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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19편 알파벳 시(아크로스틱 시) -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백성의 삶에 중심적이라는 근본적인 실재를 기뻐하는 것 시편의 기자의 특권이었다. 시편의 176절의 거의 모든 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9개의 주요 단어와 5개의 그룹으로 나눌 수 있다. ▷1-8절 첫째, '알랲' ('황소') 위대한 '오직 그러하다면' *1-4절 객관적 사실을 말한다. 1절 행위가 온전하여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行)하는 자들은 복(福)이 있음이여 - 행위 온전하여(blameless): 외적인 행위의 내적인 마음 '전심'이 통합된 생활이라야 온전한 것이다. - 여호와의 율법을 따라 행(行)하는 자들: 순종이 인생의 열쇠다.
-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지키고: 주일 성수 & 말씀 성수(聖守 지킬 수) - 복이 있도다: 1-3절. 두배로 복이 있다. 하나님의 승인을 받았다는 것을 말한다.
- 그들은 불의를 행하지 아니하고: 결단했다는 의미다(시편 1편).
- 주께서: 강조용법의 표현 '주 당신 자신'으로 번역하면 더 의미를 살릴 수 있다. - 순종하도록 도우셨다! 이것이 복이 아니고 무엇이냐! * 5-8절 주관적, 개인적 갈망(열정)과 기대와 결심 - 굳게 정하다( steadfast. NIV): 개인적 갈망(열정)과 기대와 결심을 표현한 이상적인 모습이다. 8절이 '알레프 시'의 중심축. 주님이 길(the Way)이 되신다. 우리는 그 길을 굳게 정하여, 결심하고 그 길이 어떻든지 따라 가야 한다. 나를 따르라! 길이시며, 목적지이시면 안내자이시다. 좁을 길, 생명의 길, 영생의 길위에 주님과 동행하는가? 에녹처럼, 주님의 12 제자들 처럼.
- 부끄럽지 아니하리이다: 실망과 소망 사이. 소망이 좌절되지 않는다! 7절 내가 주의 의로운 판단을 배울 때에는 정직한 마음으로 주께 감사하리이다 - 판단(규례) laws 히브리어 '미쉬파트'(mispat):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마음으 표현한다. 판단이란 무엇이 옳고 그른지를 결정한다는 의미 '판단하다'라는 동사에서 유래한다. - 주께 감사하리이다: 손중하는 사람에게 찬양이 창조된다.
- 내가 '주의 율례들을' 지키오리니: '주의 율례들'은 강조적 표현이다. '주'(4절)과 조화된다. '지키오리니' - 몇 번이나 말씀성수하겠다고 결심하며, 결단하고, 선포하는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순종한다! 순종도 하나님의 도우심이 필요하다고 한다. ♣ 9-16절 두번째 글자 '베트('집') 시'- 열중된 마음. 200장- 달고 오묘하나 그 말씀 - 청년이 무엇으로 그의 행실을 깨끗하게 하리이까: 열정이 있다고 거룩한 삶을 쉽게 이룰 수 없다! 더하여, 말씀성수로! - 주의 말씀 (Word/promises 다바르 dabar): '다바르', 시편 119편 중 처음 언급된 '말씀'(히브리어, 다바르)과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히브리어 다바르는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하듯 직접 말씀하겼거나(창17:1), 모세에게 모세를 통하여 말씀하셨거나, 선지자들 가운데 하 사람에게 친히 말씀하신것을 말한다.
11절 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16절 주의 율례들을 즐거워하며 주의 말씀을 잊지 아니하리이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17-24절 기멜(3번째 단어)- 여호와의 의지하시는 것 * 17-18절 순종을 유발시키는 여호와의 행동 17절 주의 종을 후대하여 살게 하소서 그리하시면 주의 말씀을 지키리이다 - 주의 종을 후대하여 살게 하소서: = '충분히 공급해주소서'. 늘 군수물자를 보급받아야 한다. 지시를 받아야 한다. 은혜와 권능으로 충만히 공급받아야 한다(스데반 집사 처럼). 어떻게 가나안 땅에서 -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서 하나님과 동행하는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는가? (4가지 방법). 첫째, 하나님의 역사하심으로!(17-18절). 아브라함은 가나안 땅에서 늘 기도하였다! 멜기세덱이 아브라함을 영접, 포도주 빵, 축복하여 주었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와 함께 하는 한 우리의 삶에 주어진 시간은 은혜의 시간이 된다" <본 훼퍼, 본페퍼의 시편명상, 열린서원, 161쪽>
- 내 눈을 열어서 주의 율법에서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 여리고 성에서 만나 소경 바디메오, 벳세다의 소경(막 8:22)...! 성경 학자, 랍비, 가말리엘의 제자 사울, 바울 사도가 전에는 영적인 소경이었다! 소경이면서 스스로 볼 수 잇다고 자만한 사람들에게 도움의 여지가 없다(요9;40). 하나님의 말슴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되었다! 이 세상에서 - 가나안 땅에서 가나안 사람이 아닌, 참 이스라엘로 사는 방법이다(수 1장). 참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3장). -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 신비와 경이, 영광과 심오함! " 자기가 소명임을 깨닫고, 열린 눈으로 기도할 줄 아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 중 하나이다. 죽었다고 보이던 것들이 생명력으로 넘쳐나고, 모순되게 보이던 것들이 고차원적 조화를 이루게 되고, 가혹한 명령이라 생각되었던 것들이 은총의 인도하심으로 받아들여지기 시작한다. 인간의 언어 속에서 하나님의 영원한 말씀을 듣고, 과거의 역사 속에서 지금 함께 계시는 하나닝늬 놀라운구원의 역사를 체험한다. 하나님은 위로의 말씀을 통해서 견디기 어려운 짐을 가벼운 멍에로 바꾸어주신다. 우리가 하나님의 법에서 발견하게 되는 경이 중의 경이는 바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다. 그분을 통해 엣 글들이 현실로 구현되고, 모순된 개념들이 조화를 이루고, 하나님의 계시에 깊이가 더해진다. 주여 저의 눈을 열어주소서." <디트리히 본훼퍼, 시편명상, 열린성원, 164쪽> * 19-20절 자국에서 외국인으로 사는 시편기자 - 나는 땅에서 나그네: 하나님의 말씀이 나를 이 땅의 나그네로 만든다. 아브라함의 믿음의 반열은 약속의 땅이 이방의 땅이다! 가나안 땅에서의 나그네. 유대인이 유대인의 땅에서 나그네다. 아브라함은 나그네로 살았다. 천성을 바라보았다(창 23:4/ 히11장:9). 야곱(창 47:9), 아스라엘 자손들(충ㄹ 22:20/ 레 25:23). 다윗 (역대상 29;15). 집도, 재산도 내 안중에 없다. 사람과 물건에 대한 애착을 갖지 않는다. 소명으로 산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에게 학실한 담보, - 그분의 말씀-을주셨다. - 주의 계명들을 내게 숨기지 마소서: 둘째(19-20절)- 현실 속에서- 상황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 낯선 땅에서 나그네 된 자의 기도다! (디트리히 본훼퍼, 161쪽). <내가 세운 원칙 vs 하나님의 계시> 무엇을 따라 사는가? 어찌 이런 기도를 할 수 있는가?
- 항상 사모함으로: 어느 정도 갈망(17-20절) 하는가? <-> 순간적. '영원히' 하나님 자신으로 부터 온 것이므로 영원한 것일 수 밖에 없다. 인간의 오만한 뜻이 승리할 때도.... 낯선 땅에서 떠돌더라도... 우리의 죄악된 삶과 온갖 고통 속에서도... 인간의 이성과 경험이 하나님을 부인하더라도... 우리의 죽음 앞에서도 ! 항상. (본 훼퍼) - 내 마음이 상하나이다: 무엇을 사모하는가? 어느 정도로 사모하는가? 이 땅에서 안락, 공급, 바벨론으로 귀향하거나, 애굽으로 돌아가는 것이 아니다. 어느 정도 사모하는가? 통절한 갈망! 다른 모든 소망과 욕구를 침묵하게 한다. 그의 영혼은 그외의 모든 것을 희생제물로 바친다. < 본훼퍼, 170쪽> * 21-22절. 불순종을 처벌하고, 순종을 보상하시는 여호와의 행동 - 교만하여: 하나님 앞에 교만은 모든 불순종과 폭력과 무책임성의 뿌리라. 교만한 자는 배신하고 파괴한다. < 본 훼퍼, 시편 묵상, 열린서원. 172쪽.> '하나님은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도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 5:5). - 저주를 받으며: '하나님의 법을 지키지 않는 자들에 대한 저주는 그분의 권리이며..."< 본 훼퍼, 173쪽> - 주의 계명들에서 떠나는 자들: 이스라엘 사회 속에서 하나님의 계명들, 말씀들을 저비리는 사람들이 있다! 왜? 내가 더 지혜로운가? 내 생각이 더 훌륭한가? 셋째(21-22절), 헌신적 순종! - ..저주를 받으며... 꾸짖으셨나이다: 아멘! 22절 내가 주의 교훈들을 지켰사오니 비방과 멸시를 내게서 떠나게 하소서 - 내가 교훈들을 지켰사오니 : 히브리어 원어를 확인해보라. 주님의 교훈을 모른다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지키지 않는 것이 문제다! 주일성수 말씀성수 - 헌신적 순종으로 하나님을 불쾌하게 만들지 말라! 하나님을 거스리지 말라.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비방과 멸시를 내게서 떠나게 하소서: 개인적, 공식적 반대에 직면하다! 이삭의 순종 - 가나안 땅에 머물라! 우물을 파라. 산상수훈 -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스려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마 5장). * 23-24절 비난의 대상 - 고관들( NIV)도 ... 비방하였사오나... 묵상- 읊조렸나이다: 넷째(23-24절). 사회에서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아도, 여호와의 말씀이 마음, 감정, 인생의 방향을 결정하게 한다. 아멘. 언제?
