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pe function 을 표시할때 (쉽게 말하면 하중에 의한 변화된 형상을 묘사할때..)linear (x) 로 할수도 있고 찻수를 높여서 quadratic (x^2)등으로할수있습니다.
간단한 예를들면 점 두개를 찍어서 선으로 이어논 것이 linear 가 되겠고 점 세개 찍어서 선 두개로 이어논 것이 quadratic 이 되겠죠...선 두개 있는 것이 한번 구부러 지므로 변화된 모양을 더 잘 표현하겠지요...계속 선의 수를 증가시키면 점점 실제 모양에 근접하겠지요....
워을 표현할떄 점 4개 찍어서 정사각형으로 하는 것, 점을 8개 찍어서 팔각형으로 할때 어느것이 실제 원에 가깝게 생겼을가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쉬울거 같네여...
찻수가 높아질수록 근사하게 모양이 나오겠지요. 그러나 계산속도가 월등히 더 걸리므로 보통 2차 (quadrati) 정도까지만 사용을 하는 것이죠..
혹시 시간이 있으시면 제가 know-how 게시판에 쓴글을 찾아서 읽어 보시거나 (shape function)혹은 FEA 책을 찾아보시면 더욱 이해가 잘되실거라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ㅎㅎ
첫댓글 quadratic이 수학적인 용어였군요.. modeling과 mesh 기초부터 공부시작했습니다..너무나 감사합니다.