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은 아동이 자신에 대해서 느끼는 긍정적 판단의 정도이고 자기 인식 평가를 이야기합니다. 스스로에 대해서 인식하는 정도인데, 이는 아동의 환경적, 심리적인 안정감을 판단하는 기준이 됩니다. 자존감은 초등학교 시절부터 발달하기 시작하며, 학교, 가정, 사회에서 자신을 평가하면서 발달하고 학교장면이나 친구장면에서 인정받는 경험에 따라 안정되기도 하고 불안정하게 되기도 합니다. 자존감은 타인이나 사회적인 가치, 사건을 통해 평가받고, 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발전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성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어린 시절 부적절한 상호작용이나, 상호작용의 부재를 경험한 아동은 자존감이 낮게 되는데, 사회적 요인이 원인과 결과 모두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이 높은 아이는, 자신의 장단점을 잘 인정합니다. 자존감이 높아지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판단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목표를 세우고 도전하여 성취하는 경험 또한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작은 도전도 괜찮습니다. 반복된 성취를 통해 아이는 자존감을 회복할수 있게 됩니다. 또래집단에서의 수용적인 경험 또한 자존감을 올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1. 아이가 실패했을 때에도, 부정적일 때에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해주세요.
아이들은 많이, 자주 실패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매우 부정적인 언어와 감정 표현을 합니다. 그런 실패의 경험,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을 비난하지 마시고 응원해주세요. 결과보다는 과정을 칭찬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수용하여 주고, 아이의 실패경험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패를 겪고 난 후에, 불안과 슬픔이 있을 때에도 다시 도전할 수 있고 다시 행복해 줄 수 있다는 긍적적인 모습을 보여주세요.
2.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해주세요.
자기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부족하면, 자존감을 향상 시키기 어렵습니다. 자신의 지금 느끼는 감정이 어떠한 것인지 스스로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 대한 객관적인 인지가 가능해지면,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존감이 향상되면 사회적 상황에서 대처능력도 향상됩니다.
3. 사회성 집단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세요.
부모님의 노력과 함께 전문가가 함께하는 집단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자존감이 낮으면, 또래집단에서의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을 가능성이 높습니다.또래로부터의 긍정적인 피드백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또래집단, 사회성 프로그램에 자녀를 참여시켜보세요. 전문가가 함께하는 또래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존감 향상 시킬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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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참고문헌 :
이희자, & 김경원. (2000). 부모-자녀간 의사소통과 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9(3), 283-295.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총괄실장 이은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