-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나의 모사(= 충고자) 니이다: 아멘. ♣ 25-32절 달레트(4번째 단어) 환난의 때, 어느 때인가 - 기도, 헌신, 안식의 때다. - 내 영혼이 진토에 붙었사오니: 굴욕. 환난의 때에 겪는 것들. 우리를 엎드러지게 하고한다. 굴욕 뿐 아니라, 곤비- 28절, 유혹 - 29절, 잠재적 실망 - 31절 등은 인생의 한 부분이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대로: -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 '소성케하소서'(preserve). 환난의 때는 기도의 때다! 첫 기도! 환난의 때는 안식의 때다!(25b/ 28b/ 29b)
- 주의 율례들을 내게 가르치소서: 환란의 때는 기도 영적 지식이 진보하게 해달라는 기도다! (둘째 기도. 26-27절).
- 내가 주의 기이한 일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환난의 때는 기도의 때이며, 동시에 헌신의 때다! - 하나님의 말씀에 기정을 고정하겠습니다!
- 나의 영혼이 눌림으로 말미암아 녹사오니: 곤비함 .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나를 세우소서: 기도! 힘을 달라는 기도! 환난의 때는 기도의 때다 (야고보서). 환난의 때는 안식의 때다!(25b/ 28b/ 29b) 29절 거짓 행위를 내게서 떠나게 하시고 주의 법을 내게 은혜로이 베푸소서 - 거짓 행위를 내게서 떠나게 하시고: 유혹(주기도). 참고* 느헤미야 6장의 거짓말 - 거짓 행위들. *-* 주의 법을(= '당신의 법에 따라') 내게 은혜로이 베푸소서: 환난의 때는 은혜를 간구하는 때다. - 공로없는 궁핍한 자인 나에게! * 그리고, 환난의 때는 안식의 때다!(25b/ 28b/ 29b)
- 환난의 때는 헌신의 때다! 하나님의 진리를 선택과 그 진레를 내 앞에 두겠다는 결단 - 내 앞에 두었나이다: 그래야 나의 길이 되지 않겠는가.
- 내가 주의 증거들에게 매달렸사오니(= 밀접하였사오니) : 환란의 때는 헌신의 때다. 순종하면서 환난에 직면하겠다는 헌신!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내가 수치를 당하지 말게 하소서: 실망(31절). 순종하면서
- 내 마음을 넓히시면: 밴댕이 속을 넓혀라. 향유고래 처럼! 요나를 삼킨 향유 고래. - 내가 달려 가리이다: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헌신! ♣ 시편 119편 33-40절 '헤'(히브리어 5번째 단어) 내적 영적 갱신 - 온전한 마음/ 주의 말씀을 사모하는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간구를 명령하는 동사가 9개 - 7구절은 모두 명령형으로 시작하여 간구하는 분위기를 더한다. ▷ 시편 119: 33-35절 전적인 헌신 (간구= 간9> - 여호와여: 하나님 ,여호와만이 순종의 길(도)을 지켜 주실 수 있다! - 주의 율례의 도(to follow.히. NIV)를 내게 가르치소서: 1째. 사도바울과 같이 내가 주의 계명들의 길로 달려가리이다(동행이 아닌, 달려가는 것 - 32절)의 말씀을 성취할 수 있는 간구! 9가지! 기도! 환경이 어려워서가 아니다. 고난 때문이 아니다! 마음이 이기적이다. 마음이 눈- 유혹을 따라간다! 방법은 무엇인가? 느헤미야 처럼, 기도 - 기도로 승리하라! 9가지 간구! 간구 - 간절히 9개를 구한다. 왜 가르쳐 달라고 하는가? 지키려고. 예레미야 시대의 멸망한 유민들이 태도- 하나님의 뜻을 가르쳐주소서라고 기도하였다. 그러나, 알고서도 순종하지 않았다! 불신에서 나오는 이기심 - 이익 손해/ 쉽고, 어려움/ 여부를 떠나 순종하려고 해야 한다. 많이(전부) 알고, 바르게 알라. 그리고, 그렇게 살라. 지적인 이해만을 추구하지 않는다 -> 말씀 성수(聖守) . 앎이 삶이 되기 위해서 배워야 한다. 주의 율례들의 도의 교육의 목적은 지키는데 있다. *< 아는 것과 믿는 것> 이 하나가 되어- 빌4장. 마태복음 28장 '가르쳐 지키게 하라'. 여기까지 나아가야 한다! 제자의 도의 완성은 제자가 제자 삼는데 까지 나아가야 한다. 3대를 보라! 구역장들이여! - 내가 끝까지 지키리이다: <교육의 목적> 마태복음 28장 - 교육의 목적은 요21장 - 영생 구원; 변화와 성장 성숙을 통한 온전함에 있다! '끝까지': = '상급을 위해'. 히브리서 11장 - 상급이 있다(마6장)- 큰 상이 있다! 언제가 끝까지인가? 일생 다하도록 죽을 때까지. 가룟 유다는 중도하차... 마가, 제가 요한은 중도하차... (행1:8). 베드로는 중도 하차하였다.
- 깨닫게 하여 주소서: 2째. - 내게 가르치소서... 나로 하여금 깨닫게 하여주소서: 광야 중의 이스라엘 사람들. 깨닫는 마음을 얻지 못하였다. 기적을 보았다. 그러나, 보지 못하였다. - 전심(全心)으로 지키리이다: 전심으로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 사랑과 하나님말씀에의 순종이다.(신6장). 자원하는 마음으로 지킨다! 하나님 만이 마음을 지켜주실 수 있다! 신명기 6장
- 주의 계명들의 길로 행하게 하소서: 3째. 주님의 도움! 내가 행하는 것이 아니다! 주님에 의해서! *- 내가 이를 즐거워함이니이다( for I know how delightful they really are.L.B): 즐거움의 길 - 곧 행복의 길은 오직 주님이 인도하실 수 있다. 준행... 동행.의 기쁨! 말씀성수 - 주일 성수. 즐거워함이니이다. 말씀의 즐거움 - 말씀 순종의 즐거움이 있는가? '주안에서 항상 기뻐하라'(살전 5장) 어떻게 가능한가? 그 방법 중의 하나다. ▷ 36-37절 내적 위협- 분리된 마음: 말씀이냐, 탐욕과 우상 *- 내 마음을 주의 증거들에게 향하게 하시고: 4째. 마음의 지향과 경향이 무엇인가? 탐욕인가, 주의 증거들인가? 마음의 진공상태가 없다. '네 이웃을 네 몸같이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하는 것 같이 너희도 서로사랑하라'는 새계명의 말씀이 없는 자리에 탐욕이 자리 잡는다. *- 탐욕으로 향하지 말게 하소서: 10계명. 돈보다 순종을 더 좋아하게 하소서(Help me to prefer obedience to making moly. L>BB). <탐욕 & 허탄한 것(37절)> 마 28장의 군인들을 보라. 느헤미야 6장의 제사장들, 선지자들을 보라. 십계명의 십계 -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내 눈을을 돌이켜 허탄한 것'(vanity. L.B)을 보지 말게 하시고: 5째 간구. <탐욕(36절) * 허탄한 것> * 허탄한 것: 문자적으로 '아무 것도 아님'. '비현실적이고, 공허한 모든 것' '거짓된 것'... 바르지 못한 것, 도덕적으로 빌 것' 을 의미한다.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느것은 모두다 허탄한 것이다!! 눈의 유혹! - 골로새서의 눈/ 이사야의 눈: 여호와를 앙망하는 눈 . 하와의 눈의 유혹... 하와는 무엇을 보았는가? 금지한 나무, 금지한 열매를 먹고 싶어하는 눈. 다윗의 눈 - 다윗은 무엇을 보았는가? 바울 사도는 무엇을 보라하는가? (골 '네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마뜻힘(신 6장)는 말씀을 묵상하고 따를 때, 헌탄한 것, 곧 우상에 눈멀지 않게 된다! * '보지 말게 하시고' - 눈이 멀지 않게 된다. - 주의 길에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6째 간구
▷ 38-40절 하나님의 신실한 보살핌과 공급 38절 주를 경외(敬畏) 하게 하는 주의 말씀을 주의 종에게 세우소서. - 주를 경외하게 하는 주의 말씀: 말씀을 이용하지 않고, 순종하라. * 주를 경외하게는 영. * 느헤미야 -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 느히미야 6장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 주의 종(마음)에게 세우소서(Revive my heart towards you. L.B): 7째 간구. 39절 내가 두려워하는 비방(誹謗)을 내게서 떠나게 하소서 .주의 규례들은 선하심이니이다 (How I dread being mocked for obeying , for you laws are right and good. L.B) - 내가 두려워하는 비방(실망, 불명예 disgrace) 을 내게서 떠나게 하소서: 8째. 주 예수님은 악한 자들의 비방을 두려워 하지 않았다! (마12장). 담대함! 보라 내가 세상을 이겼노라! <주를 경외하는 말씀 vs 두려움> 다양한 두려움 - 죽음... 비방.... 핍박... 십자가에 대한 고난. 다윗 시편 39편. 사도행전의 제자들은 성령충만 받은 이후에 두려움을 이기게 되었다. '비방'(=훼방, 개역성경) - 느헤미야 6장의 비방하는 사단의 전략 - '규례들'(= '판결들' 히브리어) 하나님의 주권적이고 의로운 통치를 간구하고 있다.
