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교육과정평가원(원장 김성열), 한국교육방송공사(사장 곽덕훈)는 지난 3월 10일에 체결한 교류협력협정에 따라 EBS 수능교재와 수능시험과의 구체적인 연계방안을 발표하였다.
○ 두 기관은 별도의 사교육을 받지 않고 수능시험에 대한 준비가 가능하도록 EBS 수능교재와 수능시험간의 연계율을 70% 수준으로 높일 것이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 상호 협의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한 것이라고 밝혔다.
□ 구체적인 연계 방안은 다음과 같다.
1. 70% 연계의 의미
○ 교재에서 나온 문제 그대로를 출제하는 것은 아님
○ 연계의 의미는 EBS 수능교재의 개념, 원리 등을 이해하면 수능 문제를 충분히 풀 수 있도록 출제하는 것을 의미
-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나 개념 활용
- 교재의 지문, 그림, 자료, 표 등을 활용하여 출제
- 핵심제재나 논지 활용, 문항의 변형(축소, 확대, 결합, 수정 등)
○ 70% 연계의 의미는 이렇게 EBS 수능교재의 내용 또는 문제를 활용하여 출제한 문항의 수가 전체 수능 문항의 70% 수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을 의미
2. 연계 대상
○ 당해연도 고등학교 3학년 대상 EBS 수능교재 중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감수한 교재(115종)와 강의
※ 수능강의는 EBS 교재의 내용을 설명하는 것으로 EBS 교재와 별개가 아님
3. 연계 유형 예시(영역별 특성에 따라 다음 연계 유형을 적절하게 활용)
○ 개념 및 원리 활용
- EBS 교재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항
※ 예시 : 화산종류 설명 → 여러 가지 화산의 특성을 비교하는 문항
선거의 기본원칙 설명 → 사례 제시 후 해당하는 선거원칙 찾기
○ 지문 및 자료 활용
- 동일한 지문 또는 자료를 활용하여 새로운 문항을 구성
※ 예시 : 경기변동 자료에서 물가와의 관계를 묻는 문항 → 경기변동 자료에서 실업률과의 관계를 묻는 문항
○ 핵심 제재나 논지 활용
- 글의 제재나 논지가 유사한 지문을 활용하되 EBS 교재의 내용을 이해하였다면 수능 지문을 해결할 수 있는 문항
※ 예시 : 해외 기업을 인수 또는 합병하면 이로운 점을 찾는 문항 → 기업 결합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묻는 문항
○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 EBS에서 나온 지문을 재구성하거나 보완하여 문제 유형을 다른 유형으로 출제(EBS 지문 확대, 서로 다른 지문 결합, 지문내용 수정)
- 단순 개념을 묻는 문항들을 융합 또는 재구성하여 출제하되 종합적인 사고력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는 문항
※ 예시 : 여러 가지 화학 결합의 특성을 각각 묻는 문항 → 화학 결합의 특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 문항
4. 6월 및 9월 모의평가에서의 연계율
○ 6월 모의평가, 9월 모의평가, 본수능으로 단계적으로 연계율을 상향 조정할 예정임
○ 연계율이 6월 모의평가 50% 정도 → 9월 모의평가 60% 정도 → 본수능 70%가 달성될 수 있도록 함
○ 2차례 모의평가에 시범 적용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여 본수능에서는 연계율 달성 추진
5. 70% 연계율을 유지하면서 적정한 난이도와 변별력을 유지할 수 있는 대책
○ (70% 연계 문항) EBS 교재와 연계하되 다양한 수준의 난이도 및 변별력이 확보될 수 있도록 출제
○ (30% 독립 문항) 연계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다양한 난이도와 변별력을 가질 수 있도록 출제
6. EBS 교재 집필자와 강사가 수능시험의 출제 또는 검토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는지 여부
○ 문항이 교육과정 준수여부 등을 검토하는 검토위원으로 참여
7. 수능시험 시행 후에 연계율 발표
○ EBS에서 수능시험 실시 후에 연계율을 발표할 예정
8. 평가원의 EBS 교재 감수 내용 및 방법
○ (감수내용) 교육과정 준수 여부, 내용 오류, 문항 및 정답 오류 등
○ (감수방법) 평가원 담당연구원이 교재를 검토하고, 감수의견을 제시하면 EBS가 교재에 반영
9. EBS 교재 집필자와 강사 대상 연수 방법
○ (대상) 집필자 및 강사 중에서 현직 교사를 EBS에서 추천
○ (내용) 출제방향, 문항유형, 출제기법, 문항검토 및 수정 관점
○ (방법) 합숙을 통해 이론 강의 → 문항 개발 → 검토ㆍ수정 → 새로운 문항 개발 등
○ (시기) EBS와 평가원이 협의하여 결정(방학 중 실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