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 교리의 핵심
제1과 종교가 필요한 우리
1. 종교:
모든 것의 중심이 되는 가르침(인생의 근본과 도리에 대한 가르침)
인간이 하느님에게서 비롯된 자신의 근본을 알아보고, 인생을 살아가는 올바른 길을 하느님 안에서 찾는 것
2. 참된 종교:하느님과 친밀한 관계를 맺고 그분의 가르침을 따르면서 영원한 삶을 향한 희망을 갖게 하는 것
① 이성을 초월할 수는 있어도 이성과 모순되어서는 안된다.
② 종교 때문에 인간의 도리, 곧 인륜을 거스르는 일이 있어서는 안된다.
③ 종교의 근본 진리는 시대나 장소에 따라 변질되어서는 안된다.
천주교는 계시종교이다
계시: 하느님께서 당신과 당신의 사랑을 직접 가르쳐 주시는 것
십자 성호:
① 삼위일체이신 하느님께 대한 신앙고백
② 예수님께서 우리의 구원을 위하여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셨음을 상기
③ 우리가 천주교 신자임을 드러내는 것
제2과 우리가 내려야 할 결단
신앙을 갖게 되면 신앙이 삶의 기준이 되고, 새로운 가치관이 정립되어 올바른 삶을 살 수 있다.
하느님을 믿음: 하느님께 우리의 모든 것, 삶과 죽음까지 온전히 맡기는 것
참 신앙인 ①미신행위의 거부 ② 시한부 종말론의 거부 ③ 전생과 윤회 사상의 거부
제3과 한국 천주교회
천주교의 한국 전래
1784년, 이승훈이 북경에서 프랑스인 그라몽 신부에게 세례를 받고 돌아온 후부터.
1845년, 김대건(안드레아)신부 사제서품 - 중국 상하이 금가항 성당에서 페레올 주교
1846년, 김대건(안드레아)신부 순교
제4과 천주교 소개
성당은 하느님의 집이다. 성당의 중심은 공적예배인 미사가 봉헌되는 제대이다
전례: 교회 공동체가 성령안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함께 하느님 아버지께 드리는 공적 예배
미사: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심으로써 바치신 제사를 기념하고 재현하는 전례
제5과 성서
계시의 두 원천
1. 성서: 성령의 영감을 받아 기록된 하느님의 말씀
하느님께서 당신을 인간에게 드러내시는 계시의 책 - 인간에 대한 구원과 사랑의 약속을 담은 책
성서의 집필시기 : 기원전 10세기∼ 기원후 1세기까지
2. 성전: 그리스도와 성령께서 사도들에게 위탁하신 하느님의 말씀
구약성서: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민족을 통하여 이루셨던 인간 구원의 역사를 기록한 책
① 46권으로 이루어져있다.
② 모세오경, 역사서, 지혜문학서, 예언서로 나누어져 있다.
신약성서:
① 27권
② 마태오, 마르코, 루가, 요한복음 - 예수님의 생애와 죽음, 말씀과 행적이 기록
③ 사도행전 - 초대 그리스도인들의 공동체적 삶과 사도들의 행적
④ 서간(편지) - 사도들이 초대 그리스도교 공동체들에게 보낸 신앙에 관한 편지들
⑤ 묵시록
제6과 예수 그리스도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은 예수님께서 온 인류를 구원하신 유일하신 구세주, 곧 그리스도이심을 믿고 고백하는 것.
예수님의 공생활은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심으로써 시작
예수님의 부활:
① 세상의 악과 죽음에 대한 하느님의 승리
② 그리스도처럼 부활하리라는 희망을 갖게 하는 사건
예수님을 부르는 칭호
1. 예수 : 하느님께서 구원하신다.
2. 그리스도 : 기름부음 받은이
3. 주님이라고 부르는 이유 : 신성에 대한 믿음의 표현
4. 하느님의 어린양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희생제물이 되어 돌아가심으로써 우리를 구원하셨음을 드러냄
5. 하느님의 아들
6. 사람의 아들 : 다니엘서에서 유래, 종말에 나타나 만민을 심판할 천상 주권자를 뜻함
7. 사람이 되신 말씀(로고스)
제7과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
하느님 나라: 하느님의 다스림이 이루어지고 그분의 사랑과 진리, 정의와 평화가 실현 되는 것.