- 주의 의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활기를 주다. 생명을 보존하다는 의미가 있다. preserve. NIV): 9째 간구. 세상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시간... 말씀을 묵상하는 시간의 비율 참고도서 - IVP성경주석, IVP 2019. 3. 13 수 ♣ 시 119: 41-48절 와우( 6째 말씀) 중단없는 전진/ 사랑하는 말씀- 즐거워하고 늘 지키겠나이다 41절 (그리고= '와우' 히브리어)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 - 주의 인자하심과 구원: 주의 인자하심은 무엇인가? 알고, 보살피고, 공급하고, 실패하지 않는 사랑이다! 구원은 모든 상황에서 건져내시는 것이다. 주의 인자하심이 어느 정도인가? 64절! '땅에 충만하다'(NIV) "내가 주의 법도들을 사모하였나오니... 주의 인자(仁慈)하심으로 내게 임하게 하소서!" (40절). 사랑이 사랑을 부른다! 최고의 인자와 구원은 몸의 부활이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누구에게 은혜를 베푸셨는가? 살아서는 나사로다! 그는 부활의 첫열매이신 그리스도의 그림자로 쓰임받았다. 그리스도를 위한 더 나아가 우리를 위한 표적이었다. - 내게 임하게 하소서: 솔로몬 왕의 간절한 1,000번제, 소경 바디메오의 외침! 42절 그리하시면('와우'시 히브리어) 내가 나를 비방하는 자들에게 대답할 말이 있사오리니 내가 주의 말씀을 의지함이니이다 - 나를 비방하는 자들: 입! 그러나, 하나님이 사랑하시고 구원하신다면 나의 비방이 잘못된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한 오해! - 내가... 말이 있사오리니 내가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히브리어)을 의지함이니다 : 입/혀의 사용. <말... 말씀의 관계> * 43절 (그리고= 와우)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 - 진리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이 ... 내 입에서 : <거룩한 입맞춤> 말씀을 말하는 입! 아담과 하와가 알지 못하였던 말씀이다! -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 입에서. 언제? 십자가의 고난 중에서, 가능한가? * 사도 베드로는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 앞에서 주님의 말씀을 말하였다! (행4장). 시편 1편 입술에 구멍을 뚫은 아프리카 사람들!! 입의 사명은 무엇인가? 눈의 사명은? 발의 사명은? ... 인체, 지체의 사명은 무엇인가? * <예화> 아프리카 사람들이 입에 구멍을 뚫어서 아름답게 보이려고 고리를 매단다(피어싱). - 내가 주의 '규례'(공동번역, 결정) 를 바랐음이니이다: 하나님의 선에 대한 민감한 의존성이 있어야 한다. ▷ 44-46절 순종서약과 결단. - 하나님의 말씀을 예증하는 삶: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는 가슴에서 나온다!!! - 내가 : 순종 서약과 결단! *- 주의 율법을 항상 ...영원히 지키리이다: <항상 & 영원히> 시간과 장소. 집과 교회, 회당과 성전. 성도 앞에서 비신자 앞에서! 4차원 5차원의 삶. 영원히 지키려는 사람은 영생의 비밀을 알았는가? 누가 영생할까? 사랑하여야 한다! 진정한 충성됨이 아닌가! 힘든것도... ! 베드로도 도마도 맹세하였다! 우리도... 그러나, 주님이 은혜로 도와 주셔야 가능하지 않은가? 예수님도 기도드렸는데... - 지키리이다: 35절 '나로 깨닫게 하소서. 내가 주의 법을 준행하며 전심으로 지키리이다'.
* -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 '하나님의 말씀인 진리가 가져오는 것은 무엇인가? 첫째, 자유!' 순종이 가져오는 진정한 자유! 순종은 억압이 아니라! 자유다! 진리(43절)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자유하리라.
- 왕들 앞에서: 사도 바울이 아그립바 왕 앞에서 주님의 복음을 전하였다! 그러나, 얼마나 감동인가? 베드로가 대제사장들과 산해드린 공회원 앞에서! - 주의 교훈들을 말할 때에: 주님은 왕들의 왕이시다! -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겠사오며: 둘째, 담대함. 수치(실망)할 이유가 없다.!!! '망하게 되다' '수치를 당하다' * 다윗이 골리앗 앞에서/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느브갓네살 황제 앞에서! / 느헤미야 황제 앞에서! 기죽지마라. 우리 주님과 구주 앞에서! * 바울 사도도: 아그립바 왕 앞에서 복음을 증거하였다. -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과 성품, 계획과 하나님의 은혜와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47-48절 하나님 말씀에 대한 사랑하는 가슴 - 말, 삶이 나온다. * 47절 (와우 - 그리고)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스스로 즐거워하며 -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시편 119편에서 '사랑'을 처음으로 언급하다!!! 누구를 사랑하는가- 주님. 이제 무엇을 사랑하는가? 주의 계명들이다. 설교,...전도... 성경공부를 즐거워한다. 순종의 생명의 사랑이 아닌가?
- 스스로 즐거워하며: 셋째, 기쁨! 기쁨 성령님의 열매!
- 삼행연구(triplet) -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 향하여 : 사랑하는 마음- 두번째 사랑!! 표현. 무엇을 사랑하는가, 누구를 사랑하는가? - '내 손을 들고': '귀하게 여기다'(히브리서) 는 의미다! 무엇을 향하여 두손을 든다고 하는가? 모든 지체로 응답하라. 성육신 - 마음... 눈... 발... 손... 입... -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묵상의 의미. * 이상 와우 시(詩). 참고도서/ 1.매일성경 2011. 11-12. 성서유니온선교회 / 2. NIV / 3. 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 시편 119: 49-56 소망과 위로 7번째 '자인' 시. 말씀- 소망 새찬송 285장- 주의 말씀 받은 그날 - 주의 종에게 하신 말씀을 기억하소서: '말씀' (Word/ 다바르 dabar). - '하신': 이것은 원문 히브리어 성경에 없다! 하나님의 말씀은 언약의 말씀이다. 언약 백성 중 믿는 자의 것이다. 나도 기억하고있다! 언제 말씀하셨는가? 시간과 장소는 어디인가? 하나님은 절대자 이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을 초월하지 않으시는 주님이시다!. 주님께 기억해달라고 기도한다. 말씀을 붙잡고/ 믿고 기도하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에서 기도가 나온다. 주님의 말씀에서 소망이 나온다. - 내게 소망을:
- '이 말씀'은(= this = 히브리어: 조트) - 나의 고난 중의 위로(52절) 라: 고난 중의 위로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말씀에서 무엇이 나오는가? 위로 ! 부활과 생명이신, 하나님만이 죽은 자 나사로 앞에 우는, 마리아와 마르다를 위로해 줄 수 있다.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이 : *- 나를 살리셨기 때문입니다('다시 새롭게 하다' 히브리어 = 히야터니. = has revived me ): 주님의 말씀이 무엇을 가져다 주었는가? - '생명의 보존(preserve)'. 말씀 속에는 살리는 '생명'이 있다. 주의 말씀은 생명의 말씀이다. 51-52절. - 교만한 자들(69, 78, 85): 시편 1편. 오만한 자들은 주의 말씀을 듣지 묵상하지 않는다. - 나를 심히 조롱하여도: '조롱'- 경멸적 반대한다. 언제 주님의 말씀을 굳게 붙잡아야 할 때인가? 느헤미야 6장과 느헤미야의 반응과 태도를 보라. 하나님의 말씀에 깊이 뿌리를 내렸다. 믿음의 닻을 내렸는가? - 나는 '주의 법을' (히. 미트토브라트카- from Your law)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 주의 옛 '규례들'을 ('결정들' 공동번역성경/ 히브리어. 미쉬파테카= your judgements ): 주님의 행하신 이들 - 즉, 주님의 판례들. . - 내가 기억하고 스스로 위로하였나이다: 무엇을 위로를 주는가? '규례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위로를 찾으라. 믿음은 위로다! 믿음의 위로의 기능과 능력이 있다.
