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가도사님의 태극권공부에 도움이 되고자 몇가지
궁금한 사항에 대한 풍지강대사님의 답변내용을 씁니다.
1.기존의 노가,신가의 자세에 비해 왜 자세가 높을까
- 자세가 약간 높고 낮은 것은 큰 상관이 없다. 그대신 너무
낮으면 회음혈에서 누기(漏氣; 기가 빠져나감)가 되어 안된다.
2.대만의 초기노가64식은 자세가 높지만
- 위의 자세와는 상관없다.
3.진발과노사는 공력배양을 위해 저가를 강조 했고
- 저가를 강조하신 적 없다.
4.혹시 24식은....... 81식에 들어가면 자세가 낮아지는가
- 상관이 없다.
5.아니면 호요정노사의 형의권의 영향을 받아서..
- 형의권과는 관계가 없다.
마지막으로 특별히 주의말씀은
"원당을 해야 하며 방당하면 안된다" 하셨습니다.
(가랭이 부분을 동그랗게 해야되지 자세를 너무
낮게 하여 엉덩이가 처지면 안된다)
이상은 풍지강대사님의 말씀이었습니다
그리고 본 협회 황용인회장은 풍대사님의 계보를 이어가는
전수자입니다.
진가태극권의 진수를 배우시기 바랍니다...
기회가 있으시면 같이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功 夫 進 步!!!
--------------------- [원본 메세지] ---------------------
부산에 짜가도사입니다.
풍노사의 혼원24식vcd를 보면서 몇가지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기존의 노가,신가의 자세들에 비해 왜 자세가 높을까?
대만의 초기노가64식은 자세가 높지만 진발과노사는 공력배양을
위해 저가를 강조했고 풍노사는 말기 제자셨는데 말입니다.
혹시 24식이 입문가식이라 쉽게 배워라고 자세를 높히고 나중에
81식에 들어가면 다시 자세가 낮아지는건 아닐까 생각도 해봅니다.
아니면 호요정노사의 형의권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 .,
참 효노사는 심의권이라하셨는데 저는 첨엔 대가심의인지,하남의
교문심의인지 궁금했는데 다중에 계보를 보니 형의권이더군요
중국에는 형의,심의가 발음이 같아서 서로 바꿔써도 된다고는 들었는데.
참장의 자세도 태극권보다는 형의권식인것 같구요.
짧은 소견이지만 태극권은 과를 넓게 사용하는 것 같고 형의권은
좁게 사용하는것 같은데 그래서인지 과의 폭이 좁은 것 같다는
느낌도 받았습니다.
투로중에 혼원공인지 과도식이 많이 들어간 느낌이었구요
견을 풀어내는데는 아주 효과적일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방에서 vcd만 보고 따라하려면 최소한 노가1로라도 배워
진가태극권에 대한 감을 잡아야하지않을까생각이 들지만
일반 태극권도관에서는 간화나 규정투로등으로 최소 1∼2년은 지나야
노가를 배울 수가 있더군요, 진가전문도장은 부산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