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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定慧
惠能 來依此地 與諸官僚道俗 亦有累劫之因 敎是先聖所傳 不是惠能自
혜능 내의차지 여제관료도속 역유누겁지인 교시선성소전 불시혜능자
知 願聞先聖敎者 各須淨心 聞了願自除迷 如先代悟 惠能大師喚言 善智
지 원문선성교자 각수정심 원료원자제미 여선대오 혜능대사환언 선지
識 菩提般若之智 世人本自有之 卽緣心迷 不能自悟 須求大善知識 示
식 보리반야지지 세인본자유지 즉연심미 불능자오 수구대선지식 시
導 見性 善知識 遇悟卽成智
도 견성 선지식 우오즉성지
善知識 我此法門 以定慧爲本 第一勿迷言惠定別 定惠體一不二 卽定
선지식 아차법문 이정혜위본 제일물미언 혜정별 정혜체일 불이 즉정
是惠體 卽惠是定用 卽惠之時 定在惠 卽定之時 惠在定 善知識 此義 卽
시혜체 즉혜시정용 즉혜지시 정재혜 즉정지시 혜재정 선지식 차의 즉
是定惠等 學道之人 作意 莫言先定發惠 先惠發定 定惠各別 作此見者
시정혜등 학도지인 작의 막언 선정발혜 선혜 발정 정혜각별 작차견자
法有二相 口說善 心不善 惠定不等 心口俱善 內外一種 定惠卽等 自悟
법유인상 구설선 심불선 혜정부등 심구구선 내외일종 정혜즉등 자오
修行 不在口諍 若諍先後 卽是迷人 不斷勝負 却生法我 不離四相
수행 부재구쟁 약쟁선후 즉시미인 부단승부 각생법아 불리사상
一行三昧者 於一切時中 行住坐臥 常行直心是 淨名經云 直心是道場
일행삼매작 어일체시중 행주좌와 상행직심시 정명경운 직심시도량
直心是淨土 莫心行諂曲 口說法直 口說一行三昧 不行直心 非佛弟子 但
직심시정토 막심행첨곡 구설법직 구설일행삼매 불행직심 비불제자 단
行直心 於一切法 無有執著 名一行三昧 迷人著法相 執一行三昧 直心
행직심 어일체법 무유집착 명일행삼매 미인착법상 집일행삼매 직심
坐不動 除妄不起心 卽是一行三昧 若如是此法 同無情 却是障道因緣
좌부동 제망불기심 즉시일행삼매 약여시차법 동무정 각시장도인연
道須通流 何以却滯 心不住在 卽通流 住卽被縛 若坐不動是 維摩詰 不
도수통류 하이각체 심부주재 즉통류 주즉피박 약좌부동시 유마힐 불
合呵舍利弗 宴坐林中 善知識 又見有人 敎人坐 看心看淨 不動不起 從
합가사리불 연좌임중 선지식 우견유인 교인좌 간심간정 부동불기 종
此置功 迷人不悟 便執成顚 卽有數百般 如此敎道者 故知大錯
차치공 미인불오 변집성전 즉유수백반 여차교도자 고지대착
善知識 定惠 猶如何等 如燈光 有燈卽有光 無燈卽無光 燈是光之體 光
선지식 정혜 유여하등 여등광 유등즉유광 무등즉무광 등시광지체 광
是燈之用 名卽有二 體無兩般 此定惠法 亦復如是
시등지용 명즉유이 체무양반 차정혜법 역부여시
7.無念
善知識 法無頓漸 人有利鈍 迷卽漸契 悟人頓修 識自本心 是見本性 悟
선지식 법무돈점 인유이둔 미즉점계 오인돈수 식자본심 시견본성 오
卽元無差別 不悟卽長劫輪廻 善知識 我自法門 從上已來 皆立無念爲宗
즉원무차별 불오즉장겁윤회 선지식 아자법문 종상이래 개입무념위종
武相爲體 無住爲本 何名無相 無相者 於相而離相 無念者 於念而不念
무상위체 무주위본 하명무상 무상자 어상이이상 무념자 어념이불념
無住者 爲人本性 念念不住 前念今念後念 念念相續 無有斷絶 若一念斷
무주자 위인본성 염념부주 전념금념후념 염념상속 무유단절 약일념단
絶 法身卽是離色身 念念時中 於一切法上無住 一念若住 念念卽住名繫
절 법신즉시이색신 념념시중 어일체법상무주 일념약주 염념즉주명계
縛 於一切法上 念念不住 卽無縛也 是以無住爲本 善知識 外離一切相
박 어일체법상 염념부주 즉무박야 시이무주위본 선지식 외이일체상
是無相但能離相 性體淸淨 是以無相爲體 於一切境上 不染名爲無念於
시무상단능이상 성체청정 시이무상위체 어일체경상 불염명위무념어
自念上離境 不於法上念生 莫百物不思 念盡除却 一念斷卽別處受生