- 주의 율법(토바르테카.- 즉, 토라. 히브리어= your law ) 을 버린 악인들: 이들은 '고심'하지 않는다. 주님의 법을 버린 사람들이 악인이다. - 악인들(메라샤임. 히브리어 = of the wicked) 누가 惡人(시편1편) 인가? 율법을 버린 사람들이다! 율법 - 하나님의 언약을 배신한 것이다. 하나님이 주신 가나안 땅에 살면서, 하나님의 언약 - 토라를 버리다니! - '맹렬한 분노' ('울화' 공동번역/ 쟐야파, 히브리어 = horror. ):
- 내가 나그네(= 19절) 된(of my sojourning. 히브리어) 집에서: 나그네 의식?! 아브라함 처럼, 장막생활을 한다. 손으로 짓지 않은 성 - 하나님 나라를 바라보고 살았다. 그는 소돔성에 정착하지 않았다. 누구나 정착하여 살고자 한다. 흔들리지 않는 터전에 산다. 출애굽에서 가나안 땅까지 간다. - 주의 율례들(후페이카 - 히브리어= your statutes): - 나의 노래(songs. 복수형 단어)가 되었나이다: 말씀을 묵상하며, 노래한다.
- 여호와여: 하나님을 부른다! 그 밤에! - (그) 밤에: 고난의 밤. 빛이 없는 어둠의 환경 속에서! 아무도 봐주지 않는 곳에서! - 주의 이름을 기억하고(I have rembered. 히브리어성경): 내 이름을 잊어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한 밤에 기억할 것은 무엇인가? 주님! 왜? 주님은 빛 - 생명의 빛, 세상의 빛이시기 때문이다. - 주의 법(토라)을 지켰나이다(will): 인생의 어두운 밤을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첫째, 주님이 맡겨주신 언약을 지키는 것이다. 둘째, 다치지 않게 원형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다(56절).
- 내 소유(所有. 14절)는 이것이니: '14절' '내가 모든 재물을 즐거워함같이 주의 증거의 도를 즐거워하였나이다.' 첫째, 가나안 땅이다. 둘째, 레위인 처럼 하나님 여호와 이시다. 셋째, 주님의 법도들을 지킨 것이다. 나의 재산은 얼마나 되는가? 56억, 시편 119: 56! 우리의 진정한 소유, 천국까지 가져가는 소유가 무엇인가? 은행 잔고가 아니다. 부동산도 동산도 다 있어도. <소유와 존재> - 주의 법도(피쿠데카. 히브리어 = Your precepts) 를 지킨 것이니이다: 참고도서/ 히브리어 성경/ ▷ 시편 119: 57-64 순종 8번째 말씀 <헤트> 새찬송 : 441장 - 은혜 구한 내게 은혜의 주님 숫자 8 - 대저 의인은 일곱 번 넘어질지라도 다시 일어나려니와 악인은 재앙으로 말미암아 엎드러지느니라”(잠 24:16) * 57절 여호와는 나의 분깃이시니, 나는 주의 말씀을 지키리라 하였나이다 - 여호와는 나의 '분깃'( '몫'. '우선권' NIV/ 시 16:5/ 시 73:23/ 142:5) 이시니: 이 세상 <약속의 땅인 가나안 < 하나님! 분깃이동! 나의 재산이 얼마인가? 57억이다. 바울의 고백. <레위> 야곱의 12 아들 중 레위 지파의 분깃은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구 결과 땅을 분배 받지 못하였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이다. <에서와 야곱>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 그러나, 이삭의 재산은 누가 가졌는가? 에서. 야곱은 맨몸으로라도 복받은 존재다. <아브라함> 창세기 15:1 창조주 하나님을 분깃으로 삼는 자는 복이 있다. 엘리야 선지자의 삶. 세례요한이 삶. 왕같은 제사장이며-멜기세덱; 제사장 같은 선지자- 예레미야, 선지자 같은 왕 - 다윗, *- 나는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을 지키리라: 무엇을 지킨다고 하는가? 재산이 아니다! 주의 말씀은 나의 분깃. 분깃을 지키는 것이 곧 말씀을 지키는 것이다. 빌라델피아교회 (계 3::8) 순종의 결단.
- 전심으로 주의 은혜를 간구하였사오니: 신명기 6장 전심으로 해야 할 것들 - 사랑,,, 간구(기도) 전심으로 무엇을 간구하였는가? "보라 지금은 은혜받을 만한 때요!" (고후 6:2)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대로: 솔로몬 왕 - 기도! 기도응답! - 내게 은혜를 베푸소서: 시편 119 : 57-58. 느헤미야는 물질보다 하나님의 은혜를 사모하였다! 이미 그 은혜의 맛을 느헤미야 1장에서 나타나 있다.
- 내 발길을 돌이켰사오며: 길이 무엇이며, 누구인가? 요한복음 14:6. 주님은 안내자, 목자이시기도 하였다. 발길 - 인생의 방향을 바꾸다! 에녹처럼 주님과 동행하는 삶을 살다. 순종하는 삶-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은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사는 생활이다. 우회전, 좌회전, 직진, 정지, 엑셀. 회개하면서 은혜를 구하라! '의인은 몇 번 넘어지는가? 그러나, ... 그러나, 한번더 일어난다!< 7전 8기> 잠언 24:16! 다시 일어나려니와! *- 주의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 ; 에도테카= Your testimonies. 히브리어')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주의 계명들을(미츠보테카. 히브리어= Your commands) - 지키기에 신속하고 지체하지 아니하였나이다: 내일, 다음주로 미루지 않는다! 심령이 가난한 사람의 태도 - 신속한 태도! 마가복음!! 순종의 태도- 마지 못해서하는 것이 아니다. 모세의 초기의 소명받을 때의 모습과 다르다. * 적극적, 능동적인 태도다.
- 악인들의 줄(cords. NIV)이 내게 두루 얽혔을지라도: 악인들이란 경건한 사람들을 넘어뜨리려 한다(시 141:9/ 시142:3). 7겹으로 묶인 삼손을 연상시킨다! 시편 18편을 기억나게 한다. *- 주의 법(토라)를 잊지 아니하였나이다: 언제 when 기억하고 있는가? 환란과 핍박, 고난 속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하는 사람은 마음에 돌이 없는 사람이다(마13장). 시편 기자는 언제 신앙을 계속 지켰는가? 예수 그리스도는 어디서 기도하고 있는가? 예수 그리스도 - 벌겁 벗겨 십자가 위에서 못박혀 매달려 있어도, 주님의 말씀을 기억하셨고, 잊지 않으셨도다! 내 이름을 잊어도, 주님의 법을 기억하고, 잊지 않게 하소서. * 바울 사도와 실라는 어디서 기억하고, 찬양하고 있는가?
- 주의 의로운 규례들(judgements): - (한) 밤 중에 일어나: 현실이 밤중이다! - 감사하리이다(르호보트= to give thanks) : 감사와 감격에 잠 못이룬다! * 잠못이루는 밤. 왜, 불면증인가? 걱정 근심으로 잠못이루는 것이 아니다. 감사가 넘쳐 잠을 자다 일어나다니!
