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황장애
매우 극심한 불안으로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호소합니다. 기질적으로 불안과 민감성이 높은 아동청소년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매우 취약할 수 있어 정신병 등의 끔찍한 결과에 대해 걱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어릴 적 심한 성적인 학대나 신체적 학대를 당했다면, 혹은 부모를 잃어버린 이별, 상실의 경험이 있다면 공황장애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공황장애는 극심한 불안증과 다양한 신체적 증상을 수반하는 불안증세로서 신경생물학적인 요인, 기질적 요인, 신체변화에 대한 잘못된 생각, 강한 부정적인 정서의 스트레스로 발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은 일상생활은 물론, 친구관계 등 사회적인 관계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아동청소년의 공황증상은 엄마를 잃어버려 극도의 공포에 질림, 공공장소에 혼자 잇는 것은 버림받았던 어릴 적 분리불안의 재현으로 발생되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곧 죽지 않을까하는 강렬한 불안이 밀려오는데 이러한 경험이 반복이 된다면 공황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 공황장애증상
1. 가슴이 두근거리고 심장박동수가 급격하게 빨라진다.
2. 진땀이 흐른다.
3. 신체적으로 떨림이 있거나 전율을 느낀다.
4. 숨이 답답해서 막히는 느낌이 있거나 가빠진다.
5. 질식할 것 같다.
6. 가슴의 통증이 있고 답답하다.
7. 복부 불쾌감이 있고 토할 것 같다.
8. 머리가 띵해서 현기증이 있고 기절할 것 같다.
9. 춥거나 덥다는 느낌이 있다
10. 찌릿찌릿한 느낌이나 무감각한 마비감 같은 감각에 이상이 있는 것 같다.
11. 자신과 분리된 느낌이 있거나 비현실적인 느낌이 있다.
12. 미칠 것 같은 두려움으로 자기 통제를 할 수 없다.
13. 금방이라도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이 휩싸인다.
공황발작이 있다면 조심스러운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런 경우에는 심리치료도 반드시 병행해야 합니다. 적절한 치료로 원만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공황발작이 있는 자녀을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1. 차분하게 대처해 주세요
아이가 공황발작을 할때에는 무엇보다도 안정감있고 차분하게 진정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과도한 자극이나 고성으로 다가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2. 깊게 숨을 쉴 수 있도록 돕습니다
깊게 숨을 코로 들이마시고 천천히 입으로 내쉬도록 차분하게 안내해 줍니다. 이는 심신을 안정시키고 발작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편안한 자세로 바꿀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자리에 앉거나 눕는 것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세를 취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또한 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이나 담요등 아이가 안정감을 취할 수 있는 물건을 주어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전문가와 함께 상담치료를 받습니다.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공황발작이 일어날 수 있어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공황발작에 따른 다양한 치료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많은 사례를 봤을 때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불안을 조절하는 호흡조절훈련, 긴장이완훈련, 신체감각에 대한 해석의 인지적 수정, 광장공포증과 관련된 점진적인 노출법이나 강력노출법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와 함께 해야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왕따로 고통받는 아이
[상담 후기] >> 부적응과 우울한 아동이 심리치료 후 IQ가 20 상승된 아동 치료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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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청송, 사례중심의 이상심리학 제2판 DSM-5, 싸이앤북스
문혜린외, 공황장애 발생과정에서 나타난 청소년 내담자의 가족 역동과 심리적 경험에 관한 단일사례연구 A Case Study on the Family Dynamics and Psychological Experiences of a Adolescent Client in the Developmental Process of Panic Disorder, 복지상담교육연구, 12(1), pp.83-110 Apr, 2023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