사랑의 새 계명
하느님 나라와 그리스도인의 소명
구약의 파스카(pascha)
지나가다, 건너가다라는 의미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의 인도로 이집트를 탈출할 때 시간이 없어서 누룩없는 빵을 먹고,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발라 이스라엘 백성의 집임을 표시하여 죽음의 재앙을 '지나가게 하고', 홍해를 기적적으로 '건넘으로써' 죽음에서 생명으로 '넘어감'을 기념하는 것
신약의 파스카
예수 그리스도께서 모든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하여 십자가에서 피를 흘리심으로써, 인간은 죄의 노예에서 하느님의 백성으로 건너가게 되었고, 따라서 죽음에서 생명으로 건너가게 되었다.
제8과 우리는 창조주 하느님을 믿습니다.
유일하시고 전능하시며 사랑이 넘치시는 하느님
① 하느님께서는 오직 한 분이십니다.
② 하느님께서는 전능하십니다.
③ 하느님께서는 당신의 전능을 무한한 사랑과 자비로 보여 주십니다.
창세기: 하느님의 섭리와 사랑이 인간의 삶 속에 어떻게 드러나는가 기록
우주만물과 인간을 창조하신 하느님
첫 번째 창조 이야기: 하느님께서 우주 만물과 인간을 지어내신 유일하신 창조주시라는 믿음을 가르치는 것
두 번째 창조 이야기: 하느님의 거룩한 숨결로 생명을 부여받은 인간은 흙으로 돌아갈 유한한 존재
원죄:하느님의 뜻을 거슬러, 하느님께 받았던 복을 저주로 만들어 버린 근원적인 잘못으로 하느님과 단절
구원 약속
원복음 : 인간에게 구원에 대한 약속과 희망을 주심
세상과 인간 구원의 역사
하느님께서 이루시는 인간 구원의 역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드러내신 하느님 사랑의 역사
진화론 : 천주교는 하느님께서 인간과 우주 만물을 창조하셨다는 기본 사실을 인정하는 한 창조 이후의 인간과 사물에 대한 진화와 발전에 관련된 이론들을 배제하지 않는다.
제9과 우리는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하느님 사랑의 절정은 예수 그리스도를 이 세상에 보내심으로써 절정에 이른다.
우리와 함께 계시는 하느님=예수 그리스도 임마누엘: "하느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다."
예수께서 이 세상에 오신 의미: 인간을 위한 하느님의 구원 행위일뿐만 아니라 하느님의 결정적인 자기 계시
예수님께서 하느님을 '아버지'라고 부르심은 하느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의 깊은 친교와 완전한 사랑의 일치
예수님의 순종은 아버지께 받은 모든 것을 하느님의 영광과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되돌려 드리기 위함
예수님 순종의 결과(수난과 죽음):인간의 고통과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십자가 위에서 죽음으로 하느님과 화해, 구원
그리스도교 신앙의 근거이며 핵심인 예수님의 부활:
우리를 죄에서 구원하여 주시고, 당신의 부활로써 우리에게 새 생명을 얻음
영원한 생명에 대한 희망
그리스도교 신앙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예수님의 승천: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시어 사명 완성
하느님의 사랑받는 아드님으로서 '아버지의 영광' 을 드러냄
ΑΩ: 시작과 끝,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계와 역사의 시작부터 종말까지 다스리신다
I.N.R.I. : 유다인의 왕 나자렛 예수(Iesus Nazarenus Rex Iudaeorum)
IXε : 예수 그리스도 하느님의 아들 구세주(첫글자만 모으면 익튀스- 물고기)
ΧΡΙΣΤΟΣ - 그리스도의 처음 두글자를 따서 PX
제10과 성령
하느님의 영: 구약에서 숨, 얼, 바람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
① 성령의 힘으로 마리아에게 잉태되심
② 세례자 요한에게 세례 받을 때 하느님의 영이 비둘기 모양으로 내려오심
③ 성령의 인도로 광야에 나가심
성서에서 나타나는 성령의 여러 가지 상징
① 물 : 새로운 탄생을 나타내는 성사적 표징
② 불 : 변화시키는 성령의 힘을 상징
③ 비둘기 : 평화나 복구의 상징
④ 바람 : 성령의 역동성을 드러냄
제11과 우리는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을 믿습니다.
삼위일체 신비:
1. 하느님께서는 당신을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우리에게 알려주셨는데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서는 한 분 하느님이십니다. 이것이 삼위일체 교리입니다.