- 주를 '경외'하는(여레우카= fear) 모든 자들과 주의 법도들을 지키는 자들의 친구라: 아멘. 진정한 우정과 사귐이 있다. * 주를 경외하는 자 - 느헤미야, 하냐니, 하냐냐. 10년 도망자, 잘못하면 자기가 죽을 수 있으나, 다윗이 사울왕을 죽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 다윗과 요나단. 예수님과 제자들의 우정. *- 친구라: 내 친구는 누구인가? 우정의 의미(요한복음 15 : 15)는 무엇인가? 누가 가족 - 형제 자매 어머니(마12장) 인가? 누가 친구인가? (요 성부 성자 하나님과 우정을 나누는 사람, 친구가 누구인가? 주를 경외하는자들, 주의 법도들을 지키는 자들이다.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 바리새인들이 아니다! - 을 행하는 사 람들을 주님은 친구에서 ... 형제... 자매... 어머니로 축복하셨다!
- 주의 인자하심(헤세드)이 땅에 충만하였사오니: NIV. 내가 살아 있는 것을 보라. 헤롯 왕이 살아 있는 것을 보라. 얼마나 오래 참으시는가? 죽기까지 참으신다! - 주의 율례들(후페카 = Your statues) *- 나를 가르치소서(라머데니= teach me): 순종을 위한 배움. 참고도서/ 개역성경/ 히브리어 성경/
♣ 시편 119: 65-72 신뢰. 9째 말씀 <테트> 새찬송: 436장 - 나에제 주님의 새 생명 얻은 몸. 65절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종을 '선'대하셨나이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주님의 말씀을 따라 살게 하소서. - 선대('토브' = well. 히브리어. 토브- '테트'로 시작된다)하셨나이다(토브 야시타 = 히브리어. 현제완료형. you have delt). . 66절 내가 주의 계명들을 믿었사오니 '좋은' 명철과 지식을 내게 가르치소서 - '좋은' 명철(good judgement): 좋은(투브 - good. 히브리어= 투브 타암). - 주의 계명들을 믿었사오니: = 믿었사오니! 순종 이전에 믿음! 순종과 믿음은 본질이 동일하다. 믿는 것은 순종하는 것이다. 순종으로 믿음을 증명한다. = '... 위에 굳게 세우다'. 삶의 근거 - 반석(마7장) 주님의 말씀이 삶의 근거이며 토대이다. 신뢰! 믿음에 덕을 ... 덕에 지식을!! 왜 말씀의 은사 - 지혜의 말씀, 지식의 말씀!의 기초와 열매가 믿음이다!(고전 12장). - 내게 가르치소서: 믿음에 덕, 덕에 지식!
- 고난 당하기 '전에는'(= 테렘. 히브리어 '테트'로 시작한다): 고난의 풀무불로 새롭게 행실이 바뀐다. 전과 후 무엇이 달라졌는가? 주님의 씀에 대한 태도와 행동이 바뀌었다. <사랑의 힘/ 203-204> * 므낫세 왕의 간증을 보라. * 요나의 간증/ 요셉의 간증... 고난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한다는 것은 그 열마나 영광스러운가? 고난의 목적 *- (그러나. 히브리어) 이제는 (히. 버아타): <전에는 vs 이제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태도가 달라졌어요.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 BC 와 AD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을 지키나이다(= obey): 고난 이전과 이 후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말씀에 대한 관점, 태도가 달라졌다. '주의 계명에서 ... 지키나이다까지 3단계' 계명(- 믿음 - 교육 - 고난) - 지키나이다!
- 주는 '선하'사 (토브 아타하. '테트'로 시작한다. ): 원어. '선하신 당신은'이 원어성경의 어순이다. - 선을 행하시오니(우메 토브. 히 = and do good): 선하신 하나님은 인간을 선하게 창조하셨다. 그러나, 인간이 부패한 것이다 (롬1장/ 아담의 타락). * 선 - 성령님의 열매. * 악에서 구하소서. - 3가지의 악: 악마, 타인의 악, 나의 악. - 주의 율례들로: 선에서 선이 나온다. 하나님 한 분 외에 누가 선하랴! 주님 뿐 아니라, 주의 율례들도 선하다. 선을 배우는 것이다 (롬 - 하나님의 말씀은 선하다). - 주의 율례들: 선한 율례다! 그러므로 선하게 된다. 마 21장 - 나를 가르치소서: 이미 다 배웠다고?
- 거짓을 지어 나를 치려(타퍼루. '테트'. 히- have forged) : 히브리어 어순에 '테트'로 시작한다.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다 지옥, 유황불에 던져지리라고 성경이 기록한다. *- 교만한 자들이: 교만 - 교육의 적! 원수. 순종의 원수. 겸손은 덕은 어머니, 교만은 악덕의 어머니다. 거짓을 낳는다. 악은 악을 부른다. 죄는 죄를 낳는다.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 즉 사망을 낳느니라." - 나는 전심(全心- '심= 심장')으로 주의 법도들을 지키리이다: 전심으로 사랑! 신6장. - 쉐마의 말씀 마음이 어떤 상태인가? 70절과 대조! * 전심으로 찬양 * 전심으로 기도! * 전심으로 힘을 분산하지 않는다! 주님께 집중한다! 느헤미야 6장
- 마음(심장)은 '살져서' (덮었나이다. 타파스. 히브리어 = is covered. '테트') 기름덩이 같으나: '마음이 둔하여 기름에 잠긴 같으나' 무감각하다. 심장이 뛰지 않는다. <지방간 - 지방심장> 주님에 대한 사랑, 말씀에 대한 감정이 없다. 마음이 작동하지 못한다. 지방(fat)이 옥죈다. 뼈와 근육이 없다! 인대가 없다. - 힘이 없다! 둔감하다! 주님의 법을 기뻐하지 않는다! 주님과 동행하는 걸음... 주님 앞에 달려가는 것, 바울 사도. - 나는 주의 법을 즐거워하나이다: 희락(갈5장). <기도의 기술, 256쪽> 71절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 이로 말미암아 내가 주의 율례들을 배우게 되었나이다 *- '유익'이라(토브 = good. 히브리어. '테트'로 시작한다.): 히브리어 성경에 유익이라. '좋다'는 말씀이 문장의 첫부분에 제일 먼저 나온다. *- 고난 당하는 것이 내게 유익(NIV) 이라: 우리의 유익을 위하여 고난을 허락하신다! 자원하는 마음으로 순종하는 것이 고난을 대신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상급이 있다! <그발앞에 엎드려/ 91쪽 이하> <사두썬다싱전집, 117> <세미한 음성, 77>
*- 보다 '좋으'니이다(히브어. 토브. = better. '테트'로 시작한다) 나게는: 히브리어 어순. *- 천천 금은(NIV)보다 좋으니다: 1년에 은화 10세겔이 일반적 임금수준이다. <IVP성경배경 주석> 무엇이 더 가치 있는가? 가치관이 달라졌다! 참고도서. 1. 히브리어 성경. 이상은2019년 4월 3일에 설교한 것입니다.
♣ 시119: 73-80 10째 요드('손') 고난을 통해 주의 율례를 지키다 / 새찬송 453장- 예수 더 알기 원하네. '(요드)는 거룩한 글자. '여호와' (요드- 해- 와우- 해) 신명사문자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73절 주의 '손'이 나를 만들고 세우셨사오니, 내가 깨달아 주의 계명들을 배우게 하소서 *- 주(원어 히브리어)의 '손'(요드)이 나를 만들고 세우셨사오니: '주의 손' (= 당신의 손. 야덱카. 히브리어). 여호와의 손- 권능의 손. 창조의 하나님, 진리의 하나님! 세상과 나를 창조자 하나님와 보존(소명)자. 말씀으로 흙(재질)을 창조하시고,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드셨도다.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니라'(마4/ 신8장). - 내가 깨달아 주의 계명들을 배우게 하소서(= now gave me sense to heed your laws. L.B.) - 주의 계명들(당신의 계명들.= 미쯔보테카. 히브리어): 나를 창조하시고, 세우신 그분의 계명들이다. * 아담의 계명 - 선악과 계명이다.
*- 주(당신)를 경외(敬畏)하는 자들(여레카(요드) = may those who fear you) : 옛 사람, 후대 사람들, 그리고 하나님 . - 내가 주의 말씀을 바라는 까닭이니이다(= becauuse I too am trusting in your Word. L.B):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서로 통한다! - 주(= 당신)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을 바라는(I have hoped): 요한삼서 - 하나님의 기쁨/ 사도의 기쁨은 무엇인가?
- 내가 알거니와('야다티'= I know. 히브리어). - 여호와(요드로 시작되는 단어)여: - 주의 심판(decision. L.B)은 의로우시고... 나를 '괴롭게 하심'(punishment. L.B) 성실하심 때문이니다 : 하나님께 심판을 맡긴다. 그리고, 주님의 말씀에만 집중한다(74절). - 성실하심때문입니다: L.B. 'good' 해가 뜨는 것을 보라, 지구가 돌아가는 것을 보라!