자념상이경 불어법상념생 막백물불사 염진제각 일념단즉별처수생
學道者用心 莫不息法意 自錯尙可 更勸他人 迷不自見 又謗經法 是以
학도자용심 막불식법의 자착상가 갱권타인 미부자견 우방경법 시이
立無念爲宗 卽緣迷人 於境上有念 念上便起邪見 一切塵勞妄念 從此而
입무념위종 즉연미인 어경상유념 염상변기사견 일체진로망념 종차이
生 然此敎門 立無念爲宗 世人離見 不起於念 若無有念 無念亦不立 無
생 연차교문 입무념위종 세인이견 불기어념 약무유념 무념역불립 무
者 無何事 念者念何物 無者離二相諸塵勞 念者念眞如本性 眞如是念
자 무하사 염자념하물 무자이이상제진로 염자념진여본성 진여시념
之體 念是眞如之用 自性起念 雖卽見聞覺知 不染萬境而常自在 維摩經
지체 염시진여지용 자성기념 수즉견문각지 불염만경이상자재 유마경
云 外能善分別 諸法相 內於第一義而不動
운 외능선분별 제법상 내어제일의이부동
8.坐禪
善知識 此法門中 坐禪 元不著心 亦不著淨 亦不言不動 若言看心 心元
선지식 차법문중 좌선 원불착심 역불착정 역불언부동 약언간심 심원
是妄 妄如幻故 無所看也 若言看淨 人性本淨 爲妄念故蓋覆眞如 離妄念
시망 망여환고 무소간야 약언간정 인성본정 위망념고개복진여 이망념
本性淨 不見自性本淨 心起看淨 却生淨妄 妄無處所故知看者 却是妄也
본성정 불견자성본정 심기간정 각생정망 망무처소고지간자 각시망야
淨無形相 却立淨相 言是功夫 作此見者 障自本性 却被淨縛 若不動者
정무형상 각립정상 언시공부 작차견자 장자본성 각피정박 약부동자
不見一切人過患 是性不動 迷人自身不動 開口卽說人是非 與道違背 看
불견일체 인과환 시성부동 미인자신부동 개구즉설인시비 여도위배 간
心看淨 却是障道因緣 今記汝 是此法門中 何名坐禪 此法門中 一切無碍
심간정 각시장도인연 금기여 시차법문중 하명좌선 차법문중 일체무애
外於一切境界上 念不起爲坐 內見本性不亂爲禪 何名爲禪定 外離相曰
외어일체경계상 염불기위좌 내견본성불란위선 하명위선정 외리상왈
禪 內不亂曰定 外若有相 內性不亂 本自淨自定 只緣境觸 觸卽亂 離相
선 내불란왈정 외약유상 내성불란 본자정자정 지연경촉 촉즉난 이상
不亂 卽定 外離相卽禪 內不亂卽定 外禪內定 故名禪定 維摩經云 卽時
불란 즉정 외리상즉선 내불란즉정 외선내정 고명선정 유마경운 즉시
豁然 還得本心 菩薩戒云 本源自性淸淨 善知識 見自性自淨 自修自作
활연 환득본심 보살계운 본원자성청정 선지식 견자성자정 자수자작
自性法身 自行佛行 自作自成佛道
자성법신 자행불행 자작자성불도
9.三身
善知識 憁須自體 以受無相戒 一時逐惠能口道 令善知識 見自三身佛 於
선지식 총수자체 이수무상계 일시축혜능구도 영선지식 견자삼신불 어
自色身 歸依淸淨法身佛 於自色身 歸依千百億化身佛 於自色身 歸依當
자색신 귀의청정법신불 어자색신 귀의천백억화신불 어자색신 귀의당
來圓滿報身佛(已上三唱)色身是舍宅 不可言歸 向者三身在自法性 世人
래원만보신불 색신시사택 불가언귀 향자삼신재자법성 세인
盡有 爲迷不見 外覓三身如來 不見自色身中三性佛 善知識 聽 與善知識
진유 위미불견 외멱삼신여래 불견자색신중삼성불 선지식 청 여선지식
說 令善知識 於自色身 見自法性 有三身佛 此三身佛 從性上生 何名淸
설 영선지식 어자색신 견자법성 유삼신불 차삼신불 종성상생 하명청
淨法身佛 善知識 世人性本自淨 萬法在自性 思量一切惡 事卽行於惡 思
정법신불 선지식 세인성본자정 만법재자성 사량일체악 사즉행어악 사
量一切善事 便修於善行 知如是一切法 盡在自性 自性常淸淨 日月常明
량일체선사 변수어선행 지여시일체법 진재자성 자성상청정 일월상명
只爲雲覆蓋 上明下暗 不能了見日月星辰 忽遇慧風 吹散 卷盡雲霧 萬像
지위운복개 상명하암 불능요견일월성신 홀우혜풍 취산 권진운무 만상
森羅 一時皆現 世人性淨 猶如淸天 惠如日 智如月 智惠常明 於外著境
삼라 일시개현 세인성정 유여청천 혜여일 지여월 지혜상명 어외착경