2. 교회가 고백하는 삼위일체 신앙
① 하느님께서는 세 분이 아니라 세 위격이신 한 분 하느님이시다.
② 하느님의 세 위격은 서로 실제적으로 구분되지만 오직 하나의 본성, 하나의 실체이시다.
③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위격이 각각 다르다.
④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천주성은 하나이고, 그 영광은 동일하고, 그 위엄은 다 같이 영원하다.
구원 역사는 삼위의 공동 사업
하느님의 모든 계획은 세 위격의 공동 사업이며 동일한 작용으로 완성: 공동사명, 개별사업
삼위일체이신 하느님을 알고 사랑함으로써 성삼위께서 이루시는 친교와 일치에 참여
제12과 우리는 거룩하고 보편된 교회를 믿습니다.
교회의 창립 예고:
예수님께서는 베드로 사도에게 "내가 이 반석(베드로)위에 내 교회를 세울 터인즉 죽음의 힘도 감히 누르지 못할 것이다."하고 말씀하심
교회의 출발 : 예수님께서 승천하신 다음, 사도들은 오순절에 성령을 가득히 받고 세상에 나아가 자신들이 부여받은 사명을 당당하게 수행하게 되었다. - 그래서 성령 강림날은 교회의 창립일이라고 할 수 있다.
교회: 1. 하느님의 백성 2. 그리스도의 몸 3. 성령의 성전
교회의 특성 ① 교회는 하나이다. ② 교회는 거룩하다. ③ 교회는 보편되다. ④ 교회는 사도로부터 이어 온다.
교계제도
1. 성직자 :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이름과 권한으로 가르치고 거룩하게 하며 다스리는 임무를 맡김
2. 평신도 : 교회와 세상에서 하느님 백성 전체의 사명을 수행.
3. 수도자 : 복음의 권고적 삶 청빈, 정결, 순명을 서원하고 교회의 구원 사명에 이바지함
모든 성인의 통공
1. 교회는 하느님 나라가 완성될 때 비로소 완전하고 거룩한 하느님의 백성이 된다.
2. 모든 신자가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을 이룬다 - 모든 성인의 통공 교리
3. 모든 그리스도 신자, 곧 지상에서 순례자로 있는 사람들, 정화과정을 거치고 있는 죽은 이들, 천국에 있는 성인들이 모두 일치하여 오직 하나의 교회를 이룬다고 믿는다.
교황 선출(비밀투표) - 1059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264대 교황이다.
제13과 선교하는 교회
선교는 교회의 본질적인 사명
1. 교회의 선교사명
이 세상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고 실천해 보임으로써, 온 인류가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에 참여하도록 인도하는 사명(예언자직, 사제직, 봉사직)
2. 선교의 목적
세상 모든 사람을 하느님께서 이루시는 친교에 참여하게 하여 사랑의 공동체를 이루는 것
제14과 천주의 성모 복되신 동정 마리아
천주의 성모, 교회의 어머니
교회가 마리아를 천주의 성모라고 고백하는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는 성부의 영원하신 아드님 성자이시고 하느님이시기 때문
원죄없이 잉태되신 마리아
교회는 하느님의 은총을 가득히 받으신 복되신 동정 마리아께서는 잉태되시는 첫 순간부터 전능하신 하느님의 특별한 은총과 돌봄으로 인류의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실 공로를 미리 입으시어, 원죄에 조금도 물드시지 않게 보호되셨다고 믿습니다.
전구:우리의 간절한 기도를 하느님께 전해 줄 것을 청함
성모 승천 교리:
성모 마리아께서는 지상 생활을 끝내시고 하늘에 계신 아드님께 돌아가셨으며, 몸과 영혼을 그대로 가시시고 하늘로 올림을 받으셨다.
성모 마리아의 거룩한 덕행과 품위에 관한 성서의 가르침과 인간의 목적, 죄, 죽음, 육신의 부활에 관한 성서의 가르침에 있다.
3. 성모 승천의 의미:우리도 성모 마리아처럼 그리스도의 완전한 영광에 참여하도록 부름받고 있다는 희망의 표지가 되기 때문
4. 성모 마리아를 공경하는 이유: 하느님의 뜻을 따른 순명으로 하느님께 모든 것을 바치는 봉헌은 우리의 모범
성사: 눈으로 볼 수 없는 하느님을 체험하도록 학 하느님의 은총을 전해주는, 눈에 보이는 표징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성사
예수 그리스도를 만남으로써 하느님과 그분의 은총을 직접 체험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의 성사'라고 말할 수 있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성사
볼 수 있는 교회에서 볼 수 없는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교회는 '그리스도의 성사'가 되고, 교회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하는 모든 것은 성사적이라고 할 수 있다.