(- 구하오니... 되게 하시며 ('여히'. May be I pray. 히브리어): .... 주님의 인자와 긍휼(77절)을 구한다!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언약대로(느헤미야 1장). - 주의 인자하심이 나의 위안이 되게 하시며:
- 내게 '임하사'('요드' 여보우니. 히브리어. Let come to me. 내게 임하사). - 주의 긍휼히 여기심(= your tender mercies.L.B) - 나의 즐거움이니이다(92절) : 성령의 열매. - 주의 법은 나의 즐거움이니다: 즐거움! 무엇인가? 꿀, 오락, TV, ... ! 78절 교만한 자들이 거짓으로 나를 엎드러뜨렸으니 그들이 수치를 당하게 하소서. 나는 주의 법도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 수치를 당하게 하소서('요드.' '예보수'= Let be shamed) - 나를 엎드러뜨렸으니(for they have cut m e down. L.B) - 교만한 자들이 거짓으로: 교만 + 거짓. 교만은 거짓을 낳는다. 겸손은 어머니이다. - (그러나. L.B) 주의 법도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이다: '집중할 것입니다'(I will concentrated my thoughts upon your laws. L.B). 묵상 <예화> 강아지가 돼지뼈를 즐거워하면 빨아먹고, 핥아먹고... 깨물어먹고. *- 돌아오게 하소서(히. 야수부.- May turn). - 주를 경외(敬畏)하는 자들(who trust and fear you. L.B) 이: 거룩한 연합, 성도의 교제(사도신경). - 주의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 주의 증거들을 알리이다(= and we will discuss your laws. L.B) 80절 내 마음으로 주의 율례들에 완전하게 하사; 내가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게 하소서. *- ... 하게 하사('요드'. 히브리어. 여히. Let be). - 내 마음으로 주의 율례들에게 완전하게 하사: (= Help me to love your every wish; L.B) - 완전하게 하사: 1절. 완전하신 주 예수님이 십자가의 수치를 당하셨도다. 참고도서 1.개역성경 2.히브리어 성경 3. Living Bible. ♣ 시119: 81-96 '카프' 말씀 - 말씀에 잇대어 살리라 새찬송 374장: 나의 믿음 약할 때에 경건한 자를 해치려는 사람들에 대한 호소.
*- 피곤하오(히브리어. faints) : 제일 먼저 나오는 말씀이다. - 나의 영혼이 주의 구원을 사모하기에 피곤하오나: 주님의 구원 - 주님의 개입! 사슴과 같이. 시편 42편. 왜, 피곤한가? 하나님의 구원을 피곤할 정도도 사모한다는 말씀이다. 아니면, 말고가 아니다! 피곤대처법은 무엇인가?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주의 말슴을 바라나이다(82절): 소망
*- 피곤하니이다(히브리어. strain):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을 바라기에(for your spoken word. 히브리어. 르임라테카) 피곤하니이다: 기록된 말씀이 아닌, 입으로 하신 말씀이다! 주님의 위로는 주님의 말씀의 위로다. 눈이 아프도록 만화책을 보고, 눈이 아프도록 바둑을 둔 적이 있다! 주님의 말씀을 바라기에 피곤하니이다! 왜, TV 보느라고!? - 주의 말씀을 바라기에 피곤하니이다: 81절.
*- 그러나/ 왜냐하면 (For. 히브리어. 키. 접속사): - 연기 속의 가죽부대 같이 되었으나: 왜 무엇 때문에, 누구 때문에? 84절에 그 답이 있다. * 가죽부대 : '재'를 가리킬 수 있다. '내면적으로 아주 매마른 상태가 되었다'는 의미다.<독일성서공회해설 성경>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할 때에 연기(혹은 재)로 하늘이 가득찼다. 가마(옹기점)에서 나오는 연기 같았다고 한다. <IVP성경배경주석> 확실한 응답이 없는 가운데 기다리고 있는 것을 표현한다. * 참고 * 가죽부대를 재 속에 넣어 두는 행위는 요구르트를 만들 때에 저온열로 숙성하는 방법이다. - 주의 율례들을 잊지 아니하나이다: 치열한 진리탐구! 성경을 몇번 읽었는가? * 스미스 위글스워드!
*- 얼마나 되나이까(히브리어. '카마'. How many): 간절한 기다림.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인생인데...! 기도하면서 기다리라. - 나를 핍박하는 자들을: 누구를? - 주께서 언제자 심판하시리이까: 주님의 심판은 곧 구원이다. 나에는 심판의 날이 구원의 날인가, 멸망의 날인가? ▷85-86절: 기도자를 헐뜻는다. *- 팠나이다(히브리어. have dug): 원문성경에 먼저 나온다. 악하도다! 예수님 당시에, 대제사장들과 장로들과 같다! 모르드개를 죽이려고 한 하만과 같이 악하다! 교만하고, 악하다! 교만은 악의 어머니다! - 주의 (율)법을 따르지 아니하는 교만한 자들이: 교만이란 무엇인가? 주님의 법- 하나님의 말씀 - 언약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것이다. 대제사장들, 바리새인들, ... 화석화된 지식... 종교뿐인 경건! 경건의 능력이 없다! 주님은 아신다.
*- 모든(칼. 히브리어): 제일 먼저 나오는 단어. - 신실하니이다(히. 에무나): faith. 주여, 나로 신실하게 하소서- 성령님의 열매 - 충성 faithfulness! - 그들이 이유 없이 나를 핍박하오니 나를 도우소서: 핍박의 원인은 정확히 누구에게 있는가? '나를 인하여, 너희를 욕하고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때에 복이 있나니,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큼이니라'(마5장).
*- 거의 (almost. 히브리어. '키마트') 멸하였으나(they have consummed. me.히브리어) - 나는 주의 법도들(precepts) 을 버리지 아니하였사오니: 아멘! 죽음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말씀을 버리지 않고, 잊지 않고!! 충성된 증인, 안디바 - 서머나교회. - 주의 법도들을: 모든 말씀에 유의하라.
*- 주의 *仁慈하심을 *따라* (in 히브리어 커하스더카. in your covenant loyality/ '주의 언약의 신실하심')따라: - 따라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아멘! 나의 신실하심을 따라가 아니다. 믿음으로 구원얻는다 - 우리의 공로가 아니다. 곧 이 말은 무슨 의미인가? 우리는 주님의 은혜와 사랑, 긍휼과 인자로 구원얻는다는 것이다. -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NIV - 주의 입의 교훈들(에두트. 히브리어. the testimony): 히브리어 원어 참고. 증거(statue(s) 히브리어, '에다')들을 지키고: 증거('에다')란 '증언하다는 동사에서 나온 것이다'. 하나님은 말씀 속에서 하나님 자신, 하나님의 본성, 하나님의 진리에 대해서 증거(에다) 하신다. 참고도서 1.히브리어 성경. 2. ♣ 시편 119: 89-96 '라메드' 소망 가운데 죽음을 이기다 찬송 374장(나의 믿음 약할 때에 - 찬양시의 형태로 되어 있다. 영원불멸의 주님의 말씀 - 하나님의 복음!
- 영원히(히. 러올람= forever)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영원히 하늘에 굳게 셨사오며: 사람은 바뀌어도 하늘... 하나님은바뀌지 않으신다! 삼진(三眞)- 하나님은 진리이시다. 하나님의 말씀은 진리이다. 하나님의 행동은 진리다. 천지는 없어져도 하나님의 말씀은 일점 일획도 없어지 않는다. - 하나님의 말씀의 영원성!
*- 대대에(히.러도르- togeneration) : 족보를 보라. 마태복음 1장의 아브라함의 후손. 다윗의 후손.
*- 주의 규례들대로(히. 러미스파테가- according to your judgements): 주의 규례들을 따라. . - 만물이 주의 종: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다(요1장 - 삼위일체 하나님). 주여, 나로 성실하게 하소서.
_ 당신의 법이 아니었다면(히. 룰레- unless) - 주의 법이 나의 즐거움이 되지 아니하였더면: 아멘!
- 늘(ever-영원히= 개역개정 성경)잊지 아니하오니: 잊을 수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여! - 이것을 때문에(이것들에 의하여. by them.= 히)
*- 당신에게(러카. 히브리어 - To you); - 나는 주의 것이오니(I am to you. 히.): 나는 내 것이 아니다. 나는 누구의 소유, 소속인가? 나는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도다. 아가서 (2장, 6장, 7장 ) .
