? 오늘날 대부분의 유화 복원은 이미 원작과 완전히 일치한다.
몇 년 전만 해도 1억6000만 파운드짜리 다빈치의 명화 '성모자와 산타 안나'가 과잉 복원됐다는 지적을 받았다.과도한 청소로 반질반질 윤이 나면서 복원된 그림은 화면 본래의 색과 질감을 잃어 갓 그린 가짜처럼 보였다.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또 다른 명화 '세계의 구세주'는 과도한 발림과 광택 때문에 레오나르도 다빈치 학생의 모사본으로 여겨져 45파운드에 팔린 적이 있으며, 2009년에야 여러 전문가들에 의해 실체가 드러났다.
용도에 따라 유화 복원 요구 사항의 '정도'도 다릅니다.유럽과 미국의 박물관에서는 전시장 벽에 걸려 있는 명화들이 수백 년이 지나도 새롭고 선명하게 남아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유화의 박물관 복원은 보통 한 작품을 완성하는 작가의 초기 상태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경매장에서 사람들이 본 오래된 유화는 세월의 흔적이 있는데, 이는 티베트인들의 심리와 관련이 있으며, 그들은 창상감이 작품의 진실성을 의미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유화의 상업적 복원은 일반적으로 오래된 것을 그대로 수리하고 작품 속의 창상감을 적절하게 보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