칠성사
1. 그리스도교 입문 성사 ① 세례성사 ② 견진성사 ③ 성체성사
2. 치유의 성사 ① 고해성사 ② 병자성사
3.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① 성품성사 ② 혼인성사
4. 일생에 단 한번만 받는 성사 :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품성사
성사를 통하여 받는 하느님의 은총
1. 생명의 은총(상존 은총) : 늘 우리 안에 머물면서 우리를 하느님의 생명에 참여하게 한다.
2. 도움의 은총(조력 은총) : 우리 안에 항상 머물러 있는 은총이 아니라 우리의 자유 의지로 하느님의 사랑을 받아들일 때 우리의 지성과 의지를 내적으로 비추고 움직여 줌으로써 그때 그때 선을 행하고 악을 피하도록 우리를 돕는 은총
준성사 : 하느님의 은총을 전해 주려고 교회가 오랜 관습과 거룩한 전통에 근거하여 성사들을 어느 정도 모방하여 설정한 상징이나 예절 (예/ 축복, 봉헌, 구마 등)
전례 주년
① 대림 시기 : 예수 성탄 대축일 전 4주 동안으로 구약 시대에 약속된 구세주를 기다리던 기간을 상징
② 성탄 시기 : 하느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으로 태어나심을 경축하는 시기로 12월 25일부터 주님 세례 축일까지이다.
③ 사순 시기 : 재의 수요일부터 40일 동안 참회와 극기의 생활로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에 참여하여, 부활하신 그리스도와 이루는 만남을 준비하는 시기
④ 부활 시기 : 예수님의 부활부터 성령 강림 대축일까지 50일을 축제의 기쁨으로 지내는 시기
⑤ 연중 시기 : 대림, 성탄, 사순, 부활 시기외 구원의 신비를 전체적으로 묵상하는 시기
제16과 입문 성사1-세례성사와 견진성사
1. 세례성사의 의미:
세례성사를 받아 죄를 용서받고, 하느님의 참된 자녀로 다시 태어나 하느님의 새로운 백성인 교회의 일원이 된다.
2. 세례성사의 효과
우리가 물려받은 '원죄'와 지금까지 우리가 저지른 죄를 용서받아 깨끗한 몸으로 하느님의 영원한 생명에 들게 된다.
인호 - 우리의 영혼에 지울 수 없는 영적 표시 (세례성사와 성품성사에 새겨진다.)
세례성사를 받기 위한 준비
1. 세례성사를 받고자 하는 열망이 있어야 한다.
2. 하느님께 대한 확고한 믿음이 있어야 한다.
3.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교리 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4. 지금까지 지은 죄를 뉘우치고 회개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견진성사의 의미와 효과
견진성사의 의미:세례성사를 받은 신자에게 신앙을 견고하게 하고 더욱 성숙한 신앙인이 되도록 성려의 은총을 베푸는 예식
견진성사의 효과:하느님의 은총을 더욱 풍성하게 받아 그리스도께 대한 신앙을 전파하고 몸소 실천하며, 교회 공동체에 충실히 봉사하는 일꾼이 된다.
성령의 성사인 견진성사
1. 견진성사는 우리에게 성령의 특별한 은총을 베풀어 주는 '성령의 성사'이다.
2. 견진성사를 통하여 성령께서 내려 주시는 7가지 은혜
① 지혜(슬기) ② 통찰(깨달음) ③ 의견(일깨움) ④ 용기(굳셈) ⑤ 지식(앎) ⑥ 공경(받듦) ⑦ 외경(두려움)
3. 사도 바오로가 말한 성령의 열매 9가지: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 절제
유아세례 : 교회의 신앙, 곧 부모와 대부모와 신자들이 고백하는 교회의 신앙으로 세례를 베푸는 것
임종대세 : 갑자기 죽을 위험이 있는 비신자에게 누구든지 베풀 수 있는 비상 세례.
대세를 받을 사람은 천주교의 네가지 근본교리를 받아 들인다는 긍정적 대답을 하여야 한다.