妄念浮雲蓋覆 自性不能明 故遇善知識 開眞法 吹却迷妄 內外明徹 於自
망념부운개복 자성불능명 고우선지식 개진법 취각미망 내외명철 어자
性中 萬法皆見 一切法自在性 名爲淸淨法身 自歸依者除不善行 是名歸
성중 만법개견 일체법자재성 명위청정법신 자귀의자제불선행 시명귀
依
의
何名爲千百億化身佛 不思量性卽空寂 思量卽是自化 思量惡法 化爲地
하명위천백억화신불 불사량성즉공적 사량즉시자화 사량악법 화위지
獄 思量善法化爲天堂 毒害化爲畜生 慈悲化爲菩薩 智惠化爲上界 愚癡
옥 사량선법화위천당 독해화위축생 자비화위보살 지혜화위상계 우치
化爲下方 自性變化甚多 迷人自不知見 一念善知惠卽生 此名自性化身
화위하방 자성변화심다 미인자부지견 일념선지혜즉생 차명자성화신
何名圓滿報身佛 一燈能除千年闇 一智能滅萬年愚 莫思向前 常思於後
하명원만보신불 일등능제천년암 일지능멸만년우 막사향전 상사어후
常後念善 名爲報身 一念惡報 却千年善止 一念善報 却千年惡滅 無始已
상후념선 명위보신 일념악보 각천년선지 일념선보 각천년악멸 무시이
來 後念善 名爲報身 從法身思量 卽是化身 念念善卽是報身 自悟自修
래 후념선 명위보신 종법신사량 즉시화신 염년선즉시보신 자오자수
卽名歸依也 皮肉 是色身 是舍宅 不在歸依也 但悟三身 卽識大意
즉명귀의야 피육 시색신 시사택 부재귀의야 단오삼신 즉식대의
10.四願
今旣自歸依三身佛已 與善知識 發四弘大願 善知識 一時 逐惠能道 衆生
금기자귀의삼신불이 여선지식 발사홍대원 선지식 일시 축혜능도 중생
無邊誓願度 煩惱無邊誓願斷 法門無邊誓願學 無上佛道誓願成 善知識
무변서원도 번뇌무변서원단 법문무변서원학 무상불도서원성 선지식
衆生無邊誓願道 不是惠能 度善知識 心中衆生 各於自身 自性自度 何
중생무변서원도 불시혜능 도선지식 심중중생 각어자신 자성자도 하
名自性自度 自色身中 邪見煩惱 愚癡迷妄 自有本覺性 將正見度 旣悟正
명자성자도 자색신중 사견번뇌 우치미망 자유본각성 장정견도 기오정
見 般若之智 除却愚癡迷妄 衆生 各各自度 邪來正度 迷來悟度 愚來智
견 반야지지 제각우치미망 중생 각각자도 사래정도 미래오도 우래지
度 惡來善度 煩惱來菩提度 如是度者 是名眞度 煩惱無邊誓願斷 自心
도 악래선도 번뇌래보리도 여시도자 시명진도 번뇌무변서원단 자심
除虛妄 法門無邊誓願學 學無上正法 無上佛道誓願成 常下心行 恭敬一
제허망 법문무변서원학 학무상정법 무상불도서원성 상하심행 공경일
切 遠離迷執 覺知生般若 除却迷妄 卽自悟佛道成 行誓願力
체 원리미집 각지생반야 제각미망 즉자오불도성 행서원력
11.懺悔
今旣發四弘誓願訖 與善知識 無相懺悔 滅三世罪障 大師言 善知識 前念
금기발사흥서원글 여선지식 무상참회 멸삼세죄장 대사언 선지식 전념
後念及今念 念念不被愚迷染 從前惡行 一時永斷 自性若除 卽是懺悔 前
후념급금념 념념불피우미염 종전악행 일시영단 자성약제 즉시참회 전
念後念及今念 念念不被愚癡染 除却從前矯광心 永斷名爲自性懺 前念
념후념급금념 념념불피우치염 제각종전교광심 영단명위자성참 전념
後念及今念 念念不被疸妬染 除却從前疾妬心 自性若除 卽是懺 (已上三
후념급금념 념념불피달투염 제각종전질투심 자성약제 즉시참
唱) 善知識 何名懺悔 懺者 終身不作 悔者 知於前非 惡業恒不離心 諸
선지식 하명참회 참자 종신부작회자 지어전비 악업항불리심 제
佛前 口說無益 我此法門中 永斷不作 名爲懺悔
불전 구설무익 아차법문중 영단부작 명위참회
12.三歸
今旣懺悔已 與善知識 授無相三歸依戒 大師言 善知識 歸依覺兩足尊 歸
금기참회이 여선지식 수무상삼귀의계 대사언 선지식 귀의각양족존 귀
依正離欲尊 歸依淨衆中尊 從今已後 稱佛爲師更不歸依餘邪迷外道 願
의정이욕존 귀의정중중존 종금이후 청불위사갱불귀의여 사미외도 원
自性三寶 慈悲證明 善知識 惠能 勸善知識 歸依自性三寶 佛者覺也 法
자성삼보 자비증명 선지식 혜능 권선지식 귀의자성삼보 불자각야 법
者正也 僧者淨也
자정야 승자정야