*- 나를 (리. = for me. 히브리어) - 엿보오나: (= 기다고 있습니다. have waited. 히브리어). - 생각하겠나이다:
*- 모든(러칼 = to all. 히브리어) : - 심히(= exceedingly) 넓으니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유한하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다. 그리고, 제한이 없다. 끝이 없다. 완전하다! 곧 하나님의 말씀 - 복음은 매이지 않는다. (딤후 2:9). 바울은 가두어도 복음은 갇히지 않는다. 그곳에 역사한다! 그곳이 감옥이라고 할지라도! . 참고도서 1. 히브리어성경. 2.그랜드 성경. ♣ 시편 119: 97-104 '멤'(히브리어) '매우 즐거운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지혜와 지식의 말씀이다! 지혜와 명철을 주는 스승' 366장(어두운 내 눈 밝히사). * 97절- 100절 : 지성- 감성훈련 / 참고. 시편 19편!! * 97절 내가 주의 법을 (오)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마 아하브티 토라테카 콜 하욤 히 시하티) - 오! 어찌그리(마. 히= oh how) 사랑하는지요: 사랑하고, 사모하는가? * 사목- 숨을 거는가? *기쁨- 162절! 두 개의 감탄사- 97절(주관적 기쁨) , 103절- 개관적 즐거움. *- 주의 법(토라테카): '토라'는 '화살을 쏜다' 또는 '과녁을 맞히다'는 뜻을 가진 '야라'라는 단어에서 왔다. 이 단어는 법적인 내용이라기 보다 '가르침' 또는 '교육'을 의미한다. 그런 차원에서 토라는 시내산 율법보다 수천 년 앞서는 것이다. < 토라포션, 10쪽> -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97- 98-99절. 일관성 있는 묵상! 이는 순종- 순복이 되게 한다.
*- 원수보다(메오베이. than my enemies) 지혜롭게 하나이다: 하나님의 말씀(호 로고스- 예수 그리스도) 의 능력이여! 위협을 이기게 한다. 대학입시를 경쟁 < 전쟁 < 지옥. - 주의 계명들이(미쯔보테카. 히= through Your commands) -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일관되게 계속하는 묵상. 99절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 나의 모든 스승 *보다('미'칼. 히= than all): 인간의 지혜보다 낫다. 철학-소크라테스 철학; 이데올로기- 공상주의 , 공자사상, ,
- 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일관되게 계속되는 묵상(97-98-99절)은 순종이 된다(100절) *- 노인보다(미쩌캐민. 히= more than the ancients): '장로' (출3:16). 오랜 삶의 연륜을 통해 경험과 학식을 고루 겸비한 사람이다. - 그러나 창조주 하나님의 말씀은 사람의 경험, 전통을 능가하게 한다. *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을 보라. 10배 이상 더 지혜와 지식이 충만하였다! 전도... 기도... 새계명을 순종하라. * 주의 말씀 - 인생 가이드/ 인생동반자 *- 발을 금하여 모든 악한 길'로' 가지 아니하였사오며('미'칼 히. = from every). : 하나님의 말씀은 삶을 바꾸는 능력이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을 지키려고: 여호와 하나님, 창조주께서 친히 가르치시는 목소리며, 본질적으로 즐거운 말씀이다. 하나님의 권위, 하나님의 말씀의 권위를 인식하고, 인정하므로 나오는 순종이다! '희락' - 성령님의 열매다! - 발을 금하여: 피해야 할 것을 알게 한다(디모데전서). 행해야 할 것을 가르친다.
*- 주의 규례들에서('미'미스파테카. 히= from your judgements): 분리되지 않는다.(from). 주님의 말씀과 연합하는가? 믿음으로, 순종함으로 연합한다. 불신과 불순종은 분리하는 것이다!
*- 어찌(마. 히. =how) -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how) 그리 단지요: 객관적 즐거움. 하나님믜 순종에서 에서 즐거움이 나온다(103절).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참고. 9절. 다바르): - *꿀 *보다('미'더바스 = 히.= than honey)더 단니이다: 코코아보다 더 달다! 어린이들이 좋아한다!
- 결론! 요약. - 주의 법도들로 말미암아(미피푸두카. 히= from Your precepts) - 명철(明哲, understanding); '건전한 마음' 곧 진리를 납득하고 분별함을 말한다. - 모든 거짓 행위( NIV)를: - 미워하나이다: 믿을 수 있는 감정! ♣ 시편 119: 105-112절 눈'(히브리어) 실제적인(real) 말씀 하나님의 말씀은 '실제 세상'에서 '실제 삶'을 위하여 주신 것이다. * 105- 106절 삶의 지침이 되는 말씀과 엄숙한 맹세 : 빛 과 맹세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등(헬. 네르. = a lamp) : 아마 한걸음 앞을 비추는 것이다. - 빛이 니이다: 좀더 먼 앞길을 비춰주는 것같다. 생명의 빛(요1장/ 요 9장). 창세기 1장의 빛과 요한복음 1장의 빛 * 삶(생수)과 농사에 필수- 비와 이슬(신32:2)/ * 보배 - 단련된 은(시 12:6)/ * 불(렘 20:8-9) * 전쟁- 검 (히4;12)/ 방망이(렘 23:29)/ * 먹는 것 - 신령한 젖(벧전 2;2)/ 씨앗(눅 8:11)/ 떡(마4:4)/ 꿀(시 119: 103)/ 고기(히 5;12-14).
- 길: 바른 삶
- '맹세하고'(히. 미쉬바티= I have sworn) 굳게 정하였나이다: '맹세' - 계획적인 헌신의 개념. * 107-108절 소성케하고, 가르침으 주시는 - 하나님의 손 안에 있는 말씀 107절 나의 고난이 매우 심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 고난이 (히. 나아네티. = I am afflicted) 심하오니: 인생의 가혹한 현실이 '막연한 고난' 으로 나타난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대로 : - 나를 살아나게하소서: 소성케하소서. 시든 화초에 물을 주었을 때!
*- 자원 제물(히. 니드보오트. = the free offerings/ 낙헌제. 개역한글)을 : '자발적 찬양'과 기도를 의미한다. * 109-110절 인간의 손에 있는 말씀 *- 나의 생명이(나프시. = my life): '눈' 말씀이다. - 나는 주의 법을 잊지 아니하나이다: 말씀 아래서, 말씀 안에서! 인생의 여정이 지켜져야 한다. 단호함. 우연히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다. 말씀에 헌신하는 사람은 자유의지가 필요하다! 결단! 단호한 결단!
- 놓았사오니(히. 나터누. = have laid) - 악인들이 나를 해하려고 올무를 놓았사오나: 사악한 올무: - 나는 주의 법도들에게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단호함! 기억하고, 순종하는 인간의 손에 있는 말씀. * 111-112절 소유와 지침 *- 기업을 삼았사오니(히. 나히티= I have inferited). - 내 마음이 즐거움이 됩니다: 즐거워하는 마음은 '규제된 마음과 주의 율례 들 = '규제된 마음'(112절) . 순종 없는 기쁨은 천박하다. 기쁨 없는 순종은 도덕주의다!
*- 기울였나이다(히. 나티티= I have inclined): - 내 마음을 기울였나이다: = 문자적 의미는 '즐거워하는 마음은 규제된 마음'과 연결되어야 한다 ♣ 시편 119:113-120 싸메트( 히브리어) 타협하지 않는 단일한 마음 113절 내가 두 마음 품는 자들을 미워하고 주의 법을 사랑하나이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116절 주의 말씀대로 나를 붙들어 살게 하시고 내 소망이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123절 내 눈이 주의 구원과 주의 의로운 말씀을 사모하기에 피곤하니이다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 시편 137-144절 ( ) 말씀 의와 진리가 되시는 하나님의 말씀. 주님의 말씀은 의롭고 진실하다. 그 세미함과 신실하다고 고백한다. 영원한 진리로서의 주님의 말씀은 어떤 환난이 닥쳐도 잊어서는 안된다 - 결코 저버릴 수 없다. 137절 여호와여 주는 의(의)로우시고 주의 판단은 옳으니이다. - 주는 의로우시고: 아멘. 하나님의 의
- 주의 증거들은 의롭고: 아멘!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을 잊어버렸으므로: 돈을 잊어버려도 잊어버리지 말아야 할 것.... 팔지 말아야 할 것! 잠언 지혜와 훈계와 명철도 그리할지니라. -내 열정(히. 키네하티): 분개함과 성냄(indignant and angr. L.B)님을 말한다.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 심히 순수함으로(정미함으로): = '연단한 금 같으며'(be throughly tested. NIV) - 주의 종이 이를 사랑하나이다: 주님 사랑, 주님의 말씀 사랑... 사랑의 종.
- 언제 잊지 않는가? 멸시를 당할 때다.