① 하느님의 존재 ② 삼위일체이신 하느님 ③ 하느님의 아드님 예수 그리스도의 강생 구속 ④ 하느님의 심판과 영생에 대한 교리
제17과 입문성사2 - 성체성사
성체성사의 의미와 효과
1. 성체성사의 의미
-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류구원을 위하여 받아들이신 십자가 희생 제사를 기념하고 재현하는 것으로 당신의 몸을 빵과 포도주의 형상으로 우리에게 내어 주신다.
2. 성체성사의 효과
- 우리의 생명을 유지시켜 주시며, 주님을 모시는 영성체로 주님께 대한 일치가 증대되며, 소죄를 용서받고, 대죄에서 보호 받습니다. 또한 그리스도의 신비체인 교회의 일치도 확고하게 해준다.
3. 성체성사는 언제나 교회의 공적 예배인 미사 중에 이루어지며, 예수 그리스도와 우리를 하나 되게 하는 가장 큰 은총의 성사이기 때문에, 모든 성사의 중심이고 정점이다.
성체성사의 제정
1. 구약 - 굶주린 이스라엘 백성에게 만나를 내려 주심
2. 신약 - 예수님께서 최후의 만찬 자리에서 성체성사를 제정하심.
성체성사를 이루는 미사 성제
1. 미사의 의미: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하신 최후의 만찬을 기념하고 재현하는 예식
2. 미사는 하느님께 예배 드리고 감사드리며 속죄하고 기원하는 가장 완전한 제사이다.
미사의 구성
1. 말씀의 전례 - 하느님 말씀의 선포, 보편지향기도
2. 성찬의 전례 - 예물 봉헌, 축성의 감사기도, 영성체
모령성체 : 자신이 스스로 큰 죄를 지었음을 의식하면서 영성체를 하는 것
노자성체 : 죽음의 위험에 놓인 신자에게 마지막으로 모시게 해 주는 성체
제18과 치유의 성사 - 고해성사와 병자성사
1.고해성사의 의미:우리가 지은 죄를 진심으로 뉘우치면서 하느님께 죄를 고백하고 용서의 은총을 받는 예식
2. 고해성사의 효과
① 한없이 자비로우신 하느님과 화해하고 이웃과 화해함으로써 기쁨과 평화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
② 죄 때문에 받을 벌을 면제하여 주고 죄의 유혹과 싸워 이길 힘을 키워 준다.
고해성사를 준비
1. 고해성사는 고백자의 세 가지 행위와 사제의 사죄로 이루어진다.
2. 고백자의 세 가지 행위: 뉘우침(통회), 고백, 보속
대사는 이미 죄는 용서받았지만 하느님 앞에서 받아야 할 일시적인 벌, 곧 잠벌을 면제하여 주는 것
병자성사
1. 병자성사의 의미: 중병이나 노쇠상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그리스도인에게 위로와 용기를 주며 주님께서 바라실 경우 치유의 은혜도 주는 예식
2. 병자성사의 효과: 그리스도의 수난과 죽음과 부활에 동참하여 그리스도인답게 병고를 이겨 내고 위로와 용기를 얻으며 치유의 은혜를 간구한다. 또한 영원한 생명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더 큰 희망으로 마음의 평화를 누리게 된다.
제19과 친교에 봉사하는 성사 - 성품성사와 혼인성사
1. 성품성사의 의미:하느님과 세상을 위하여 봉사하도록 특별히 선발된 사람들을 서품하고 그들에게 직무를 수여하는 예식
2. 성품성사의 효과: 주교의 안수와 장엄한 축성기도로 서품된 사람들에게 그 직무에 필요한 성령의 은총을 내려준다.
또한 성품성사를 받은 사제에게는 영적표시인 인호가 새겨진다.
직무 사제직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맡기신 직무: - 사제직, 왕직, 예언자직
혼인성사의 의미와 효과
1. 혼인성사의 의미: 세례성사를 받은 한 남자와 한 여자가 이루는 혼인
2. 혼인성사의 효과:예수님께서는 혼인에 대한 하느님의 뜻이 한 남자와 한 여자의 혼인인 일부일처제(혼인의 단일성)에 있으며,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부부는 죽음 외에는 결코 갈라놓을 수 없다는 것(혼인의 불가해소성)을 가르치셨다.
혼인의 목적과 특성
1. 혼인의 목적: 부부가 사랑으로 일치하고, 그 사랑의 열매인 자녀를 낳아 기르는 것
2. 혼인의 특성: 단일성과 불가해소성
제20과 신앙인은 기도하는 사람
기도란: 하느님과 나누는 직접적인 대화, 기도하는 것은 그리스도인 생활의 중심이 되는 활동이며 신자의 표시이다.