自心歸依覺 邪迷不生 少欲知足 離財離色 名兩足尊 自心 歸正 念念無
자심귀의각 사미불생 소욕지족 이재이색 명양족존 자심 귀정 염념무
邪故 卽無愛著 以無愛著 名離欲尊 自心 歸淨 一切塵勞妄念 雖在自性
사고 즉무애착 이무애착 명이욕존 자심 귀정 일체진로망념 수재자성
自性不染著 名衆中尊 凡夫不解 從日至日 受三歸依戒 若言歸佛 佛在何
자성불염착 명중중존 범부불해 종일지일 수삼귀의계 약언귀불 불재하
處 若不見佛 卽無所歸 旣無所歸 言却是妄 善知識 各自觀察 莫錯用意
처 약불견불 즉무소귀 기무소귀 언각시망 선지식 각자관찰 막착용의
經中 只卽言自歸依佛 不言歸타佛 自性不歸 無所歸處
경중 지즉언자귀의불 불언귀타불 자성불귀 무소귀처
13.性空
今旣自歸依三寶 憁各各至心 與善知識 說摩訶般若波羅蜜法 善知識 雖
금기자귀의삼보 총각각지심 여선지식 설마하반야바라밀법 선지식 수
念 不解 惠能與說 各各聽 摩訶般若波羅蜜者 西國梵語 唐言大智惠彼
념 불해 혜능여설 각각청 마하반야바라밀자 서국범어 당언 대지혜피
岸到 此法 須行 不在口念 口念不行 如幻如化 修行者 法身與佛等也 何
안도 차법 수행 부재구념 구념불행 여환여화 수행자 법신여불등야 하
名摩訶 摩訶者 是大 心量廣大 猶如虛空 莫空心坐 卽落無記空 虛空能
명마하 마하자 시대 심량광대 유여허공 막공심좌 즉락무기공 허공능
含日月星辰 大地山河 一切草木 惡人善人 惡法善法 天堂地獄 盡在空中
함일월성신 대지산하 일체초목 악인선인 악법선법 천당지옥 진재공중
世人性空 亦復如是
세인성공 역부여시
性含萬法 是大 萬法盡是自性 見一切人及非人 惡之與善 惡法善法 盡皆
성함만법 시대 만법진시자성 견일체인급비인 악지여선 악법선법 진개
不捨 不可染著 猶如虛空 名之爲大 此是摩訶行 迷人口念 智者心行 又
불사 불가염착 유여허공 명지위대 차시마하행 미인구념 지자심행 우
有迷人 空心不思 名之爲大 此亦不是 心量廣大 不行 是小 莫口空說 不
유미인 공심불사 명지위대 차역불시 심량광대 불행 시소 막구공설 불
修此行 非我弟子
수차행 비아제자
(2007.4.17(음 3월법회)-아비라카페 대중)
첫댓글 ()()()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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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 오랫동안 절에를 가지 못햇는데 이소리 들으니 반갑네요.
처음 들어보는 독송인데 낯설지가 않네요()()()
정원스님 목소리가 부각되어서 그래요..우리 카페 사이버법당에 있는 능엄주독송하신분....
아, 그래서 그랬군요
청아한 목소리--넘 좋네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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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_()부처님고맙습니다.부처님고맙습니다부처님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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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오입도요문론강설 (택배비포함 12,000),돈황본육조단경(택배비 포함 12,000)...이 두권도 구입해서 평생 날마다 독경하세요.....몇 권 더 사셔서 주위에 보시도 하시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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