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때문에 지난 몇 년 동안 여행을 떠나는 방식이 많이 바뀌었는데요. 사람들이 붐비는 곳을 피해 온전히 자신들만의 시간을 즐기려는 여행객들이 많아졌고, 이에 따라 호캉스나 차박 등이 매우 인기를 끌었습니다.
지금은 비록 여행길이 회복돼 예전처럼 다양한 축제들이 열리고 인기있는 여행지에 사람들이 다시 모이지만, 여전히 차박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차박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차박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차와 간단한 도구만 있으면 어디든 숙소가 되고 가장 멋진 풍경을 보며 힐링할 수 있는게 차박의 매력이라고 말하죠.
그래서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차박으로 유명한 명소들을 골라봤습니다. 함께 알아볼까요?
인천에 위치한 실미도 유원지, 또 다른 말로 실미 유원지 라고도 불리는데요. 실미도의 푸른 소나무들을 배경으로 깨끗한 백사장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으로, 영화 '실미도'로 알려져 친숙한 곳이기도 합니다.
실미 유원지는 차박하기에도 좋지만 잠깐 머물다 가는 차크닉(차 + 피크닉)하기에도 좋은 장소입니다. 바닷길이 열리는 시간이면 해수욕장에서 걸어서 실미도까지도 방문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 2시간만 바닷길이 열리기 때문에 시간을 맞춰 방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서해바다 특성상 밀물 때와 썰물 때가 있어 갯벌 뷰로 변신할때도 있지만, 이 또한 아름다운 스팟입니다. 화장실과 개수대를 이용할 수 있으며 취사도 가능하지만, 화장실이 다소 깨끗하지 않은 편이며, 샤워장이 따로 없고 개수대만 있어 불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 주소 : 인천 중구 무의동 768
✅ 요금 : 대인 2,000원 / 소인 1,000원
✅ 주차요금 : 당일 3,000원 / 캠핑(차박 포함) 5,000원
✅ 애완동물 동반가능 / 취사 가능
수주팔봉은 달천 물줄기 뒤로 펼쳐진 암봉으로, 풍취 좋은 팔봉마을 일대는 '차박의 성지'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곳은 이미 차박과 캠핑을 자주 다닌 사람이라면 잘 아는 곳으로 송중기 주연의 드라마 ‘빈센조’에 나오면서 더욱 유명해졌습니다.
이어 이곳에 절경에 감탄한 사람들과 유튜버들이 머물다가며 입소문은 더욱 빨리 퍼졌고, 차박과 캠핑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주말이면 캠핑카가 약 200여대가 몰릴 정도였습니다.
지난해 모습(좌) , 현재 공사중인 모습(우)
그러나 유원지 주변 불법건축물과 급격히 증가한 캠핑 인구 때문에 충주시는 무분별한 자연훼손을 막고자 이 곳을 폐쇄했으며, 현재 새롭게 태어나기 위하여 개선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 동안 재정비 때문에 열리지 않은 이곳은 거의 다 정리가 된 모습을 보이고 있어, 오는 7월에 다시 열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주소 : 충북 충주시 살미면 토계리
✅ 입장료 : 무료
✅ 현재는 공사중
포항에는 한적한 바다를 바라보며 차박 캠핑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포항 화진해수욕장은 아름다운 해안선과 화려한 일출을 자랑하는 인기 있는 차박 명소입니다.
화진해수욕장의 뒤쪽으로는 솔밭이 있어 적당한 그늘과 시원한 바닷바람이 매력적인 곳입니다. 이곳은 마을번영회에서 운영하는데요. 주차장내에서 알빙을 즐길 수도 있지만, 여름 성수기에는 따로 캠핑비를 내야합니다.
이곳은 특히 깔끔한 화장실과 개수대를 구비하고 있어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기에, 연인끼리 차박을 즐기기 좋은 곳 중 하나입니다.
✅ 주소 : 경북 포항시 복구 송라면
✅ 요금 : 텐트비 1박에 15,000원 선
서울에서 ‘차크닉’ 장소로 유명한 곳 중 하나는 망원 한강공원 제2주차장입니다. 차박하면 화장실과 편의시설 때문에 시도조차 못하는 분이 많을텐데요. 망원한강공원은 차박을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이곳에서는 한강의 아름다운 모습을 바라보며 여유롭게 차크닉을 즐길 수 있는데요. 근처 24시 편의점을 이용하거나 배달 음식 접근성이 매우 좋기 때문에 준비물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간편하게 즐기기에도 안성맞춤인 장소입니다.
화진해수욕장은, 깔끔한 화장실 뿐만이 아니라 개수대가 구비되어있어 차박이 처음이신 분들이나 입문자들에게 안성맞춤인 곳입니다.
✅ 주소 : 서울 마포구 망원동 205-5 (망원2주차장)
✅ 요금 : 주차요금 30분 1,000원 , 10분 당 200원
인천 영종도 마시안 해변은 일몰이 아름답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해변 주위로 시원한 소나무 숲이 있어 시원하게 휴식도 할 수 있고, 국내 최대 규모의 갯벌 체험장인 '마시안 갯벌 체험'이 있어 많은 여행객이 이용합니다.
연인과 마시안 해변에서의 차박을 고려할 때 유의해야하는 사항은 화장실 및 샤워장이 그리 청결하지 않고 취사가 불가하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마시안 해변은 접근성이 좋고 주차장이 넓으며 주변에 카페 및 식당이 많다는 장점이 있어 단점에 개의치 않는 커플이라면 방문해 볼 만 하죠.
밤에 방문하는 커플의 경우 주변이 너무 깜깜해 아무것도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조명을 필수로 챙겨가야 합니다. 조명으로 자아낼 수 있는 로맨틱한 분위기는 덤이겠죠?
✅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마시란로 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