- 주의 의의 특징: 낡은 옷가지가아니다(이사야).
- 나의 즐거움이니다: 아멘! 성경을 읽으면, 즐겁다. 왜? 기쁨 JOY. 성령님이 주시는 기쁨!
- 주의 증거들은 영원히 의로우시니: 아멘! - 나로 깨닫게 하사: 깨달아야 할 것이 무엇인갈? 아멘! ♣ 시편 119편 145-152절 (코프) 말씀 하나님의 임재의 지각 새찬송: 136장- 내가 깊은 곳에서 145절 여호와여 내가 전심(全心)으로 부르짖었사오니 내게 응답하소서 내가 주의 교훈들을 지키리이다 - 전심으로 부르짖었사오니: 우리가 전심으로 행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하나님 사랑 *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순종 악인들이 가까이 포위망을 조여올 때에.... 에서가 400명의 용사들로 야곱을 치러 올 때에 야곱은 어떻게 대응/ 대처하였는가? 얍복강 가에서 밤을 새워, 마음을 다하여 기도하였다! 홍해 앞에서의 이스라엘 백성들! 우리가 마음을 다하여 할 것들은 무엇인가? 첫째, 사랑, 둘째, 성수, 셋째, 기도.
147절 내가 날이 밝기 전에 부르짖으며 주의 말씀을 바랐사오며 *- 내가 '날이 밝기 전에' ( NIV) 부르짖으며: <새벽기도> '새벽 녁에'(148절). 아리세니우스의 기도. 하나님을 사랑하는 마음은 아침까지 기다릴 수 없다! 밤새도록 기도한 것이다. 새벽기도! 새벽에 하나님이 도우시리로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을 읆조리려고): <매일성경> 악인이 가까이 포위망을 조여올 때 어떻게 대처하는가? (145절, 148절). - 새벽녁에: 초경(해질때 - 10시), 이경(10시- 새벽 2시), 삼경(2시- 해뜰때), 여기서는 가장 깊은 밤 곧 새벼녂을 말한다.
- 말씀으로 기도한다. - 말씀 기도. - 나를 살리소서: 더욱 주의 규례를 배우는 것이 사는 길이다! 주의 규체는 생명의 원천이기 때문이다! 150절 악을 따르는 자들이 가까이 왔사오니 그들은 주의 법에서 머니이다 - 악을 따르는 자들이 가까이 왔사오니: 목숨을 노리는 대적들은 어떤 사람인가? 악인들이 압박해 온다. 포위망을 좁혀온다. 바위 한개 사이다. 그러나, 원망, 절망하지 않는다! 현실을 도피하지 않는다! 두 가지 가까운 것들 중 하나다. - 그들은 주의 법에서 머니이다: 가까운가, 먼가? - 곧, 순종하는가?
- 여호와여 주께서 가까이 계시오니: 시인들 위로 해주는 것은 무엇인가? 무엇이 누가 가까운가/ 더 가까운가? (참고. 마 4장). 가까운 것으로는 부족하다. 주님은 우리 안에...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하시기를 원하신다(요15장). - 주의 모든 계명들은 진리니이다: 말씀에 대한 확신과 깨달음!!
- 누가 세웠는가? - 주께서 영원히 세우신 것인 줄을 알았나이다: 영원성 - 천지는 없어질지라도 내 말은 일점 일획도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 시편 119편: 153- 160절 레쉬 : 세가지 믿음(신뢰) & 사랑 153절 나의 고난을 보시고 나를 건지소서 내가 주의 율법을 잊지 아니함이니이다.
- 나를 구하사: 시인이 하나님께 구원을 호소하면서, 기댄 것이 무엇인가? (156절, 159절).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 구원이 악인들에게서 멀어짐은: 그 이유가 무엇인가? 무엇이 가깝고150-151절), 무엇이 먼가?
- 나를 살리소서(159절): 악인들의 회유(유혹)와 겁박(협박, 위협) 속에서 어떻게 이길 수 있는가?
- 대면하는 용기! 하나님의 말씀이 차곡차곡 싸일 때 현실을 도피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하나님의 관점에서 보고, 영원의 관점에서 볼 수 있다. 158절 주의 말씀을 지키지 아니하는 거짓된 자들을 내가 보고 슬퍼하였나이다 - 주의 말씀 (히브리어 '이므라'(im rah)): - 슬퍼하였나이다: 예루살렘 성을 바라보고 우시는 예수 그리스도.
- 나를 살리소서: 시인이 하나님께 기대고, 기초한 것이 무엇인가? 주님의 법도들 - 곧 '주님의 언약'적 사랑을 따라, 살려달라고 한다.
- 주의 말씀의 강령은 진리이오니: 그냥 진리, 바뀌는 진리가 아니라, '영원한 진리'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고관들: 왕족들이다. 귀족들이다. 다윗 왕의 후손들이 아닌가! 육신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다. 아브라함의 행사/일을 행해야 아브람함의 자녀들이다. - 주의 말씀(Word/ 다바르 dabar):
- 사람이 '많은 탈취물'(살랄 랍. 히= great spoil) 을 얻은 것 처럼: 사람들은 무엇을 즐거워하는가? 나는? 히스기야 왕의 체험. 산헤립 왕의 대패 후퇴함으로 경제부흥의 역사를 이루다. 풍성과 충만함! 그러나, 겸손하며, 감사해야 했다. - 주의 말씀 (이므라테카. '이므라'(im rah) 히브리어 = your spoken word):
- 주의 율법을(토라테가 = (but your law) - 사랑하나이다(아하베티. 히 = do I love): 강조. 164절 주의 의로운 규례들로 말미암아 내가 하루 일곱 번씩 주를 찬양하나이다 - <하나님을 주목하는 삶, 레이튼 포드, 27 ff). 언제일까? 새벽에 동틀무렵, 저오, 해질 무렵, 매 식사전, 밤에 깰때가 아닌가?
- 큰 평안: 누구에게 있는가?
- 지극히 사랑하나이다: 무엇을 지극히 사랑하는가?
- 지켰사오니: 하나님의 말씀을 지킨 것만이 나의 소유, 나의 재산이다. 참고도서 1.갓피플 닷컴. 2.본회퍼. 시편명상, 열린서원간, 123-174쪽. 3. 앨런 로스, 전광규 옮김, 시편, 두란노출판사. 4. J.A 모티어 G.J 웬함, D.A, 카슨, ㄲ.ㅆ.,프란스, IVP 성경주석, IVP. 5.존 파슨스, < 토라포션> 브래드 북스.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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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월 졸업진급예배를 위한 말씀의 본문입니다. 읽고, 엄지척 클릭을 바랍니다.
98절 가까이하면 98점!
99절 암송하면 99점!!
100절. 지키면 100점!
113~120절 싸메드
153 절로 160 절
1535로 고난 속에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잊지 않았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고통 당하시면서도 하나님의 말씀을 아버지의 말씀을 잊지 않으셨다3 절
154 절 부활신앙 애매한 고난을 이길 수 있는 힘이다 십자가에서 대속의 삶을 살 수 있는 빗 길이다
150 5절 하나님 나라가 내게서 멀지 안쳐다 내게 가까이 도다. 초 예수님께서 한 바리 세계인에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힘써 여호와를 알자. 믿음과순종 지식과 행동 지행일치 믿음과 행위의 일치 지식과 행위의 일치 ㄷ
150 6절 유리 주의 규례를 따라 역사한다 은혜 가을을 따라와 탄다
157 절 진정한 용사다 . 다윗의 용사와 같다. 일대 천이다
158 절 나의 슬픔 나의 기쁨은 무엇인가 주님의 슬픔 주님의 기쁨은 무엇인가 주와 함께 기뻐하고 주와 함께 슬퍼하라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159 절 사랑과 인자하심 마중물과 같다. 사랑은 사랑을 부른다
160절 주의 말씀의 강령: NIV
진실하다 의롭다 그리고 영원하다. 그러므로 영원한 것을 붙잡아라 권력을 5년이다 화무십일홍. 인간은 유한하다
71절. 2019년 다나엘기도회. 스와질랜드 선교사 박상익 선교사
독일 유학.. 중에 아내전도. 신학... 영국유학. 아프리카 선교사. 말라위에서 편지가오다.아프로카의 알프스다. ... 당시 아들은 초등학생이었다. 국제선비행과 처음타다. 도착까지 1주일걸렸다. 싸구려라! 편도. 선교사님은 마른 빵만 드손답니다. 10년후 1986년 만났다. 2년전 만났을 때의 윤기가 흐르던 남편이... 뼴만남기... 아들... 아내가 몰라보았다.
https://youtu.be/CJE1yAVdvb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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