주님의 기도:
주님의 기도는 일곱 가지 청원을 담고 있는데, 앞의 세 가지 청원은 하느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것이고, 이어지는 네 가지 청원은 우리의 바람을 하느님께 말씀드리는 것이다.
아멘 : 그대로 이루어지소서
기도 생활과 지향:
그리스도인의 기도는 혼자 하더라도 교회의 이름으로, 교회 안에서, 교회와 함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리스도교 기도의 공동체성은 전례에서 가장 잘 드러난다.
기도의 형태
1. 소리 기도(염경기도) : 틀이 갖추어진 기도문이나 마음 속으로 생각한 기도문을 소리내어 바치는 기도
2. 묵상 기도 : 하느님의 말씀과 하느님의 뜻을 자신의 삶에 비추어서 생각하고 침묵하는 가운데 마음으로 하는 기도
3. 관상 기도 :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느님과 자주 단둘이 지냄으로써 친밀한 우정을 맺는 것 또는 하느님의 사랑을 통하여 진리를 직관하는 것
삼종 기도 : 가브리엘 천사가 마리아께 알려 준 예수님의 잉태와 강생의 신비를 묵상하는 기도
제21과 새 사람이 된 우리의 삶
1. 회개의 의미: '길을 바꾸다', '돌아오다' 라는 뜻
아버지의 집을 떠난 아들이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아버지께 돌아오는 것을 가리킨다.
2. 회개의 삶: 하느님께서 세례 때 우리에게 베풀어 주신 은총의 힘으로 가능하다.
3. 하느님만을 믿고 그분만을 열망하고 사랑하게 만드는 세 가지 덕행:- 신덕, 망덕, 애덕
새 사람이 된 우리의 삶: 회개, 믿음, 희망, 사랑의 삶으로 하느님의 자녀가 된 그리스도인의 삶의 원리이다.
제22과 새로운 삶의 기준들
십계명
1. 한 분이신 하느님을 흠숭하여라.
2. 하느님의 이름을 함부로 부르지 마라.
3. 주일을 거룩히 지내라.
4. 부모에게 효도하여라.
5. 사람을 죽이지 마라.
6. 간음하지 마라.
7. 도둑질을 하지 마라.
8. 거짓 증언을 하지 마라.
9. 남의 아내를 탐내지 마라.
10. 남의 재물을 탐내지 마라.
신약의 법=그리스도의 법(새 법)= 성령의 법: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참 행복을 얻는 삶은 하느님을 사랑하고 인간을 사랑하는 삶입니다.
신자들이 지켜야 할 여섯 가지 의무
1. 모든 주일과 의무 축일에는 미사에 참여하여야 한다.
2. 적어도 일년에 한 번은 고해성사를 받아야 한다.
3. 적어도 일년에 한 번은 부활 시기에 영성체를 하여야 한다.
4. 정해진 날에 금식재와 금육재를 지켜야 한다.
5. 교회의 유지비(교무금)을 부담하여야 한다.
6. 교회가 정한 혼인법을 지켜야 한다.
제23과 인간 생명의 존엄성
존엄한 인간의 생명
'하느님의 모습' 대로 창조 되었고, '하느님의 거룩한 숨결'로 생명을 부여받았으며,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인간이 되시어 인간의 품위를 한층 올려 주셨기 때문이다.
제24과 그리스도인의 가정 생활
1. 가정은 모든 인간 관계와 활동의 기초이며 중심이다.
2. 가정의 목적
-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한 몸을 이루고, 그 부부 사랑의 결실로 얻은 자녀를 참 그리스도인으로 기르며, 일치와 나눔으로써 인간의 완성을 추구하는 것.
부부 사랑의 특성
1. 전체적인 사랑
2. 유일한 사랑
3. 불가분의 사랑
4. 출산하는 사랑
제27과 우리는 영원한 삶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하느님께서 이루시는 세상과 인간 구원의 역사가 마침내 완성됨을 의미한다.
공심판: 예수님께서 재림하시는 세상 마지막날에 산 이와 죽은 이를 포함한 온 인류는 그리스도께서 행하시는 최후의 심판을 받게 되는 것
지복직관 : 하느님 얼굴을 맞대고 영원한 생명을 누리며, 아무도 가져가지 못할 완전한 행복을 누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